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개요 14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5
1. 과업배경 15
2. 과업의 목적 15
제2절 과업의 범위 및 수행절차 16
1. 과업의 범위 16
2. 과업수행방법 및 절차 17
제2장 여건분석 18
제1절 지역 및 관광 여건분석 19
1. 지역현황 분석 19
2. 관광현황 분석 33
제2절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 70
1. 개요 70
2.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 현황 72
제3절 전라북도 1시ㆍ군 1생태 관광지 86
제4절 전북형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100
제5절 여건분석 결과 종합 107
1. 여건별 시사점 도출 107
2. 시사점 결과 종합 108
제3장 관광패스라인 관련 여건분석 109
제1절 관광패스라인 개념 110
제2절 관광패스라인 관련 교통 현황 111
1. 대중교통 이용 현황 111
2. 시ㆍ군별 유료 공영/부설 주차장 현황 119
제3절 관광패스라인 관련 주요시설 120
1. 시ㆍ군별 현황 집계 120
2. 공공 운영 유료 관광지 현황 121
3. 민간 운영 유료 관광지 현황 123
제4절 관광패스라인 기획 관련 조례 125
1. 시ㆍ군별 공공 유료관광지 조례분석 125
2. 시ㆍ군별 유료 공영/부설 주차장 조례 분석 131
제5절 관광패스라인 관련 여건 종합분석 135
제4장 사례분석 136
제1절 국외사례 137
1. 국외사례 종합분석 137
2. 간사이 쓰루패스(KANSAI THRU PASS) 139
3. 오사카 주유패스 144
4. 런던패스(London Pass) 151
5. 스위스 트래블 패스(Swiss Travel Pass) 154
6. 뉴욕시티패스(Newyork City Pass) 156
제2절 국내사례 157
1. 국내사례 종합분석 157
2. 코리아 패스(KOREA PASS) 159
3. Kpass(케이패스) 162
4. 엠패스(MPASS) 167
5. 부산관광카드 169
6. 제주패스 171
7. 브이패스(VPASS) 173
8. KR PASS(Korea Rail Pass) 175
9. 제주도패스 177
제3절 국내ㆍ외 사례분석 시사점 도출 178
1. 사례 종합 분석 178
2.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179
제5장 설문조사 분석 180
제1절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 181
1. 조사 개요 181
2. 조사 지역 182
3. 응답자 특성 183
4. 설문조사 분석 187
제2절 지역상인 설문조사 결과 200
1. 조사 개요 200
2. 조사 지역 201
3. 응답자 특성 202
4. 설문조사 분석 204
제3절 설문조사 결과 종합분석 211
1. 관광객 조사 결과 211
2. 지역상인 조사 결과 211
제6장 종합분석 및 계획과제 도출 212
제1절 종합분석 213
1. 여건분석 종합 213
2. 관광 패스라인 관련 여건분석 종합 214
3. 사례분석 종합 214
4. 설문조사 종합 215
제2절 SWOT 분석 216
제3절 계획과제 도출 217
제7장 전북 관광패스라인 사업계획 218
제1절 관광패스 사업의 비전과 추진방향 219
1. 전북 관광패스 사업의 비전 및 전략 219
2. 전북 관광패스 사업의 추진방향 220
3. 전북 관광패스 사업의 단계별 추진전략 221
제2절 전북 관광패스라인 사업모델 도출 222
1. 6단계 모델수립 절차 222
2. 1단계 : 이용(결제방식) 결정 223
3. 2단계 : 관광서비스 결정 224
4. 3단계 : 교통서비스 결정 225
5. 4단계 : 이용매체 결정 226
6. 5단계 : 시스템 결정 227
7. 6단계 : 전북 관광패스라인 사업모델(안) 230
제3절 본 사업 계획(안) 231
1. 컨셉 및 서비스 구성 231
2. 본 사업 계획(안) 232
3. 본 사업 사업화 계획 244
4. 관광패스 디자인 활용 방안 254
5. 홍보 및 마케팅 계획 255
제4절 시범사업 계획(안) 263
1. 시범사업 추진 전략 263
2. 컨셉 및 서비스 구성 264
3. 전북 관광패스 시범사업 계획(안) 265
4. 전북 관광패스 분야별 서비스 개발 266
5. 관광패스 시스템 개발ㆍ운영 270
6. 관광패스 가격 산출 및 정산 방법 272
7. 시범사업자 선정 방법 275
8. 시범사업 예산계획 276
제8장 활성화 계획 277
제1절 관광패스라인 연계 상품 개발 방안 278
1. 지역단위 특화 관광패스 개발 278
2. 코레일 제휴 상품 개발(안) 280
제2절 기타 활성화 방안 281
1. 전북 관광 스탬프북 281
2. 이벤트 및 프로모션 282
3. 유통 활성화 방안 283
제9장 전북 관광패스라인 파급 효과 285
제1절 경제적 파급효과 286
1. 분석방법 286
2. 분석결과 287
제2절 사회ㆍ문화적 파급효과 293
1. 분석방법 293
2. 파급효과 분석 결과 294
