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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부천시 음식관광 및 지역상생을 위한 먹거리 개발 연구 [전자자료] / 부천시, 장안대학교, 한국외식산업연구소 [편] 인기도
발행사항
부천 : 부천시,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88
제어번호
NONB1201932033
주기사항
[제출처]: 부천시
주관연구기관: 장안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송흥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과업의 개요 및 내용 23

제1절 과업의 개요 및 목적 23

1. 과업의 개요 및 목적 23

2. 과업의 내용 25

3. 과업의 주요내용 25

4. 과업 수행 절차 27

제2장 외식트렌드 및 축산물 소비트렌드 28

제1절 국내 외식산업 현황 및 외식트렌드 28

1. 국내 외식산업 규모(매출액 중심) 28

2. 최신 외식산업 경기지수 29

3. 국내 외식소비 현황 30

4. 국내 최신 외식 메가트렌드 32

5. 국외 최신 외식 메가 트렌드 38

제2절 최신 소비 및 식품트렌드 47

1. 최신 소비트렌드 47

2. 최신 식품 소비트렌드 50

3. 축산물 소비트렌드 53

제3장 부천시 환경분석 54

제1절 부천시 개요 및 환경 54

1. 부천시의 개요 54

2. 부천시의 교통관광 55

3. 부천시의 사회문화 56

4. 부천시의 인구환경 57

제2절 부천시 축제 및 관광지 59

1. 부천시 대표 축제 59

2. 부천시 주요 관광지 61

제3절 부천시 외식산업 현황 64

1. 부천시 외식산업 규모 64

2. 부천시 메인상권 분석 65

3. 부천시 전통상권(부천역) 66

4. 부천시 신흥상권(중동 및 신 중동) 68

5. 부천시 외식소비자 물가지수 비교 70

6. 부천시 외식 개인서비스 물가 71

제4장 축산물 복합단지 음식문화 및 까치울 테마거리 활성화 방안 74

제1절 이론적 배경 74

1. 음식관광의 개념 74

2. 음식관광의 중요성 76

3. 음식관광의 성공요인 77

제2절 국내 여행 동향 분석 80

1. 내국인 국내여행 동향 80

2. 국내 관광여행 주요활동 80

제3절 국내 외 사례분석 82

1. 국내사례 82

2. 국외사례 86

제4절 부천 축산물 복합단지 대내외 이미지 제고 91

1. 브랜드 네이밍 91

2. 스토리텔링 93

3. 스토리텔링의 기법 94

4. 부천시 축산물 복합단지 이미지 제고 96

5. 부천시 축산물 복합단지 네이밍 제안 101

제5절 축산물 복합단지 음식문화관광 활성화 방안 104

1. 산업 간 연계를 통한 경제적 효과제고(체험형 복합단지) 104

2. 지역기반형 음식관광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104

3. 음식관광 브랜드 제고를 위한 홍보 마케팅 105

제6절 까치울 음식거리 활성화 106

1. 문헌 연구 106

2. 국내외 우수사례 연구 109

3. 외부 환경분석 112

4. 내부환경분석을 통한 전략 설정 113

5. 현장 방문 조사를 통한 우선순위 도출 114

6. 활성화 방안 116

제5장 축산물복합단지와 전통시장 및 외식업 상생 방안 119

제1절 축산물복합단지 개요 119

1. 개요 119

2. 부천 축산물복합단지 신축 120

3. 판매동(기본 건물) 리모델링 121

4. 부천 축산물공판장(기존건물) 122

제2절 축산물복합단지 증설에 따른 공익적 기여 방안 123

1. 관련 축산ㆍ유통ㆍ관광ㆍ외식 산업계의 기여 123

2. 경제적 기여 124

3. 교육적 기여 125

4. 사회적 기여 125

제3절 국내ㆍ외 사례 126

1. 안성 축산식품복합단지 126

2. 음성 축산물유통단지 127

3. 나주 축산물공판장 128

4. 국내 축산유통업체 129

5. 일본 도쿄중앙도매 식육시장 133

6. 일본 이바라키현 포켓 팜 도키도키 135

7. 덴마크 데니쉬크라운(Denish Crown) 137

8. 미국 타이슨 푸드 138

9. 미국 USPB(US Premium(n) Beef) 139

10. 브라질 JBS(Jose Batisata Sobriho) 140

