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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역축제의 경제적 효과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전자자료] : 서남권 대표 축제를 중심으로 / 고두갑, 곽수경, 장훈 [저] 인기도
발행사항
목포 : 한국은행 목포본부,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한국은행 목포본부 ; 2016-03
면수
64
제어번호
NONB12016247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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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5

Ⅱ. 지역축제의 개념 및 연구 동향 6

1. 지역축제와 지역경제 6

2. 연구동향 7

Ⅲ. 서남권 지역축제 분류 및 사례분석 9

1. 지역축제 현황 9

2. 행사ㆍ축제 경비비율 10

3. 서남권 지역축제의 현황 및 사례분석 12

가. 보성 다향대축제 14

나. 신안 튤립축제 15

Ⅳ. 연구모형 16

1. 지역산업연관분석 16

가. 지역산업연관표 16

나. 생산유발계수의 계산 19

다. 지역 간 생산유발계수의 의미 20

라. 전남지역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 21

마. 입지상계수표와 지역 산업연관표의 차이점 21

바. 특정산업 재분류의 문제점 22

2. 가상가치평가법(CVM) 22

Ⅴ. 지역축제의 경제적 효과 분석 25

1. 지역산업연관표에 의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25

가. 분석대상 25

나. 설문조사 결과 25

다. 지역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실증분석 26

라. 지역축제의 지역간 경제적 파급효과 28

2. CVM에 의한 비시장적 가치 추정 29

가. CVM 조사 분석과 방법 30

나.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다. 설문조사 결과의 개요 33

라. CVM 분석 40

3. 경제 타당성 조사의 종합평가 43

Ⅵ. 지역경제와의 연계방안 도출 45

1. 보성 다향대축제 45

2. 신안 튤립축제 46

3. 국내외 주요축제 48

Ⅶ. 시사점 51

[부록] 54

보성 다향대축제에 대한 설문조사 54

신안 튤립축제에 대한 설문조사 58

참고문헌 62

〈표 1〉 2015년 지역축제 계획 9

〈표 2〉 행사 축제 경비비율(2014년) 10

〈표 3〉 행사ㆍ축제 원가회계(2014) 11

〈표 4〉 2015년 서남권 지역축제 계획 12

〈표 5〉 지역축제의 다원적 기능 분류 23

〈표 6〉 보성 다향대축제 외래 관광객 소비지출액 26

〈표 7〉 신안 튤립축제 외래 관광객 소비지출액 26

〈표 8〉 전남 지역의 지역내 상품별 생산ㆍ부가가치ㆍ수입ㆍ취업유발계수 27

〈표 9〉 보성 다향대축제가 보성군 및 전남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27

〈표 10〉 신안 튤립축제가 신안군 및 전남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28

〈표 11〉 전남지역의 지역간 생산ㆍ부가가치ㆍ수입ㆍ취업유발계수 28

〈표 12〉 보성 다향대축제의 지역간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29

〈표 13〉 신안 튤립축제의 지역간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29

〈표 14〉 지불의사금액 표본의 분포(보성 다향대축제) 31

〈표 15〉 지불의사금액 표본의 분포(신안 튤립축제) 32

〈표 16〉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보성 다향대축제) 32

〈표 17〉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신안 튤립축제) 33

〈표 18-1〉 과거 축제 참가 여부 34

〈표 18-2〉 축제에 대해 불만족스러운 점 34

〈표 18-3〉 축제 개최가 녹차산업 발전에 주는 기여도 34

〈표 18-4〉 보성 다향대축제를 통한 지역민으로서의 자긍심 35

〈표 18-5〉 보성 녹차산업이 발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 35

〈표 18-6〉 녹차 선호도 35

〈표 18-7〉 보성 다향대축제의 지역공동체 유지 기여 여부 35

〈표 18-8〉 「보성 녹차산업발전기금」의 녹차수요 확대ㆍ관광객 증대 기여 여부 36

〈표 18-9〉 「보성 녹차산업발전기금」 비용부담에 찬성한 이유 36

〈표 18-10〉 「보성 녹차산업발전기금」 비용부담에 반대한 이유 36

〈표 19-1〉 과거 축제 참가 여부 37

〈표 19-2〉 축제에 대해 불만족스러운 점 37

〈표 19-3〉 축제 개최가 지역 활성화에 주는 기여도 37

〈표 19-4〉 신안 튤립축제를 통한 지역민으로서의 자긍심 38

〈표 19-5〉 신안 튤립축제가 발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 38

〈표 19-6〉 튤립 관심도 38

〈표 19-7〉 신안 튤립축제의 지역공동체 유지 기여 여부 39

〈표 19-8〉 신안 튤립축제의 가장 큰 문제점 39

〈표 19-9〉 「튤립 산업발전기금」의 지역민 소득 및 관광객 수 증대에 기여 여부 39

〈표 19-10〉 「튤립 산업발전기금」 비용부담에 찬성한 이유 40

〈표 19-11〉 「튤립 산업발전기금」 비용부담에 찬성한 이유 40

〈표 20〉 지불의사 금액의 응답자 분포(보성 다향대축제) 41

〈표 21〉 추정결과(보성 다향대축제) 41

〈표 22〉 지불의사액 (보성 다향대축제) 42

〈표 23〉 지불의사금액의 응답자 분포(신안 튤립축제) 42

〈표 24〉 추정결과(신안 튤립축제) 42

〈표 25〉 지불의사액(신안 튤립축제) 43

〈그림 1〉 지역간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17

〈그림 2〉 Logit Model의 결과 41

〈그림 3〉 Logit Model의 결과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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