제10장 부록 296
제1절 설문지 297
1. 『전라북도 관광패스라인 구축』 의견조사(관광객) 297
2. 『전라북도 관광패스라인 구축』 의견조사(지역상인) 301
제2절 해외 선진사례 답사 결과 304
1. 답사 개요 304
2. 주요 답사 일정 및 내용 305
제3절 정책 세미나 개최 결과 309
1. 행사개요 309
2. 행사 참석자 309
3. 정책 세미나 식순 310
4. 정책세미나 세부 내용 310
제4절 시ㆍ군별 유료 관광자원 분포도 313
[표 2-1] 전라북도 행정구역별 면적 및 행정단위 19
[표 2-2] 연도별 기상 현황 20
[표 2-3] 전라북도 시ㆍ군별 인구 현황 21
[표 2-4] 전라북도 시ㆍ군별 인구변화추이 23
[표 2-5] 연령별 인구구조변화 23
[표 2-6] 전국 주요도시와의 거리 24
[표 2-7] 전라북도 고속도로 현황 24
[표 2-8] 전라북도 일반국도 현황 25
[표 2-9] 전라북도 일반철도 현황 26
[표 2-10] 전라북도 KTX(고속철도) 현황 27
[표 2-11] 전라북도 관광열차 27
[표 2-12] 군산공항 운항 현황 28
[표 2-13] 군산항 이용객 추이 28
[표 2-14] 도내 운송업체 현황 29
[표 2-15] 시외버스 업체 현황 30
[표 2-16] 시내, 농어촌 버스 업체 현황 31
[표 2-17] 버스 수송실적 추이 32
[표 2-18] 전라북도 관광객 수 변화 추이 33
[표 2-19] 시ㆍ군별 관광객 수 34
[표 2-20] 전라북도 지정관광지 및 관광객 수 35
[표 2-21] 국내여행 이동총량 36
[표 2-22] 연도별 여행지 만족도 37
[표 2-23] 국내여행 총 비용 38
[표 2-24] 1인 평균 여행 총비용 39
[표 2-25] 전국 관광 주요 이동수단 40
[표 2-26] 관광객 교통 이용 행태 41
[표 2-27] 관광지, 관광단지, 관광특구 현황 42
[표 2-28] 관광특구 현황 42
[표 2-29] 관광지 현황 43
[표 2-30] 자연공원 현황 44
[표 2-31] 국립공원 현황 44
[표 2-32] 도립공원 현황 45
[표 2-33] 군립공원 현황 45
[표 2-34] 자연휴양림 현황 46
[표 2-35] 문화재 현황 47
[표 2-36] 전통사찰 현황 48
[표 2-37] 템플스테이 현황 49
[표 2-38] 농ㆍ산ㆍ어촌 체험관광자원현황 49
[표 2-39] 역사유적지 현황 51
[표 2-40] 주요 향토음식 현황 52
[표 2-41] 주요 농ㆍ특산물 현황 53
[표 2-42] 청소년 수련시설 현황 54
[표 2-43] 자동차 야영장업 현황 55
[표 2-44] 일반 야영장업 현황 55
[표 2-45] 전라북도 내 문화기반시설 현황 56
[표 2-46] 전라북도 내 온천 현황 56
[표 2-47] 전라북도 내 유원시설 현황 57
[표 2-48] 연도별 축제 방문객 현황 58
[표 2-49] 시ㆍ군별 축제 개최 현황 58
[표 2-50] 2015년 문화관광축제 지정 현황 61
[표 2-51] 14개 시ㆍ군 대표축제 현황 62
[표 2-52] 시ㆍ군 관광안내소 63
[표 2-53] 수학여행 코스 64
[표 2-54] 소규모 테마형 교육여행 추천 코스 66
[표 2-55] 추천테마여행 코스 67
[표 2-56] 관광홍보 홈페이지 현황 69
[표 2-57]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 현황 70
[표 2-58]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 및 연간 관광객 수 71
[표 2-59] 전주시 '덕진공원' 현황 72
[표 2-60] 군산시 '근대문화도시' 현황 73
[표 2-61] 익산시 '보석테마관광지' 현황 74
[표 2-62] 정읍시 '내장산국립공원' 현황 75
[표 2-63] 남원시 '광한루원' 현황 76
[표 2-64] 김제시 '벽골제 관광지' 현황 77
[표 2-65]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 현황 78
[표 2-66] 진안군 '마이산도립공원' 현황 79
[표 2-67] 무주군 '반디랜드' 현황 80
[표 2-68] 장수군 '장수승마레저체험촌' 현황 81
[표 2-69] 임실군 '임실치즈테마파크' 현황 82
[표 2-70] 순창군 '강천산군립공원' 현황 83
[표 2-71] 고창군 '고창읍성' 현황 84
[표 2-72] 부안군 '변산해수욕장' 현황 85
[표 2-73] 전주시 '삼천 반딧불이 생태마을' 현황 86
[표 2-74] 군산시 '청암산 에코라운드' 현황 87
[표 2-75] 익산시 '서동 생태관광지' 현황 88
[표 2-76] 정읍시 '내장호 생태관광타운' 현황 89
[표 2-77] 남원시 '남원 백두대간 생태관광 벨트' 현황 90
[표 2-78] 김제시 '벽골제 농경생태원' 현황 91
[표 2-79] 완주군 '경천 싱그랭이 에코빌' 현황 92
[표 2-80] 진안군 '진안 지오파크(GEO-Park)' 현황 93
[표 2-81] 무주군 '구천동 33경' 현황 94
[표 2-82] 장수군 '금강발원지 뜬봉샘 에코 파크(Eco-Park)' 현황 95
[표 2-83] 임실군 '성수왕의 숲' 현황 96
[표 2-84] 순창군 '섬진강 장군목' 현황 97
