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내용 15
1) 실태조사 15
2) 프로그램 현황 조사 17
3) 여가시장의 동향 분석 17
4) 정책과제 제안 18
3. 연구 추진 일정 19
제2장 연구의 내용 20
1. 여가문화활동과 가족소통의 의미 21
1) 연구배경 및 목적 21
2) 조사내용 및 방법 23
3) 결과 분석 25
2. '통합과 격차' : 한국사회의 여가환경 변화에 대한 6년(2006-2011)의 이야기 41
1) 연구 배경 및 목적 41
2) 조사 내용 및 방법 42
3) 결과 분석 49
3. 가족여가의 의례화 : 가능성과 쟁점 66
1) 연구배경과 목적 66
2) 조사내용 및 방법 69
3) 결과분석 71
4. 주5일제 독인가, 약인가? 여가 강박을 여가 재능나눔으로... 86
1) 연구 배경 및 목적 86
2) 조사 내용 및 방법 89
3) 결과 분석 93
제3장 종합 분석 및 제언 153
1. 여가문화활동과 가족소통 154
2. 가족여가의 의례성과 여가활동 159
3. 여가강박과 여가재능나눔 162
참고문헌 168
[부록 1] 문화시설 실태조사 171
Ⅰ. 문화시설 실태조사 방법 171
Ⅱ. 재능기부 프로그램 실태 173
Ⅲ. 문화시설실태 기초 자료 177
[부록 2] 설문지 205
〈표 1-2-1〉 초/중등 학부모 표집 결과 16
〈표 1-2-2〉 중학생 표집 결과 16
〈표 1-3-1〉 연구 추진 일정 19
〈표 2-1-1〉 성별가족여가 시간충족 정도 25
〈표 2-1-2〉 연령별 가족여가 시간충족 정도 26
〈표 2-1-3〉 지역별 가족여가 시간충족 정도 26
〈표 2-1-4〉 성별 가족여가 만족도 27
〈표 2-1-5〉 연령별 가족여가 만족도 27
〈표 2-1-6〉 지역별 가족여가 만족도 27
〈표 2-1-7〉 성별 가족여가 시간 충족 정도 28
〈표 2-1-8〉 학년별 가족여가 시간 충족 정도 29
〈표 2-1-9〉 성별 가족여가 만족도 29
〈표 2-1-10〉 학년별 가족여가 만족도 29
〈표 2-1-11〉 성별 가족여가 활동이 가족 간 의사소통 도움 정도 33
〈표 2-1-12〉 연령별 가족여가 활동이 가족 간 의사소통 도움 정도 34
〈표 2-1-13〉 지역별 가족여가 활동이 가족 간 의사소통 도움 정도 34
〈표 2-1-14〉 성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자녀 이해도 상승 정도 35
〈표 2-1-15〉 연령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자녀 이해도 상승 정도 35
〈표 2-1-16〉 지역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자녀 이해도 상승 정도 36
〈표 2-1-17〉 성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배우자 이해도 상승 정도 36
〈표 2-1-18〉 연령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배우자 이해도 상승 정도 37
〈표 2-1-19〉 지역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배우자 이해도 상승 정도 37
〈표 2-1-20〉 성별 가족여가 활동이 가족 간 의사소통 도움 정도 38
〈표 2-1-21〉 학년별 가족여가 활동이 가족 간 의사소통 도움 정도 38
〈표 2-1-22〉 성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가족 간 이해도 상승 정도 39
〈표 2-1-23〉 학년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가족 간 이해도 상승 정도 39
〈표 2-2-1〉 학부모자료 추출 과정 42
〈표 2-2-2〉 연도별 표본 자료 43
〈표 2-2-3〉 청소년(중학생)자료 추출 과정 44
〈표 2-2-4〉 청소년 연도별 표본 자료 44
〈표 2-2-5〉 학부모의 연령대별 분포 45
〈표 2-2-6〉 여가활동 우선순위 분포 50
〈표 2-2-7〉 연소득 분포표 53
〈표 2-2-8〉 가계 소득 1억원 이상의 응답자가 밝힌 주로 하는 여가활동의 분포 54
〈표 2-2-9〉 저소득층 여가활동 분포표 55
〈표 2-2-10〉 영화관람 응답자의 기초자료 현황 55
〈표 2-2-11〉 청소년 여가활동 선호도 57
〈표 2-2-12〉 청소년 선호 여가 목록 58
〈표 2-2-13〉 청소년의 희망여가표 60
