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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화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전자자료] / 수행연구원: 임영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49
제어번호
NONB1201419262
주기사항
수행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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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01. 연구개요 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적 5

2. 연구의 범위ㆍ방법 및 진행체계 6

1) 연구의 범위 6

2) 연구방법 6

3) 연구의 진행체계 7

Part 0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화ㆍ관광산업 8

1. 문화ㆍ관광산업 활용을 위한 스토리텔링 육성의 가치 9

1) 조사개요 9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0

3) 조사 설계 12

4) 설문조사 분석 16

5) WTP추정 29

6) 요약 및 시사점 34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화ㆍ관광산업 35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화산업 35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드라마산업 41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산업 47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게임산업 52

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만화산업 56

6) 관광에서의 스토리텔링 59

7) 관광에서의 스토리텔러 : 문화관광해설사 81

8) 문화관광해설사의 효과 실증조사 89

3. 국내ㆍ외 스토리텔러 양성 체계 120

1) 국내 스토리텔러 양성 120

2) 해외 스토리텔러 양성 141

3) 해외 스토리텔러 클럽 및 페스티벌(Festival) 현황 153

4) 국내의 스토리텔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실증조사 160

5) 지역의 문화콘텐츠 및 스토리텔링 사업에 대한 실증조사 167

Part 03. 문화ㆍ관광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위한 스토리텔링 활성화 방안 173

1. 문화콘텐츠 해외수출 진흥을 위한 글로벌 한국문화코드 DB 구축 175

1) 글로벌 한국문화코드 DB 구축 175

2) 글로벌 전통 및 트렌드 문화코드 178

3) 문화ㆍ관광산업 장르별 예상 글로벌 한국문화코드 185

2. 기성작가를 위한 작업환경 기반 조성 190

1) 지역 스토리 창작 스튜디오 조성 190

2) 창의 워크숍 프로그램 및 멘토링 확대 191

3. 정규교육과정에서의 스토리텔링 교육 강화 193

1) 애니메이션ㆍ만화ㆍ게임 전문작가 양성을 위한 스토리텔링 강좌 개설 지원 193

2) 대학의 스토리텔링 강좌 개설 지원 194

3)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스토리텔링 강좌 개설 196

4. 지역스토리센터 운영 및 지역원천스토리 발굴 198

가. 추진 배경 198

나. 사업 내용 198

다. 예상 소요예산 199

라. 기대 효과 199

5. 스토리텔링 저변 확대 200

1) 스토리텔링 전국 경진대회 개최 : (가제 'I am a storyteller') 200

6. 문화관광해설사 운영체계 개선 및 스토리텔링 관광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202

