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전통문화 콘텐츠의 가치창출 및 확산방안 연구 [전자자료] : 박물관 문화재의 콘텐츠화 및 관광자원화를 중심으로 / 조현래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23
제어번호
NONB120171541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외훈련 개요 2

훈련기관 개요 3

Ⅰ. 들어가는 말 8

1. 박물관이란 무엇인가? 8

2. 박물관은 재미없는 곳인가? 9

3. 박물관 문화재의 콘텐츠와 관광자원화 문제 11

Ⅱ. 박물관 등 문화기관의 관람객 창출방안 고찰 : Bob Harlow의 문화기관 관람객 형성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15

1. 문화기관에서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인식하기 15

2. 목표가 되는 적합한 관람객을 확인하기 24

3. 관람객과 문화기관 사이에 있을 수 있는 장벽을 제거 28

4. 추측하는 바를 끄집어내기: 접근법을 명확화 하는 관람객 조사 39

5. 관람객 형성은 관계성을 충분히 생각하기 48

6. 관람객 형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도입하기 51

7. 관람객 형성 전략에 조직을 맞추기 55

8. 학습을 통해 관람객 형성의 토대를 구축하기 60

9. 관람객 형성의 성공을 준비하기 64

Ⅲ. 박물관 문화재의 콘텐츠화 방안 67

1.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 콘텐츠화 전략과 시사점 67

1-1. 2010-2015 디지털 전략계획의 주요 내용 68

1-2. 스미소니언 기관「2017-2022 전략계획」중 디지털화 부분 78

2.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화 추진 관련 자체 평가와 시사점 80

2-1. 디지털 자료의 유형에 관한 문제 81

2-2. 디지털화의 양적인 수준 문제 84

2-3. 디지털 자원 관리의 기술적 시스템 86

2-4. 디지털 보존 관련 당면한 장애요인과 과제들 92

2-5. 디지털 자료의 보존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와 기회들 99

3. 박물관 문화재의 콘텐츠화 방안들 105

3-1. 문화재의 디지털화 및 디지털 보존과 활용도 제고 105

3-2. 박물관과 문화재를 가상현실로 구현하기 105

3-3. 스미소니언 기관, 팟캐스트(Podcast) 'Sidedoor'운영 109

3-4. 3차원 스캐닝 110

3-5. 과학적인 지식과 정보를 활용한 박물관 구성 111

3-6. 소셜미디어의 적극 활용 111

3-7/3-6. 다양한 즐길거리 제공(오감 만족 추구) 113

3-8/3-7. 복제품을 활용하여 시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 개발 114

3-9/3-8. 창작 소재화 및 스토리텔링을 가미하기 116

3-10/3-9. 콘텐츠화는 결국 박물관 이용자(관람객)를 창출하는 것 117

3-11/3-10. 건물관리 및 현장 직원 서비스와 같은 기본적인 것의 중요성 118

Ⅳ.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정책 제언) 121

참고문헌 123

〈표 2-1〉 목표 관람객, 관람객 형성 목표 및 연관 요소 28

〈표 2-2〉 Harlow의 사례분석 문화기관의 장애요소와 전략 내용 30

〈표 3-1〉 2010년 디지털 스미소니언 창출 전략 계획 74

〈표 3-2〉 디지털 보존 자원 유형 81

〈표 3-3〉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화 현황 84

〈표 3-4〉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 저장소와 용량 87

〈표 3-5〉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화 추진에 장애 요인들 92

〈표 3-6〉 디지털 보존을 위한 개선 방안들 10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