[표 2-85] 고창군 '운곡 람사르 습지' 현황 98
[표 2-86] 부안군 '신운천 생태수생정원' 현황 99
[표 2-87] 전주시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0
[표 2-88] 군산시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0
[표 2-89] 익산시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1
[표 2-90] 정읍시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1
[표 2-91] 남원시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2
[표 2-92] 김제시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2
[표 2-93] 완주군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3
[표 2-94] 진안군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3
[표 2-95] 무주군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4
[표 2-96] 장수군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4
[표 2-97] 임실군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5
[표 2-98] 순창군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5
[표 2-99] 고창군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6
[표 2-100] 부안군 농촌관광거점마을 육성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상황 106
[표 3-1] 전라북도 14개 시ㆍ군내버스 현황 112
[표 3-2] 시내버스 이용사유 113
[표 3-3] 시내버스 이용목적 114
[표 3-4] 버스정류장 평균 대기시간 115
[표 3-5]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불만족도 116
[표 3-6] 시ㆍ군별 시내버스 서비스 불만족도 117
[표 3-7] 최대 환승대기시간 선호도 118
[표 3-8] 전라북도 시ㆍ군별 유료 공영/부설 주차장 현황 119
[표 3-9] 전라북도 시ㆍ군별 관광시설 현황 120
[표 3-10] 공공 유료 관광지 현황 121
[표 3-11] 민간 유료 관광지 현황 123
[표 3-12] 시ㆍ군별 공공 유료관광지 조례 현황 125
[표 3-13] 시ㆍ군별 공공 유료 관광지 조례 내용분석 127
[표 3-14] 시ㆍ군별 유료 공영/부설 주차장 조례 현황 131
[표 3-15] 시ㆍ군별 유료 공영/부설 주차장 조례 내용분석 132
[표 4-1] 국외사례 종합분석 137
[표 4-2] 간사이 쓰루패스 종류와 가격 139
[표 4-3] 간사이 쓰루패스 판매 및 유효기간 140
[표 4-4] (주)스룻토간사이 개요 140
[표 4-5] 이용 가능한 철도ㆍ버스 노선 141
[표 4-6] 간사이 쓰루패스 판매량 143
[표 4-7] 간사이 쓰루패스 수익보존 방법 143
[표 4-8] 오사카 주유패스 종류와 가격 144
[표 4-9] 오사카관광컨벤션협회 개요 145
[표 4-10] 오사카 주유패스 종류별 이용가능ㆍ이용불가 노선 145
[표 4-11] 오사카 주유패스 무료 이용시설 146
[표 4-12] 오사카 주유패스 특전할인 이용시설 147
[표 4-13] 오사카 주유패스 판매량 149
[표 4-14] 오사카 주유패스 1일권 수익배분 방법 예시 150
[표 4-15] 오사카 주유패스 수익배분 절차 150
[표 4-16] 런던 패스 종류와 가격 152
[표 4-17] 런던 패스를 통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관광명소의 입장료 152
[표 4-18] 런던 패스 제휴 관광지 및 업체 153
[표 4-19] 스위스 트래블 패스 종류와 가격 154
[표 4-20] 스위스 트래블 패스 플렉스 종류와 가격 155
[표 4-21] 스위스의 기타 교통관광패스 155
[표 4-22] 뉴욕시티패스 할인금액 156
[표 4-23] 국내사례 종합분석 157
[표 4-24] 코리아 패스 제휴업체 할인혜택 160
[표 4-25] 코리아 패스 롯데그룹멤버 할인혜택 161
[표 4-26] 코리아 패스 환불처 및 수수료 161
[표 4-27] Kpass 제휴업체 163
[표 4-28] Kpass 관광코스 164
[표 4-29] 엠패스 종류 및 가격 168
[표 4-30] 부산관광카드 종류 및 가격 170
[표 4-31] 제주패스 종류 및 가격 172
[표 4-32] 제주패스 혜택 172
[표 4-33] KR Pass 가격 175
[표 4-34] KR Pass 연도별 이용객 현황 176
[표 4-35] KR Pass 국적별 판매현황(2013년) 176