제4절 상생 방안 142

1. 유통단계 효율적 방안 142

2.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목표 151

3.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방안 152

4. 전통시장, 외식업 상생방안 167

제6장 부천시 대표 먹거리 개발 기본 방향 설정 175

제1절 표적시장의 욕구 175

1. 표적시장의 선정 175

2. 표적시장에 대한 특성과 상세 욕구 176

제2절 개발 목표 및 개발 방향 176

1. 개발 방법 176

2. 개발 목표 179

3. 개발 방향 및 메뉴 선정 기준 179

4. 컨셉 설정 180

제3절 기본 방향 설정을 위한 설문조사 분석 183

1. 설문조사 개요 183

2. 업주용 설문조사 183

3. 전통소비자용 설문조사 192

제7장 부천시 대표 먹거리 개발 208

제1절 개발 메뉴의 1차 선호도 조사 상품화 208

1. 설문조사 개요 208

2. 설문조사 결과(요약) 208

3. 설문조사 결과(상세) 210

제2절 대표음식 먹거리 개발 212

1. 개요 212

2. 시식 및 평가회 213

3. 시식품평회 결과 215

제3절 대표먹거리 상품화 223

1. 개발 표준 레시피 223

2. 개발 메뉴 통합 BI 및 응용시스템 229

3. 개발 메뉴 레시피북 235

제4절 대표먹거리 대중화 236

1. 방문컨설팅 개요 236

2. 방문교육 컨설팅 수행 결과 236

제8장 결론 및 제언 239

제1절 결론 239

1. 축산물 복합단지와 외식업 상생방안 239

2. 대표 메뉴 개발 240

제2절 제언 243

1. 상생방안에 대한 제언 243

2. 대표메뉴 대중화 대한 제언 244

[부록 1] 부천시 대표 먹거리를 위한 설문지(업주용) 249

[부록 2] 부천시 대표 먹거리를 위한 설문지(소비자용) 252

[부록 3] 대표 먹거리 메뉴 평가표 255

[부록 4] 1차 시식회 분석결과 259

[부록 5] 2차 시식회 분석결과 264

[부록 6] 3차 시식회 분석 결과 269

[부록 7] 대표 메뉴 레시피(부천 포르게타) 276

[부록 8] 대표 메뉴 레시피(된장 삼겹 불고기&된장소스) 277

[부록 9] 대표 메뉴 레시피(부천 비프스테이크) 278

[부록 10] 대표 메뉴 레시피(부천 비프스테이크 소스) 279

[부록 11] 대표 메뉴 레시피(부천식 곱창전골&곱창전골 육수) 281

[부록 12] 대표 메뉴 BI 및 응용시스템 282

[부록 13] 레시피북 284

참고문헌 288

〈표 1-1〉 과업수행 절차 27

〈표 2-1〉 최근 5년간 국내 외식산업 매출액 분석 28

〈표 2-2〉 2017년 뉴 소비트렌트 요약 49

〈표 3-1〉 2018.11. 기준 부천시 인구 및 세대현황 57

〈표 3-2〉 경기도 지역별 외식산업규모(경제총조사_2015) 64

〈표 3-3〉 전국 및 경기도 외식서비스물가(통계청) 70

〈표 3-4〉 부천시 외식서비스물가 71

〈표 3-5〉 김포시 외식서비스물가 72

〈표 3-6〉 인천시 외식개인서비스물가 73

〈표 4-1〉 음식관광의 개념 및 정의 74

〈표 4-2〉 음식관광객의 범위 75

〈표 4-3〉 음식관광의 기능 76

〈표 4-4〉 음식관광 성공요인 79

〈표 4-5〉 2017년 국내 관광지 소비지출 81

〈표 4-6〉 음성축산물공판장 구성 83

〈표 4-7〉 음성축산물유통단지 토지 이용계획 83

〈표 4-8〉 시부야 니쿠요코초 기본현황 88

〈표 4-9〉 특화거리 및 음식특화거리의 정의 108

〈표 4-10〉 거시적 관점에서의 분석(PEST) 112

〈표 4-11〉 까치울 테마거리 SWOT 분석 결과 114

〈표 4-12〉 까치울 음식테마거리 로드맵 117

〈표 4-13〉 부천시 음식테마거리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안) 118

〈표 5-1〉 안심한우 원료육 조달 형태별 비율 146

〈표 5-2〉 품목조합 패커 시장점유율(추정) 153

〈표 5-3〉 브랜드 경영체 사육규모 155

〈표 5-4〉 국가별 비육우 평균 출하월령 비교 161

〈표 5-5〉 일본의 화우(흑모화종) 개량목표 162

〈표 5-6〉 우리나라와 덴마크의 돼지 생산성 비교 168

〈표 6-1〉 표적시장의 특성과 상세욕구 176

〈표 6-2〉 업주용 설문 참여자 기본 사항 183

