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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에너지 프로슈머, 소비자관점에서 다시보기 [전자자료] / 배순영, 황은애 [저] 인기도
발행사항
음성군 : 한국소비자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소비자정책동향 ; 제70호
면수
25
제어번호
NONB120161362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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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문제제기 2

2. 에너지 프로슈머 정책 개괄 4

2.1. 에너지 프로슈머의 등장 및 의의 4

2.2. 국내 에너지 프로슈머 관련 정책 5

3. 주요국 에너지 프로슈머 관련 정책 및 시장 동향 9

3.1. 개인 간 거래 기반 주요국 동향 9

3.2. 에너지협동조합 기반 주요국 동향 13

4. 시사점 20

4.1. 에너지 가격 신호 체계 정비 20

4.2. 개인 간 거래와 에너지공동체 사업 연계 활성화 22

4.3. 중개시장 활성화와 중개사업자 책임 범위 검토 22

4.4. 에너지정보 개방 및 공유 23

4.5. 에너지 프로슈머 관련 소비자문제 예방 24

참고자료 및 참고사이트 25

〈표 1〉 에너지신산업 4대 분야 주요 내용 5

〈표 2〉 에너지 프로슈머 정책 분야 및 특성 6

〈표 3〉 에너지프로슈머관련 2030미래비전 달성 5개년 기본계획(관계부처합동, 2015) 7

〈표 4〉 미국 전력협동조합의 전력시장 점유 비율 15

〈그림 1〉 프로슈머의 등장과 에너지시장의 변화 4

〈그림 2〉 독일 BEEGY의 개별 고객 서비스 및 커뮤니티 서비스 10

〈그림 3〉 미츠비시 전기의 Smart V2H 11

〈그림 4〉 미국 SolarCity의 Smart Energy Home 12

〈그림 5〉 에너지 소비자 진화 전망 13

〈그림 6〉 독일 에너지협동조합 등록건수(누적) 16

〈그림 7〉/〈그림 8〉 Grid Parity 달성국가의 평균 전력가격과 태양광 발전단가 비교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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