[표 5-1]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개요 181
[표 5-2]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조사 지역별 할당 182
[표 5-3]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성별 183
[표 5-4]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연령대 183
[표 5-5]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거주지역 184
[표 5-6]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직업 185
[표 5-7]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월평균 소득 186
[표 5-8]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방문일정 187
[표 5-9]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동반 방문자 유형 187
[표 5-10]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주이용 교통수단 188
[표 5-11] 조사지역별 주이용 교통수단 189
[표 5-12]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관광목적 방문지 및 방문예정지(중복응답) 190
[표 5-13]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관광지 선택 이유(중복응답) 191
[표 5-14]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1인 기준 관광 지출 금액 191
[표 5-15]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관광패스 구매 의사 192
[표 5-16]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관광패스 구매 의사 없는 이유 192
[표 5-17]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적정 판매가격 193
[표 5-18]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관광패스 필요 기능 193
[표 5-19]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패스 판매 형태 194
[표 5-20]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홍보 역할 수행 194
[표 5-21]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관광객 수 증가 효과 195
[표 5-22]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195
[표 5-23]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이미지 개선 효과 196
[표 5-24]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체류시간 연장 효과 196
[표 5-25]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방문지 분산 효과 197
[표 5-26]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교통 체증 심화 197
[표 5-27]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환경오염 우려 198
[표 5-28]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관광지 혼잡도 증가 198
[표 5-29]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파급효과 분석 결과 종합 199
[표 5-30]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설문조사 개요 200
[표 5-31]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조사 지역별 할당 201
[표 5-32]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성별 202
[표 5-33]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연령대 202
[표 5-34]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상점 업종 203
[표 5-35]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외부 관광객을 통한 매출 정도 204
[표 5-36]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1일 평균 관광객 수 및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액 204
