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년도) 문화방송 경영평가 보고서 [전자자료] / 방송문화진흥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방송문화진흥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79
제어번호
NONB120199467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경영평가의 개요와 개황 12

Ⅰ. 경영평가의 개요 12

1. 경영평가 근거와 목적 12

2. 경영평가 조직 구성과 운영 기간 12

3. 평가 방법과 평가 항목 13

4. 추진 경과 15

Ⅱ. 문화방송 경영 개황 16

1. 경영지침과 경영진의 경영 목표 16

2. 기본 업무 20

3. 조직 현황 (2017년말 현재) 21

4. 제작 시설, 방송망 현황 24

5. 주주와 재무 현황 28

6. 경영 여건 및 맥락의 변화 29

제2장 경영평가 결과 요약 33

Ⅰ. 핵심 평가지표 점검 33

1. 방송부문 핵심 성과지표 33

2. 경영부문 핵심 성과지표 35

Ⅱ. 전년도 경영평가 지적사항 개선 36

1. 전년도 지적사항 및 조치결과 36

2. 전년도 조치결과 평가 40

Ⅲ. 경영평가 총평 43

1. 편성제작 분야 총평 43

2. 보도ㆍ시사 분야 총평 47

3. 기술 분야 총평 48

4. 경영 분야 총평 50

5. 재무ㆍ회계 분야 총평 51

제3장 분야별 평가 결과 54

Ⅰ. 편성ㆍ제작 분야 54

1. 편성ㆍ제작의 공익성 56

2. 편성ㆍ제작 성과 87

3. 편성ㆍ제작 관리와 혁신 115

Ⅱ. 보도ㆍ시사 분야 149

1. 보도ㆍ시사의 공익성 149

2. 보도ㆍ시사 성과 167

3. 보도ㆍ시사 관리와 혁신 179

Ⅲ. 기술 분야 185

1. 기술 성과 187

2. 기술 관리와 혁신 195

Ⅳ. 경영 분야 216

1. 경영 성과 216

2. 경영 관리와 혁신 231

Ⅴ. 재무ㆍ회계 분야 249

1. 재무ㆍ회계 성과 249

2. 재무ㆍ회계 관리와 혁신 263

〈표 1-1〉 편성ㆍ제작 분야의 평가 항목과 세부 평가지표 55

〈표 1-2〉 2017년 MBC 조건부 재허가 중 편성규약 관련 57

〈표 1-3〉 장르별 편성비율 59

〈표 1-4〉 세부장르별 편성비율 60

〈표 1-5〉 본방송, 재방송 편성비율 60

〈표 1-6〉 심야편성 시간대 재방송 비율 61

〈표 1-7〉 최근 3년간 기본편성표 기준 릴레이 비율 변화 62

〈표 1-8〉 2017년 로컬 제작 프로그램 방영 목록 (TV) 63

〈표 1-9〉 권역별 공동제작 프로그램 현황 72

〈표 1-10〉 권역외 계열사 공동제작 프로그램 현황 74

〈표 1-11〉 폐쇄자막 방송 편성 비율 78

〈표 1-12〉 화면해설방송 편성비율 79

〈표 1-13〉 수화방송 편성 비율 80

〈표 1-14〉 국내 신규 애니메이션 편성 현황 81

〈표 1-15〉 어린이 및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편성 비율 82

〈표 1-16〉 2017 다문화가정 대상 프로그램 현황 83

〈표 1-17〉 2017 민족문화관련 방송프로그램 편성 84

〈표 1-18〉 2017 MBC 사회공헌 방송프로그램 편성 현황 85

〈표 1-19〉 핵심시간대 시청률 88

〈표 1-20〉 지상파 3사 연간, 상하반기 평균시청률 및 점유율 (핵심시간대) 88

〈표 1-21〉 최근 10년간 지상파 핵심시간대 시청률 변화 89

〈표 1-22〉 최근 10년간 지상파 핵심시간대 점유율 변화 89

〈표 1-23〉 자회사 채널의 시청률 및 점유율 90

〈표 1-24〉 2017년 킬러콘텐츠 현황 (2049 시청률 기준) 91

〈표 1-25〉 2017년도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가구 시청률 기준) 91

〈표 1-26〉 2017년도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049 시청률 기준) 92

〈표 1-27〉 2017년 드라마 종합시청률 93

〈표 1-28〉 2017년도 드라마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049 시청률 기준) 94

〈표 1-29〉 2017년도 예능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049 시청률 기준) 95

〈표 1-30〉 2017년도 시사교양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가구 시청률 기준) 96

