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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연구의 개요 5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3
1. 연구의 배경 53
2. 연구의 목적 5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4
1. 연구의 범위 54
2. 연구의 수행방법 54
제2장 화주ㆍ물류 기업 해외시장 동반진출 현황 분석 55
제1절 화주ㆍ물류 동반진출 현황분석 56
제2절 설문조사 분석 58
제3절 정보 제공 및 공유 지원 현황분석 87
1. 정보제공 기관 87
2. 제공 정보 89
제4절 동반진출 컨설팅 및 지원 사업 현황분석 96
1. 국토교통부와 한국 무역협회의 지원사업 97
2. 해양수산부 지원사업 99
3. KOTRA의 해외진출 지원사업 99
4. 중소기업청 및 중소기업진흥공단의 해외진출 지원사업 101
5.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지원사업 102
제5절 물류기업 대응능력 강화 지원 현황분석 105
제6절 기타 지원현황 분석 106
1. 사례 발굴 및 교육 지원 현황분석 106
2. 재정지원 현황분석 108
제3장 화주ㆍ물류 기업 해외시장 동반진출 사례 분석 111
제1절 해외조달-현지판매 중심 유형 사례 112
1. 농수산식품유통공사-(주)한진 112
2. BBQ-파이오니어(한국계 물류기업)-S물류(국내 물류기업) 119
3. 롯데리아-스마트물류 124
4. SK네트웍스 풋웨어 사업부-GBP(국내 물류기업)-XUYI(한국계 물류기업) 126
5. 홈쇼핑 납품기업-한국계 물류기업-현지 홈쇼핑기업-국내 물류기업 128
제2절 해외조달-현지생산 유형 사례 130
1. 영원무역-맥스피드 130
2. 광물자원공사-STX 135
3. 한국 및 일본 의류제조기업-스마트물류 138
제3절 현지판매 유형 사례 140
1. 아모레퍼시픽-CJ대한통운 140
2. 올리브영, 불스원, 슈마커-CJ대한통운-XUYI(한국계 물류기업) 142
제4절 수출-현지생산-현지판매 유형 사례 145
1. STX-POSCO-(주)한진 145
2. 현대차그룹-글로비스 149
3. 롯데칠성-스마트물류 152
제5절 국내 물류기업-한국계 기업 전략적 제휴 통한 동반진출 사례 155
1. (가칭)Kor-China Logistics Alliance-S의류 155
2. 국내 물류기업-한국계 기업 간 전략적 제휴 통한 화주확보 사례 157
제4장 화주ㆍ물류 기업 해외시장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159
제1절 기본원칙 및 체계 160
제2절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간 매칭 지원 162
제3절 물류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 166
제4절 동반진출 지원체계 구축 171
제5절 물류기업의 대응능력 강화지원 세부방안 173
1. 물류기업의 화주기업 GSCM 대응능력 강화 전략 173
2. 현지 물류 전문인력 양성 방안 175
3. 해외공동물류센터 활용방안 179
4. 해외진출 애로사항 극복을 통한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183
5. 중국시장 진출 화주ㆍ물류기업 간 연계 지원방안 연구 188
제6절 단계별 추진계획 189
제5장 상생거래 가이드라인 업계의견 반영 및 보완 192
제1절 상생거래 가이드라인 관련 업계의견 수렴 193
1. 연구 수행방법 193
제2절 상생거래 가이드라인 보완 방안 194
1. 목적 및 경과 194
2. 가이드라인의 구성 및 운용 195
3. 계약체결 및 이행 등의 바람직한 권고사항 196
제3절 상생거래 가이드라인 208
1. 화주업계ㆍ물류업계 공생발전 실천 선언문 208
2. 화주ㆍ물류기업 상생거래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208
제6장 표준계약서 준수실태 현황분석 및 활성화 방안 215
제1절 준수실태 현황분석 216
제2절 설문조사 분석 219
제3절 활성화 방안 228
제7장 유가변동 리스크 분담방안 준수실태 현황분석 및 활성화 방안 231
제1절 준수실태 현황분석 232
제2절 설문조사 분석 233
제3절 활성화 방안 240
