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Ⅰ. 서론: 장애아동의 이중적 취약성 1
1. 논의의 배경 1
2. 장애인으로서의 취약성 3
3/2. 아동으로서의 취약성 5
Ⅱ. 사회적 포용과 문화예술 정책 6
1. 사회적 포용을 위한 문화예술의 중요성 6
2. 보편적 인권으로서의 문화적 권리 8
3. 문화예술의 사회적 기여 및 효과 10
4.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의 당위성 11
Ⅲ.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활동 및 교육 12
1.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활동 실태 12
2.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교육 실태 16
Ⅳ.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정책 현황 18
1. 문화예술 정책의 현황 18
2. 장애인 문화예술 정책 현황 19
3. 장애아동 문화예술 관련 정책 20
Ⅴ. 장애아동 문화예술 정책 제언 24
1. 장애인 문화예술 인프라의 확대 24
2. 장애아동 문화예술의 패러다임 전환 26
3. 문화예술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제언 27
4.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27
5. 문화예술 전문교사의 양성 및 활용을 위한 제언 29
참고문헌 30
〈표 1〉 장애아동 추청수 2
〈표 2〉 차별경험 6
〈표 3〉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의 효과성 11
〈표 4〉 장애자녀의 문화예술 활동의 장애요인 15
〈표 5〉 장애아동 문화예술 활동 지원정책 16
〈표 6〉 문화예술 수업의 필요성(우선 순위) 17
〈표 7〉 문화예술 수업에 대한 평가 18
〈표 8〉 장애아동 문화예술 관련 법률 20
〈표 9〉 재활치료 바우처 인지 및 이용 21
〈표 10〉 학교 예술강사 지원 현황 21
〈표 11〉 문화바우처 이용 23
〈표 12〉 문화 바우처 인지 및 이용 23
〈표 13〉 문화나눔 사업 24
〈그림 1〉 장애인의 문화ㆍ여가활동 4
〈그림 2〉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의 당위성 12
〈그림 3〉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활동 참여 및 선호 1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