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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3
1. 연구 배경ㆍ필요성 및 목적 8
2. 선행연구 현황 및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15
2.1. 선행연구 현황 15
2.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7
3. 연구 내용 19
3.1. 이론적 연구 19
3.1.1. 문화자본 및 사회 자본으로서의 문화예술 20
3.1.2. 문화의 공적가치와 공공성 23
3.1.3. 문화다양성 24
3.1.4.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26
3.2. 한국 문화정책 개요 및 문제점 27
3.2.1. 공적지원 31
3.2.1.1. 직접지원 32
3.2.1.1.1. 문예진흥기금 공모사업 32
3.2.1.1.2. 문화예술재단 공모사업: 공공문화재단 34
3.2.1.2. 간접지원 37
3.2.1.2.1. 예술강사 지원사업 37
3.2.1.2.2. 전문예술법인ㆍ단체 지정제도 38
3.2.2. 지방문화육성 38
3.2.2.1. 지방자치제 39
3.2.2.2.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예산현황 39
3.2.3. 문화의 집 41
3.2.4. 생활문화공동체 43
3.2.5. 예술교육 44
3.3. 독일 문화정책 및 예술기관 50
3.3.1. 문화정책의 목표: 문화민주주의 52
3.3.2. 지방분권화 55
3.3.3. 예술기관의 운영형태 57
3.3.3.1. 공공기관 57
3.3.3.2. 공익적 민간기관 59
3.3.4. 공적지원의 방식과 원칙 62
3.3.5. 사회문화운동 66
3.3.6. 문화예술교육 68
3.3.6.1. 특징 70
3.3.6.2. 문화예술교육 정책 72
3.3.7. 문화예술기관 76
3.3.7.1. 베를린 필하모니 76
3.3.7.1.1. 소개 76
3.3.7.1.2. 조직운영 77
3.3.7.1.3. 재원조성 79
3.3.7.1.4. 관객개발 80
3.3.7.1.5. 문화민주주의와의 연관성 84
3.3.7.2. 그립스 극장 88
3.3.7.2.1. 소개 88
3.3.7.2.2. 조직운영 91
3.3.7.2.3. 재원조성 93
3.3.7.2.4. 관객개발 95
3.3.7.2.5. 문화민주주의와의 연관성 97
3.3.8. 한국 문화정책을 위한 제언 99
3.4. 오스트리아 문화정책 및 예술기관 107
3.4.1. 문화민주주의의 문화사적 배경 107
3.4.1.1. 브루노 크라이스키의 '모두를 위한 문화' 107
3.4.1.2. 사회문화운동 109
3.4.1.2.1. 사회문화운동의 예: 바오도 임 닐 109
3.4.2. 지방분권화 111
3.4.3. 공적지원의 방식과 원칙 113
3.4.3.1. 연방정부의 공적지원 114
3.4.3.2. 공공기관들의 공기업으로의 전환 117
3.4.3.2.1. 연방극장 홀딩 117
3.4.3.2.2. 빈 홀딩 117
3.4.4. 문화예술기관: 빈 극장연합 119
3.4.4.1. 소개 119
3.4.4.2. 조직운영 및 재원조성 120
3.4.4.3. 문화예술교육 122
3.4.5. 한국 문화정책을 위한 제언 123
4. 결론 127
참고문헌 132
Abstract 143
[표 1] 광역문화재단의 공공분야 주요사업 현황 34
[표 2] 지방자치단체 문화체육관광 예산추이(2010-2014) 40
[표 3] 오스트리아 연방정부의 문화예술 부서 11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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