참고문헌 242
[부록] 화주-물류기업 간 표준계약서 및 유가상승 리스크 분담방안 도입과 해외동반진출 현황 설문조사 246
[표 1] 설문 조사 개요 58
[표 2] 업종별 설문조사 구성비율 (화주기업) 59
[표 3] 업종별 설문조사 구성비율 (물류기업) 59
[표 4] 업종별 직급별 설문조사 응답자 구성비율 (화주기업) 60
[표 5] 업종별 직급별 설문조사 응답자 구성비율 (물류기업) 60
[표 6] 산업군별 영역별 해외진출 비율 (화주기업) 61
[표 7] 업종별 영역별 해외진출 비율 (화주기업) 61
[표 8] 업종별 영역별 해외진출 구성비율 (화주기업) 62
[표 9] 매출액 규모별 영역별 해외진출 비율 (화주기업) 62
[표 10] 업종별 물류 서비스 이용 구성비율 (화주기업) 63
[표 11] 업종별 주요 고객사 구성비율 (물류기업) 63
[표 12] 업종별 영역별 해외진출 비율 (물류기업) 64
[표 13] 업종별 영역별 해외진출 구성비율 (물류기업) 64
[표 14] 매출액 규모별 영역별 해외진출 비율 (물류기업) 65
[표 15] 물류 서비스 형태별 영역별 해외진출 비율 (물류기업) 65
[표 16] 산업군별 해외시장진출 시 물류기업 활용방식 구성비율 (화주기업) 66
[표 17] 업종별 해외시장진출 시 물류기업 활용방식 구성비율 (화주기업) 66
[표 18] 해외 진출영역별 물류기업 활용방식 구성비율 (화주기업) 67
[표 19] 산업군별 물류기업 활용방식별 동반진출 비율 (화주기업) 67
[표 20] 업종별 물류기업 활용방식별 동반진출 비율 (화주기업) 68
[표 21] 해외 진출영역별 물류기업 활용방식별 동반진출 비율 (화주기업) 68
[표 22] 산업군별 동반진출 시 물류기업 활용방식 구성비율 (화주기업) 68
[표 23] 업종별 동반진출 시 물류기업 활용방식 구성비율 (화주기업) 69
[표 24] 매출액 규모별 화주ㆍ물류 동반진출 시 물류기업 활용 구성비율 (화주기업) 69
[표 25] 해외 진출영역별 동반진출 시 물류기업 활용 구성비율 (화주기업) 70
[표 26] 업종별 화주기업 활용방식별 동반진출 비율 (물류기업) 70
[표 27] 해외 진출영역별 화주기업 활용방식별 동반진출 비율 (물류기업) 71
[표 28] 업종별 동반진출 시 활용한 화주기업 구성비율 (물류기업) 71
[표 29] 물류 서비스 형태별 동반진출 시 활용한 화주기업 구성비율 (물류기업) 72
[표 30] 해외 진출영역별 화주ㆍ물류 동반진출 시 화주기업 활용 구성비율 (물류기업) 72
[표 31] 진출국별 주요품목, 매출액 비율, 동반진출 참여기업 구성비율 (화주기업) 74
[표 32] 산업군별 동반진출 장애요인 구성비율 (화주기업) 75
[표 33] 업종별 동반진출 장애요인 구성비율 (화주기업) 75
[표 34] 매출액 규모별 동반진출 장애요인 구성비율 (화주기업) 76
[표 35] 해외진출 영역별 동반진출 장애요인 구성비율 (화주기업) 76
[표 36] 업종별 동반진출 장애요인 구성비율 (물류기업) 77
[표 37] 매출액 규모별 동반진출 장애요인 구성비율 (물류기업) 77
[표 38] 해외진출 영역별 동반진출 장애요인 구성비율 (물류기업) 78
[표 39] 동반진출 활성화 지원 필요성 항목별 화주ㆍ물류기업 간 평균 차이 분석 79
[표 40] 업종별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화주기업) 79
[표 41] 화주ㆍ물류기업 간 매칭 지원 필요성에 대한 업종별 비교분석 (화주) 80
[표 42] 현지시장 조사 등 공동조사 및 정보공유의 필요성에 대한 업종별 비교분석 (화주) 81
[표 43] 해외 공동물류센터 및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업종별 비교분석 (화주) 81
[표 44] 매출액 규모별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화주기업) 82
[표 45] 해외 진출영역별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화주기업) 82
[표 46] 물류 서비스 유형별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물류기업) 83
[표 47] 주요 고객 유형별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물류기업) 84
[표 48] 업종별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물류기업) 84
