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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조사의 설계 19
1) 분석틀 19
2) 조사 도구 22
제2장 조직별 교육사업 역량 분석 25
1. 조사 대상 조직의 기본 현황 26
2. 조직 편제와 예산 편성 28
1) 조직편제 28
2) 예산 분석 36
3) 조직 내부 소통 38
3. 교육 기획 및 집행 역량 41
1) 교육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41
2) 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사의 내부 충원 45
3) 교육의 기획 단위 50
4. 조합원 교육 분석 결과 53
1) 교육 동원 능력 53
2) 단체협약에서 노조교육의 보장 60
3) 교육 프로그램 활용의 효과성 67
4) 조합원 교육에서 강사의 충원 69
5) 조합원 교육의 주제 72
6) 교육의 홍보와 소식지 발행 76
5. 간부 교육 분석 결과 77
1) 교육 동원 능력 77
2) 간부 교육 활용의 효과성 84
3) 간부 교육에서 강사의 충원 90
4) 간부 역량 강화 교육의 주제 94
6. 교육센터 '움'에 대한 제안 96
1) 교육센터 운영에 대한 제안 97
2) 구체적 교육 주제 제안 98
제3장 분석 결과 및 제언 99
1. 조사 결과 요약 100
1) 조직 능력 100
2) 교육 기획 및 집행 역량 102
3) 제도적 안정성 107
2. 진단과 제언 111
참고문헌 119
[별첨] 공공운수노조 교육사업 실태 조사 120
〈표 1〉 분석 변수의 설문문항 예시 23
〈표 2〉 조사 대상 조직의 규모별 구분 26
〈표 3〉 조사 대상 조직의 유형별 구분 27
〈표 4〉 응답조직에서 대의원의 성별 구성 27
〈표 5〉 교육담당자 혹은 교육담당부서의 설치 여부 28
〈표 6〉 교육담당자(부서)가 마련된 조직 분석(조직규모별) 29
〈표 7〉 교육담당자(부서)가 마련된 조직 분석(조직유형별) 29
〈표 8〉 조직별 교육담당자의 수 30
〈표 9〉 조직유형별 교육담당자의 수 30
〈표 10〉 조직규모별 교육담당자의 수 31
〈표 11〉 교육담당자의 전임여부 31
〈표 12〉 교육담당자의 교육업무 전담 여부 32
〈표 13〉 조직별 교육위원회 설치 여부 33
〈표 14〉 교육위원회가 마련된 조직 분석(조직규모별) 34
〈표 15〉 교육위원회가 마련된 조직 분석(조직유형별) 34
〈표 16〉 교육위원의 수 35
〈표 17〉 교육위원장의 전임여부 35
〈표 18〉 교육위원회의 주된 활동 36
〈표 19〉 교육위원에 대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보유 여부 36
〈표 20〉 교육 예산 규모 37
〈표 21〉 교육예산의 비중 38
〈표 22〉 지난 1년간 대의원들 간의 공식 모임 38
〈표 23〉 지난 1년간 집행부-조합원 간담회 빈도 39
〈표 24〉 조직 내 학습소모임 여부 40
〈표 25〉 학습 소모임이 존재하는 조직의 유형 40
〈표 26〉 자체적으로 기획/집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응답 조직별) 42
〈표 27〉 각급 교육을 자체 기획/집행하는 조직 분석(조직규모별) 42
〈표 28〉 각급 교육을 자체 기획/집행하는 조직 분석(조직유형별) 43
〈표 29〉 각급 교육을 자체 기획/집행하는 조직에서 교육담당부서 여부 43
〈표 30〉 교육을 자체 기획/집행하지 못하는 조직 분석(조직규모별) 44
〈표 31〉 교육을 자체 기획/집행하지 못하는 조직 분석(조직유형별) 44
〈표 32〉 교육을 자체 기획/집행하지 못하는 조직에서 교육담당부서 여부 45
〈표 33〉 강사를 자체 충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종류 46
〈표 34〉 각급 교육에서 강사를 자체 충원하는 조직 분석(조직규모별) 47
〈표 35〉 각급 교육에서 강사를 자체 충원하는 조직 분석(조직유형별) 48
〈표 36〉 각급 교육에서 강사를 자체 충원하는 조직과 교육담당부서 여부 48
〈표 37〉 자체적으로 강사를 충원하지 못하는 조직 분석(조직규모별) 49
〈표 38〉 자체적으로 강사를 충원하지 못하는 조직 분석(조직유형별) 49
〈표 39〉 자체적으로 강사를 충원하지 못하는 조직과 교육담당부서 50
〈표 40〉 교육사업의 주요 기획 및 추진 단위 51
〈표 41〉 교육사업의 진행 주체(응답 예시) 52
〈표 42〉 지난 2년간 조합원 소집교육 횟수 53
〈표 43〉 최근 2년간 조합원 교육 2회 이하인 조직(조직규모별) 55
〈표 44〉 최근 2년간 조합원 교육 2회 이하인 조직(조직유형별) 55
〈표 45〉 조합원 교육 회당 교육시간 57
〈표 46〉 조합원 교육 참여 비율(조직규모별) 58
〈표 47〉 조합원 교육 참여 비율(공공-민간 구별) 59
