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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내 문화예술기관 마케팅 도입 연구 [전자자료] : 미국 문화예술기관 사례를 중심으로 / 도현덕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04
제어번호
NONB120152991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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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외훈련 개요 4

훈련기관 개요 5

제1장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8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장 마케팅의 발전 12

2.1. 마케팅의 정의 12

2.2. 마케팅의 탄생과 발달 12

2.3. 현대적 마케팅의 등장 14

2.4. 마케팅 모델과 마케팅 믹스 16

2.4.1. 기존의 마케팅 모델 16

2.4.2. 마케팅 믹스 17

제3장 국내 문화예술기관 현황 19

3.1. 문화예술기관의 개념 19

3.2. 국내 문화예술시설의 현황 20

3.2.1. 박물관 및 미술관 현황 20

3.2.2. 공연장 및 문예회관 현황 21

3.3.3. 도서관 현황 22

제4장 문화예술기관과 마케팅 23

4.1. 문화예술기관의 현재 환경 23

4.1.1. 내부 환경 23

4.1.2. 외부환경 24

4.1.3. 문화예술기관이 직면한 새로운 환경 26

4.2. 새로운 문화 소비자 27

4.3. 문화예술기관과 마케팅 29

4.3.1. 문화예술 마케팅의 정의 29

4.3.2. 직업으로서의 예술경영 31

4.3.3. 문화예술기관 마케팅 이론의 발전 34

4.3.4. 문화예술기관의 마케팅에 대한 접근 35

4.3.5. 관점의 변화 37

4.3.6. 문화예술기관과 마케팅 38

제5장 미국 문화예술기관의 마케팅 사례 40

5.1. 미국박물관의 역사 41

5.1.1. 개요 41

5.1.2. 미국의 박물관과 경제공항 43

5.2. 미국 박물관과 마케팅 사례 연구 44

5.2.1. Johnson County Museum :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통한 관람객 증대 45

5.2.2. Chicago Museum of Contemporary Art : 새로운 박물관 건립을 통한 폭발적인 관람객 증가 49

5.2.3. Minnesota Historical Society :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의 요구사항(Needs) 파악 및 반영 53

5.2.4. Newark Museum : 교육과 지역사회 연대를 통한 관람객 증가 57

5.2.5. Virginia Museum of Fine Arts : 더 많은 관객에게 프로그램 보급하기 61

5.2.6. Boston's Museum of Science : 이미지 구축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의 제휴 마케팅 66

5.3. 비주얼 마케팅(Visual Marketing) 69

5.3.1.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자연사 박물관) 70

5.3.2. Guggenheim Museum 70

5.3.3. Cooper-Hewitt, National Design Museum (Smithsonian) 71

제6장 국내 문화예술기관의 마케팅 전략 73

6.1. 박물관과 마케팅 전략 75

6.2. 시장 세분화 전략 77

6.2.1. 성별에 따른 세분화 78

6.2.2. 미학적 관점 또는 교육적 관점에 따른 세분화 78

6.2.3. 편익에 따른 세분화 79

6.2.4. 관람 기대 수준에 따른 세분화 79

6.2.5. 충성도에 따른 세분화 79

6.2.6. 준비도에 따른 세분화 80

6.2.7. 관람빈도에 따른 세분화 80

6.2.8. 전시 참여 방식에 따른 세분화 80

6.3. 표적 시장의 선정 전략 81

6.4. 포지셔닝 전략 82

6.5. 마케팅 믹스 전략 84

제7장 정책 제언 86

7.1. 마케팅을 통한 대규모 관람객 유치 86

7.1.1. 관람객 조사의 중요성 86

7.1.2. 어린이가 박물관을 좋아하게 만들기 88

7.1.3. 박물관을 방문하지 않은 사람을 관람객으로 만들기 89

7.1.4. 기존 관람객이 더 자주 박물관을 찾도록 하기 90

7.2. 프로모션과 마케팅 활동의 제휴 90

7.3. 문화마케팅 전략 92

7.3.1.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93

7.3.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93

7.3.3. 문화마케팅의 종류 95

7.3.4/7.3.5. 문화예술기관과 문화마케팅 97

제8장 결론 99

참고문헌 102

〈그림 1〉 등록 박물관 및 미술관 현황 21

〈그림 2〉 등록 공연장 및 문예회관 현황 21

〈그림 3〉 공연 및 전시 횟수 현황 22

〈그림 4〉/〈그림 3〉 공공 도서관 수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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