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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디지털 방송의 사회문화적 영역 11
2. 연구내용 12
3. 연구의 시사점 18
Ⅱ. 연구 주제 20
제1장 디지털방송과 시청자: 소비양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20
1. 서론 20
2. 시청자 입장에서 본 디지털방송의 의미 21
3. 시청자 지향적 디지털방송을 위한 정책적 제안 46
제2장 디지털 스마트 시대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유통과 소비 50
1. 문제제기: 디지털 지상파와 콘텐츠 50
2. 멀티 플랫폼과 지상파 콘텐츠 소비환경 52
3.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의 방송 콘텐츠 존재양식: 콘텐츠 분절화를 중심으로 59
4. 지상파 콘텐츠의 유통과 소비 현황 64
5. 콘텐츠 비즈니스와 부가 콘텐츠의 미래 66
6. 결론: 디지털 지상파 TV, 콘텐츠 중심의 멀티 플랫폼 68
제3장 디지털 방송 전환 이후 방송 저널리즘 포맷 변화와 정책적 제언 72
1. 서론: 디지털 전환과 방송 저널리즘의 변화 72
2. 포맷과 방송 뉴스 75
3. 국내외 지상파 방송 메인 뉴스 현황 78
4. 디지털 전환 이후 지상파 방송 뉴스 포맷의 발전 방향 87
5. 결론 94
제4장 디지털 방송의 서비스/소비와 광고양식의 변화 96
1. 서론 96
2. 국내 광고 산업 현황 97
3. 디지털 미디어 시대 광고 양식의 변화와 전망 103
4. 결론 115
제5장 국내 디지털전환 쟁점과 정책방안 119
1. 디지털전환 추진 경과 및 향후 일정 119
2. 재원 확보 및 집행 내역 122
3. 디지털전환 쟁점 이슈 124
4. 정책방안 149
제6장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광고시장 환경변화와 전망 155
1. 디지털방송과 광고시장 변화 155
2. 광고시장의 진화 162
3. 광고시장 전망 167
4. 광고활성화를 위한 제언 170
Ⅲ. 결론 171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71
참고문헌 178
〈표 1-1〉 디지털전환 인지율 연도별 변화 자료(전국) 26
〈표 1-2〉 디지털전환 종료일 정인지율 연도별 변화 자료(전국) 27
〈표 1-3〉 디지털전환 종료일 정인지율(전국) 28
〈표 1-4〉 디지털방송에서의 상호작용적 서비스의 상호작용성 구현 양상 32
〈표 1-5〉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 행위와 상호작용성 33
〈표 1-6〉 디지털방송 활성화를 위한 제언 41
〈표 1-7〉 MMS 시험방송 시 지상파 채널구성 42
〈표 1-8〉 지상파 MMS 속성에 따른 채널 정책 방안 43
〈표 1-9〉 Cisco의 "The Future of Television" 주요 내용 45
〈표 3-1〉 선행 연구에서 정의된 포맷의 개념 75
〈표 3-2〉 방송 뉴스의 보도 시간과 보도수 77
〈표 3-3〉 방송사별 형식적 뉴스 보도 구성 항목 78
〈표 3-4〉 보도 유형에 따른 평균 리포트 길이 79
〈표 3-5〉 보도 유형에 따른 취재원 인터뷰 비교 80
〈표 3-6〉 방송사별 내용적 구성요소 항목 81
〈표 3-7〉 방송사별 영상 기법 항목 83
〈표 4-1〉 광고산업 규모와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98
〈표 4-2〉 매체별 광고비 점유율 추이 99
〈표 4-3〉 매체별 광고비 증가율 추이 101
〈표 4-4〉 방송 매체별 광고매출 추이 102
〈표 5-1〉 디지털 전환 주요 추진 경과 및 향후 일정 119
〈표 5-2〉 디지털방송 전환 추진 목표 120
〈표 5-3〉 2010년도 시범사업 4개 지역 비목별 예산 집행 내역 123
〈표 5-4〉 디지털전환 쟁점 이슈 124
〈표 5-5〉 4개 시범사업 지역 민전환율 현황(전체세대 기준) 125
〈표 5-6〉 4개 시범사업 지역 민전환율 현황(직접수신세대 기준) 125
〈표 5-7〉 4개 시범사업 지역 민원율 현황(전체 세대 기준) 127
〈표 5-8〉 4개 시범사업 지역의 민원유형별 건수 및 민원유형별 처리 현황 128