〈표 48〉 조합원 교육 참여 비율(정규직 중심-비정규직 중심 구별) 60
〈표 49〉 조합원 교육보장 단협 조항 보유 - 조직규모별 분석 61
〈표 50〉 조합원 교육보장 단협 조항 보유 - 조직유형별 분석 62
〈표 51〉 조합원 교육에 대한 단협 조항을 보유하지 않은 조직의 유형분류 62
〈표 52〉 단협에 명시된 연간 조합원 교육시간 64
〈표 53〉 조직규모별 교육시간 비교 65
〈표 54〉 교육시간별 조직유형 비교 65
〈표 55〉 교육시간 편성에서 노동조합의 자유도 66
〈표 56〉 단협에 보장된 조합원 교육시간의 실제 활용 67
〈표 57〉 단협에 보장된 교육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68
〈표 58〉 조합원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69
〈표 59〉 조합원 교육시 교육 강사를 내/외부에서 충원하는 조직의 특성 71
〈표 60〉 최근 2년간 진행한 조합원 교육 주제(1순위 응답) 72
〈표 61〉 교육주제의 결정 등 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방식 75
〈표 62〉 소식지(교육지) 발행주기 77
〈표 63〉 지난 2년간 간부 소집교육 횟수 78
〈표 64〉 최근 2년간 간부 교육 2회 이하인 조직(조직규모별) 79
〈표 65〉 최근 2년간 간부 교육 2회 이하인 조직(조직유형별) 79
〈표 66〉 간부 교육 시 회당 교육시간 80
〈표 67〉 대의원 교육 진행여부 81
〈표 68〉 최근 2년간 대의원 교육을 진행했던 조직(조직규모별) 81
〈표 69〉 최근 2년간 대의원 교육 2회 이하인 조직(조직유형별) 82
〈표 70〉 최근 2년간 대의원 소집 교육 횟수 82
〈표 71〉 대의원 교육시 회당 교육시간 83
〈표 72〉 최근 2년간 대의원 교육에서 대의원 참석 비율 84
〈표 73〉 간부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진행 형식 85
〈표 74〉 간부 역량 강화 교육의 진행방식 - 조직 규모별 85
〈표 75〉 간부 역량 강화 교육의 진행방식 - 조직 유형별 86
〈표 76〉 간부 교육의 실제 진행 방식(1순위 응답) 89
〈표 77〉 간부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91
〈표 78〉 간부 교육시 교육 강사를 내/외부에서 충원하는 조직의 특성 92
〈표 79〉 대의원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93
〈표 80〉 최근 2년간 진행한 간부 교육 주제(1순위 응답) 95
〈그림 1〉 분석틀: 노동조합의 교육사업 역량 20
〈그림 2〉 자체적으로 기획/집행하는 교육프로그램(중복응답 허용) 41
〈그림 3〉 직접 강사활동을 담당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46
〈그림 4〉 지난 1년간 피교육시간(2016년 기준) 54
〈그림 5〉 조합원 교육시 회당 교육시간(응답비율) 56
〈그림 6〉 조합원 교육에서 조합원 참여(응답비율) 58
〈그림 7〉 단체협약에 조합원 교육 보장 조항의 유무 60
〈그림 8〉 단협에 조합원 교육관련 조항이 없을 경우, 조합원 교육 방법 63
〈그림 9〉 조합원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중복 응답 허용) 70
〈그림 10〉 최근 2년간 진행한 조합원 교육 주제(중복응답 허용) 73
〈그림 11〉 노조에서 중심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는 교육 주제 74
〈그림 12〉 교육 프로그램의 홍보방식 76
〈그림 13〉 간부교육을 자체적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이유(중복응답) 87
〈그림 14〉 간부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진행 형식 88
〈그림 15〉 교육방식별 교육만족도(100점 만점) - 2016년도 조사 89
〈그림 16〉 간부 교육의 실제 진행방식(중복응답 허용) 90
〈그림 17〉 간부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중복 응답 허용) 91
〈그림 18〉 대의원 교육에서 교육 강사의 준비(중복응답 허용) 94
〈그림 19〉 최근 2년간 진행한 간부 교육 주제(중복응답 허용) 96
〈그림 20〉 각급 단위 교육별 강사 충원의 방식 106
〈그림 21〉 최근 2년간 각급 교육 프로그램 실시 횟수 10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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