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빅 아이디어와 교수학습 효율성 제고를 위한 통합과학교과서 모형 연구 [전자자료] / 한국과학창의재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87
제어번호
NONB1201611180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강남화
영문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보고서 초록 2

요약문 3

SUMMARY 6

제1장 연구과제의 개요 12

Ⅰ. 연구의 배경 12

Ⅱ. 연구의 필요성 12

Ⅲ. 연구의 목적 13

제2장 국내외 현황 조사 15

Ⅰ. 관련 연구 문헌 조사 15

1. 통합과학 교육에 관한 문헌 연구 15

2. 외국의 과학 교육 과정과 통합과학 20

3. 우리나라의 통합과학 교육과정 25

Ⅱ.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26

1. 통합과학 교육 과정 26

2. 관련 개념에 관한 다른 교과와의 비교 34

Ⅲ. 통합과학 교과서 분석 41

1. 6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예 42

2.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예 44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예 47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50

Ⅰ. 연구 방법 50

1. 연구 대상 선정 50

2. 샘플 단원 개발 과정 53

Ⅱ. 모형 교과서의 내용 구성 54

1. 모형 교과서의 집필 방향 설정 54

2. 모형 교과서의 체제 및 특징 56

3. 모형 교과서의 차시별 개발 내용 및 특징 62

Ⅲ. 모형 교과서의 현장 적용 및 평가 63

1. 현장 적용 가능성에 관한 교사 자문 63

2. 교과서 내용 구성 및 조직에 관한 전문가 자문 73

Ⅳ. 빅 아이디어 중심의 통합 과학 교과서 모형 [별책] 78

제4장 연구 결과의 활용 계획 79

Ⅰ. 연구 결과의 활용 79

1. 교과서 저자를 포함한 교과서 개발 관련자 79

2. 교사 등 교육 현장의 교과서 사용자 80

3. 교육 행정가 및 정책가 81

4. 교과서 설계 방식에 대한 시사점 82

Ⅱ. 추후 연구 제안 83

제5장 참고문헌 85

[표 1] 통합의 유형 및 방향 16

[표 2] 과학의 대주제 예시 19

[표 3] NGSS의 관통 개념과 핵심 아이디어 20

[표 4] 싱가포르 과학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주제 22

[표 5]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육 과정의 기본 개념과 빅 아이디어 - '유체' 영역 24

[표 6]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 시기별 통합 과학 교육적 특징 25

[표 7] 통합형 과학의 성격 비교 27

[표 8] 과학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에너지 내용 분석 29

[표 9] 교과별 환경과 에너지 관련 내용 34

[표 10] 6차 교과서 에너지 단원의 학습 내용 42

[표 11] 7차 교과서 에너지 단원의 학습 내용 45

[표 12] 2009 개정 교과서 에너지 개념 학습 내용 48

[표 13] 2009 개정 과학 교육과정 - 고등학교 과학 50

[표 14]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 통합과학 50

[표 15]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 과학 탐구 실험 51

[표 16] 2015 과학과 교육과정 초ㆍ중등 통합 단원 51

[표 17] 과학과 핵심 역량과 세부 역량 58

[표 18] 모형 교과서의 차시 구성 62

[그림 1] 모형 교과서 구성 57

[그림 2] 특정 수업 모형을 적용한 교과서 구성 예시: IDEA 모형 적용 61

[그림 3] 주제 중심의 독립적 차시/소단원 연합을 통한 교과서 구성 61

[그림 4] 교과서 활용 안내 6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