[표 49] 화주ㆍ물류기업 매칭지원 필요성에 대한 업종별 비교분석 (물류) 85
[표 50] 매출액 규모별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물류기업) 86
[표 51] 해외 진출영역별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물류기업) 87
[표 52] 관련기관 및 웹사이트 주소 88
[표 53] 각 기관별 제공 정보 89
[표 54] 기관별 웹사이트 정보관련 평가지표 90
[표 55] 웹사이트 평가 - 한국무역협회 92
[표 56] 웹사이트 평가 - 한국무역협회(계속) 92
[표 57] 웹사이트 평가 - 대한상공회의소 93
[표 58] 웹사이트 평가 - 대한상공회의소(계속) 93
[표 59] 웹사이트 평가 -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94
[표 61] 웹사이트 평가 - 한국수출입은행 95
[표 62] 웹사이트 평가 - 중소기업진흥공단 95
[표 63] 웹사이트 평가 - 중소기업진흥공단(계속) 96
[표 64]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제공 지원사업 100
[표 65] aT 수출진흥 세부 지원사업 104
[표 66] 화주ㆍ물류기업 해외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단계별 추진계획 190
[표 67] 화주ㆍ물류기업 해외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단계별 추진계획 - 계속 191
[표 68] 화주기업 대상 설문지 요청 기관명단 194
[표 69] 서면의 사전발급 수정 및 추가사항 197
[표 70] 불합리한 거래행태 추가사례 197
[표 71] 물류용역 대금의 설정 수정 및 추가사항 198
[표 72] 물류용역 대금의 설정 추가사례 199
[표 73] 물류용역 대금의 감액 수정 및 추가사항 200
[표 74] 물류용역 대금의 감액 추가사례 200
[표 75] 물류용역 내용의 변경 수정 및 추가사항 201
[표 76] 물류용역 내용의 변경 추가사례 202
[표 77] 물류용역 관련 부대작업에 관한 사항 수정 및 추가사항 202
[표 78] 물류용역 관련 부대작업에 관한 사항 추가사례 203
[표 79] 대금의 지불 지연에 관한 사항 수정 및 추가사항 203
[표 80] 대금의 지불 지연에 관한 사항 추가사례 204
[표 81] 어음의 교부에 관한 사항 수정 및 추가사항 204
[표 82] 어음의 교부에 관한 사항 추가사례 204
[표 83] 구매강제 행위의 금지 수정 및 추가사항 205
[표 84] 구매강제 행위의 금지 추가사례 205
[표 85] 보복 조치의 금지 수정 및 추가사항 205
[표 86] 보복 조치의 금지 추가사례 206
[표 87] 보증보험, 재고관리, 보험, 용역기간, 불공정거래 관련 사항 207
[표 88] 물류 용역, 보험, 용역기간, 불공정거래 관련 사항 207
[표 89] 국내 육상화물운송사업자의 계약서와 표준계약서의 차이 분석 217
[표 90] 국내 3PL사업자의 계약서와 표준계약서의 차이 분석 218
[표 91] 설문 조사 개요 219
[표 92] 설문조사 응답자 업종별 구성비율 (화주기업) 219
[표 93] 설문조사 응답자 업종별 구성비율 (물류기업) 219
[표 94] 매출액 규모별 응답자 분포 (화주기업) 219
[표 95] 규모별 응답자 분포 (물류기업) 220
[표 96] 업종별 표준계약서 인지여부 (화주기업) 220
[표 97] 업종별 운송수단 평균비율 (화주기업) 220
[표 98] 업종별 물류 서비스 형태 비율 (화주기업) 221
[표 99] 매출액 규모별 표준계약서 인지여부 (화주기업) 221
[표 100] 업종별 표준계약서 인지여부 (물류기업) 221
[표 101] 매출액 규모별 표준계약서 인지여부 (물류기업) 221
[표 102] 화주, 물류기업 표준계약서에 대한 필요성 (5점 척도) 222
[표 103] 표준계약서 항목별 화주ㆍ물류기업 간 평균 차이 분석 222
[표 104] 화주, 물류기업 업종별 표준계약서 필요성 (5점 척도) 223
[표 105] 항목별 화주ㆍ물류기업 간 평균 차이 분석 223
[표 106] 업종별 표준계약서 도입 현황 (화주기업) 224
[표 107] 업종별 표준계약서 도입 현황 (물류기업) 224
[표 108] 매출액 규모별 표준계약서 도입 현황 (화주기업) 224