〈표 6-3〉 전통 소비자용 설문 참여자 기본 사항 192

〈표 7-1〉 대표메뉴 선호도 조사 결과 209

〈표 7-2〉 1차 시식회 선호도 통계 결과 216

〈표 7-3〉 2차 시식회 선호도 통계 결과 217

〈표 7-4〉 3차 시식회 부천 포르게타 메뉴 평가 결과 218

〈표 7-5〉 3차 시식회 된장삼겹불고기 메뉴 평가 결과 219

〈표 7-6〉 3차 시식회 부천식 비프스테이크 메뉴 평가 결과 220

〈표 7-7〉 3차 시식회 부천식 곱창전골 메뉴 평가 결과 221

[그림 2-1] 2018년 2/4분기 외식산업경기지수 29

[그림 2-2] 외식 소비행태의 변화(2015~2017) 30

[그림 2-3] 외식형태별, 주이용 음식점별 지출비용 31

[그림 2-4] 2017년 외식트렌드(나홀로 열풍) 32

[그림 2-5] 2017 외식트렌드_반(半) 외식의 다양화 33

[그림 2-6] 2017 외식트렌드_패스트 프리미엄(Fast-premium) 33

[그림 2-7] 2017 외식트렌드_모던한식 리부팅 34

[그림 2-8] 2017 외식트렌드_디저트 시장의 활성화 35

[그림 2-9] 2018 외식트렌드_가심비 35

[그림 2-10] 2018 외식트렌드_빅블러 36

[그림 2-11] 2018 외식트렌드_반(半) 외식의 확산 36

[그림 2-12] 2018 외식트렌드_한식단품의 진화 37

[그림 2-13] 외식업체 온라인 주문 및 배달 플랫폼 사례(미국) 38

[그림 2-14] IT 기술을 도입한 맞춤형 메뉴 제공 사례(미국) 39

[그림 2-15] 대형외식체인의 로컬 수제맥주 제공 사례(미국) 39

[그림 2-16] 외식업체 식재료 품질 개선 사례(미국) 40

[그림 2-17] 중국 가처분 소득 증가추이(중국 통계청) 41

[그림 2-18] 소비자 트렌드를 고려한 리워드 구축 사례(중국) 42

[그림 2-19] 모바일 IT 기술의 외식시장 영향력 확대 사례 42

[그림 2-20] 체인형 외식업체의 2ㆍ3선 도시 진출 사례(중국) 43

[그림 2-21] 경제환경으로 인한 외식시장 변화(일본) 44

[그림 2-22] 프리미엄 에이지 세대의 영향력 확대(일본) 45

[그림 2-23] 식재료 안전성을 강조한 외식브랜드 진출(일본) 45

[그림 2-24] 일본 외식시장 IT 기술 도입 사례 46

[그림 2-25] 프리미엄 초코파이 50

[그림 2-26] 문경 오미자를 첨가한 티베이스(흥국 F&B) 51

[그림 2-27] 음식점 HMR 제품 51

[그림 2-28] 스타벅스 유니콘 프라푸치노 52

[그림 2-29] 망원동 카페 유니콘 도넛과 프라페 52

[그림 2-30] 국내산 축산물 구입비중 53

[그림 3-1] 부천시 지도 55

[그림 3-2] 부천시 3대 봄꽃 축제 59

[그림 3-3] 복사골 예술제 59

[그림 3-4]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60

[그림 3-5]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61

[그림 3-6] 부천국제만화축제 61

[그림 3-7] 부천로보파크 62

[그림 3-8] 한국만화박물관 62

[그림 3-9] 부천식물원 62

[그림 3-10] 부천둘레길 총괄도 63

[그림 3-11] 부천역 상권 68

[그림 3-12] 부천시 중동 및 신중동 상권 69

[그림 4-1] 국내여행총량 요약 80

[그림 4-2] 국내 관광여행 주요활동 81

[그림 4-3] 동두천 축산물 브랜드 육타운 82

[그림 4-4] 음성축산물유통센터 교통여건 84

[그림 4-5] 음성축산물복합단지(2017년 5월 개장) 85

[그림 4-6] 후쿠오카 하쿠하쿠(좌) 및 티켓 판매기(우) 86

[그림 4-7] 하쿠하쿠 체험 박물관 87

[그림 4-8] 니쿠요코초 점포전경 89

[그림 4-9] 시부야 니쿠요코초 89

[그림 4-10] 신주쿠 오모이데 요코초 90

[그림 4-11] 부천시의 휘장 97

[그림 4-12] 부천시의 BI(Fantasia 부천; 판타지아 부천) 98

[그림 4-13] 부천시의 나무, 꽃, 과일, 새 99

[그림 4-14] 부천시 소셜미디어 전용 이모티콘 '부천핸썹' 99

[그림 4-15] 부천시 프로모션 캐릭터 '꿈보&쏭' 100

[그림 4-16]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국제 만화축제, 복사골 예술제 100

