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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외훈련 개요 2
훈련기관 개요 3
Ⅰ. 들어가는 말 8
1. 박물관이란 무엇인가? 8
2. 박물관은 재미없는 곳인가? 9
3. 박물관 문화재의 콘텐츠와 관광자원화 문제 11
Ⅱ. 박물관 등 문화기관의 관람객 창출방안 고찰 : Bob Harlow의 문화기관 관람객 형성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15
1. 문화기관에서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인식하기 15
2. 목표가 되는 적합한 관람객을 확인하기 24
3. 관람객과 문화기관 사이에 있을 수 있는 장벽을 제거 28
4. 추측하는 바를 끄집어내기: 접근법을 명확화 하는 관람객 조사 39
5. 관람객 형성은 관계성을 충분히 생각하기 48
6. 관람객 형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도입하기 51
7. 관람객 형성 전략에 조직을 맞추기 55
8. 학습을 통해 관람객 형성의 토대를 구축하기 60
9. 관람객 형성의 성공을 준비하기 64
Ⅲ. 박물관 문화재의 콘텐츠화 방안 67
1.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 콘텐츠화 전략과 시사점 67
1-1. 2010-2015 디지털 전략계획의 주요 내용 68
1-2. 스미소니언 기관「2017-2022 전략계획」중 디지털화 부분 78
2.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화 추진 관련 자체 평가와 시사점 80
2-1. 디지털 자료의 유형에 관한 문제 81
2-2. 디지털화의 양적인 수준 문제 84
2-3. 디지털 자원 관리의 기술적 시스템 86
2-4. 디지털 보존 관련 당면한 장애요인과 과제들 92
2-5. 디지털 자료의 보존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와 기회들 99
3. 박물관 문화재의 콘텐츠화 방안들 105
3-1. 문화재의 디지털화 및 디지털 보존과 활용도 제고 105
3-2. 박물관과 문화재를 가상현실로 구현하기 105
3-3. 스미소니언 기관, 팟캐스트(Podcast) 'Sidedoor'운영 109
3-4. 3차원 스캐닝 110
3-5. 과학적인 지식과 정보를 활용한 박물관 구성 111
3-6. 소셜미디어의 적극 활용 111
3-7/3-6. 다양한 즐길거리 제공(오감 만족 추구) 113
3-8/3-7. 복제품을 활용하여 시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 개발 114
3-9/3-8. 창작 소재화 및 스토리텔링을 가미하기 116
3-10/3-9. 콘텐츠화는 결국 박물관 이용자(관람객)를 창출하는 것 117
3-11/3-10. 건물관리 및 현장 직원 서비스와 같은 기본적인 것의 중요성 118
Ⅳ.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정책 제언) 121
참고문헌 123
〈표 2-1〉 목표 관람객, 관람객 형성 목표 및 연관 요소 28
〈표 2-2〉 Harlow의 사례분석 문화기관의 장애요소와 전략 내용 30
〈표 3-1〉 2010년 디지털 스미소니언 창출 전략 계획 74
〈표 3-2〉 디지털 보존 자원 유형 81
〈표 3-3〉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화 현황 84
〈표 3-4〉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 저장소와 용량 87
〈표 3-5〉 스미소니언 기관의 디지털화 추진에 장애 요인들 92
〈표 3-6〉 디지털 보존을 위한 개선 방안들 10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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