1) 문화관광해설사(전속) 확대채용 202

2) 문화관광해설사 통합 교육 및 교육 내용 강화 203

3) 문화관광해설사의 스토리텔링 DB 구축 205

4) 문화관광해설사 인증제도 마련 206

5) 스토리텔링 관광정보 제공 스마트폰 앱(App) 개발 207

Part 04. 스토리텔링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209

1. 기본정책 방안 210

2. 정책방안 추진 플랜 211

3. 정책방안 세부 로드맵 212

Part 05. 부록 214

1. 일본, 중국, 미국, 프랑스의 문화산업별 인기 트렌드 랭킹 10위 215

1. 일본 215

2. 중국 225

3. 미국 236

4. 프랑스 244

〈표 2-1〉 CVM을 이용한 문화ㆍ관광자원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13

〈표 2-2〉 집단 간 차이 분석: 영화관람 23

〈표 2-3〉 집단별 통계: 영화관람 23

〈표 2-4〉 집단 간 차이 분석: 소설/만화 24

〈표 2-5〉 집단별 통계: 소설/만화 24

〈표 2-6〉 집단별 통계: 게임 25

〈표 2-7〉 집단 간 차이 분석: 게임 25

〈표 2-8〉 집단 간 차이 분석: 해외여행 26

〈표 2-9〉 집단별 통계: 해외여행 27

〈표 2-10〉 집단별 통계: 육성사업 지지정도 28

〈표 2-11〉 집단 간 차이 분석: 육성사업 지지정도 29

〈표 2-12〉 제시금액별 수락 및 거절 비율 29

〈표 2-13〉 변수의 정의 31

〈표 2-14〉 계수추정 결과 32

〈표 2-15〉 지불의사액(WTP) 추정결과 33

〈표 2-16〉 아쉬움이 있는 영화산업 스토리텔링 사례 38

〈표 2-17〉 성공적인 영화산업 스토리텔링 사례 39

〈표 2-18〉 성공한 드라마산업 스토리텔링 사례 44

〈표 2-19〉 아쉬움이 남는 드라마산업 스토리텔링 사례 45

〈표 2-20〉 성공한 애니메이션산업 스토리텔링 사례 50

〈표 2-21〉 게임 스토리텔링 사례 55

〈표 2-22〉 만화 스토리텔링 사례 58

〈표 2-23〉 남이섬 문화콘텐츠 범주 및 주요 콘텐츠 70

〈표 2-24〉 관광객들을 위한 소프트웨어적 개발요소 71

〈표 2-25〉 성공적인 문화콘텐츠와 관광 연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필요조건 73

〈표 2-26〉 2009년 전국 문화관광해설사 현황 83

〈표 2-27〉 문화관광해설사 대상자 조건 85

〈표 2-28〉 문화관광해설사 교육 내용 및 시간 85

〈표 2-29〉 문화관광해설사 정기 보수교육 시간 86

〈표 2-30〉 강원도 관광스토리텔링대회 행사 내용 86

〈표 2-31〉 호주 Outback Interpretation Manual 내용 87

〈표 2-32〉 설문 구성항목 91

〈표 2-33〉 설문개요 92

〈표 2-34〉 응답자 통계 94

〈표 2-35〉 관광형태 95

〈표 2-36〉 문화관광해설사 응답자 분석 97

〈표 2-37〉 해설판 응답자 분석 98

〈표 2-38〉 문화관광해설사와 해설판 이용자 집단 간의 차이분석 101

〈표 2-39〉 모형요약 전체 응답자 101

〈표 2-40〉 분산분석: 전체 응답자 101

〈표 2-41〉 문화해설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 전체 응답자 102

〈표 2-42〉 모형요약: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02

〈표 2-43〉 분산분석: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02

〈표 2-44〉 문화해설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03

〈표 2-45〉 모형요약: 해설판 이용자 104

〈표 2-46〉 분산분석: 해설판 이용자 104

〈표 2-47〉 문화해설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 해설판 이용자 104

〈표 2-48〉 모형요약: 문화관광해설사 재이용 105

〈표 2-49〉 분산분석: 문화관광해설사 재이용 105

〈표 2-50〉 문화관광해설사 재이용에 대한 영향요인 105

〈표 2-51〉 모형요약: 전체응답자 106

〈표 2-52〉 분산분석: 전체응답자 106

〈표 2-53〉 문화해설 태도의 영향요인: 전체응답자 106

〈표 2-54〉 모형요약: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07

〈표 2-55〉 분산분석: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07

〈표 2-56〉 문화해설 태도의 영향요인: 문화해설자 이용자 107

〈표 2-57〉 모형요약: 해설판 이용자 108

〈표 2-58〉 분산분석: 해설판 이용자 108

〈표 2-59〉 문화해설 태도의 영향요인: 해설판 이용자 108

〈표 2-60〉 모형요약: 전체 응답자 109

〈표 2-61〉 분산분석: 전체 응답자 109

〈표 2-62〉 문화해설에 대한 인지적 태도의 영향요인: 전체응답자 109

〈표 2-63〉 모형요약: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10

〈표 2-64〉 분산분석: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10

〈표 2-65〉 문화해설에 대한 인지적 태도의 영향요인: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10

