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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생활속의 공예’ 문화산업으로 키운다 [전자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보도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64
제어번호
NONB120172344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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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생활속의 공예' 문화산업으로 키운다 1

1. 공예산업 공급 기반 강화 2

2. 공예 인력 양성 및 창업 지원 3

3. 공예 유통 활성화와 시장 창출 4

4. 공예문화의 확산 6

5. 공예문화산업 정책 추진 체계 정비 6

[별첨]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7

Ⅰ. 추진배경 9

1. 근거 및 추진경과 10

2. 계획의 필요성 12

Ⅱ. 정책 추진방향 16

1. 공예문화사업 SWOT 분석 17

2. 공예문화산업 육성 정책 방향 20

Ⅲ. 비전 및 전략 21

1. 비전과 전략 22

2. 전략별 세부 과제 (총 14개) 23

Ⅳ. 추진과제 24

1. 공예산업 공급기반 강화 25

2. 공예 인력 양성 및 창업 지원 33

3. 공예유통 활성화 및 시장 창출 41

4. 공예문화의 확산 50

5. 공예문화산업 정책 추진체계 정비 61

Ⅴ. 추진일정 63

1. 추진일정 (안) 64

표 1. 주요 업종과 공예산업의 비교 (2014년 기준) 2

표 2. 공예과 학생 현황 3

표 3. 공예산업의 산업 내 위상 (2014년 기준) 4

표 4. 2014년 공예문화산업의 산업 내 위상 13

표 5. 주요 부처 공예 지원사업 현황 14

표 6. 분석 SWOT 체계도 18

표 7. 한국 공예문화산업의 문제점 19

표 8. 주요 업종과 공예산업의 비교(2014년 기준) 25

표 9. 공예과 학생 현황 33

표 10.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취업 비중 및 국가자격 취득자 수 비교 34

표 11. 평생교육시설별 운영 프로그램 현황 35

표 12. 공예 관련 주요 국내외 인증제도 50

표 13. 〈2015 예술강사 지원사업〉 분야별 예술강사 현황 54

표 14. 전국 중ㆍ고등학교 미술교원 현황 55

그림 1. 기념품 수요 연계 시장 창출 플랫폼 5

그림 2. 공예문화산업의 파급효과 12

그림 3. 연도별 공예사업체 대표자 연령 14

그림 4. 공예사업체 소재지 28

그림 5. 공예사업체 대표자 연령 39

그림 6. 기념품 수요 연계 시장창출 플랫폼 42

그림 7. 공예품 공공수요 창출 플랫폼 42

그림 8. 공예사업체 공예품 판매 경로 44

그림 9. 공예종합DB의 활용방안 47

그림 10. 공예품 뱅크 시스템 도입 58

그림 11. 공예전시 네트워크 구축 모델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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