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Ⅱ. 학교혁신 정책의 추진과 특수교육 15
1. 강원도 학교혁신 정책의 추진 내용 및 성과 15
2. 중앙정부 차원의 특수교육 정책 19
3. 강원도 특수교육 지원 정책 24
Ⅲ. 강원도 특수교육 지원 현황 31
1. 강원도 특수교육 현황 31
가.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유형별 현황 31
나.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배치 현황 33
다. 특수교육 교ㆍ직원 현황 37
라. 특수교육 지원 조직 운영 현황 40
2. 특수교육 관련 교원 전문성 강화 지원 실태 48
가. 국립특수교육원 제공 연수 48
나. 강원도교육연수원 제공 연수 49
다. 교육지원청(특수교육지원센터)별 제공 연수 49
라/다. 특수교육 관련 강원교육연구회 현황 52
Ⅳ. 강원도 특수교육 실태 및 혁신에 관한 교원 인식 54
1. 심층 면담 54
가. 교원 심층 면담 54
나. 교원 심층 면담 분석 결과 56
2. 설문 조사 개요 66
3. 강원도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67
가. 진단 및 평가 67
나. 개별화 교육 계획 72
다. 교육과정 운영 75
라. 통합교육 79
마. 특수교육 관련 연수 참여 실태 84
바. 지역사회 연계 91
사. 전환 교육 96
아. 학교의 전반적인 운영 실태 103
4. 강원도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111
가.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원 서비스 111
나.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시 어려운 점 112
다.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영역 중 중요한 사항 113
라.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115
5. 강원도 특수교육 혁신에 대한 인식 121
가. 강원도 특수교육 혁신 과제(안) 121
나. 혁신과제에 대한 IPA 분석 122
다. 특수교육 혁신의 저해 요인과 개선 방안 130
Ⅴ. 강원도 특수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방안 141
1. 강원도 특수교육 혁신의 기본 방향 : '교육' 본질 회복 141
가. 특수학교 민주화 : 관료적인 문화를 넘어서 142
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함께 만드는 교육 : 교육 불가능성을 가능성으로 143
다. 삶과 배움이 하나 되는 교육 : 아동중심 경험중심 교육으로 145
라. 통합교육 내실화 : 사회 통합의 첫걸음 147
2. 강원도 특수교육 혁신과제별 추진 방안 150
가. 특수교육 혁신철학 이해 및 확산 151
나. 민주적 학교 운영 152
다. 전문성 신장을 통한 특수교육 혁신 156
라.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구.창의공감 운영) 162
마.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수교육 활성화 166
Ⅵ. 결론 171
1. 요약 171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74
표목차〈표 Ⅰ-1〉 강원도 특수교육 혁신과제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13
〈표 Ⅱ-1〉 전국 시ㆍ도교육청별 혁신학교 수 16
〈표 Ⅱ-2〉 강원도 학교혁신 정책의 연도별 사업 추진 내용 18
〈표 Ⅱ-3〉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추진 성과 24
〈표 Ⅱ-4〉 강원도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주요 성과 요약 26
〈표 Ⅲ-1〉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유형 특성 31
〈표 Ⅲ-2〉 강원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2015~2019 현재) 33
〈표 Ⅲ-3〉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배치 과정 34
〈표 Ⅲ-4〉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유형별 배치 현황 35
〈표 Ⅲ-5〉 특수학교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36
〈표 Ⅲ-6〉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 학생 현황(2019) 36
〈표 Ⅲ-7〉 일반학교 내 일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 학생 현황(2019) 37
〈표 Ⅲ-8〉 강원도 특수교육 정교사 현황 37
〈표 Ⅲ-9〉 특수교육 지원기관별 특수교육 정교사 배치 현황(2019) 38