[그림 4-17] 부천시 축산물 복합단지 음식관광활성화 방안 105

[그림 4-18] 세종마을음식문화거리(구점포와 신점포간의 조화) 109

[그림 4-19] 수덕사 산채마을(충남 예산군) 110

[그림 4-20] 쇼와마을 음식테마거리 111

[그림 4-21] 5-force model 비교 113

[그림 4-22] 까치울 테마거리 방문조사 115

[그림 5-1] 축산물복합단지 조감도 119

[그림 5-2] 유통단계 과정 개선 123

[그림 5-3] 축산물 복합단지 공익적 기여 124

[그림 5-4] 축산물 복합단지 내 운영계획(안) 125

[그림 5-5] 안성 축산식품복합단지 조감도 127

[그림 5-6] 음성 축산물유동단지 128

[그림 5-7] 나주 축산물공판장 129

[그림 5-8] 이마트 몰 홈페이지-미트 바스켓 130

[그림 5-9] 축산물 직거래 플랫폼 미트박스 홈페이지 131

[그림 5-10] 기존 유통 구조와 미트박스 유통 구조의 차이 132

[그림 5-11] 정육각 133

[그림 5-12] 도쿄중앙도매 식육시장 135

[그림 5-13] 이바라키현 포켓 팜 도키도키 136

[그림 5-14] 이바라키현 포켓 팜 도키도키 광고지 137

[그림 5-15] 덴마크 데니쉬 크라운(Denish Crown) 138

[그림 5-16] 미국 타이슨 푸드 139

[그림 5-17] 미국 USPB 140

[그림 5-18] 브라질 JBS 141

[그림 5-19] 산지ㆍ도매ㆍ소비지 한우가격 흐름 148

[그림 5-20] (좌)도체중 및 출하월령 증가추세, (우)폐지방 및 C등급 출현율 추세 148

[그림 5-21] (좌) 쇠고기(목심) 유통비용률, (우) 돼지고기(삼겹살) 유통비용률 150

[그림 5-22] 거점 도축장 가공비율 154

[그림 5-23] 축산물 온라인 가격비교 시스템 159

[그림 5-24] 자체품질평가제도 운영 체계도 162

[그림 5-25] 선진국 혈액 자원화 사례 165

[그림 5-26] 거래정보통합확인 서비스 166

[그림 5-27] 축산물 복합단지 증설 이후 유통과정의 축소 , 효율화 169

[그림 5-28] CT를 연계한 소비자 서비스 170

[그림 5-29] 미토피아 축제 현장 172

[그림 5-30] (좌)seminar, (우)market 173

[그림 5-31] (좌)factory, (우)food information map 173

[그림 5-32] (좌)restaurant, (우)book store 173

[그림 5-33] (좌)open cooking class. (우)taste 173

[그림 5-34] 축산물 부산물의 새로운 판매 숍 174

[그림 6-1] 부천시 대표 먹거리 개발을 위한 표적 선정 175

[그림 6-2] 메뉴계획의 조건 177

[그림 6-3] 부천시 대표 메뉴 개발 전략 도출 178

[그림 6-4] 부천시 대표 메뉴 개발 절차 178

[그림 6-5] 부천시 대표 메뉴 개발 활용방안 키워드 179

[그림 6-6] 부천시 대표 메뉴 개발 방향 180

[그림 6-7] 기본 메인 컨셉 키워드 소개 ; 판타지아 부천 180

[그림 6-8] 서브 컨셉 ; 최근 3년간 국내 외식 트렌드 키워드 181

[그림 6-9] 서브 컨셉 ; 축제와 연계한 메뉴 개발 181

[그림 6-10] 부천시 대중화 메뉴 제안(1) 182

[그림 6-11] 부천시 대중화 메뉴 제안(2) 182

[그림 6-12] 부천시 대중화 메뉴 제안(3) 182

[그림 6-13] 조사 업장의 일반적 특성 185

[그림 6-14] 대중화 메뉴 선호도 186

[그림 6-15] 부산물 활용 메뉴 선호도 187

[그림 6-16] 고급화 메뉴 선호도 188

[그림 6-17] 대표 먹거리 개발 시 레시피 교육 수강 여부 189

[그림 6-18] 대표 먹거리 개발 시 취급 업소 홍보 필요성 여부 189

