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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1인 창조기업 육성 3개년 계획 연구조사 [전자자료] / KCERN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창업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29
제어번호
NONB1201816678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창조경제연구회
주관연구책임자: 이민화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3

요약문 6

Ⅰ. 서론 17

1. 연구배경 및 목적 17

2. 연구방법 및 추진체계 21

Ⅱ. 긱 경제의 도래와 1인 기업 23

1. 4차 산업혁명과 긱 경제의 등장 23

2. 긱 경제 시대의 1인 기업 25

Ⅲ. 국내외 긱 경제 정책 동향 및 전망 34

1. 글로벌 긱 경제 정책 동향 34

2. 국내 긱 경제 정책 현황 및 진단 54

3. 1인 창조기업의 미래 전망 57

Ⅳ. 1인 창조기업 관련 법제 현황 및 정책 제언 84

1. 1인 창조기업 관련 법제 현황 84

(1) 1인 창조기업 관련 법률 84

(2) 성장단계별 지원시책 및 지원기관 비교 88

(3) 1인 창조기업 정책 96

2. 1인 창조기업 정책 추진 결과 분석 103

(1) 실태조사 103

(2) FGI(Focus Group Interview) 110

3. 정책 제언 118

(1) 지원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118

(2) 1인 창조기업의 새로운 정책 방향 121

(3) 지원센터의 평가기준 개선 124

Ⅴ. 1인 창조기업 인식 조사 및 개선 방향 128

1. 1인 창조기업 인식 조사ㆍ분석 128

(1) 조사 개요 128

(2) 1인 창조기업 인식 조사 결과 132

2. 1인 창조기업 예상 규제와 규제개혁 방향 167

(1) 예상되는 충돌 규제 167

(2) 규제개혁 방향 176

Ⅵ. 1인 창조기업 정책 로드맵 196

1. 업종별 플랫폼 구축 201

2. 업종간 플랫폼 구축 212

3. 시장플랫폼 구축 220

4.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생태계 기여 역량 강화 229

5. 1인 창조기업과 지원센터의 연결성 강화 237

6. 규제 협업 프로세스와 혁신 안전망 구축 251

Ⅶ. 1인 창조기업 Flagship Project 261

1. 전문상가의 1인 창조기업화 261

2. 재택여성의 1인 창조기업화 263

3. 전문엔젤의 1인 창조기업화 266

Ⅷ. 참고문헌 270

[부록 1] 부처별 일자리 정책 분류표(총 108개) 273

[부록 2] IPCEO가 예상하는 미래 일자리(약 210개) 276

[부록 3] 1인 창조기업 성과지표안 설문 결과 283

[표 1] NESTA 부문별 창조적 혁신가 성장 지원사업 주요 프로그램 43

[표 2] 소규모기업진흥기본계획의 내용 51

[표 3] 주요국 1인 기업 관련 정책 비교표 52

[표 4] Gartner의 10대 전략기술 동향(2011년-2018년) 57

[표 5] 2030년 부상할 기술 혁명 59

[표 6] 혁신 생태계 활용 64

[표 7] 핵심활동의 종류 65

[표 8] 핵심자원의 종류 66

[표 9] 비용구조 구성 요소 67

[표 10] 상품/서비스 가치의 예시 68

[표 11] 수익원 창출 방법 70

[표 12] 고객 형성을 위한 방법 73

[표 13] 미래 직무 역량 비교 80

[표 14] 주요 기관의 성장단계별 지원시책 비교 91

[표 15] 2018년도 정부안(중기부 소관) 회계별ㆍ분야별 현황 95

[표 16] 1차년도-2차년도 계획 세부 진단 101

[표 17] 1인 창조기업 정책 연혁 102

[표 18]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연도별 비교표 종합 109

[표 19]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기업 대상 설문조사 세부 조사항목 128

[표 20]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종사자 대상 성과지표 설문조사 세부 조사항목 129