[표 5-37]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자발적 할인혜택 참여의사 및 할인 비율 205
[표 5-38]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참여의사 없는 이유 205
[표 5-39]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홍보 역할 수행 206
[표 5-40]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관광객 수 증가 효과 206
[표 5-41]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207
[표 5-42]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이미지 개선 효과 207
[표 5-43]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체류시간 연장 효과 208
[표 5-44]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방문지 분산 효과 208
[표 5-45]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교통 체증 심화 209
[표 5-46]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환경오염 우려 209
[표 5-47]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관광지 혼잡도 증가 210
[표 5-48]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파급효과 분석 결과 종합 210
[표 7-1] 단계별 전북 관광패스라인 추진전략 221
[표 7-2] 관광패스라인 이용(결제)방식 결정 223
[표 7-3] 관광패스라인 이용매체 결정 226
[표 7-4] 관광패스 시스템 유형별 장ㆍ단점 비교 227
[표 7-5] 전북 관광패스라인 사업모델(안) 230
[표 7-6] 권종별 이용시간 233
[표 7-7] 자유이용 관광시설 리스트 234
[표 7-8] 1일권 패스가격(교통포함형 산출) 236
[표 7-9] 2일권 패스가격(교통포함형 산출) 236
[표 7-10] 1일권 패스가격(교통미포함형 산출) 237
[표 7-11] 2일권 패스가격(교통미포함형 산출) 237
[표 7-12] 1일권 전북 관광패스(교통 미포함형) 238
[표 7-13] 2일권 전북 관광패스(교통 미포함형) 238
[표 7-14] 전북관광패스 정산 방법 240
[표 7-15] 전북관광패스 정산(예시) 240
[표 7-16] 자유이용 가맹점 유치 및 관리 체계 242
[표 7-17] 특별할인 가맹점 유치 및 관리 체계 242
[표 7-18] 사회적 약자(장애인 등) 배려 정책 243
[표 7-19] 수탁사업자 유형별 장/단점 비교 245
[표 7-20] 2020년 전북 관광총량 246
[표 7-21] 전북 관광패스 구매의사 비율 246
[표 7-22] 그루버지수 통합 실현율 비율 246
[표 7-23] 연도별 사업비 248
[표 7-24] 본 사업 1차년도 사업비 249
[표 7-25] 본 사업 2, 3차년도별 사업비 250
[표 7-26] 목표 수요 대비 사업성 251
[표 7-27] 관광패스 발매량에 따른 민감도 분석 252
[표 7-28] 자유교통서비스에 따른 수익보전금액 추정 253
[표 7-29] 전북 관광패스 추진 전략 255
[표 7-30]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및 세부시장별(Target) 전략도출 256
[표 7-31]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도출 256
[표 7-32] 전북 관광패스 체험단 모집 258
[표 7-33] 최저가 여행코스 설계 공모 258
[표 7-34] 전북 관광패스 대학생 체험단 259
[표 7-35] 포털사이트 키워드 마케팅 259
[표 7-36] 전북 관광자유이용권 패스북(안) 260
[표 7-37] 전북 관광패스 대학생 체험단 262
[표 7-38] 시범사업 자유이용 관광지 리스트(전주시, 완주군) 266
[표 7-39] 시범 사업 선정 자유이용관광지 (전주시, 완주군) 267
[표 7-40] 시범사업 공영 및 부설주차장 현황 269
[표 7-41] 구성요소와 기능 271
[표 7-42] 시범사업 1일권 패스가격(교통포함형 산출) 272
[표 7-43] 시범사업 1일권 패스가격(교통 미포함형 산출) 272
[표 7-44] 시범사업 2일권 패스가격(교통포함형 산출) 273
[표 7-45] 시범사업 2일권 패스가격(교통 미포함형 산출) 273
[표 7-46] 시범사업자 선정 방법 275
[표 7-47] 시범사업 예산계획 276
[표 9-1] 사업년도별 전북 관광패스라인 목표판매량(1일권/2일권) 287
[표 9-2] 사업년도별 소비지출 증가액 시나리오 287
[표 9-3] 다지역 산업연관표의 기본형식 291
