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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2. 에너지 프로슈머 정책 개괄 4
2.1. 에너지 프로슈머의 등장 및 의의 4
2.2. 국내 에너지 프로슈머 관련 정책 5
3. 주요국 에너지 프로슈머 관련 정책 및 시장 동향 9
3.1. 개인 간 거래 기반 주요국 동향 9
3.2. 에너지협동조합 기반 주요국 동향 13
4. 시사점 20
4.1. 에너지 가격 신호 체계 정비 20
4.2. 개인 간 거래와 에너지공동체 사업 연계 활성화 22
4.3. 중개시장 활성화와 중개사업자 책임 범위 검토 22
4.4. 에너지정보 개방 및 공유 23
4.5. 에너지 프로슈머 관련 소비자문제 예방 24
참고자료 및 참고사이트 25
〈표 1〉 에너지신산업 4대 분야 주요 내용 5
〈표 2〉 에너지 프로슈머 정책 분야 및 특성 6
〈표 3〉 에너지프로슈머관련 2030미래비전 달성 5개년 기본계획(관계부처합동, 2015) 7
〈표 4〉 미국 전력협동조합의 전력시장 점유 비율 15
〈그림 1〉 프로슈머의 등장과 에너지시장의 변화 4
〈그림 2〉 독일 BEEGY의 개별 고객 서비스 및 커뮤니티 서비스 10
〈그림 3〉 미츠비시 전기의 Smart V2H 11
〈그림 4〉 미국 SolarCity의 Smart Energy Home 12
〈그림 5〉 에너지 소비자 진화 전망 13
〈그림 6〉 독일 에너지협동조합 등록건수(누적) 16
〈그림 7〉/〈그림 8〉 Grid Parity 달성국가의 평균 전력가격과 태양광 발전단가 비교 2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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