[표 21] 설문조사 개요 129

[표 22]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기업 조사 참여 결과 130

[표 23] 설문조사 참여자 현황 130

[표 24] 설문조사 참여자 성별 130

[표 25] 설문조사 참여자 연령 131

[표 26] 설문조사 참여자 학력 131

[표 27] 설문조사 참여자 학력 132

[표 28] 규제로 발목 잡힌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 167

[표 29] 생태계 비교 199

[표 30] 추진 전략 1: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 201

[표 31] 커뮤니티 플랫폼 비교 204

[표 32] 추진 전략 2: 업종간 플랫폼 구축 213

[표 33] 추진 전략 3: 시장 플랫폼 구축 223

[표 34] 추진 전략 4: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생태계 기여 역량 강화 231

[표 35] 추진 전략 5: 1인 창조기업과 지원센터의 연결성 강화 238

[표 36] 규제 샌드박스 도입 필요성 253

[표 37] 추진 전략 6: 규제 협업 프로세스와 사회 안전망 255

[표 38] 신산업 1인 기업을 위한 규제 샌드박스 절차 256

[표 39] 1인 창조기업 옴부즈만 규제추진팀 257

[그림 1] 4차 산업혁명의 가치 극대화 18

[그림 2] 롱테일의 1인 기업 19

[그림 3] 연구추진체계 22

[그림 4] 긱 경제의 도래 23

[그림 5] 4차 산업혁명, 사회생산성 최적화 25

[그림 6] 4차 산업혁명 생태계의 구성 28

[그림 7] 프리에이전트와 놋워킹 29

[그림 8] 긱 근로의 명과 암 31

[그림 9] 가치 창출과 가치 분배의 선순환 33

[그림 10] 'Freelancing in America 2017' 보고서 인포그래픽 35

[그림 11] NextBizThing 홈페이지 첫 화면 캡쳐화면 37

[그림 12] 프리랜서유니온 오프라인 커뮤니티 안내 캡쳐화면 38

[그림 13] 영국 1인 기업 동향 및 3대 제안 정책 내용 41

[그림 14] 비즈니스 링크 초기화면 42

[그림 15] 우산회사의 고용구조 44

[그림 16] 오즈랜스 초기화면(호주판 www.ozlance.com.au) 48

[그림 17] 주요국 1인 기업 관련 정책 비교표 54

[그림 18] 부처별 일자리 정책의 공통점 55

[그림 19] 일자리 위원회 일자리정책 로드맵 진단 56

[그림 20] 4단계 융합 프로세스 61

[그림 21]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10블록의 Value 영역 63

[그림 22]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10블록의 Price 영역 67

[그림 23]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10블록의 Value 영역 71

[그림 24] 플랫폼 십계명 75

[그림 25] 가정용 에너지 절약 스타트업 Chai Energy 77

[그림 26] 공장관리 OS 스타트업 Litbit 79

[그림 27] 1인 창조기업의 미래 일자리 82

[그림 28] 1인 창조기업의 정체성 94

[그림 29] 1인 창조기업 정책 연혁 97

[그림 30] 1인 창조기업 육성 정책 99

[그림 31] 정책전문가 회의 110

[그림 32] 컨설팅 분야 회의 111

[그림 33] MCN 분야 회의 112

[그림 34] 매칭 인프라 회의 113

[그림 35]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회의 114

[그림 36] 언론 분야 회의 115

[그림 37] 1인 기업 대표 회의 116

[그림 38] 메이커 분야 회의 117

[그림 39] 개별 지원에서 생태계 조성으로 119

[그림 40] 지원 정책 패러다임의 대전환 120

[그림 41] 1인 창조기업의 발전 방향 122

[그림 42] 1인 창조기업 정책의 3대 플랫폼 아키텍처 124

[그림 43] 지원센터의 평가기준 개선 127

[그림 44] 입주기업 대표자 출생연도 133

[그림 45] 대표자의 최종학력 134

[그림 46] 대표자 전공 135

[그림 47] 1인 창조기업 명칭 병경 시 적절한 명칭 136

[그림 48] 1인 창조기업을 위한 콘텐츠, 투자, 거래 등 선순환 시장 조성 필요 137

[그림 49] 1인 창조기업 매칭 플랫폼 발굴 및 연계 활용이 필요 138

[그림 50] 1인 창조기업간 거래시장간 신뢰 형성을 위한 평판시스템 구축 필요 139

[그림 51] 1인 창조기업 업종별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 필요 140

[그림 52] 1인 창조기업 업종내 온오프라인 연결망 구축 필요 141

[그림 53] 1인 창조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자율적인 교육 바우처 필요 142

[그림 54] 1인 창조기업 업종간 연결 강화를 위한 1인 지원센터 개방 허브화 필요 144

[그림 55] 1인 창조기업 업종간 온오프라인 연결망 구축을 통해 정보, 네트워크 구축 필요 145

[그림 56] 정보, 공간, 인간 공유 등 협업에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바우처 신설 필요 146

[그림 57] 1인 창조기업 활성화를 위해 보육, 교육, 투자 등이 연결된 액셀러레이팅 기능 도입 필요 147

[그림 58]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운영 자율성 부여, 1인 창조기업 성과 중심의 매니저 평가 필요 148

[그림 59]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와 1인 창조기업간의 상호 수익모델 발굴로 역량/서비스 강화 149

[그림 60] 센터 간 및 1인 창조기업간 네트워크 확대/정기적 행사 강화 필요 150

[그림 61] 공공데이터 활용을 통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매쉬업 창업 육성 필요 151

[그림 62]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와 활용할 수 있는 정책 필요 152

[그림 63]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메이커 스페이스 연결을 통해 시제품 제작비용, 사업 가능성 확대 필요 154

