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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01. 과업의 개요 11
1. 과업의 개요 12
1.1. 과업의 배경 12
1.2. 과업의 목적 13
2. 과업의 범위 14
2.1. 시간적 범위 14
2.2. 공간적 범위 14
2.3. 내용적 범위 15
3. 과업수행체계 16
3.1. 과업수행방법 16
3.2. 과업수행조직 17
3.3. 과업수행체계 18
02. 산업관광 시장 분석 19
1. 산업관광 정책 동향 20
2. 산업관광 시장 분석 23
2.1. 시장 규모 23
2.2. 시장 특성 33
3. 의견 조사 48
3.1. 지역 담당자 및 전문가 48
3.2. 관광객 56
3.3. 상품 운영 관계자 61
3.4. 의견 조사 종합 분석 및 시사점 도출 64
03. 산업관광 육성사업 추진 현황 65
1. 육성사업 추진 체계 66
1.1. 추진 개요 66
1.2. 추진 방향 67
1.3. 추진 경과 69
2. 육성사업 추진 개요 및 현황 70
2.1. 지자체 공모사업 70
2.2. KTO 사업 71
3. 지자체 공모사업 추진 현황 76
3.1. 선정 현황 76
3.2. 추진 실태 77
4. 지자체 공모사업 세부 추진 현황 79
4.1. 2012년 선정 사업 79
4.2. 2013년 선정 사업 85
4.3. 2014년 선정 사업 90
4.4. 2015년 선정 사업 96
04. 산업관광 성과분석 98
1. 성과분석 체계 99
1.1. 기본방향 99
1.2. 성과분석 체계 100
2. 성과분석 101
2.1. 정책 성과분석 101
2.2. 지자체 공모사업 추진성과 분석 107
2.3. 한국관광공사 추진 사업 성과분석 123
3. 파급효과 분석 126
3.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126
3.2.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분석 135
4. 성과분석 종합 및 시사점 도출 136
4.1. 성과분석 종합 136
05. 산업관광 활성화 방안 139
1. 산업관광 활성화 과제 140
1.1. 기본 전제 140
1.2. 산업관광 활성화 과제 140
2. 산업관광 활성화 방안 142
2.1. 산업관광 육성 사업의 내실화 추진 142
2.2. 산업관광 수요 확대 위한 홍보 마케팅 강화 148
2.3. 산업관광 지속 발전 기반 구축 155
3. 산업관광 활성화 사업추진 체계 161
3.1. 사업추진 구도 161
3.2. 사업추진 로드맵 163
〈표 Ⅰ-1〉 내용적 범위 15
〈표 Ⅱ-1〉 2010 산업관광 모델코스 및 세부 프로그램 20
〈표 Ⅱ-2〉 국내 관광객 산업관광 참여 현황 23
〈표 Ⅱ-3〉 외래 관광객 산업관광 참여 현황 24
〈표 Ⅱ-4〉 여행사 통한 산업관광 참여 현황 24
〈표 Ⅱ-5〉 연도별 민간 운영 산업관광 자원 관광객 방문 현황 25
〈표 Ⅱ-6〉 지역별 연도별 전체 관광객 수 대비 민간 운영 자원 방문 비중 26
〈표 Ⅱ-7〉 연도별 공공 운영 산업관광 자원 관광객 방문 현황 27
〈표 Ⅱ-8〉 전산업 대비 제조업 현황 29
〈표 Ⅱ-9〉 전국 산업관광 자원 분포 현황 29
〈표 Ⅱ-10〉 2007 산업관광 참여 산업체 현황 30
〈표 Ⅱ-11〉 2012 산업관광 참여 사업체 현황 31
〈표 Ⅱ-12〉 세계 상위 브랜드 기업 보유 현황 32
〈표 Ⅱ-13〉 산업관광 활동에 따른 자원 유형별 특성 33
〈표 Ⅱ-14〉 제주 물 홍보관 및 제주 삼다수 공장 자원 개요 34
〈표 Ⅱ-15〉 제주 물 홍보관 및 제주 삼다수 공장 운영 현황 35
〈표 Ⅱ-16〉 넥슨 컴퓨터 박물관 자원 개요 36
〈표 Ⅱ-17〉 넥슨 컴퓨터 박물관 운영 현황 37
〈표 Ⅱ-18〉 제주 항공우주 박물관 자원 개요 38
〈표 Ⅱ-19〉 제주 항공우주 박물관 운영 현황 39