[표 9-4] 각 시나리오별/연차별 경제적 파급효과 292
[표 9-5]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파급효과 분석 결과 종합 294
[표 9-6]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파급효과 분석 결과 종합 295
[표 10-1] 해외 선진사례 답사 일정 305
[표 10-2] 정책 세미나 참석자 309
[표 10-3] 정책 세미나 식순 310
[그림 1-1] 과업수행절차 17
[그림 2-1] 전라북도 위치도 19
[그림 2-2] 전라북도 지형ㆍ지세 20
[그림 2-3] 전라북도 시ㆍ군별 인구수 및 인구밀도 22
[그림 2-4] 전라북도 인구변화 추이 22
[그림 2-5] 전라북도 고속도로 및 철도 26
[그림 2-6] 도내 운송업체 현황(2015년 기준) 29
[그림 2-7] 시외버스 업체 현황 30
[그림 2-8] 버스 수송실적 추이 32
[그림 2-9] 국내여행 시도별 방문 비율(2014년 기준) 33
[그림 2-10] 전라북도 관광객 변화 추이 34
[그림 2-11] 전라북도 지정관광지 현황 및 관광객 수 35
[그림 2-12] 국내여행 이동총량 36
[그림 2-13] 연도별 여행지 만족도 37
[그림 2-14] 국내여행 총 비용 38
[그림 2-15] 1인 여행 총비용 39
[그림 2-16] 관광객 교통 이용 행태 41
[그림 2-17] 전라북도 주요 향토음식 52
[그림 2-18]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 및 연간 관광객 수(2014년 기준) 71
[그림 2-19] 전주 '덕진공원' 관련 이미지 72
[그림 2-20] 군산 '근대문화도시' 관련 이미지 73
[그림 2-21] 익산 '보석테마관광지' 관련 이미지 74
[그림 2-22] 정읍 '내장산국립공원' 관련 이미지 75
[그림 2-23] 남원 '광한루원' 관련 이미지 76
[그림 2-24] 김제 '벽골제 관광지' 관련 이미지 77
[그림 2-25] 완주 '삼례예술문화촌' 관련 이미지 78
[그림 2-26] 진안 '마이산도립공원' 관련 이미지 79
[그림 2-27] 무주 '반디랜드' 관련 이미지 80
[그림 2-28] 장수 '장수승마레저체험촌' 관련 예시 이미지 81
[그림 2-29] 임실 '임실치즈테마파크' 관련 이미지 82
[그림 2-30] 순창 '강천산군립공원' 관련 이미지 83
[그림 2-31] 고창 '고창읍성' 관련 이미지 84
[그림 2-32] 부안 '변산해수욕장' 관련 이미지 85
[그림 2-33] 전주시 '삼천 반딧불이 생태마을' 관련 이미지 86
[그림 2-34] 군산시 '청암산 에코라운드' 관련 이미지 87
[그림 2-35] 익산시 '서동 생태관광지' 관련 이미지 88
[그림 2-36] 정읍시 '내장호 생태관광타운' 관련 이미지 89
[그림 2-37] 남원시 '남원 백두대간 생태관광 벨트' 관련 이미지 90
[그림 2-38] 김제시 '벽골제 농경생태원' 관련 이미지 91
[그림 2-39] 완주군 '경천 싱그랭이 에코빌' 관련 이미지 92
[그림 2-40] 진안군 '진안 지오파크(GEO-Park)' 관련 이미지 93
[그림 2-41] 무주군 '구천동 33경' 관련 이미지 94
[그림 2-42] 장수군 '금강발원지 뜬봉샘 에코 파크(Eco-Park)' 관련 이미지 95
[그림 2-43] 임실군 '성수왕의 숲' 관련 이미지 96
[그림 2-44] 순창군 '섬진강 장군목' 관련 이미지 97
[그림 2-45] 고창군 '운곡 람사르 습지' 관련 이미지 98
[그림 2-46] 부안군 '신운천 생태수생정원' 관련 이미지 99
[그림 2-47] 전라북도 관광의 약점 극복 및 잠재력 극대화 전략 108
[그림 2-48] 전라북도 관광의 정책 방향 108
[그림 3-1] 관광패스라인 개념도 110
[그림 3-2] 대중교통망 현황 111
[그림 3-3] 시ㆍ군내버스 현황 112
[그림 3-4] 시내버스 이용사유 113
[그림 3-5] 시내버스 이용목적 114
[그림 3-6] 버스정류장 평균 대기시간 115
[그림 3-7]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불만족도 116
[그림 3-8] 최대 환승대기시간 선호도 118
[그림 3-9] 시ㆍ군별 유료 공영/부설 주차장 현황 119
[그림 3-10] 시ㆍ군별 현황 집계(2015년 기준) 120
[그림 3-11] 여건분석을 통한 관광패스라인 개발 시사점 135
[그림 4-1] 간사이 쓰루패스 이용 지도 142
[그림 4-2] 간사이 쓰루패스 할인 쿠폰 142
[그림 4-3] 오사카 주유패스 유효 구간과 각 지역도 146
[그림 4-4] 오사카 주유패스 이용 예시 148
[그림 4-5] 오사카 주유패스 수익배분 방법 149
[그림 4-6] 런던패스와 가이드북 이미지 151
[그림 4-7] 런던패스 어플리케이션 이미지 153
[그림 4-8] 코리아 패스 카드 이미지 159
[그림 4-9] 인천시티패스 이미지 162
[그림 4-10] Kpass 이미지 162
[그림 4-11] '도시의 역사(History in the Urban Area course)' 코스 안내 정보 165
[그림 4-12] Kpass 홈페이지 구입 절차 166