〈표 5-9〉 시범사업 지역에서의 보급형 DTV 신청 및 지원 현황 130
〈표 5-10〉 셋탑박스(디지털 컨버터) 보급 현황 및 계획 131
〈표 5-11〉 셋탑박스(디지털 컨버터) 자가 설치 비율 132
〈표 5-12〉 디지털전환 인지율 연도별 변화 자료(전국) 133
〈표 5-13〉 디지털전환 종료일 정인지율 연도별 변화 자료(전국) 133
〈표 5-14〉 경제적 취약계층 지원 대상 가구 수 135
〈표 5-15〉 주요 선진국의 정부지원 사례비교 136
〈표 5-16〉 전국의 지역별 디지털방송 커버리지 138
〈표 5-17〉 연도별 디지털방송 커버리지 138
〈표 5-18〉 전국 직접수신세대 조사 현황 139
〈표 5-19〉 주택유형별 수신설비 상태 140
〈표 5-20〉 수신환경개선 사업현황 141
〈표 5-21〉 직접수신 실외 안테나 설비현황 141
〈표 5-22〉 시범사업 지역 안테나 설치지원 건수 142
〈표 5-23〉 안테나 개보수 작업 실적(정보통신공사업체 기준) 142
〈표 5-24〉 방송사의 HD 프로그램 의무 편성비율 143
〈표 5-25〉 방송사별 HD편성 현황 144
〈표 5-26〉 송신시설 디지털 전환 현황 및 계획 147
〈표 5-27〉 제작ㆍ송출시설의 디지털전환 현황 148
〈표 5-28〉 케이블TV SO의 가입자 디지털전환 현황 및 계획 148
〈그림 1-1〉 아날로그 방송 종료 인지율(2007년말 현재) 26
〈그림 1-2〉 디지털방송 수신기 보급률 29
〈그림 1-3〉 주요국의 디지털TV 보급률(2007년말) 30
〈그림 2-1〉 구글과 애플의 충돌 54
〈그림 2-2〉 기존의 미디어(플랫폼)-콘텐츠 유통 구조 55
〈그림 2-3〉 에코시스템 하에서의 콘텐츠 유통 구조 56
〈그림 2-4〉 콘텐츠 분화 과정 63
〈그림 3-1〉 디지털 방송 전환 일정 72
〈그림 3-2〉 지상파 방송 3사 메인뉴스 시청률 추이(1992년-2008년) 73
〈그림 3-3〉 뉴스 리포트 길이 비교 85
〈그림 3-4〉 취재원 수 비교 86
〈그림 4-1〉 매체별 광고매출액 변화 추이 100
〈그림 4-2〉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 103
〈그림 4-3〉 지상파방송 방송사업 수익 구성내역 105
〈그림 4-4〉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방송사업 수익 구성내역 106
〈그림 4-5〉 나이키 가상광고 사례 111
〈그림 5-1〉 디지털방송 전환 추진 방향 121
〈그림 5-2〉 2011년 핵심 추진 과제 122
〈그림 5-3〉 디지털 방송 수신기 보급률 129
〈그림 5-4〉 디지털 방송 수신기 보유율 130
〈그림 5-5〉 디지털전환 종료일 정인지율(전국) 134
〈그림 5-6〉 취약계층의 TV 시청방법(중복응답) 139
〈그림 6-1〉 디지털 방송의 특성 및 분류 155
〈그림 6-2〉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 156
〈그림 6-3〉 국내 TV미디어 서비스 사업자군 현황 157
〈그림 6-4〉 유료 TV 미디어 가입자 현황 157
〈그림 6-5〉 TV 시청 패턴의 변화 158
〈그림 6-6〉 지상파 시청률 변화 159
〈그림 6-7〉 2010년 Olleh TV VOD 이용현황 159
〈그림 6-8〉 시간대별 매체 총 이용률(주중) 160
〈그림 6-9〉 미디어 콘텐츠 유통 161
〈그림 6-10〉 지상파 방송 서비스 별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62
〈그림 6-11〉 가상광고 사례 163
〈그림 6-12〉 간접광고 사례 163
〈그림 6-13〉 콘텍스트 애드 사례 164
〈그림 6-14〉 올인원 사례 165
〈그림 6-15〉 CIC & CIV 사례 166
〈그림 6-16〉 i Pop-up & PPL-POP 사례 166
〈그림 6-17〉 무비커머셜 사례 167
〈그림 6-18〉 방송산업의 서비스 별 매출액 추이 및 전망 168
〈그림 6-19〉 유료방송서비스의 플랫폼별, 연도별 가입자 증가 추이 169
〈그림 6-20〉 매체별 광고시장 추이 및 전망 17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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