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서론 26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6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30
Ⅱ. 통일문화의 이론적 논거 33
1. '통일문화'에 대한 선행 연구 33
1) 통일 한국의 지향점 33
2) 분단문화 극복과 민족화합 36
3) 통일한국의 삶의 양식과 가치체계 40
4) 도구와 목적으로서 통일문화 42
5) 과정으로서 문화 43
2. 통일문화의 개념 영역 45
1) 통일문화와 통일인식 45
2) 통일문화와 민족공동체 47
3) 통일문화와 분단문화 극복 49
4) 통일문화와 갈등 해소, 통합교육 53
5) 통일문화와 사회 통합 56
6) 통일문화와 문화다양성 59
7) 통일문화와 통일교육 62
Ⅲ. 통일문화 개념의 재구성 69
1. 문화의 개념 69
1) 문화의 개념사 69
2) 문화접변 74
3) 문화구조론 77
4) 문화전통론 79
5) 생활문화론 82
6) 문화이해와 문화감수성 84
2. 문화의 실효(정책)적 범위 90
1) 통일정책과 통일문화 90
2) 문화부의 정책과 '통일문화' 99
3) 외교부의 정책과 문화외교 107
3. 통일, 문화 그리고 통일문화 110
1) 통일문화 개념의 다층성 110
2) 통일문화의 개념 6차원적 접근 113
Ⅳ. 통일문화 사업유형과 발전 방향 117
1. 통일문화사업 유형별 사례와 발전 방향 117
1) 종합축제 117
2) 통일기행사업 121
3) 종합참여적인 통일 행사 124
4) 음악과 통일문화사업 126
5) 미술과 통일문화사업 137
6) 문학과 통일문화사업 141
7) 영화와 통일문화사업 145
8) 영상과 통일문화사업 150
9) 연극과 통일문화사업 153
2. 통일문화사업 대상별 사례와 발전 방향 156
1) 청소년 대상 통일문화 사업 156
2) 대학생 대상 통일문화 사업 159
3) 가족 대상 통일문화 사업 162
4) 여성대상 통일문화 사업 164
Ⅴ. 통일문화 사업 활성화 방안 167
1. 통일문화 사업 활성화 방향 167
1) 다양한 주체의 참여(주체 다양화) 167
2) 통일문화 운동을 통한 지역적 확산 168
3) 통일문화 사업의 인적 기반 확충 171
4) 지속성 확보를 위한 정책적 지원 172
5) 통일 소외계층 참여적 통일문화 173
2. 통일문화 사업 활성화 원칙 174
1) 통일문화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접근 원칙 174
2) 통일문화 사업의 기획 원칙 176
Ⅵ. 통일문화 활성화를 위한 기반구축 정책 제언 179
1. 통일문화 진흥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 179
2. 주체 특성에 맞는 맞춤형 통일문화 운동 181
3. 생활밀착형 통일문화 사업의 발굴 182
4. 방송미디어의 역할 제고 184
5. ICT, 뉴미디어의 활용한 통일 미래 세대 통일감수성 개발 185
6. 통일문화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 186
7. 지역 통일문화 체험 공간의 확대 188
참고문헌 190
[부록] 통일교육 프로그램 사례 198
1. 종합형식 198
2. 기행 프로그램 199
3. 문화행사 202
[표 1]/[표 4] 효과적인 통일교육을 위한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내용 65
[표 2]/[표 1] 문화감수성 발달과정 87
[표 3]/[표 2] 문화 복지 정책사업 분류 101
[표 4]/[표 3] 문화체육관광부의 2014 통일문화 교육 개요 104
[그림 1]/[그림 2] 성동구 '겨레의 소리 악(樂) 페스티벌' 모습 130
[그림 2]/[그림 4] 도봉구, '광복70ㆍ분단70 시민공유 작은음악회' 홍보 자료 1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