〈표 2-2-14〉 청소년, 학부모의 여가활동 우선공유 목록 60
〈표 2-2-15〉 여가활동 1순위 분석 61
〈표 2-2-16〉 주 5일제(40시간근무제) 도입의 환경적 상황 63
〈표 2-2-17〉 여가 이미지표 65
〈표 2-2-18〉 여가 활동의 목적 응답표 65
〈표 2-3-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9
〈표 2-3-2〉 가족형태 및 참여 구성원 조건에 따른 가족여가 여부 73
〈표 2-3-3〉 문항별 가족여가에 대한 인식 74
〈표 2-3-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가족여가에 대한 인식 차이 75
〈표 2-3-5〉 문항별 가족여가에 대한 인식 76
〈표 2-3-6〉 학부모와 학생의 가족여가에 대한 인식 차이 77
〈표 2-3-7〉 가족여가의 의례화 수준 78
〈표 2-3-8〉 학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가족여가의례수준의 차이 78
〈표 2-3-9〉 가족여가의 의례화 수준 79
〈표 2-3-10〉 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서에 따른 가족여가 의례수준의 차이 80
〈표 2-3-11〉 학부모와 학생간 가족여가의례화 수준 차이 80
〈표 2-3-12〉 주 5일 수업제에 대한 태도 81
〈표 2-3-13〉 학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81
〈표 2-3-14〉 주 5일 수업제에 대한 태도 83
〈표 2-3-15〉 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83
〈표 2-3-16〉 학부모와 학생의 가족여가활동만족도 실태 84
〈표 2-3-17〉 가족여가의례화 수준, 가족여가만족도, 주 5일 수업제에 대한 태도의 상관관계 84
〈표 2-3-18〉 가족여가의례화 수준, 가족여가만족도, 주 5일 수업제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관계 85
[그림 2-2-1] 각 연도별 지역배분 43
[그림 2-2-2] 조사지역별 청소년 표본 분포 45
[그림 2-2-3] 학부모의 연령대별 비율 원챠트 46
[그림 2-2-4] 학부모의 지역-성별-연령대-자녀수 분포표 47
[그림 2-2-5] 조사자의 부부 학력 비교표 47
[그림 2-2-6] 교육수준별 1순위 여가활동 분포표 50
[그림 2-2-7] 교육수준별 2순위 여가활동 분포표 51
[그림 2-2-8] 교육수준별 3순위 여가활동 분포표 51
[그림 2-2-9] 여가 순위 및 소득 분포도 52
[그림 2-2-10] 조사자 가계소득 나이별 분포표 53
[그림 2-2-11] 여가생활만족도 분포도 62
[그림 2-2-12] 여가만족도 변화추이 64
[그림 2-2-13] 연도별 여가만족도 및 주40시간 실시환경 만족도 64
[그림 2-4-1] 주 개인여가활동(다중응답) 93
[그림 2-4-2] 주 개인여가활동 동반자(다중응답) 94
[그림 2-4-3] 주 개인여가활동(다중응답) 96
[그림 2-4-4] 주 개인여가활동 동반자(다중응답) 97
[그림 2-4-5] 여가활동 이유(다중응답) 99
[그림 2-4-6] 가장 하고 싶은 개인여가활동(다중응답) 101
[그림 2-4-7] 희망하는 개인여가활동 동반자(다중응답) 102
[그림 2-4-8] 가장 하고 싶은 개인여가활동_시간 및 돈이 충분할 경우(다중응답) 103
[그림 2-4-9] 다양하게 하고 싶은 개인여가활동 104
[그림 2-4-10] 주 가족여가활동(다중응답) 105
[그림 2-4-11] 가족여가활동 만족도 106
[그림 2-4-12] 주 가족여가활동(다중응답) 107
[그림 2-4-13] 가족여가활동 만족도 108
[그림 2-4-14] 함께 하고 싶은 가족여가활동(다중응답) 109
[그림 2-4-15] 가족에게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_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할 경우(다중응답) 110
[그림 2-4-16] 본인 및 배우자의 주5일제 실시 여부 111
[그림 2-4-17] 배우자와 함께 하는 여가시간의 변화 112
[그림 2-4-18] 부모-자녀가 함께 하는 여가시간의 변화 113
[그림 2-4-19]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의 변화 114
[그림 2-4-20] 주중 업무 효율성의 변화 115
