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R&BD기획 및 전략도출을 위한 마케팅전략모듈 개발 [전자자료] / 김성윤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기술보증기금 리스크관리부, 2015
수록지명
기술금융연구. 2015년 제5권 제1호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60
제어번호
NONB120152122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Executive Summary 2

STEP 1. 연구의 개요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STEP 2. R&BD 단계별 컨설팅 활용사례 분석 11

1. R&BD 수요 발굴단계 11

가.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舊산업융합원천) 기획대상과제 사전경제성분석 11

2. R&BD 기획단계 (R&BD 기획지원) 13

가. 중소기업 R&D기획지원사업 13

나. 중소기업 융복합기술개발사업 (융합R&D현장기획지원 사업) 14

3. R&BD 기술개발 수행단계 17

가.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서비스연구개발사업 17

4. R&BD 제품화 단계 19

가. 연구성과사업화지원사업 (R&BD 기술경영컨설팅) 19

STEP 3. 마케팅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분석기법 22

1. 전통적 마케팅전략 기획 및 분석 기법 22

가. SWOT 분석 22

나. STP 분석 (3C 분석) 24

다. 4P 전략 수립 30

2. 9-Block Business Model 분석 기법 31

가. 9-Block Business Model의 개념 31

나. '9-블럭 비즈니스모델'의 주요 구성 요소 32

STEP 4. R&BD 기술사업화 기획(컨설팅)분야별 선호도 42

1. 조사 대상 및 방법 42

2. 분석 45

가. 질문_1 45

나. 질문_2 47

STEP 5. 연구 결론(R&BD기획 마케팅전략모델 개선방향 제언) 49

1. R&BD 단계별 컨설팅 활용사례 분석 49

2. 전통적 마케팅전략과 9-블럭 비즈니스 모델 간 비교 분석 50

3. R&BD 기술사업화 컨설팅 분야별 선호도 설문조사 분석 51

[첨부] 9-블록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한 R&BD 기획 사례 53

참고문헌 60

〈표 1〉 중소기업 R&D기획지원사업 ('11~'14년) 13

〈표 2〉 중소기업 융복합기술개발사업 (융합R&D현장기획지원) ('11~'14년) 15

〈표 3〉 SWOT 분석 비교 매트릭스 22

〈표 4〉 SWOT분석 및 요소별 연관성 평가를 통한 핵심전략 도출 23

〈표 5〉/〈표 6〉 3C분석기법의 주요 평가요소 및 평가기준(예) 26

〈표 6〉/〈표 7〉 STP분석에 따른 세분시장 도달전략 29

〈표 7〉/〈표 8〉 제품 수명주기에 따른 4P전략 (사례) 31

〈표 8〉/〈표 9〉 질문_1에 대한 설문결과 45

〈표 9〉/〈표 10〉 질문_2에 대한 설문결과 47

〈그림 1〉 R&BD 단계별 기술사업화 기획(컨설팅) 지원사업 8

〈그림 2〉 '기술평가(방법론)'에 의한 기술사업화 기획 패러다임 9

〈그림 3〉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기획대상과제 사전경제성분석 (사례) 11

〈그림 4〉 융복합기술개발사업 융합R&D현장기획지원 주요내용 15

〈그림 5〉 기업서비스연구개발사업 멘토링 프로그램 모듈 (2012년도) 17

〈그림 6〉 연구성과사업화지원사업 개념도 19

〈그림 7〉 SWOT분석 및 이를 활용한 마케팅전략의 도출 (사례) 24

〈그림 8〉 STP분석에 따른 시장세분화(Segmentation)의 유형 25

〈그림 9〉 STP분석에 따른 고객세분화 분석 사례 27

〈그림 10〉 9-블록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및 주요 구성요소 32

〈그림 11〉 9-블록 요소 - 고객세그먼트 (CS) 33

〈그림 12〉 9-블록 요소 - 밸류프로포지션 (VP) 34

〈그림 13〉 9-블록 요소 - 채널 (CH) 35

〈그림 14〉 9-블록 요소 - 고객 관계 (CR) 36

〈그림 15〉 9-블록 요소 - 수익원 (RS) 37

〈그림 16〉 9-블록 요소 - 핵심자원 (KR) 38

〈그림 17〉 9-블록 요소 - 핵심활동 (KA) 39

〈그림 18〉 9-블록 요소 - 핵심 파트너십 (KP) 39

〈그림 19〉 9-블록 요소 - 비용 구조 (CS) 40

〈그림 20〉/〈그림 21〉 설문 문항 - 질문 1 43

〈그림 21〉 설문 문항 - 질문 2 44

〈그림 22〉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개념도 53

〈그림 23〉 비즈니스모델과 기업경영전략 간의 관계 54

〈그림 24〉 비즈니스모델과 기업경영전략 간의 관계 54

〈그림 25〉 9-블록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한 창의 비즈니스 모델 기획 55

〈그림 26〉 비즈니스모델 구축을 위한 시장기획 분석(사례) 56

〈그림 27〉 시장기회별 비즈니스모델 도출(사례) 57

〈그림 28〉 9-블록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분석 사례 5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