〈표 1-31〉 라디오 점유청취율 97

〈표 1-32〉 2017년도 라디오부문 청취점유율 상위 20위 프로그램 98

〈표 1-33〉 MBC 주요 프로그램 IPTV 3사 PPM 시청건수 및 pooq 이용자수 99

〈표 1-34〉 온라인 화제성 지수 100

〈표 1-35〉 2017년 지상파 3사의 클립 재생수 100

〈표 1-36〉 채널별 QI평점 추이 102

〈표 1-37〉 장르별 채널 인지도 104

〈표 1-38〉 2017년 매체별 영향력, 신뢰도, 열독률 순위 108

〈표 1-39〉 최근 미디어기업 신뢰도 추이 109

〈표 1-40〉 주요 프로그램 외부 수상 실적 (TV) 112

〈표 1-41〉 주요 프로그램 외부 수상 실적 (라디오) 113

〈표 1-42〉 2017 MBC 평가지표 개편 내용 117

〈표 1-43〉 월별 편성 핵심 현안 117

〈표 1-44〉 표준제작시간 위반현황 120

〈표 1-45〉 시간대별, 장르별 신설 프로그램 현황 및 성과 121

〈표 1-46〉 2017년 UHD 편성 실적 123

〈표 1-47〉 특별 기획프로그램 124

〈표 1-48〉 파일럿 프로그램 편성 추이 (2015-2017) 125

〈표 1-49〉 2017년도 연간 파일럿 프로그램 성과 125

〈표 1-50〉 2017년 장르별 외주제작 프로그램 편성 비율 127

〈표 1-51〉 드라마 외주제작 비율 세부내역 (2015-2017) 127

〈표 1-52〉 시사/교양 외주제작 프로그램 목표 대비 시청률 129

〈표 1-53〉 2017년 MBC 드라마 방송량 130

〈표 1-54〉 MBC 자율 규제 시스템 134

〈표 1-55〉 2017년 MBC 프로그램 자율심의 현황 135

〈표 1-56〉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제재 현황 (2015-2017) 136

