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제2절 연구 내용 27
제3절 연구 방법 30
가. 국내외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실시 30
나. 중소기업 재직자 훈련 및 평가 수행 실태와 관련된 전문가협의회 개최 30
다. 설문조사 실시 31
라. 전문가 조사 수행 31
마. 중소기업 및 위탁훈련기관 현장방문 면담 실시 32
바. 유관기관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32
사. 개발된 평가모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파일럿 테스트 실시 32
아. 평가모델 개발을 위한 관계자 워크숍 개최 33
제4절 용어의 정의 및 연구의 한계점 35
가. 사업주 위탁훈련 35
나. 훈련성과 36
다. 훈련성과 평가모델 37
라. 연구의 한계점 38
제2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탐색 41
제1절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 42
1.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 42
2. 정부의 중소기업 직업능력개발 지원제도 46
제2절 훈련성과 평가모델 55
1. 훈련성과 55
2. 평가모델 60
제3장 현황분석 및 사례분석 78
제1절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 현황 79
1. 중소기업훈련의 현황 및 실태 79
2. 사업주 위탁훈련의 현황 및 실태 91
3. 시사점 110
제2절 국내외 사례분석 112
1. 국내 사례: 훈련기관 역량평가 사례 112
2. 외국 사례 분석 123
제3절 시사점 171
제4장 훈련성과 평가모델의 개발 179
제1절 훈련성과 평가모델 개발 절차 180
1. 개요 180
2. 평가모델의 핵심 이해관계자 도출 182
3. IPO 모델의 활용 182
4.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 단계별 구성요소 도출 185
제2절 훈련성과 평가모델 구성요소 도출 196
1. 과정별 구성요소 도출 196
2. 핵심 이해관계자별 구성요소 도출 198
제3절 훈련성과 평가 1차 모델 개발 200
1. 훈련성과 평가모델 200
2. 이해관계자별 훈련성과 평가모델 209
제4절 훈련성과 평가모델의 타당성 검증 파일럿 테스트 221
1. 파일럿 테스트 개요 221
2. 파일럿 테스트 결과 분석 및 평가 228
3. 파일럿 테스트 결과에 따른 모형 수정 및 보완 사항 239
제5절 훈련성과 평가 2차 모델 개발 242
1. 훈련성과 평가모델의 수정 242
2. 훈련성과 평가 2차 모델 244
제5장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의 질 제고를 위한 훈련성과 평가모델 활용방안 및 정책 제언 254
제1절 훈련성과 평가모델 활용방안 255
1. 훈련성과 평가모델 활용의 필요성 255
2. 훈련성과 평가모델 활용 전략 258
제2절 정책 제언 261
1. 중소기업 특화 훈련심사평가제의 적용 263
2.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의 훈련성과 평가에 NCS 도입 265
3. 중소기업훈련 통합적 품질관리기관 신설ㆍ운영 269
4. 훈련생 사전검증 및 훈련이수자 평가를 통한 사후관리 272
SUMMARY 275
참고문헌 278
[부록 1] 중소기업의 인력수급 현황 287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지 291
[부록 3] 설문지(위탁기관 담당자용) 297