〈표 2-66〉 모형요약: 해설판 이용자 111

〈표 2-67〉 분산분석: 해설판 이용자 111

〈표 2-68〉 문화해설에 대한 인지적 태도의 영향요인: 해설판 이용자 111

〈표 2-69〉 모형요약: 전체 응답자 112

〈표 2-70〉 분산분석: 전체 응답자 112

〈표 2-71〉 문화해설에 대한 감성적 태도의 영향요인: 전체응답자 112

〈표 2-72〉 모형요약: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13

〈표 2-73〉 분산분석: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13

〈표 2-74〉 문화해설에 대한 감성적 태도의 영향요인: 문화관광해설사 이용자 113

〈표 2-75〉 모형요약: 해설판 이용자 114

〈표 2-76〉 분산분석: 해설판 이용자 114

〈표 2-77〉 문화해설에 대한 감성적 태도의 영향요인: 해설판 이용자 114

〈표 2-78〉 집단 간 차이 분석: 내국인과 외국인 115

〈표 2-79〉 집단통계량: 내국인과 외국인 116

〈표 2-80〉 방문객 국적별 집단 간 차이 분석 117

〈표 2-81〉 정규교육기관 스토리텔링 부문 커리큘럼 120

〈표 2-82〉 단일 학과로 개설된 스토리텔링학과 121

〈표 2-83〉 문화콘텐츠 비정규교육기관 현황 123

〈표 2-84〉 장르별 비정규교육기관 현황 123

〈표 2-85〉 국내 대표 스토리텔링 및 문화콘텐츠 인력기관 현황 123

〈표 2-86〉 온라인 스토리텔러 양성 과정 124

〈표 2-87〉 오프라인 스토리텔러 양성 과정 124

〈표 2-88〉 드라마과정의 교육 내용 125

〈표 2-89〉 영상작가전문교육원 교육 과정 126

〈표 2-90〉 민간 운영 스토리 창작 아카데미 127

〈표 2-91〉 전국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공모전 개최 현황 130

〈표 2-92〉 2006~2010년 스토리텔링 공모전 개최 현황 131

〈표 2-93〉 처인성 전국 스토리텔링 공모전 주제 및 응모 분야 137

〈표 2-94〉 한국영화시나리오마켓 138

〈표 2-95〉 알라딘 창작블로그 140

〈표 2-96〉 미국 대학 스토리텔러 교육 과정 141

〈표 2-97〉 미국 스토리텔링 관련 아카데미 교육 과정 및 내용 144

〈표 2-98〉 영국 스토리텔러 양성 진흥 기관 및 진흥 내용 147

〈표 2-99〉 일본 스토리텔러 양성 기관 및 교육 과정 148

〈표 2-100〉 일본 오타쿠와 코미케 149

〈표 2-101〉 일본의 문화콘텐츠 교육과정 150

〈표 3-1〉 2009 일본ㆍ중국ㆍ미국ㆍ프랑스 영화 시장 3대 트렌드 185

〈표 3-2〉 2009 일본ㆍ중국ㆍ미국ㆍ프랑스 드라마 시장 3대 트렌드 186

〈표 3-3〉 2009 일본ㆍ중국ㆍ미국ㆍ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3대 트렌드 188

〈표 3-4〉 2009 일본ㆍ중국ㆍ미국ㆍ프랑스 만화 시장 3대 트렌드 189

〈그림 1-1〉 연구진행체계 7

〈그림 2-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성별 및 연령분포 17

〈그림 2-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직업 및 소득수준 18

〈그림 2-4〉 응답자의 문화ㆍ관광 관심도 18

〈그림 2-5〉 응답자의 문화지출(1개월) 19

〈그림 2-6〉 응답자의 문화활동 수준 20

〈그림 2-7〉 응답자의 관광활동 수준 21

〈그림 2-8〉 스토리텔링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도 및 지지도 22

〈그림 2-9〉 제안금액과 제안수락 정도 30

〈그림 2-10〉 제안금액별 따른 수락/거절률 30

〈그림 2-11〉 해리포터 포스터 37

〈그림 2-12〉 겨울연가 포스터 43

〈그림 2-13〉 마리이야기 포스터 48

〈그림 2-14〉 오세암 포스터 48

〈그림 2-15〉 원더풀데이즈 포스터 48

〈그림 2-16〉스타크래프트 53

〈그림 2-17〉 WOW 53

〈그림 2-18〉 아이온 53

〈그림 2-19〉 관광 스토리텔링 개념도 60

〈그림 2-20〉 도에이 우즈마사 영화마을 63

〈그림 2-21〉 아이리스촬영지 안내지도 Ⅰ 64

〈그림 2-22〉 아이리스촬영지 안내지도 Ⅱ 65

〈그림 2-23〉 아이리스촬영지 안내지도 Ⅲ 65

〈그림 2-24〉 반지의 제왕 로케이션 가이드북 66

〈그림 2-25〉 대장금 테마파크 68

〈그림 2-26〉 남이섬 겨울연가 촬영지 69

〈그림 2-27〉 문화콘텐츠ㆍ관광 연계 프로그램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 73

