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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횡성한우 세계화 학술연구 [전자자료] / 횡성군 인기도
발행사항
횡성군 : 횡성군,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97
제어번호
NONB1201713838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병오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11

Ⅱ. 국내외 환경변화 분석 12

1. 외국산 쇠고기 수입증가와 한우고기 소비실태 13

(1) 외국산 쇠고기의 수입동향 13

(2) 최근의 한육우 사육과 수급 동향 14

(3) 한우고기의 소비실태 19

(4) 2014년 이후의 한육우 사육과 가격전망 21

2. 수입 곡물사료의 가격 상승과 횡성한우의 사육기반 실태 23

(1) 수입 곡물사료의 가격 상승 23

(2) 횡성한우의 사육기반 실태 25

3. 중국 등 인접국가와의 FTA체결에 따른 한우수출 전망 31

Ⅲ. 중국 등 동남아시아의 쇠고기 이용 및 사육실태 분석 32

1. 중국의 지역특성과 육우사육현황 및 사육방법 33

(1) 중국 식품소비패턴의 변화 33

(2) 중국 육우의 사육현황 34

(3) 중국의 쇠고기 수출입현황 37

2. 중국의 쇠고기 소비실태 및 소비방법 39

3. 홍콩 및 동남아시아의 지역특성과 쇠고기 소비실태 및 육우 사육 현황, 사육방법 44

(1) 홍콩 쇠고기 시장의 기본현황 44

(2) 동남아시아의 지역특성 48

(3) 동남아시아 육우의 사육현황 50

(4) 동남아시아 국가별 소 사육현황 및 쇠고기 소비실태 52

Ⅳ. 일본 지자체의 화우수출 전략과 시사점 76

1. 사카현의 쇠고기 수출노력 78

(1) 사가현 농림수산물 수출촉진 협의회의 활동 78

(2) 쇠고기 수출실적과 판매촉진 노력 및 산지에 미치는 효과 78

(3) 산지로부터의 수출경로 79

2. 카고시마현의 쇠고기 수출노력 79

(1) 사육두수 및 쇠고기 수출의 전국 점유율 79

(2) 남구주 축산흥업주식회사의 쇠고기 수출노력 80

(3) 카고시마현 농협경제련의 노력 84

3. 쇠고기 수출촉진을 위한 과제 87

(1) 다양한 부위ㆍ품질의 수출추진 87

(2) 각 현의 제휴 부족 87

(3) 행정 주도형 수출의 개선 87

(4) Wagyu 브랜드의 재구축~지리적 표시의 검토를~ 88

4. 시사점 88

Ⅴ. 횡성한우의 대 중국 수출 및 홍보 방안 90

1. 횡성한우의 수출품목 도출 및 중국 현지 소비자 접근 방안 91

(1) 횡성한우의 수출품목 도출 91

(2) 중국현지 소비자 접근 방안 91

2. 중국ㆍ홍콩의 검역절차, 유통체계, 현장조사 및 검증 92

(1) 횡성 한우 쇠고기 수출 사전 절차 92

(2) 한우 쇠고기의 수출을 위한 국내 절차 93

(3) 중국 대상 쇠고기 수출절차 103

(4) 홍콩의 쇠고기 수입 위생신청 절차 107

(5) 홍콩의 수출입 제도 123

(6) 주요 수입국의 홍콩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 125

(7) 중국 쇠고기의 유통체계 및 가격동향 128

(8) 북경 쇠고기시장의 현지조사 132