[부록 4] 설문지(중소기업훈련 담당자용) 300
[부록 5] 중소기업훈련에서 훈련성과 평가 현황분석 302
[부록 6] 항목별 각 집단 응답 빈도 및 편차제곱합(파일럿테스트 분석 결과) 349
판권기 360
〈표 2-1〉 지원 주체에 따른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종합) 48
〈표 2-2〉 지원 주체에 따른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종합) 49
〈표 2-3〉 중소기업연수원의 주요 훈련과정 53
〈표 2-4〉 IPO 모델 세부 내용 및 절차 68
〈표 2-5〉 주요 평가모델 비교 68
〈표 2-6〉 사이버대학 성과분석 모델 개발 절차 71
〈표 2-7〉 사이버대학 성과분석 모델의 세부 항목 및 자료수집 방법 73
〈표 3-1〉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노동비용 비교 80
〈표 3-2〉 훈련 미실시 이유(재직근로자 대상) 82
〈표 3-3〉 중소기업(제조업/지식기반서비스업)의 훈련 미실시 이유 84
〈표 3-4〉 중소기업(제조업)의 훈련비용ㆍ인원ㆍ시간 85
〈표 3-5〉 훈련 인프라 여부 86
〈표 3-6〉 기업이 훈련시설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복수 응답) 87
〈표 3-7〉 중소기업(제조업/지식기반서비스업) 훈련 실시 여부와 형태 89
〈표 3-8〉 주로 활용하는 훈련방법 90
〈표 3-9〉 표본 특성 92
〈표 3-10〉 현황 조사: 조사 내용 개요 94
〈표 3-11〉 중소기업 및 위탁훈련기관의 자체평가 실시 여부 97
〈표 3-12〉 투입평가에서의 중소기업-위탁훈련기관 간 항목별 사전 논의 유무 100
〈표 3-13〉 과정평가에서의 중소기업-위탁훈련기관 간 항목별 논의 유무 103
〈표 3-14〉 산출평가에서의 중소기업-위탁훈련기관 간 항목별 논의 유무 107
〈표 3-15〉 중소기업과 위탁훈련기관의 중장기적 자체평가 108
〈표 3-16〉 결과평가에서의 중소기업-위탁훈련기관 간 항목별 논의 유무 110
〈표 3-17〉 2012년 평가 대상 훈련기관 수 113
〈표 3-18〉 평가영역별 평가항목 114
〈표 3-19〉 사업주훈련-위탁훈련 훈련역량 평가항목 및 평가문항 115
〈표 3-20〉 사업주훈련-위탁훈련 훈련역량 평가지 116
〈표 3-21〉 훈련생(재직자) 수요자 평가지 117
〈표 3-22〉 사업주 수요자 평가지 118
〈표 3-23〉 사업주 위탁훈련의 훈련기관 역량평가 등급 및 활용 119
〈표 3-24〉 VET 연령별 참여 비율 126
〈표 3-25〉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사업주 지원 현황 128
〈표 3-26〉 RTO 등록 표준 132
〈표 3-27〉 미국의 VTE와 CTE 차이 136
〈표 3-28〉 EU 2020 전략(Europe 2020 Strategy) 144
〈표 3-29〉 EQF 8단계 152
〈표 3-30〉 QCF 수준 158
〈표 3-31〉 EQF와 영국자격체계 비교 159
〈표 3-32〉 일본: 인재육성에 관한 문제점 내역(복수응답) 168
〈표 4-1〉 1차 전문가 의견 조사 개요 187
〈표 4-2〉 훈련성과 평가모델 세부 항목(1차) 202
〈표 4-3〉 교육훈련생의 훈련성과 평가를 위한 세부 항목 및 자료수집 방법(1차) 210
〈표 4-4〉 중소기업의 훈련성과 평가를 위한 세부 항목 및 자료수집 방법(1차) 213
〈표 4-5〉 위탁훈련기관의 훈련성과 평가를 위한 세부 항목 및 자료수집 방법(1차) 216
〈표 4-6〉 정책 담당자의 훈련성과 평가를 위한 세부 항목 및 자료수집 방법(1차) 219
〈표 4-7〉 훈련생 집단 인구통계정보 223
〈표 4-8〉 훈련교수 집단 인구통계정보 225