[표 109] 매출액 규모별 표준계약서 도입 현황 (물류기업) 225
[표 110] 표준계약서 활용 현황 225
[표 111] 표준계약서 도입 가능성 결정 요소 분석: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26
[표 112] 화주기업 업종별 표준계약서 인지도, 인식 정도, 도입 가능성 비교 분석 226
[표 113] 업종별 표준계약서 향후 도입 의사 구성비율 (화주기업) 226
[표 114] 업종별 표준계약서 향후 도입 의사 구성비율 (물류기업) 227
[표 115] 매출액 규모별 표준계약서 향후 도입 의사 (화주기업) 227
[표 116] 매출액 규모별 표준계약서 향후 도입 의사 (물류기업) 227
[표 117] 표준계약서 활성의 장애요소 구성비율 228
[표 118] 표준계약서 도입을 위한 개선사항 구성비율 228
[표 119] 표준계약서 활성화 추진 방향 229
[표 120] 화주기업 업종별 표준계약서 인지도, 인식 정도, 도입 가능성 비교 분석 230
[표 121] 업종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인지여부 구성비율 (화주기업) 234
[표 122] 매출액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인지여부 구성비율 (화주기업) 234
[표 123] 업종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인지여부 구성비율 (물류기업) 234
[표 124]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인지여부 구성비율 (물류기업) 235
[표 125] 업종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에 대한 필요성 (5점 척도) 235
[표 126] 업종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도입 현황 구성비율 (화주기업) 236
[표 127] 업종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도입 현황 구성비율 (물류기업) 236
[표 128] 매출액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도입 현황 구성비율 (화주기업) 237
[표 129] 매출액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도입 현황 구성비율 (물류기업) 237
[표 130] 유가리스크 분담방안 도입 예정 여부에 대한 업종별 비교분석 (화주) 238
[표 131] 업종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향후 도입 의사 구성비율 (화주기업) 238
[표 132] 업종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향후 도입 의사 구성비율 (물류기업) 238
[표 133] 매출액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향후 도입 의사 구성비율 (화주기업) 239
[표 134] 매출액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향후 도입 의사 구성비율 (물류기업) 239
[표 135] 매출액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도입의 장애요소 구성비율 (화주기업) 239
[표 136] 매출액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도입의 장애요소 구성비율 (물류기업) 240
[표 137] 화주ㆍ물류기업 동반진출 유형별 사례 (사업범위, 지역적범위, 실적 및 전망) 255
[표 138] 화주ㆍ물류기업 동반진출 유형별 사례 (동반 진출국 현황 특성, 참여형태) 256
[표 139] 화주ㆍ물류기업 동반진출 유형별 사례 (물류서비스 제공범위, 물류 N/W 및 시설) 257
[표 140] 화주ㆍ물류기업 동반진출 유형별 사례 (성공/실패사례 및 요인) 258
[표 141] 화주ㆍ물류기업 동반진출 유형별 사례 (해외진출 관련 정부지원 수혜여부, 전망) 259
[그림 1] 중국 수출 해외전진기지 구축 계획 예시 103
[그림 2] 농식품 수출물류 글로벌 네트워크 예시 103
[그림 3] 국제물류투자펀드 운영 개념도 109
[그림 4] 국가 곡물 조달 시스템 추진 체계 115