〈표 Ⅲ-10〉 강원도 결강 및 보강 지원 교원 배치 현황(2019) 38
〈표 Ⅲ-11〉 강원도 특수학교의 특수교육 지원 인력 배치 현황 38
〈표 Ⅲ-12〉 강원도 일반학교의 특수교육 지원 인력 배치 현황 39
〈표 Ⅲ-13〉 특수교육지원센터 설립의 법적 근거 40
〈표 Ⅲ-14〉 지역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 현황 41
〈표 Ⅲ-15〉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 및 주요 업무 내용 43
〈표 Ⅲ-16〉 지역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인력 배치 현황 45
〈표 Ⅲ-17〉 강원도 전환교육지원센터 설치 현황 47
〈표 Ⅲ-18〉 2019 국립특수교육원 집합연수 과정 개요 48
〈표 Ⅲ-19〉 2019 국립특수교육원 원격연수 교육과정 48
〈표 Ⅲ-20〉 최근 3년간 강원도교육연수원 제공 연수 및 참여 현황 49
〈표 Ⅲ-21〉 2019 지역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제공 연수 현황 50
〈표 Ⅲ-22〉 강원도교육청 지원의 교사연구회 내용 53
〈표 Ⅳ-1〉 심층 면담 참여 교원 55
〈표 Ⅳ-2〉 교원 심층 면담 내용 55
〈표 Ⅳ-3〉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66
〈표 Ⅳ-4〉 진단 및 평가 실시 여부 67
〈표 Ⅳ-5〉 배경변인에 따른 진단 및 평가 실시 여부 차이 68
〈표 Ⅳ-6〉 진단 및 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 68
〈표 Ⅳ-7〉 배경변인에 따른 진단 및 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 차이 69
〈표 Ⅳ-8〉 진단 및 평가 목적 69
〈표 Ⅳ-9〉 배경변인에 따른 진단 및 평가 목적 차이 70
〈표 Ⅳ-10〉 진단 및 평가 주체 71
〈표 Ⅳ-11〉 배경변인에 따른 진단 및 평가 주체 차이 71
〈표 Ⅳ-12〉 역점 추진 영역 72
〈표 Ⅳ-13〉 배경변인에 따른 역점 추진 영역 차이 72
〈표 Ⅳ-14〉 IEP 주요 내용 73
〈표 Ⅳ-15〉 배경변인에 따른 IEP 주요 내용 차이 73
〈표 Ⅳ-16〉 IEP 작성 시 겪는 어려움 74
〈표 Ⅳ-17〉 배경변인에 따른 IEP 작성 시 겪는 어려움 차이 74
〈표 Ⅳ-18〉 교육과정 재구성 여부 75
〈표 Ⅳ-19〉 배경변인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여부 차이 75
〈표 Ⅳ-20〉 교육과정 재구성을 하지 않는 이유 76
〈표 Ⅳ-21〉 교육과정 재구성의 어려움 77
〈표 Ⅳ-22〉 배경변인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차이 77
〈표 Ⅳ-23〉 교육과정 재구성 활성화를 위한 지원 요구 78
〈표 Ⅳ-24〉 배경변인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활성화를 위한 지원 요구에 대한 인식 차이 79
〈표 Ⅳ-25〉 통합교육 실시 여부 79
〈표 Ⅳ-26〉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79
〈표 Ⅳ-27〉 일반학교(특수학급) 학교급에 따른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에 대한 인식 차이 80
〈표 Ⅳ-28〉 통합학급 협력교수 실시 여부 80
〈표 Ⅳ-29〉 협력교수방법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81
〈표 Ⅳ-30〉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협력 방식 82
〈표 Ⅳ-31〉 배경변인에 따른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협력 방식에 대한 인식 차이 82
〈표 Ⅳ-32〉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개선 사항 83
〈표 Ⅳ-33〉 배경변인에 따른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개선 사항에 대한 인식 차이 83
〈표 Ⅳ-34〉 특수교육 관련 연수 경험 84
〈표 Ⅳ-35〉 배경변인에 따른 연수 경험 차이 84
〈표 Ⅳ-36〉 연수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85
〈표 Ⅳ-37〉 배경변인에 따른 연수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차이 85
〈표 Ⅳ-38〉 최근 1년간 특수교육 연수 주관 기관 86
〈표 Ⅳ-39〉 배경변인에 따른 최근 1년간 특수교육 연수 주관 기관 차이 86
〈표 Ⅳ-40〉 연수 만족도 87
〈표 Ⅳ-41〉 배경변인에 따른 연수 만족도 차이 87
〈표 Ⅳ-42〉 특수교육 관련 연수 전반에 대한 인식 : 긍정적 의견 88
〈표 Ⅳ-43〉 특수교육 관련 연수 전반에 대한 인식 : 부정적 의견 88
〈표 Ⅳ-44〉 필요한 연수 내용 89