[그림 6-19] 중고가의 품격있는 음식 개발 필요 여부 190

[그림 6-20] 대중적이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음식 개발의 필요성 190

[그림 6-21] 대표 먹거리 판매 시 업장 인지도 상승 효과 기대 191

[그림 6-22] 대표 먹거리 판매 시 업장 매출 상승 효과 기대 191

[그림 6-23]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94

[그림 6-24] 설문응답자의 전통시장 애정도 195

[그림 6-25] 설문응답자의 전통시장에 대한 이미지 195

[그림 6-26] 설문응답자의 전통시장 식품 구매 빈도 196

[그림 6-27] 설문응답자의 전통시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가격) 196

[그림 6-28] 설문응답자의 전통시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맛) 197

[그림 6-29] 설문응답자의 전통시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신속성) 197

[그림 6-30] 설문응답자의 전통시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위생) 198

[그림 6-31] 설문응답자의 전통시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포장의 용이성) 198

[그림 6-32] 전통 시장 방문 계기 199

[그림 6-33] 부산물 선호도 응답 200

[그림 6-34] 대표 먹거리 개발이 부천시 발전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응답 200

[그림 6-35] 대표 먹거리 판매 시 구입 여부에 대한 설문 응답 201

[그림 6-36] 육류 선호도에 대한 설문 응답 201

[그림 6-37] 영양가 고려 설문 응답 202

[그림 6-38] 건강을 고려하여 음식 섭취하는가에 대한 설문 응답 202

[그림 6-39] 음식의 영양가보다 맛이 중요한가에 대한 설문 응답 203

[그림 6-40] 식품 구매 시 구입목록을 미리 작성하는 가에 대한 설문 응답 203

[그림 6-41] 음식 구매 시 할인 음식 고려에 대한 설문조사 204

[그림 6-42] 음식 구매 시 충동 구매 정도에 대한 설문조사 204

[그림 6-43] 대중화 메뉴 선호도에 따른 응답 205

[그림 6-44] 부산물 활용 메뉴 선호도에 따른 응답 206

[그림 6-45] 고급화 메뉴 선호도에 따른 응답 207

[그림 7-1] 대중화 메뉴 선호도 210

[그림 7-2] 부산물 활용 메뉴 선호도 211

[그림 7-3] 고급화 메뉴 선호도 211

[그림 7-4] 1차 시식회 215

[그림 7-5] 2차 시식회 216

[그림 7-6] 3차 시식회 217

[그림 7-7] (좌) 1차 선호도 조사, (우) 2차 선호도 조사 231

[그림 7-8] 1차 대표먹거리 BI 4종 제안 231

[그림 7-9] 2차 대표먹거리 BI 3종 제안 232

[그림 7-10] 3차 대표먹거리 BI 3종 제안 232

[그림 7-11] 4차 대표먹거리 BI 3종 제안 233

[그림 7-12] 최종 확정 로고 233

[그림 7-13] 3차 대표 메뉴 BI를 활용한 응용시스템 234

[그림 7-14] 개발 메뉴 레시피북 235

[그림 7-15] 개발 메뉴 기술 전수 현장 237

[그림 7-16] 경영 컨설팅 지도 238

[그림 8-1] 축제 현장 사례 245

[그림 8-2] 요리대회 & 축제 현장 사례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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