〈그림 2-28〉 스토리텔링에 따른 21개 런던 문화관광 루트 (영국 사례) 74

〈그림 2-29〉 런던의 '댄스'를 주제로 한 관광지도 74

〈그림 2-30〉 영국의 '런던패스 북' 75

〈그림 2-31〉 〈워킹 W. 셰익스피어〉 클로즈업 Ⅰ 75

〈그림 2-32〉 〈워킹 W. 셰익스피어〉 클로즈업 Ⅱ 76

〈그림 2-33〉 문화ㆍ관광 스토리텔링 가이드북 (영국 사례) 77

〈그림 2-34〉 서울 시티 투어 맵 78

〈그림 2-35〉 서울 시티 코스 1 투어 맵 및 안내 책자 78

〈그림 2-36〉 소백산 자락길 안내판 79

〈그림 2-37〉 충주시 관광안내지도 79

〈그림 2-38〉 서울시 도보관광 코스별 안내지도 80

〈그림 2-39〉 서울시 안내가이드북 80

〈그림 2-40〉 응답자 통계 93

〈그림 2-41〉 관광형태 95

〈그림 2-42〉 문화관광 관여도 96

〈그림 2-43〉 해설사 vs 해설판 항목별 비교 99

〈그림 2-44〉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역 스토리텔러 양성 과정 129

〈그림 2-45〉 프로슈머 네트워크 해외 웹사이트 〈Scribd〉 152

〈그림 2-46〉 콘텐츠 창의워크숍 참가자 종사분야 161

〈그림 2-47〉 콘텐츠 창의워크숍 참가자 직업 162

〈그림 2-48〉 스토리 창작스쿨 수강생 희망/종사 분야 162

〈그림 2-49〉 콘텐츠 아카데미 수강생 희망/종사 분야 163

〈그림 2-50〉 기존 스토리텔링 육성 프로그램에 대한 효율성 인식 163

〈그림 2-51〉 기존 스토리텔링 육성 프로그램에 대한 효율성 인식 164

〈그림 2-52〉 콘텐츠 창의워크숍 참가자의 스토리텔링 발전방안에 대한 효율성 인식 165

〈그림 2-53〉 콘텐츠 아카데미 수강생의 스토리텔링 발전방안에 대한 효율성 인식 165

〈그림 2-54〉 스토리텔링 사업결과에 대한 평가 168

〈그림 2-55〉 스토리텔링 공모전 실시 여부 168

〈그림 2-56〉 공모전 당선작 실제 실행 여부 169

〈그림 2-57〉 공모전 당선작 실행 부진 이유 169

〈그림 2-58〉 문화ㆍ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산ㆍ관ㆍ학 연계성 170

〈그림 2-59〉 지역홍보 관광책자에 지역스토리 활용 여부 170

〈그림 2-60〉 지역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인식 171

〈그림 2-61〉 지역의 스토리텔링 사업에 대한 투자 또는 지원정책 등 필요성 인식 171

〈그림 2-62〉 지역의 스토리텔러 육성 필요성 인식 172

〈그림 3-1〉 문화산업 전략적 육성 위한 스토리텔링 활성화 방안 174

〈그림 3-2〉 글로벌 한국문화코드란? 175

〈그림 3-3〉 글로벌 한국문화코드 DB 구축과 활용 176

〈그림 3-4〉 관광산업 전략적 육성 위한 스토리텔링 활성화 방안 202

〈그림 4-1〉 기본정책 방안 210

〈그림 4-2〉 정책방안 추진 플랜 211

〈그림 4-3〉 정책방안 세부 로드맵 Ⅰ 212

〈그림 4-4〉 정책방안 세부 로드맵 Ⅱ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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