[그림 64] 1인 창조기업의 메이커 활동 활성화를 위해 제품, 서비스, DPSS 비즈니스 모델 개발/활용 기술 교육, 해커톤 개최 필요 155

[그림 65] 규제 샌드박스 기반의 융합기술 테스트 서비스 필요 156

[그림 66] 옴부즈만실과 규제 수집 창구 마련 TF팀 조직 및 상시 운영 필요 157

[그림 67] 1인 창조기업을 위한 일자리 안정망과 사회안전망 구축 필요 158

[그림 68] 1인 창조기업 명칭 변경 시 적합한 명칭 159

[그림 69] 연차별 로드맵(안) 165

[그림 70] 공공 데이터의 개방과 클라우드 활용 174

[그림 71] 클라우드 시스템 175

[그림 72] 개인정보보호 규제에 따른 분류 181

[그림 73] 얽혀있는 데이터 규제 191

[그림 74] 개인정보수집의 개선방향 192

[그림 75] 중장기 비전과 전략 196

[그림 76] 1인 기업의 연결망 구축 200

[그림 77] 1인 기업 정책 모델 200

[그림 78] 협력의 툴 206

[그림 79] 온ㆍ오프라인 활동 연결 208

[그림 80] 역량 강화 교육 209

[그림 81] 교육 바우처 개요 211

[그림 82] 센터 중심 네트워크 기획 및 협력 환경 조성 214

[그림 83] 위워크 선순환 구조 215

[그림 84] 1인 창조기업의 협력 프로세스 218

[그림 85] 협업 바우처 절차 220

[그림 86] 시장플랫폼 구축의 필요성 221

[그림 87] 민간 시장 플랫폼 진입전략 224

[그림 88] 민간 매칭 플랫폼 발굴 및 연결 225

[그림 89] 평판시스템 원칙 정립 및 활용 227

[그림 90] 중국 시장 플랫폼, ZBJ닷컴 229

[그림 91]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과정 232

[그림 92] 센터 평가체계 혁신 237

[그림 93] 공공 데이터 매쉬업 창업 사례 240

[그림 94] 공공데이터 매쉬업 창업 육성 242

[그림 95] 공공데이터 활용 협업 체계 구축 245

[그림 96] 왜 블록체인 기반 바우처의 장점 248

[그림 97] 블록체인 기반 바우처 시스템 250

[그림 98] 블록체인 바우처 활용 예 : 협업 바우처 251

[그림 99] 미국 내 Portable Benefit 제도 추진 현황 258

[그림 100] 선진국 일자리 안전망(재교육) 정책 260

[그림 101] 전문상가들의 1인 창조기업화 263

[그림 102] 재택 여성의 1인 창조기업화 266

[그림 103] 전문엔젤의 1인 창조기업화 269

[그림 1] 성과지표안 응답자 현황 284

[그림 2] 응답자 성별 284

[그림 3] 1인 창조기업 관련 활동 기간 285

[그림 4] 센터관리, 운영실적 성과지표안의 중요성 288

[그림 5] 센터관리, 운영실적 성과지표안의 평가 현실성 289

[그림 6] 센터 운영 실적 성과지표안의 중요성 290

[그림 7] 센터 운영 실적 성과지표안의 평가 현실성 291

[그림 8] 입주(졸업) 기업 성과지표안의 중요성 293

[그림 9] 입주(졸업) 기업 성과지표안의 평가 현실성 293

[그림 10] 가점ㆍ감점 평가 성과지표안의 중요성 297

[그림 11] 가점ㆍ감점 평가 성과지표안의 평가 현실성 297

[그림 12] 참여자(입주기업)의 만족도 300

[그림 13] 센터간 상호평가와 공개 벤치마킹 301

[그림 14] 입주+졸업기업 누적매출액 추이(연차*0.7 감소) 302

[그림 15] 누적 매출에 대한 가중치 303