〈표 4-9〉 중소기업 교육훈련 담당자 집단 인구통계정보 226
〈표 4-10〉 각 측면별 훈련생 응답 229
〈표 4-11〉 각 측면별 훈련교수 응답 229
〈표 4-12〉 각 측면별 중소기업 교육훈련 담당자 응답 230
〈표 4-13〉 전체 항목에 대한 각 집단별 기술통계량 232
〈표 4-14〉 이단계 군집분석표 233
〈표 4-15〉 집단 간 편차제곱의 합이 큰 항목 234
〈표 4-16〉 집단 간 편차제곱의 합이 작은 항목 236
〈표 4-17〉 훈련성과 평가모델 세부 항목(2차) 245
[그림 1-1] 연구 내용 29
[그림 1-2] 연구 방법 34
[그림 1-3] 사업주 위탁훈련: 재직근로자의 훈련절차 36
[그림 2-1] 정부의 중소기업 인력양성ㆍ훈련사업 지원정책 현황 47
[그림 2-2] Kirkpatrick 모델 62
[그림 2-3] CIPP 모델 63
[그림 2-4] IPO 모델 66
[그림 2-5] 사이버대학 성과분석 모형 72
[그림 3-1] 2012년 훈련 실시 기업(재직근로자) 81
[그림 3-2] 훈련성과 평가 실시 여부와 훈련성과 평가의 필요성 96
[그림 3-3] 자체평가의 필요성 인식 정도 98
[그림 3-4] 위탁훈련기관의 훈련 관련 정보 보고서 제출 101
[그림 3-5] 중소기업의 인사관리 측면에서의 훈련성과 활용 104
[그림 3-6] 위탁훈련기관의 훈련성과 정보 보고서 제출 105
[그림 3-7] 중소기업, 위탁훈련기관의 항목별 결과평가 필요성 109
[그림 3-8] 호주 사업주 제공 교육 프로그램 127
[그림 3-9] 미국 CTE 평균 이수학점 138
[그림 3-10] 영역별 이수학점 변화 139
[그림 3-11] 유로존 주요국 실업률(2012년 현재) 145
[그림 3-12] 2010년 EU 기업체 제공 직업교육 현황 147
[그림 3-13] 2010년 기업 규모별 기업체 제공 직업교육 현황 148
[그림 3-14] 2010년 기업체가 직업교육을 제공하지 않는 이유 149
[그림 3-15] EQARF 사이클 153
[그림 3-16] QCF의 Award, Certificate, Diploma 이수학점 156
[그림 3-17] 일본의 직업능력개발정책 구조 166
[그림 4-1] 평가모델 개발 단계 181
[그림 4-2]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의 이해관계자 관계도 182
[그림 4-3] IPO 모델의 이론적 활용 근거 184
[그림 4-4] 영역1: 투입-인적ㆍ물적 자원의 평가 189
[그림 4-5] 영역2: 과정-훈련 운영에 대한 점검과 평가 191
[그림 4-6] 영역3: 단기적 산출-위탁훈련 후 계획한 목표 달성 평가 193
[그림 4-7] 영역4: 중장기적 결과-위탁훈련 후 사업의 중장기적 영향과 평가 195
[그림 4-8] 훈련성과 평가모델 단계별 평가내용 197
[그림 4-9] 훈련성과 평가모델(1차) 201
[그림 4-10] 훈련성과 평가항목 타당성 검증 흐름도 222
[그림 4-11] 훈련성과 평가 2차 모델(수정 모델) 244
[그림 5-1] 중소기업훈련 질 제고를 위한 훈련성과 평가모델 활용 절차 258
[그림 5-2]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정책방향 267
[그림 5-3] 중소기업훈련 질 제고를 위한 이해관계자별 수행활동 269
[그림 5-4] 중소기업 사업주 위탁훈련 질 제고를 위한 유관기관 협력체계 271
〈표 1〉 중소기업 인력부족률(2003~2013) 287
〈표 2〉 직종업별 인력부족률 288
〈표 3〉 이직률 290
[그림 1] 중소기업 인력부족률(2009~2013) 287
[그림 2] 2012년 훈련 실시 기업 288
[그림 3] 중소기업 재직자의 연령 비중 289
[그림 4] 업종별 이직자 수 29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