〈표 Ⅱ-20〉 오설록 티 뮤지엄 자원 개요 40
〈표 Ⅱ-21〉 오설록 티 뮤지엄 운영 현황 41
〈표 Ⅱ-22〉 셰프라인 월드 자원 개요 42
〈표 Ⅱ-23〉 셰프라인 월드 운영 현황 43
〈표 Ⅱ-24〉 시장 특성 종합 및 시사점 도출 47
〈표 Ⅱ-25〉 지역 담당자 및 전문가 의견 조사 내용 48
〈표 Ⅱ-26〉 산업관광 인지 및 인식 정도 49
〈표 Ⅱ-27〉 산업관광분야 성과 및 만족도 49
〈표 Ⅱ-28〉 산업관광분야 성장단계 50
〈표 Ⅱ-29〉 산업관광분야 성장요인 영향 정도 50
〈표 Ⅱ-30〉 산업관광 육성사업 추진 성과 정도 51
〈표 Ⅱ-31〉 산업관광 육성 정책 방향 및 향후 과제 52
〈표 Ⅱ-32〉 산업관광 사업 추진 시, 지역 담당자 애로사항 53
〈표 Ⅱ-33〉 산업관광에 대한 지역 담당자 제언 54
〈표 Ⅱ-34〉 산업관광에 대한 전문가 제언 55
〈표 Ⅱ-35〉 관광객 의견 조사 내용 56
〈표 Ⅱ-36〉 동행인 유형 57
〈표 Ⅱ-37〉 동행 규모 57
〈표 Ⅱ-38〉 참여 목적 57
〈표 Ⅱ-39〉 참여 자원 유형 58
〈표 Ⅱ-40〉 참여 소요 기간 58
〈표 Ⅱ-41〉 참여 일정 58
〈표 Ⅱ-42〉 개선필요사항 59
〈표 Ⅱ-43〉 참여 의사 59
〈표 Ⅱ-44〉 산업관광활동 60
〈표 Ⅱ-45〉 산업관광분야 성장단계 60
〈표 Ⅱ-46〉 상품 운영 관계자 의견 조사 내용 61
〈표 Ⅱ-47〉 의견조사 결과 종합 및 시사점 도출 64
〈표 Ⅲ-1〉 문체부 산업관광 육성 사업 세부추진과제 67
〈표 Ⅲ-2〉 한국형 산업관광 개발 모델 68
〈표 Ⅲ-3〉 2015 문체부 산업관광 육성 공모사업 지원 계획 70
〈표 Ⅲ-4〉 지자체 공모사업 추진 현황 71
〈표 Ⅲ-5〉 유형별 KTO 주요 사업 내용 72
〈표 Ⅲ-6〉 2012~2014 KTO 사업 추진 세부 실적 72
〈표 Ⅲ-7〉 2014 KTO 국내 사업 추진 실적 74
〈표 Ⅲ-8〉 2014 KTO 해외 사업 추진 실적 75
〈표 Ⅲ-9〉 KTO 사업 추진 현황 75
〈표 Ⅲ-10〉 사업별 추진 유형 77
〈표 Ⅲ-11〉 사업별 추진 단계 78
〈표 Ⅲ-12〉 울산시 사업추진 내용 79
〈표 Ⅲ-13〉 포항시 사업추진 내용 80
〈표 Ⅲ-14〉 대구/서구 사업추진 내용 81
〈표 Ⅲ-15〉 완주군 사업추진 내용 82
〈표 Ⅲ-16〉 고성군 사업추진 내용 83
〈표 Ⅲ-17〉 보성군 사업추진 내용 84
〈표 Ⅲ-18〉 울산시 사업추진 내용 85
〈표 Ⅲ-19〉 의왕시 사업추진 내용 86
〈표 Ⅲ-20〉 원주시 사업추진 내용 87
〈표 Ⅲ-21〉 제천시 사업추진 내용 88
〈표 Ⅲ-22〉 익산시 사업추진 내용 89
〈표 Ⅲ-23〉 구로구 사업추진 내용 90
〈표 Ⅲ-24〉 영월군 사업추진 내용 91
〈표 Ⅲ-25〉 당진시 사업추진 내용 92
〈표 Ⅲ-26〉 광주시 사업추진 내용 93
〈표 Ⅲ-27〉 광명시 사업추진 내용 94
〈표 Ⅲ-28〉 수원시 사업추진 내용 95
〈표 Ⅲ-29〉 금천구 사업계획 내용 96
〈표 Ⅲ-30〉 파주시 사업계획 내용 96
〈표 Ⅲ-31〉 충주시 사업계획 내용 97
〈표 Ⅲ-32〉 순창군 사업계획 내용 97
〈표 Ⅳ-1〉 산업관광 육성 추진 예산 102
〈표 Ⅳ-2〉 산업관광 육성 추진 예산 103
〈표 Ⅳ-3〉 산업관광 육성 추진과제 대비 추진실적 103
〈표 Ⅳ-4〉 산업관광 육성 계획 대비 집행 예산 103
〈표 Ⅳ-5〉 산업관광분야 성과 및 만족도 104
〈표 Ⅳ-6〉 산업관광 육성사업 추진 성과 정도 105
〈표 Ⅳ-7〉 산업관광 육성 정책 방향 및 향후 과제 106
〈표 Ⅳ-8〉 울산시 개별사업 성과 107
〈표 Ⅳ-9〉 포항시 개별사업 성과 108
〈표 Ⅳ-10〉 대구/서구 개별사업 성과 109
〈표 Ⅳ-11〉 완주군 개별사업 성과 110
〈표 Ⅳ-12〉 고성군 개별사업 성과 111
〈표 Ⅳ-13〉 울산시 개별사업 성과 112
〈표 Ⅳ-14〉 의왕시 개별사업 성과 113