(9) 상해쇠고기시장의 현지조사 135

(10) 상해쇠고기시장의 현지조사 142

3.중국 및 홍콩의 소매유통업체 현황 145

(1) 중국 대형소매유통업체 일반 현황 145

(2) 주요 대형유통업체별 현황 151

(3)/(2) 홍콩 소매유통업체 현황 165

4. 해외 직접홍보(outbound) 및 내방 외국인 홍보방안 186

(1) 해외 직접홍보(outbound) 방안 186

(2) 내방 외국인 홍보방안 186

Ⅵ. 횡성한우의 중장기 수출전략 188

1. 횡성한우의 수출 방안 (비전과 목표) 189

(1) 횡성한우 수출의 비전과 목표 189

(2) 횡성한우 수출의 SWOT 분석 189

(3) 횡성한우의 수출경쟁력 영향요인 189

2. 2014년 구제역 청정국 지위부여에 따른 횡성한우의 수출전략 190

3. 단계별(연도별) 실천방안 191

참고문헌 196

〈표 Ⅱ-1〉 연도별 국가별 쇠고기 수입 14

〈표 Ⅱ-2〉 육질 등급별 소득 추정 18

〈표 Ⅱ-3〉 쇠고기의 수급현황 19

〈표 Ⅱ-4〉 가정에서 조리할 경우 선호하는 쇠고기 20

〈표 Ⅱ-5〉 외식산업에 선호하는 쇠고기 20

〈표 Ⅱ-6〉 외식 시에 선호하는 쇠고기의 부위 21

〈표 Ⅱ-7〉 한ㆍ육우 사육 마릿수 전망 22

〈표 Ⅱ-8〉 한우 생산비 중 사료비의 비중 24

〈표 Ⅱ-9〉 횡성한우의 사육현황 25

〈표 Ⅱ-10〉 횡성한우 등급 출현율(2012) 26

〈표 Ⅱ-11〉 횡성한우의 수상실적 28

〈표 Ⅱ-12〉 횡성한우 축제의 방문객수 31

〈표 Ⅲ-1〉 사육규모별의 농가 호수 및 사육두수 36

〈표 Ⅲ-2〉 소의 연도별 출하량과 사육두수 36

〈표 Ⅲ-3〉 연도별 쇠고기생산량과 증가율 36

〈표 Ⅲ-4〉 연도별 쇠고기생산량이 육류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37

〈표 Ⅲ-5〉 중국 쇠고기의 생산업체 37

〈표 Ⅲ-6〉 연도별 쇠고기생산량, 수출입량 및 소비현황 38

〈표 Ⅲ-7〉 쇠고기 국가별 수입현황 38

〈표 Ⅲ-8〉 최근 몇 년간 중국 쇠고기의 수출현황 39

〈표 Ⅲ-9〉 용도별 쇠고기의 소비 비중 39

〈표 Ⅲ-10〉 소득층별 1인당 쇠고기 구매량(2011) 40

〈표 Ⅲ-11〉 쇠고기의 구입행태 40

〈표 Ⅲ-12〉 구입처별 구입 빈도 41

〈표 Ⅲ-13〉 홍콩 농식품 부류별 수입통계 44

〈표 Ⅲ-14〉 홍콩의 냉장 쇠고기 수입동향 45

〈표 Ⅲ-15〉 홍콩의 냉동 쇠고기 수입동향 46

〈표 Ⅲ-16〉 한국 대 홍콩 수출실적 47

〈표 Ⅲ-17〉 동남아시아 국가별 인구현황 49

〈표 Ⅲ-18〉 동남아시아 국가별의 육우 사육현황 51

〈표 Ⅲ-19〉 주요 경제 지표 52

〈표 Ⅲ-20〉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53

〈표 Ⅲ-21〉 주요 경제 지표 54

〈표 Ⅲ-22〉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55

〈표 Ⅲ-23〉 주요 경제 지표 56

〈표 Ⅲ-24〉 축산물(지육)생산량 및 비중, 베트남 농업투자환경 조사보고서 57

〈표 Ⅲ-25〉 축산물 가격변동 추이, 베트남 통계청 59

〈표 Ⅲ-26〉 베트남 육우 생산 및 소비량, BMI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59

