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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장애아동의 사회적 포용을 위한 문화예술정책 [전자자료] / 정병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정책학회, 2016
수록지명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1
제어번호
NONB120160931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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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장애아동의 이중적 취약성 1

1. 논의의 배경 1

2. 장애인으로서의 취약성 3

3/2. 아동으로서의 취약성 5

Ⅱ. 사회적 포용과 문화예술 정책 6

1. 사회적 포용을 위한 문화예술의 중요성 6

2. 보편적 인권으로서의 문화적 권리 8

3. 문화예술의 사회적 기여 및 효과 10

4.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의 당위성 11

Ⅲ.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활동 및 교육 12

1.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활동 실태 12

2.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교육 실태 16

Ⅳ.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정책 현황 18

1. 문화예술 정책의 현황 18

2. 장애인 문화예술 정책 현황 19

3. 장애아동 문화예술 관련 정책 20

Ⅴ. 장애아동 문화예술 정책 제언 24

1. 장애인 문화예술 인프라의 확대 24

2. 장애아동 문화예술의 패러다임 전환 26

3. 문화예술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제언 27

4.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27

5. 문화예술 전문교사의 양성 및 활용을 위한 제언 29

참고문헌 30

〈표 1〉 장애아동 추청수 2

〈표 2〉 차별경험 6

〈표 3〉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의 효과성 11

〈표 4〉 장애자녀의 문화예술 활동의 장애요인 15

〈표 5〉 장애아동 문화예술 활동 지원정책 16

〈표 6〉 문화예술 수업의 필요성(우선 순위) 17

〈표 7〉 문화예술 수업에 대한 평가 18

〈표 8〉 장애아동 문화예술 관련 법률 20

〈표 9〉 재활치료 바우처 인지 및 이용 21

〈표 10〉 학교 예술강사 지원 현황 21

〈표 11〉 문화바우처 이용 23

〈표 12〉 문화 바우처 인지 및 이용 23

〈표 13〉 문화나눔 사업 24

〈그림 1〉 장애인의 문화ㆍ여가활동 4

〈그림 2〉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의 당위성 12

〈그림 3〉 장애아동의 문화예술 활동 참여 및 선호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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