〈표 1-57〉 2015년~2017년 MBC 법정 제재 건수 및 감점 137

〈표 1-58〉 2017년 지상파 방송사/장르별 법정 제재 건수 및 감점 137

〈표 1-59〉 언론중재 현황 138

〈표 1-60〉 2017 시청자위원회 월별 지적사항 139

〈표 1-61〉 2017년 시청자주권위원회 처리유형 및 처리 건수 141

〈표 1-62〉 2017 시청자주권위원회 결정 주요내용 141

〈표 1-63〉 시청자 전화의견 처리현황 144

〈표 1-64〉 인터넷 접수 의견에 대한 처리현황 (MBC에 바란다) 145

〈표 1-65〉 시청자접근 및 참여프로그램 편성 현황 145

〈표 2-1〉 미디어미래연구소 Media Awards 공정성 부문 추이 (2007-2017년) 151

〈표 2-2〉 2017년 미디어미래연구소 Media Awards 연령대별 공정성 부문 8대 미디어 152

〈표 2-3〉 2017년 미디어미래연구소 Media Awards 연령대별 신뢰성 부문 8대 미디어 153

〈표 2-4〉 2017년 MBC 주요 시사프로그램 시청률 156

〈표 2-5〉 2017년 미디어미래연구소 Media Awards 연령대별 유용성 부문 8대 미디어 157

〈표 2-6〉 미디어미래연구소 Media Awards 유용성 부문 추이 (2007-2017년) 157

〈표 2-7〉 2017년 MBC 〈뉴스데스크〉 네트워크 뉴스보도 현황 158

〈표 2-8〉 2017년 MBC 〈뉴스데스크〉 네트워크 뉴스보도의 아이템 159

〈표 2-9〉 2017년 MBC 정규 뉴스의 시청자 참여와 제보 활용 사례 160

〈표 2-10〉 미디어미래연구소 Media Awards 분야별 영향력 있는 미디어 162

〈표 2-11〉 2017년 대통령선거 개표방송 시청률 163

〈표 2-12〉 2017년 재난ㆍ재해 스팟 주요 방송 내역 164

〈표 2-13〉 지상파방송 3사 아침 종합뉴스 시청률 (2016-2017년) 168

〈표 2-14〉 지상파방송 3사 오후 종합뉴스 시청률 (2015-2017년) 168

〈표 2-15〉 2017년 MBC 뉴스프로그램별 시청률과 목표시청률, 그리고 달성도 169

〈표 2-16〉 2016-2017년 MBC 주요 시사 프로그램 시청률 169

〈표 2-17〉 MBC 〈PD수첩〉과 타사 유사 프로그램 시청률 비교 170

〈표 2-18〉 MBC 〈시사매거진2580〉과 타사 유사 프로그램 시청률 비교 170

〈표 2-19〉 MBC 〈100분토론〉과 타사 유사 프로그램 시청률 비교 171

〈표 2-20〉 2017년 MBC 시사 부문 주요 프로그램별 시청률과 목표시청률, 그리고 달성도 171

〈표 2-21〉 2017년도 라디오 주요 프로그램 점유청취율 상위 10개 프로그램 172

〈표 2-22〉 지상파방송 3사 뉴미디어 뉴스 영향력 비교 172

〈표 2-23〉 지상파방송 3사 디지털 뉴스 제작인력 비교 173

〈표 2-24〉 2017년 지상파방송 3사 메인뉴스 연평균 점유율 173

〈표 2-25〉 2016-2017년 지상파방송 3사 메인뉴스 연평균 점유율 (평일, 주말) 173

〈표 2-26〉 2016-2017년 지상파방송 3사 아침 종합뉴스 점유율 174

〈표 2-27〉 지상파방송 3사 오후 종합뉴스 점유율 (2015-2017년) 174

〈표 2-28〉 2017년 MBC 주요 시사프로그램 점유율 175

〈표 2-29〉 MBC 〈PD수첩〉과 타사 유사 프로그램 점유율 비교 175

〈표 2-30〉 MBC 〈시사매거진2580〉과 타사 유사 프로그램 점유율 비교 176

〈표 2-31〉 MBC 〈100분토론〉과 타사 유사 프로그램 점유율 비교 176

〈표 2-32〉 채널 인지도 (지상파) 177

〈표 2-33〉 채널 인지도 (지상파 + 종합편성채널) 177

〈표 3-1〉 기술분야 평가항목 비교 186

〈표 3-2〉 프로그램 품질평가 사례 188

〈표 3-3〉 방송 송출관련 사고일지 및 내용 190

〈표 3-4〉 2017년도 방송시설, 연구 및 IT 투자현황 192

〈표 3-5〉 2017년도 방송시설, 연구 및 IT 세부 투자내용 192

〈표 3-6〉 방송시설과 장비 투자 계획 194

〈표 3-7〉 UHD 방송시스템 구축 내역 및 추진 상황 196

〈표 3-8〉 UHD 방송시스템 추진 회의 201

〈표 3-9〉 방송시설 가동률 205

〈표 3-10〉 사용일 기준 방송시설 가동률 (2017) 206

〈표 3-11〉 2017년 수행된 개별 장비 유지보수 내용 207

〈표 3-12〉 2017년도 기술연구개발비 210

〈표 3-13〉 UHD 방송기술을 제외한 기술연구개발 211

〈표 3-14〉 기술연구관련 발표 실적 212

〈표 3-15〉 MBC 기술연구소 조직 213

〈표 3-16〉 뉴미디어 세미나 및 방송기술 워크숍 참여 현황 214

〈표 4-1〉 2017년 방송성과(시청률 및 콘텐츠 실적) 목표 217

〈표 4-2〉 2017년 재무성과(매출액, 영업이익) 목표 217

〈표 4-3〉 2017년도 중점추진과제별 주요 업무계획 217

〈표 4-4〉 2017년도 MBC의 핵심시간대 가구시청률 218

〈표 4-5〉 재무성과(매출액, 영업이익) 목표 대비 실적 219

〈표 4-6〉 MBC 광고사업, 국내 콘텐츠사업과 글로벌 콘텐츠 사업 매출 추이 220