[그림 5] CJ-한진-삼성물산-STX-aT 동반진출 모델 116
[그림 6] 인천항 수입곡물 저장소와 미국 워싱턴주 롱뷰 ECT 시설(우측) 117
[그림 7] BBQ의 중국 내 콜드체인 네트워크 운영현황 120
[그림 8] BBQ 중국 진출 현황 121
[그림 9] BBQ-파이오니어-S물류 동반진출 모델 122
[그림 10] 콜드체인 보관시설 및 파이오니어의 중국 내 네트워크 123
[그림 11] 콜드체인 배송 운영현황 123
[그림 12] 롯데리아-스마트물류 동반진출 모델 126
[그림 13] SK네트웍스 Footwear-GBP-XUYI동반진출 모델 127
[그림 14] 홈쇼핑 납품기업-한국계 물류기업-현지 홈쇼핑기업-국내 물류기업 동반진출 모델 129
[그림 15] 홈쇼핑 납품 물류센터 129
[그림 16] 영원무역-맥스피드 동반진출 협력 구조 132
[그림 17] 한국 및 일본 의류제조기업-스마트물류 협력 구조 139
[그림 18] 아모레퍼시픽-CJ대한통운 협력 구조 141
[그림 19] 중국 상해 아모레퍼시픽 물류센터 142
[그림 20] 올리브영, 불스원, 슈마커-CJ대한통운-XUYI협력 구조 144
[그림 21] STX-포스코-한진 협력 구조 146
[그림 22] POSCO 대련의 후판처리 가공시설 및 STX 대련의 선박 건조시설 147
[그림 23] 한진 대련의 후판, 코일 운송 장비 147
[그림 24] 현대자동차-현대글로비스 협력 구조 151
[그림 25] 롯데칠성-스마트물류 협력 구조 154
[그림 26] Kor-ChinaLogisticsAlliance-S의류 협력 구조 156
[그림 27] 동반진출 활성화 기본원칙 160
[그림 28] 동반진출 활성화 목표 및 체계 161
[그림 29] 활성화 방안과 지원 및 기관과의 연계도 162
[그림 30] 설문조사지 1쪽 (화주기업) 247
[그림 31] 설문조사지 2쪽 (화주기업) 248
[그림 32] 설문조사지 3쪽 (화주기업) 249
[그림 33] 설문조사지 4쪽 (화주기업) 250
[그림 34] 설문조사지 1쪽 (물류기업) 251
[그림 35] 설문조사지 2쪽 (물류기업) 252
[그림 36] 설문조사지 3쪽 (물류기업) 253
[그림 37] 설문조사지 4쪽 (물류기업) 254
[요약표 1] 영역별 해외진출 비율 (화주기업) 17
[요약표 2] 해외시장진출 시 물류기업 활용방식 현황 (화주기업) 18
[요약표 3] 영역별 해외진출 비율 (물류기업) 18
[요약표 4] 동반진출 비율 및 물류기업 활용방식 현황 (화주기업) 19
[요약표 5] 동반진출 비율 및 화주기업 활용방식 현황 (물류기업) 19
[요약표 6] 주요국별 동반진출 현황 20
[요약표 7] 동반진출 장애요인 (화주기업) 21
[요약표 8]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화주기업) 21
[요약표 9] 동반진출 활성화 방안 필요성 (물류기업) 21
[요약표 10] 해외진출 지원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 예시 (무역협회) 23
[요약표 11] 설문 조사 개요 45
[요약표 12] 화주, 물류기업 표준계약서에 대한 필요성 (5점 척도) 46
[요약표 13] 업종별 표준계약서 향후 도입 의사 구성비율 46
[요약표 14] 표준계약서 활성의 장애요소 구성비율 47
[요약표 15] 표준계약서 활성화 추진 방향 47
[요약표 16] 매출액 규모별 유가 리스크 분담 방안 도입의 장애요소 구성비율 50
[그림 1]/[그림 4] CJ-한진-삼성물산-STX-aT 동반진출 모델 25
[그림 2]/[그림 5] SK네트웍스 Footwear-GBP-XUYI 동반진출 모델 26
[그림 3]/[그림 6] 홈쇼핑 납품기업-한국계 물류기업-현지 홈쇼핑기업-국내 물류기업 동반진출 모델 26
[그림 4]/[그림 7] 영원무역-맥스피드 동반진출 협력 구조 27
[그림 5]/[그림 8] 아모레퍼시픽-CJ대한통운 협력 구조 28
[그림 6]/[그림 9] 올리브영, 불스원, 슈마커-CJ대한통운-XUYI 협력 구조 28
[그림 7]/[그림 10] STX-포스코-한진 협력 구조 29
[그림 8]/[그림 11] Kor-China Logistics Alliance-S의류 협력 구조 30
[그림 9]/[그림 12] 활성화 방안과 지원 및 기관과의 연계도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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