〈표 Ⅲ-27〉 쇠고기 수입, Global Trade Atlas 60

〈표 Ⅲ-28〉 한국 대 베트남 수출 실적, Kati 60

〈표 Ⅲ-29〉 주요 경제 지표 61

〈표 Ⅲ-30〉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62

〈표 Ⅲ-31〉 주요 경제 지표 63

〈표 Ⅲ-32〉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64

〈표 Ⅲ-33〉 주요 경제 지표 65

〈표 Ⅲ-34〉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66

〈표 Ⅲ-35〉 주요 경제 지표 67

〈표 Ⅲ-36〉 소 및 물소의 생산량 68

〈표 Ⅲ-37〉 소 및 물소의 생산비 및 수입 68

〈표 Ⅲ-38〉 주요 경제 지표 69

〈표 Ⅲ-39〉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70

〈표 Ⅲ-40〉 주요 경제 지표 71

〈표 Ⅲ-41〉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71

〈표 Ⅲ-42〉 주요 경제 지표 72

〈표 Ⅲ-43〉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72

〈표 Ⅲ-44〉 주요 경제 지표 73

〈표 Ⅲ-45〉 정치 사항 및 한국과의 관계 74

〈표 Ⅳ-1〉 쇠고기 수출량과 수출금액의 추이 77

〈표 Ⅳ-2〉 쇠고기수출 상위국ㆍ지역별 변화 77

〈표 Ⅳ-3〉 사가현의 쇠고기수출 실적 78

〈표 Ⅳ-4〉 가고시마현의 쇠고기수출 추이 80

〈표 Ⅳ-5〉 남구주 축산흥업주식회사의 쇠고기 수출실적 (1990년~2011년) 82

〈표 Ⅳ-6〉 남구주 축산흥업주식회사의 쇠고기 수출실적 (2012년도) 83

〈표 Ⅴ-1〉 횡성 한우 수출을 위한 사전 조치 사항 93

〈표 Ⅴ-2〉 전국 도축장 작업 현황 96

〈표 Ⅴ-3〉 강원도 도축장 현황 96

〈표 Ⅴ-4〉 중국의 쇠고기구분 및 관세율 105

〈표 Ⅴ-5〉 육가공품 및 냉장, 냉동육의 수입절차 107

〈표 Ⅴ-6〉 홍콩의 쇠고기 수출 수속의 절차 109

〈표 Ⅴ-7〉 육류 무역관련 기관 및 업체 128

〈표 Ⅴ-8〉 최근 및 년간 중국 쇠고기의 가격변화 132

〈표 Ⅴ-9〉 2008년 경영형태별 점포규모 147

〈표 Ⅴ-10〉 2008년 경영형식별 점포수익 149

〈표 Ⅴ-11〉 2008년 경영형식별 점포이윤율 150

〈표 Ⅴ-12〉 주요 도매시장 현황 166

〈표 Ⅴ-13〉 주요 슈퍼마켓 현황 및 홈페이지 169

〈표 Ⅴ-14〉 홍콩 3개 최대 소매업계 대형유통 업체소유현황 169

〈표 Ⅴ-15〉 Parknshop 기본정보 173

〈표 Ⅴ-16〉 Parknshop 구매담당자 정보 174

〈표 Ⅴ-17〉 Wellcome 계열사종류 174

〈표 Ⅴ-18〉 Wellcome 기본정보 175

〈표 Ⅴ-19〉 Wellcome 구매담당자 정보 176

〈표 Ⅴ-20〉 DCH Food Mart 기본정보 177

〈표 Ⅴ-21〉 DCH Food Mart 구매담당자 정보 177

〈표 Ⅴ-22〉 CRV anguard 기본 및 구매담당자 정보 178

〈표 Ⅴ-23〉 JUSCO 기본정보 180

〈표 Ⅴ-24〉 JUSCO 구매담당자 정보 180

〈표 Ⅴ-25〉 한국 유통업체 기본정보 182

〈표 Ⅴ-26〉 홍콩 주요 바이어 정보 184

〈표 Ⅵ-1〉 횡성한우 수출의 SWOT 분석 결과 189

〈표 Ⅵ-2〉 황성한우의 수출경쟁력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9