[그림 16] 1인 창조기업을 위한 콘텐츠, 투자, 거래 등 선순환 시장 조성 필요 305

[그림 17] 1인 창조기업 매칭 플랫폼 발굴 및 연계 활용이 필요 306

[그림 18] 1인 창조기업간 거래시장간 신뢰 시장 형성을 위한 평판 시스템 구축 필요 307

[그림 19] 1인 창조기업 업종별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 필요 308

[그림 20] 1인 창조기업 업종내 온오프라인 연결망 구축 필요 310

[그림 21] 1인 창조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자율적인 교육 바우처 필요 311

[그림 22] 1인 창조기업 업종간 연결 강화를 위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개방 허브화 필요 312

[그림 23] 1인 창조기업 업종간 온오프라인 연결망 구축을 통해 정보, 네트워크 구축 필요 314

[그림 24] 정보, 공간, 인간 공유 등 협업에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바우처 신설 필요 315

[그림 25] 1인 창조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보육, 교육, 투자 등이 함께 연결된 액셀러레이팅 기능 도입 필요 316

[그림 26]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운영에 자율성 부여, 1인 창조기업 성과 중심 평가 필요 317

[그림 27]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와 1인 창조기업간 상호 수익모델 발굴하여 역량과 서비스 강화 필요 319

[그림 28]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간, 1인 창조기업간 네트워크 확대 및 정기적인 행사 강화 필요 320

[그림 29] 공공데이터 활용을 통해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매쉬업 창업 육성 필요 321

[그림 30] 1인 창조기업의 혁신을 위해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와 활용할 수 있는 정책 필요 322

[그림 31]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메이커 스페이스 연결을 통해 각종 시제품 제작비용 및 사업 가능성 확대 필요 324

[그림 32] 1인 창조기업의 메이커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 DPSS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활용 기술 교육, 해커톤 개최 등이 필요 325

[그림 33]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기반의 융합 기술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서비스 필요 326

[그림 34] 옴부즈만실과 규제 수집 창구 마련 TF팀 조직, 상시 운영 필요 327

[그림 35] 1인 창조기업을 위한 일자리 안전망과 사회안전망 구축 필요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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