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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4
1. 연구필요성 14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6
제2장 영유아 교사의 교권에 관한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교권의 의미 18
제2절 교직 특성에 기초한 교권 20
1. 교직의 전문성에 기초한 교육권 20
2. 교직의 공공성에 기초한 신분권 및 재산권 20
3. 교직의 근로성에 기초한 근로권 21
제3절 영유아 교사의 교권 21
1. 교권 관련 법적 현황 21
2. 영유아교사의 교권과 영유아 및 부모의 학습권 갈등 22
제3장 영유아 교사 교권에 관한 실증분석 24
제1절 조사설계 및 표본특성 24
1. 조사설계 24
2. 표본의 특성 27
제2절 영유아 교사 교권에 관한 기초통계분석 29
1. 영유아 교사의 교권에 관한 기초통계분석 29
2. 영유아 교사의 교권 침해 현황에 관한 기초통계분석 41
3. 교권 침해 대처 현황 및 향후 대응방안에 관한 기초통계분석 47
제3절 교권에 관한 규범적 기대수준과 현실수준 간의 격차분석 54
1.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교육권)에 관한 격차(GAP) 분석 54
2. 영유아 교사의 공공성(신분권 및 재산권)에 관한 격차(GAP) 분석 55
3. 영유아 교사의 근로성(근로권)에 관한 격차(GAP) 분석 5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58
1. 영유아 교사 교권에 관한 인식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58
2. 교권에 관한 규범적 기대수준과 현실수준 간의 격차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60
제4장 영유아 교사 교권에 관한 전문가 의견 분석(AHP) 62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62
제2절 AHP 분석모형 및 조사설계 64
1. AHP 분석목적 및 분석모형 64
2. 조사대상 65
제3절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 요인 및 전략 우선순위 분석 65
1. 실무 전문가 대상 AHP 분석결과 65
2. 학계 전문가 대상 AHP 분석결과 71
제4절 전문가 집단별 우선순위 비교분석 76
제5장 결론 및 제언 82
제1절 연구요약 82
제2절 정책제언 88
1.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기반구축 88
2. 영유아 교사 교권 존중 문화 조성 91
3. 영유아 교권 침해 피해 교사 치유ㆍ지원 내실화 91
참고문헌 93
[부록] 95
1. 경기도 영유아 교사 교권 확립에 관한 정책연구 설문지 95
2. 경기도 영유아 교사 교권 확립 방안에 관한 우선순위 조사 설문지 101
〈표 2-1〉 교권 내용에 대한 선행 연구 19
〈표 3-1〉 설문문항 26
〈표 3-2〉 표본 특성 28
〈표 3-3〉 영유아 교사의 교권 이해 정도에 관한 기술통계량 29
〈표 3-4〉 영유아 교사의 교권 이해 정도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30
〈표 3-5〉 전문성(교육권)의 규범적 기대수준에 관한 기술통계량 31
〈표 3-6〉 전문성(교육권)의 규범적 기대수준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32
〈표 3-7〉 전문성(교육권)의 현실 수준에 관한 기술통계량 33
〈표 3-8〉 전문성(교육권)의 현실 수준에 관한 문항의 빈도 34
〈표 3-9〉 공공성(신분권 및 재산권)의 규범적 기대수준에 관한 기술통계량 35
〈표 3-10〉 공공성(신분권 및 재산권)의 규범적 기대수준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35
〈표 3-11〉 공공성(신분권 및 재산권)의 현실 수준에 관한 기술통계량 36
〈표 3-12〉 공공성(신분권 및 재산권)의 현실 수준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37
〈표 3-13〉 근로성(근로권)의 규범적 기대수준에 관한 기술통계량 38
〈표 3-14〉 근로성(근로권)의 규범적 기대수준에 관한 문항의 빈도 39
〈표 3-15〉 근로성(근로권)의 현실 수준에 관한 기술통계량 40
〈표 3-16〉 근로성(근로권)의 현실 수준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40
〈표 3-17〉 교권 침해 경험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43
〈표 3-18〉 영유아 교사 교권 침해 주체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44
〈표 3-19〉 영유아 교사의 교권 확립 저해요인(1순위) 45
〈표 3-20〉 영유아 교사의 교권 확립 저해요인(2순위) 45
〈표 3-21〉 영유아 교사의 교권 침해 발생 분야 46
〈표 3-22〉 학부모로부터 받는 교권 침해 발생 분야 47
〈표 3-23〉 교권 침해시 대처방법 48
〈표 3-24〉 교권 침해시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할 주체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49
〈표 3-25〉 영유아 교사의 교권 침해시 효과적인 사후 대응책 50
〈표 3-26〉 교권 침해시 효과적인 대응이 어려운 이유 51
〈표 3-27〉 향후 보완되어야 할 영유아 교사 교권 내용 52
〈표 3-28〉 영유아 교사의 교권 확립을 위한 선행요인 53
〈표 3-29〉 교권 침해 예방 및 교권보호를 위한 교사 자신의 노력에 관한 빈도분석 53
〈표 3-30〉 영유아 교사의 교육권에 관한 격차 분석 결과 55
〈표 3-31〉 영유아 교사의 신분권 및 재산권에 관한 격차 분석 결과 56
〈표 3-32〉 영유아 교사의 근로권에 관한 격차 분석 결과 57
〈표 4-1〉 AHP 설문 응답자 특성 65
〈표 4-2〉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을 위한 구성요인 간의 우선순위 66
〈표 4-3〉 영유아 교사 전문성(교육권) 하위요인 우선순위 67
〈표 4-4〉 영유아 교사 공공성(신분권 및 재산권) 하위요인 우선순위 68
〈표 4-5〉 영유아 교사의 근로성(근로권) 하위요인 우선순위 69
〈표 4-6〉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 간의 우선순위 분석 70
〈표 4-7〉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을 위한 구성요인 우선순위 71
〈표 4-8〉 영유아 교사 전문성(교육권) 하위요인 우선순위 72
〈표 4-9〉 영유아 교사 공공성(신분권 및 재산권) 하위요인 우선순위 73
〈표 4-10〉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 근로성 요인 우선순위 74
〈표 4-11〉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 간의 우선순위 분석 75
〈표 4-12〉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 구성요인 우선순위에 관한 전문가 집단 간 비교분석 76
〈표 4-13〉 영유아 교사 전문성(교육권) 우선순위에 관한 전문가 집단 간 비교분석 78
〈표 4-14〉 영유아 교사 공공성(신분권 및 재산권) 우선순위에 관한 전문가 집단 간 비교분석 79
〈표 4-15〉 영유아 교사 근로성(근로권) 우선순위에 관한 전문가 집단 간 비교분석 80
〈표 4-16〉 영유아 교사 교권 신장을 위한 요인별 집단간 우선순위 결과 비교 81
〈표 5-1〉 제6차 한국표준직업분류에 의한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주요 업무 비교 89
[그림 1-1] 연구추진체계 17
[그림 3-1] 보육교사의 교권 침해 내용 및 경험 41
[그림 4-1] AHP의 표준 계층 63
[그림 4-2] AHP 분석모형 6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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