〈표 Ⅵ-3〉 우리나라의 품목별 수출축산물 작업장 현황 190

〈표 Ⅵ-4〉 횡성한우의 주체별ㆍ단계별 수출전략 191

〈표 Ⅵ-5〉 한우 부분육 홍콩 도착 193

〈표 Ⅵ-6〉 홍콩의 고급육 193

〈그림 Ⅱ-1〉 쇠고기 수입 검역검사 실적 13

〈그림 Ⅱ-2〉 분기별 한육우 사육 마릿수와 가임암소 추이 14

〈그림 Ⅱ-3〉 한우정액 혈통증명 발급건수 추이 15

〈그림 Ⅱ-4〉 한우 암소와 수소 도축 마릿수 추이 16

〈그림 Ⅱ-5〉 송아지와 큰 소 산지가격 동향 17

〈그림 Ⅱ-6〉 한우 등급별 도매가격 동향 18

〈그림 Ⅱ-7〉 1세미만 송아지 생산 잠재력 22

〈그림 Ⅱ-8〉 사료용 곡물의 수입가격 지수 23

〈그림 Ⅱ-9〉 중장기 국제곡물 및 유지류 가격과 기말재고율 전망 24

〈그림 Ⅱ-10〉 한국 FTA의 추진동향 31

〈그림 Ⅲ-1〉 중국 지역별 육우의 사육두수 34

〈그림 Ⅲ-2〉 중국의 육우사육지역 및 주요 품종 34

〈그림 Ⅲ-3〉 중국으로 수출되는 호주산 화우고기 43

〈그림 Ⅳ-1〉 홍콩 수출용 화우 포장박스의 표시 84

〈그림 Ⅳ-2〉 젠노 미트 후드의 수출표시 86

〈그림 Ⅳ-3〉 홍콩에서 호평받은 「세이로 찜」 86

〈그림 Ⅴ-1〉 쇠고기 수출검역 순서 93

〈그림 Ⅴ-2〉 중국의 축산물 검역절차 106

〈그림 Ⅴ-3〉 중국의 쇠고기 유통경로 130

〈그림 Ⅴ-4〉 중국의 쇠고기 연도별 소매가격 상승추이 132

〈그림 Ⅴ-5〉 홍콩 식품소매점의 취급품질별 분류 143

〈그림 Ⅴ-6〉 중국 100대 체인업체 매출액 145

〈그림 Ⅴ-7〉 중국 100대 체인업체 점포수 146

〈그림 Ⅴ-8〉 2008년 경영형태별 점포 매출액 146

〈그림 Ⅴ-9〉 2008년 경영형태별 점포 영업면적 147

〈그림 Ⅴ-10〉 2008년 경영형태별 점포 품목수량 147

〈그림 Ⅴ-11〉 경영형태별 점포 1인당 수익('08) 148

〈그림 Ⅴ-12〉 경영형태별 점포 면적당 수익('08) 148

〈그림 Ⅴ-13〉 2008년 경영형태별 점포 품목별 수익 148

〈그림 Ⅴ-14〉 경영형태별 점포 1일 거래횟수('08) 149

〈그림 Ⅴ-15〉 경영형태별 점포 고객 당 구매금액('08) 149

〈그림 Ⅴ-16〉 2008년 경영형태별 점포 이윤율 150

〈그림 Ⅴ-17〉 2004~2008년 까르푸 매출액 152

〈그림 Ⅴ-18〉 2004~2008년 까르푸 점포 수 152

〈그림 Ⅴ-19〉 2009년 7월 기준 까르푸 지역별 점포분포 153

〈그림 Ⅴ-20〉 2004~2008년 따룬파 매출액 155

〈그림 Ⅴ-21〉 2004~2008년 따룬파 점포 수 155

〈그림 Ⅴ-22〉 2008년 따룬파 지역별 점포분포 156

〈그림 Ⅴ-23〉 2004~2008년 월마트 매출액 158

〈그림 Ⅴ-24〉 2004~2008년 월마트 점포 수 159

〈그림 Ⅴ-25〉 2008년 따룬파 지역별 점포분포 159

〈그림 Ⅴ-26〉 2004~2008년 테스코 매출액 162

〈그림 Ⅴ-27〉 2004~2008년 테스코 점포 수 162

〈그림 Ⅴ-28〉 2009년 7월 테스코 지역별 점포분포 163

〈그림 Ⅴ-29〉 2004~2008년 화룬완지아 매출액 165

〈그림 Ⅴ-30〉 2004~2008년 화룬완지아 점포 수 165

〈그림 Ⅴ-31〉 농식품 유통경로 167

〈그림 Ⅴ-32〉 가공식품 및 신선농산물 판촉전략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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