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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내용 및 방법 7
Ⅱ.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10
1. 개관 10
2. 서울시교육청 프로그램 운영 현황 12
3. 서울시(자치구) 프로그램 운영 현황 16
Ⅲ. 진로탐색을 위한 기관 담당자 설문조사 18
1. 학업중단 위기학생에 대한 견해 18
2. 청소년 시설ㆍ상담기관의 필요성 및 적정소요 19
3. 이용 기관 및 프로그램 이해 수준 21
4. 진로탐색 평생교육 프로그램 및 전담기관에 대한 견해 23
5. 진로탐색 운영에 관한 건의사항 25
Ⅳ. 진로탐색을 위한 학교 밖 청소년 설문조사 27
1. 학업중단에 대한 견해 27
2. 학업중단 숙려제 프로그램 참여 28
3. 청소년 시설에 대한 기대사항 31
4. 제반 프로그램 유형별 선호분야 32
5. 진로탐색을 위한 기대사항 34
Ⅴ. 연구결과 36
1. 실태조사 분석결과 36
2. 서울시교육청 산하기관 역할 재정립 39
3. 진로탐색 평생교육 프로그램 모형제시 40
Ⅵ. 제언 45
참고문헌 47
[부록] 학교 밖 청소년(학업중단 위기학생) 진로탐색을 위한 설문지 48
담당교사, 기관담당자용 48
학생용 52
〈표 Ⅱ-1〉 학교 밖 청소년 부처별 사업 현황 10
〈표 Ⅱ-2〉 학업중단 숙려제 프로그램 현황 13
〈표 Ⅱ-3〉 2017 교육지원청별 Wee 센터 현황 13
〈표 Ⅱ-4〉 2017년 대안학교 지정기관 현황 14
〈표 Ⅱ-5〉 2017년 서울시교육청 평생학습관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현황 14
〈표 Ⅱ-6〉 2017년 친구랑 학교 밖 청소년도움센터 프로그램 현황 15
〈표 Ⅱ-7〉 2017년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프로그램 현황 17
〈표 Ⅲ-1〉 학업중단 위기 학생 발생 이유 18
〈표 Ⅲ-2〉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도 시 어려움 19
〈표 Ⅲ-3〉 학업중단 숙려기간 연계할 수 있는 기관(성별) 20
〈표 Ⅲ-4〉 학업중단 숙려기간 연계할 수 있는 기관(집단간) 20
〈표 Ⅲ-5〉 현행 청소년 시설 및 상담기관 수의 적절성 여부 20
〈표 Ⅲ-6〉 청소년 시설 및 상담기관 분포도 21
〈표 Ⅲ-7〉 향후 청소년 시설 및 상담기관 수 21
〈표 Ⅲ-8〉 이용 기관 및 프로그램 인지도(성별) 22
〈표 Ⅲ-9〉 이용 기관 및 프로그램 인지도(집단간) 22
〈표 Ⅲ-10〉 청소년 시설 및 상담기관 운영성과(성별) 22
〈표 Ⅲ-11〉 청소년 시설 및 상담기관 운영성과(집단간) 22
〈표 Ⅲ-12〉 학생 필요에 부합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야 23
〈표 Ⅲ-1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ㆍ보급 허브 역할기관 필요성(성별) 24
〈표 Ⅲ-14〉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ㆍ보급 허브 역할기관 필요성(집단간) 24
〈표 Ⅲ-15〉 진로탐색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ㆍ보급 역할을 기대하는 전담기관 24
〈표 Ⅲ-16〉 진로탐색 효율화를 위한 우선적 추진사항 25
〈표 Ⅲ-17〉 학업중단 숙려제 정착 발전 시 우선 순위 26
〈표 Ⅲ-18〉 학업중단 학생지도 시 우선적으로 지원 부분 26
〈표 Ⅳ-1〉 학업 중단 시 하고 싶은 대안적 활동 27
〈표 Ⅳ-2〉 학업 중단 시 가장 큰 어려움 28
〈표 Ⅳ-3〉 학업중단 숙려제 프로그램 참여도 28
〈표 Ⅳ-4〉 학업중단 숙려기간 동안 참여한 기관별 프로그램 유형 29
〈표 Ⅳ-5〉 학업중단 숙려제 프로그램 불참 이유 30
〈표 Ⅳ-6〉 학업중단 숙려제 프로그램 권장 시 참여 여부 30
〈표 Ⅳ-7〉 학업중단 숙려기간 동안 하고 싶은 프로그램 30
〈표 Ⅳ-8〉 청소년 시설 학습지원 서비스 이용 31
〈표 Ⅳ-9〉 청소년 시설 프로그램 참여 중단 이유 31
〈표 Ⅳ-10〉 취업지원 시 배우고 싶은 분야 32
〈표 Ⅳ-11〉 진로체험 분야의 선호 프로그램 32
〈표 Ⅳ-12〉 인문학 관련 선호 프로그램 33
〈표 Ⅳ-13〉 취업(아르바이트) 시 가장 필요하다고 고려하는 부분 33
〈표 Ⅳ-14〉 청소년 시설ㆍ기관에서 우선적 지원을 개대하는 프로그램 34
〈표 Ⅳ-15〉 현명한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내용 35
〈표 Ⅴ-1〉 기관연계형 프로그램 모형 예시 41
〈표 Ⅴ-2〉 직업기초 프로그램 모형 예시 42
〈표 Ⅴ-3〉 혼합형학습(Blended Learning) 프로그램 모형 예시 44
[그림 Ⅰ-1] 연구 방법 및 일정표 7
[그림 Ⅱ-1] 학교 밖 청소년 지원현황 11
[그림 Ⅱ-2]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구조 12
[그림 Ⅱ-3]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서비스 체계도 16
[그림 Ⅴ-1] 서울특별시교육청 역할 재정립 체계도 39
[그림 Ⅴ-2] 서울시교육청 산하기관 연계 41
[그림 Ⅴ-3] 혼합형학습(Blended Learning) 프로그램 체계도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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