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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기술창업 활성화 및 창업문화 확산 [전자자료] = The study on activation of technology business and the spread of entrepreneurial culture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38
제어번호
NONB1201903430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박종흥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6

ABSTRACT 9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목적 19

3. 연구의 질적 우수성 2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1

1. 연구의 범위 21

2. 연구목표 및 달성도 21

3. 연구의 구성 및 수행 방법 25

제2장 기술창업 활성화 및 창업문화 확산 연구 26

제1절 기술창업 동향 27

1. 기술창업 정책 동향 27

2. 국내 기술창업 생태계 현황 33

제2절 ETRI 기술창업 활성화 전략 연구 36

1. 기술창업 활성화 36

2. ICT 멘토링 지원 53

3. 창업공작소 활성화 57

제3장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66

1. 기대효과 67

2. 향후 계획 69

참고문헌 71

첨부자료 73

1. 기술창업 활성화 74

2. ICT 멘토링 지원 78

3. 창업공작소 활성화 89

〈표 1-1〉 연구목표 21

〈표 1-2〉 기술창업 활성화 연구 목표의 타당성 22

〈표 1-3〉 ICT 멘토링 지원 연구목표의 타당성 22

〈표 1-4〉 창업공작소 활성화 연구목표의 타당성 23

〈표 1-5〉 기술창업 활성화 성과 목표 및 달성도 24

〈표 1-6〉 ICT 멘토링 성과 목표 및 달성도 24

〈표 1-7〉 창업공작소 활성화 성과 목표 및 달성도 24

〈표 2-1〉 2017 창업 지원 사업 현황 29

〈표 2-2〉 영국 정책 동향 30

〈표 2-3〉 핀란드 정책 동향 30

〈표 2-4〉 중국 정책 동향 31

〈표 2-5〉 신설법인 및 벤처기업 현황 33

〈표 2-6〉 예비창업자 선정절차 38

〈표 2-7〉 2017년 예비창업자 39

〈표 2-8〉 평가유형별 후속 조치 40

〈표 2-9〉 예비창업 과정 주요 지원 내용 41

〈표 2-10〉 예비창업자 맞춤형 교육 42

〈표 2-11〉 연구소기업 목록 43

〈표 2-12〉 ETRI 연구원 창업기업 현황 44

〈표 2-13〉 경영지원 서비스 46

〈표 2-14〉 주간 정보 발행 47

〈표 2-15〉 찾아가는 회계교실 48

〈표 2-16〉 ETRI 플러스 벤처 포럼 50

〈표 2-17〉 Monday Lunch Box 운영 결과 51

〈표 2-18〉 주요 협업 기관 51

〈표 2-19〉 아이디어 목록 53

〈표 2-20〉 멘토링 & 선정 아이디어 54

〈표 2-21〉 수상 아이디어 54

〈표 2-22〉 사업화 멘토링 활동 55

〈표 2-23〉 ICT DIY 교육 과정 57

〈표 2-24〉 시제품 제작 지원 사례 59

〈표 2-25〉 DB화 추진 사례 60

〈표 2-26〉 사용자 맞춤형 ICT DIY 교육 61

〈표 2-27〉 운영 협의회 및 커뮤니티 회의 62

〈표 2-28〉 CC 콜라보 활동 사례 63

〈표 2-29〉 창업 지원 64

〈표 2-30〉 사업화 지원 64

〈표 2-31〉 창업공작소 커뮤니티 및 대학생 창업 동아리 지원 65

(그림 1-1) 기술창업 양적 확대의 명암 18

(그림 1-2) ETRI의 변화 19

(그림 1-3) 연구의 범위 21

(그림 1-4) 연구의 구성 25

(그림 2-1)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추진 방향 28

(그림 2-2) GEM 2016 - 한국 vs. 65개 국가 평균 비교 34

(그림 2-3) 기술창업 대 일반창업 비교 35

(그림 2-4) 2017년 연구원 창업지원 기본 계획 37

(그림 2-5) 연구원 창업 지원 프로세스 38

(그림 2-6) 예비창업 지원 협약 체결 39

(그림 2-7) 고객나침반 수행 결과 보고 40

(그림 2-8) 예비창업자 보육 공간 (협업 및 독립 공간 지원) 41

(그림 2-9) 컨설팅 추진 프로세스 및 범위 (최종보고서 발췌) 41

(그림 2-10) 예비창업자 맞춤형 교육 42

(그림 2-11) 찾아가는 회계 교실 49

(그림 2-12) ETRI 플러스 벤처 포럼 50

(그림 2-13) 2017년 창업도전기, "창업, ETRI에 길을 묻다" 52

(그림 2-14) 전문위원회 활동 54

(그림 2-15) 창업 토크 콘서트 강연 55

(그림 2-16) 창업공작소 추진 체계 58

(그림 2-17) 사용자 맞춤형 ICT DIY 교육 61

(그림 2-18) 대전 ETRI 창업공작소-무한상상실 운영 협의회 62

(그림 2-19) 3D 프린팅 응용 포럼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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