〈표 Ⅳ-15〉 원주시 개별사업 성과 114
〈표 Ⅳ-16〉 제천시 개별사업 성과 115
〈표 Ⅳ-17〉 구로구 개별사업 성과 116
〈표 Ⅳ-18〉 계획 대비 추진 실적 평가 117
〈표 Ⅳ-19〉 성과분석 방법 118
〈표 Ⅳ-20〉 계획 대비 추진 실적 평가 118
〈표 Ⅳ-21〉 문화체육관광부의 성과 평가 주요 지표 120
〈표 Ⅳ-22〉 유사 보조사업과의 성과비교 분석 122
〈표 Ⅳ-23〉 산업관광 상품 및 콘텐츠 개발 사업 성과 123
〈표 Ⅳ-24〉 산업관광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사업 성과 124
〈표 Ⅳ-25〉 산업관광 홍보마케팅 사업 성과 125
〈표 Ⅳ-26〉 산업관광 유형별 운영 특성 및 경제적 파급효과 127
〈표 Ⅳ-27〉 고성 명태 관련 산업관광 비즈니스 모델 현황 128
〈표 Ⅳ-28〉 제천 한방 관련 산업관광 비즈니스 모델 현황 129
〈표 Ⅳ-29〉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승수효과 분석 131
〈표 Ⅳ-30〉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전제 132
〈표 Ⅳ-31〉 생산유발 및 소득유발효과 133
〈표 Ⅳ-32〉 고용유발 및 취업유발효과 133
〈표 Ⅳ-33〉 부가가치 유발 및 수입유발효과 134
〈표 Ⅳ-34〉 성과분석의 종합 137
〈표 Ⅳ-35〉 성과분석 통한 개선과제 도출 138
〈표 Ⅴ-1〉 산업관광 유형별 맞춤형 육성 사업 전개 방향 143
〈표 Ⅴ-2〉 외래 관광객 유치 확대 위한 산업관광 히트상품 개발 방안(예시) 154
〈표 Ⅴ-3〉 산업관광 육성 전담조직 구성 방안 155
〈표 Ⅴ-4〉 산업관광 민관협의체 구축 방안 157
〈표 Ⅴ-5〉 제주도 산업관광 민관협의체 구축 방안 158
〈표 Ⅴ-6〉 산업관광 핵심 주체별 역할 분담 161
〈표 Ⅴ-7〉 산업관광 사업추진체계 개선 162
〔그림 Ⅰ-1〕 공간적 범위 14
〔그림 Ⅰ-2〕 과업수행방법 16
〔그림 Ⅰ-3〕 과업수행조직 17
〔그림 Ⅰ-4〕 세부 과업수행체계 18
〔그림 Ⅱ-1〕 산업관광 정책 동향 22
〔그림 Ⅱ-2〕 관광 참가자 수 총량 변화 23
〔그림 Ⅱ-3〕 산업관광 참가자 수 변화 23
〔그림 Ⅱ-4〕 연도별 지역별 민간 운영 자원 방문자 수 변화 26
〔그림 Ⅱ-5〕 연도별 지역별 공공 운영 자원 방문자 수 변화 28
〔그림 Ⅲ-1〕 육성사업 추진 경과 69
〔그림 Ⅲ-2〕 2012년~2014년 산업관광 공모사업 선정 현황 76
〔그림 Ⅲ-3〕 2015년 산업관광 공모사업 선정 현황 76
〔그림 Ⅳ-1〕 평가 절차 100
〔그림 Ⅳ-2〕 산업관광 육성 정책 과제 101
〔그림 Ⅳ-3〕 산업관광 육성 추진 체계 102
〔그림 Ⅳ-4〕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체계 126
〔그림 Ⅴ-1〕 산업관광 활성화 과제 141
〔그림 Ⅴ-2〕 산업관광 육성 사업의 방향 전환 142
〔그림 Ⅴ-3〕 산업관광 육성 사업 추진체계 개선 144
〔그림 Ⅴ-4〕 산업관광 컨설팅단 구성방안 146
〔그림 Ⅴ-5〕 산업관광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안 147
〔그림 Ⅴ-6〕 산업관광 성과관리 방안 147
〔그림 Ⅴ-7〕 산업관광 통합 플랫폼 구축 방안 150
〔그림 Ⅴ-8〕 명품 산업관광 인증제 추진 방안 151
〔그림 Ⅴ-9〕 명품 산업관광 히트상품 발굴 육성 방안 153
〔그림 Ⅴ-10〕 산업관광 민관협의체 구축 방안 156
〔그림 Ⅴ-11〕 산업관광 육성 사업 추진 로드맵 16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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