[그림 2-4-21] 새로운 직업 창출 기회의 변화 116
[그림 2-4-22] 여가 소비지출 부담의 변화 117
[그림 2-4-23] 가구 수입의 변화 118
[그림 2-4-24] 가족 간 갈등과 불화의 변화 119
[그림 2-4-25] 여가활동에 대한 심리적 부담의 변화 120
[그림 2-4-26] 월요일 피곤함 경험의 변화 121
[그림 2-4-27] 주5일제 실시 후 가족여가만족도의 변화 122
[그림 2-4-28] 주5일제 실시 여부와 여가 강박 123
[그림 2-4-29] 중학생이 느끼는 부모의 여가강박 정도(다중응답) 124
[그림 2-4-30] 부모의 여가강박 인지 시 여가활동 만족도 125
[그림 2-4-31] 여가활동을 위한 사교육 이용 여부 126
[그림 2-4-32] 여가활동을 위한 사교육 유형(다중응답) 127
[그림 2-4-33] 여가활동을 위한 사교육 비용(전체) 128
[그림 2-4-34]/[그림 2-4-44] 여가활동을 위한 사교육 비용(유형별) 129
[그림 2-4-35]/[그림 2-4-45] 여가활동을 위한 사교육 이유(다중응답) 130
[그림 2-4-36]/[그림 2-4-46] 가장 배우고 싶은 개인여가활동(다중응답) 131
[그림 2-4-37]/[그림 2-4-47] 가장 배우고 싶은 개인여가활동_희망 수준(다중응답) 132
[그림 2-4-38]/[그림 2-4-48] 가장 배우고 싶은 개인여가활동-희망 지도자 수준(다중응답) 134
[그림 2-4-39]/[그림 2-4-49] 가족에게 배우고 싶은 여가활동(다중응답) 136
[그림 2-4-40]/[그림 2-4-50] 가족에게 배우고 싶은 여가활동_희망 가족(다중응답) 137
[그림 2-4-41]/[그림 2-4-51] 여가재능기부 프로그램 인지 여부 138
[그림 2-4-42]/[그림 2-4-52] 여가재능기부 프로그램 인지 유형(다중응답) 139
[그림 2-4-43]/[그림 2-4-53] 여가재능기부 프로그램 참여 여부 140
[그림 2-4-44]/[그림 2-4-54] 여가재능기부 프로그램 참여 의향 141
[그림 2-4-45]/[그림 2-4-55] 여가재능기부 프로그램 참여 이유(다중응답) 142
[그림 2-4-46]/[그림 2-4-56] 재능기부 가능한 여가활동이 있는지 여부 143
[그림 2-4-47]/[그림 2-4-57] 개능기부 가능한 여가활동 유형(다중응답) 144
[그림 2-4-48]/[그림 2-4-58] 재능기부 가능한 시간 145
[그림 2-4-49]/[그림 2-4-59] 재능기부 가능한 여가활동의 전문성 정도 146
[그림 2-4-50]/[그림 2-4-60] 여가재능기부 활동 시 예상되는 여가활동만족도의 변화 147
[그림 2-4-51]/[그림 2-4-61] 적절한 자녀의 재능기부프로그램 지출 비용 148
[그림 2-4-52]/[그림 2-4-62] 재능기부자의 적절한 전문성 수준 149
[그림 2-4-53]/[그림 2-4-63] 여가재능기부 프로그램 활성화 시 예상되는 장점(다중응답) 150
[그림 2-4-54]/[그림 2-4-64] 여가재능기부 프로그램 활성화 시 예상되는 단점(다중응답) 152
〈표 1〉 지역의 구분 171
〈표 2〉 공공여가시설의 구분 172
〈표 3〉 서울특별시 강동지역 재능기부 프로그램 173
〈표 4〉 서울특별시 강서지역 재능기부 프로그램 174
〈표 5〉 서울특별시 강북지역 재능기부 프로그램 174
〈표 6〉 서울특별시 강남지역 재능기부 프로그램 175
〈표 7〉 경기 북부지역 재능기부 프로그램 175
〈표 8〉 경기 남부지역 재능기부 프로그램 176
〈표 9〉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각 지역별 체육시설 177
〈표 10〉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각 지역별 문화시설 179
〈표 11〉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각 지역별 복지관 191
〈표 12〉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각 지역별 문화복지시설 196
〈표 13〉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각 지역별 교육분야 시설 197
〈표 14〉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각 지역별 공원시설 19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