[그림 4-13] 티머니 엠패스 이미지 167
[그림 4-14] 엠패스 카드 디자인 168
[그림 4-15] 부산관광카드 사용체계 170
[그림 4-16] 부산관광카드 디자인 170
[그림 4-17] 제주패스카드 이미지 171
[그림 4-18] 브이패스 어플리케이션 이용화면 이미지 173
[그림 4-19] 브이패스 제휴 관광지 리스트 174
[그림 4-20] KR Pass 바우처 및 패스 이미지 176
[그림 4-21] 제주도패스 모바일 이용 화면 177
[그림 4-22] 사례분석 시사점 도출 179
[그림 5-1]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조사 지역별 할당 182
[그림 5-2] 연령대(관광객 설문조사) 183
[그림 5-3]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거주지역 184
[그림 5-4]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직업 185
[그림 5-5]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월평균 소득 186
[그림 5-6]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주이용 교통수단 188
[그림 5-7] 조사지역별 주이용 교통수 189
[그림 5-8]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관광목적 방문지 및 방문예정지(중복응답) 190
[그림 5-9]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전라북도 관광패스 구매 의사 없는 이유 192
[그림 5-10]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관광패스 필요 기능 193
[그림 5-11]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파급효과 분석 결과 종합 199
[그림 5-12]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조사 지역별 할당 201
[그림 5-13]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연령대 202
[그림 5-14]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상점 업종 203
[그림 7-1] 전북 관광패스 사업의 비전 및 전략 219
[그림 7-2] 6단계 모델수립 절차 222
[그림 7-3] 관광패스라인 관광서비스 결정 224
[그림 7-4] 관광패스라인 교통서비스 결정 225
[그림 7-5] 관광패스라인 시스템 구성도 228
[그림 7-6] 관광패스라인 시스템 기준 서비스 FLOW 229
[그림 7-7] 전북 관광패스라인 컨셉(안) 231
[그림 7-8] 1일권 관광패스 개발(안) 232
[그림 7-9] 2일권 관광패스 개발(안) 233
[그림 7-10] 특별 할인 서비스 235
[그림 7-11] 전북 관광패스 정산방법 239
[그림 7-12] 전북 관광패스 판매전략 241
[그림 7-13] 사업추진 구도 244
[그림 7-14] 사업비 투자 및 수익배분 방안 244
[그림 7-15] 수요추정 방법 246
[그림 7-16] 2020년 수요추정 247
[그림 7-17] 연차별 수요추정 247
[그림 7-18] 카드 예시 254
[그림 7-19] 마케팅 기본 방향 255
[그림 7-20] 홍보전략 257
[그림 7-21] 소셜커머스 판매 259
[그림 7-22] (사례) 오사카 주유패스 가이드북 260
[그림 7-23] 가맹점/버스/정류장 표지사인 예시 261
[그림 7-24] 전북 관광패스 시범사업 컨셉 264
[그림 7-25] 시범사업 1일권 관광패스 개발(안) 265
[그림 7-26] 시범사업 2일권 관광패스 개발(안) 265
[그림 7-27] 관광패스 시스템 구축도 270
[그림 7-28] 시범사업 자유이용 관광지 정산방법 274
[그림 7-29] 시범사업 시내버스 서비스 정산방법 274
[그림 8-1] 코레일 제휴 상품 개발(안) 278
[그림 8-2] 생태관광 패스 포함 상품 및 서비스 예시 279
[그림 8-3] 생태관광지간 연계 패스라인 개념 280
[그림 8-4] 코레일 제휴 상품 개발(안) 280
[그림 8-5] 전북 관광 스탬프 북 관련 이미지 281
[그림 8-6] 수학여행 전북관광자유이용권 283
[그림 9-1]/[그림 9-7]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시나리오 및 추정방법 286
[그림 9-2]/[그림 9-8] 당해 지역 생산에 미치는 파급경로 291
[그림 9-3]/[그림 9-9] 예상파급효과 설문 293
[그림 9-4]/[그림 9-10]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 파급효과 분석 결과 종합 294
[그림 9-5]/[그림 9-11] 지역상인 대상 설문조사 : 파급효과 분석 결과 종합 29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