〈표 4-7〉 광고 실적 현황 221

〈표 4-8〉 10년간 방송광고 매출 추이 222

〈표 4-9〉 2017년 PCM 판매실적 223

〈표 4-10〉 2017년 주요 세부사업별 추진실적 223

〈표 4-11〉 2017년도 해외 콘텐츠 유통 실적 226

〈표 4-12〉 해외 유통사업 매출 추이 227

〈표 4-13〉 2017년도 국내유통사업 실적 227

〈표 4-14〉 아카이브 사업 실적 228

〈표 4-15〉 2017년 디지털 플랫폼 실적 현황 228

〈표 4-16〉 2017년 MBC 콘텐츠 사업의 성과 229

〈표 4-17〉 2017년 MBC 콘텐츠 기획 역량 및 투자 강화 230

〈표 4-18〉 2017년 임직원 직위별 인력구조 237

〈표 4-19〉 최근 5년간 계약직 및 파견근로자 인력 추이 238

〈표 4-20〉 2016-2017년도 계정과목별 지출 비교 239

〈표 4-21〉 최근 3년간 매출액 및 교육비 추이 240

〈표 4-22〉 2017년 직무 교육 240

〈표 4-23〉 해외 직무 연수 운영 현황 241

〈표 4-24〉 호봉제 및 연봉제 운영 현황 242

〈표 4-25〉 임금피크제 운영현황 243

〈표 4-26〉 여성 고용 인력 현황 244

〈표 4-27〉 최근 5년간 정규직과 비정규직 직원 추이 245

〈표 4-28〉 장애인 고용 현황 246

〈표 4-29〉 3개 노조 조합원 가입 비율 247

〈표 5-1〉 매출액 구성항목과 비중 250

〈표 5-2〉 매체별 총 광고비 현황 251

〈표 5-3〉 지상파 3사 광고 판매 추이 252

〈표 5-4〉 문화방송 광고 매출 판매 추이 254

〈표 5-5〉 국내 OTT 시장 254

〈표 5-6〉 국내 유료방송 VOD 시장 255

〈표 5-7〉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255

〈표 5-8〉 국내유통 수익 연도별 현황 256

〈표 5-9〉 콘텐츠 수익 현황 257

〈표 5-10〉 2017년 회사의 콘텐츠 매출 판매 추이 257

〈표 5-11〉 해외유통 수익 연도별 현황 257

〈표 5-12〉 총자산이익률과 자기자본이익률 추이 258

〈표 5-13〉 총자산이익률 258

〈표 5-14〉 연결 자기자본이익률 259

〈표 5-15〉 2017년도 재무 및 수익구조 종합 260

〈표 5-16〉 2017년도 관계회사 재무구조 260

〈표 5-17〉 2017년도 관계회사 손익구조 261

〈표 5-18〉 2017년도 문화방송과 관계회사 거래실적 261

〈표 5-19〉 2017년 감사 업무 운영 계획 263

〈표 5-20〉 2017년 감사 업무 수행 실적 264

〈표 5-21〉 2017년도 감사인 직무교육 실시 현황 265

〈표 5-22〉 청탁금지법 관련 업무 현황 266

〈표 5-23〉 중기 투자계획 267

〈표 5-24〉 투자예산 총괄표 268

〈표 5-25〉 각 국실 예산 대비 집행실적 269

〈표 5-26〉 주요 경비예산 절감 실적 271

〈표 5-27〉 연결기준 5년간 원가율과 영업이익률 추이 272

〈표 5-28〉 손익 및 비용 현황 273

〈표 5-29〉 자산 현황 275

〈표 5-30〉 자금 운용형태별 운용 현황 276

〈표 5-31〉 경영 평가 개선 사항 277

〈표 5-32〉 사별 세부 추진 사항 278

[그림 1-1] 채널별 QI평점 추이 102

[그림 1-2] 채널별 포트폴리오 분석 103

[그림 1-3] QI 평점 상위 프로그램 104

[그림 1-4] MBC KI 변화 추세 (2013-2017) 106

[그림 1-5] MBC 방송채널성과 지수 변화 (2013-2017) 106

[그림 1-6] MBC 채널성과지수 107

[그림 1-7] KBS1 채널성과지수 107

[그림 1-8] KBS2 채널성과지수 107

[그림 1-9] SBS 채널성과지수 107

[그림 1-10] 방송사 신뢰도 추이 109

[그림 1-11] 채널브랜드 자산 평가 110

[그림 1-12] 2017년 채널 선호도 110

[그림 1-13] 지상파 채널 브랜드 자산 평가 111

[그림 2-1] 2017년 〈시사저널〉의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언론매체 조사결과 154

[그림 3-1] UHD 후반제작 NPS 시스템 198

[그림 3-2] WYSWIG 조명 디자인 프로그램 연출 ('복면가왕' 중) 199

[그림 3-3] 자산관리시스템의 방송장비 관리이력 209

[그림 4-1] 전체 매출과 TV 광고 매출 변화 현황 222

[그림 4-2] 1차 개편 후 MBC 조직 구조 (2017년 2월 27일) 233

[그림 4-3] 2차 개편 후 MBC 조직 구조 (2017년 04월 10일 기준) 235

[그림 4-4] 3차 개편 후 MBC 조직 구조 (2017년 12월 13일 현재) 236

[그림 4-5] 전체 임직원수 변화 추세 237

[그림 4-6] 계약직 전체 고용과 여성 계약직 추이 244

[그림 4-7] 최근 5년간 정규직ㆍ비정규직 남녀 비율 추이 24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