〈표 Ⅳ-45〉 배경변인에 따른 필요한 연수 내용 차이 89
〈표 Ⅳ-46〉 특수학급 내실화를 위한 최우선 연수 대상자 90
〈표 Ⅳ-47〉 배경변인에 따른 특수학급 내실화를 위한 연수 대상자에 대한 인식 차이 91
〈표 Ⅳ-48〉 지역사회 연계 교육 계획 수립 여부 91
〈표 Ⅳ-49〉 배경변인에 따른 지역사회 연계 교육 계획 수립 여부 차이 92
〈표 Ⅳ-50〉 지역사회 활용 자원 93
〈표 Ⅳ-51〉 배경변인에 따른 지역사회 활용 자원 차이 93
〈표 Ⅳ-52〉 지역사회 자원 연계 방법 94
〈표 Ⅳ-53〉 배경변인에 따른 지역사회 자원 연계 방법 차이 95
〈표 Ⅳ-54〉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사항 95
〈표 Ⅳ-55〉 배경변인에 따른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인식 차이 96
〈표 Ⅳ-56〉 전환교육 실시 여부 96
〈표 Ⅳ-57〉 배경변인에 따른 전환교육 실시 여부에 대한 인식 차이 97
〈표 Ⅳ-58〉 전환교육 내용 97
〈표 Ⅳ-59〉 배경변인에 따른 전환교육 내용 차이 98
〈표 Ⅳ-60〉 전환교육지원센터 인지 및 이용 여부 98
〈표 Ⅳ-61〉 배경변인에 따른 전환교육지원센터 인지 및 이용 여부 차이 99
〈표 Ⅳ-62〉 전환교육지원센터 운영에 대한 인식 99
〈표 Ⅳ-63〉 학교유형에 따른 전환교육지원센터 운영에 대한 인식 차이 100
〈표 Ⅳ-64〉 학교급에 따른 전환교육지원센터 운영에 대한 인식 차이 101
〈표 Ⅳ-65〉 현행 전환교육지원센터 체제 및 운영상의 문제점 102
〈표 Ⅳ-66〉 배경변인에 따른 전환교육지원센터 체제 및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차이 102
〈표 Ⅳ-67〉 전환교육지원센터 활성화를 위한 편제 103
〈표 Ⅳ-68〉 민주적 학교 운영 103
〈표 Ⅳ-69〉 학교유형에 따른 민주적 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차이 104
〈표 Ⅳ-70〉 학교급에 따른 민주적 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차이 105
〈표 Ⅳ-71〉 학교 조직문화 및 풍토에 대한 생각 106
〈표 Ⅳ-72〉 학교유형에 따른 학교 조직문화 및 풍토에 대한 인식 차이 107
〈표 Ⅳ-73〉 학교급에 따른 학교 조직문화 및 풍토에 대한 인식 차이 107
〈표 Ⅳ-74〉 학교의 교육환경 및 자원 108
〈표 Ⅳ-75〉 학교유형에 따른 학교의 교육환경 및 자원에 대한 인식 차이 109
〈표 Ⅳ-76〉 학교급에 따른 학교의 교육환경 및 자원에 대한 인식 차이 110
〈표 Ⅳ-77〉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원 서비스에 대한 인식 111
〈표 Ⅳ-78〉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에 가장 어려운 점 112
〈표 Ⅳ-79〉 소속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영역 중 중요한 사항 113
〈표 Ⅳ-80〉 배경변인에 따른 특수교육지원센터 제공서비스에 대한 중요도 114
〈표 Ⅳ-81〉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115
〈표 Ⅳ-82〉 학교유형에 따른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차이 116
〈표 Ⅳ-83〉 학교급에 따른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차이 117
〈표 Ⅳ-84〉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 119
〈표 Ⅳ-85〉 민주적 학교운영 요소의 필요도-실행도 분석 122
〈표 Ⅳ-86〉 학교유형별 민주적 학교운영 요소의 필요도-실행도 분석 123
〈표 Ⅳ-87〉 학교급별 민주적 학교운영 요소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123
〈표 Ⅳ-88〉 전문성 신장을 통한 특수교육 혁신 요소의 필요도-실행도 분석 124
〈표 Ⅳ-89〉 학교유형별 전문성 신장을 통한 특수교육 혁신 요소의 필요도-실행도 분석 125
〈표 Ⅳ-90〉 학교급별 전문성 신장을 통한 특수교육 혁신 요소에 대한 교원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125
〈표 Ⅳ-91〉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요소의 필요도-실행도 분석 126
〈표 Ⅳ-92〉 학교유형별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요소의 필요도-실행도 분석 127
〈표 Ⅳ-93〉 학교급별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요소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127
〈표 Ⅳ-9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수교육 활성화 요소의 필요도-실행도 분석 128
〈표 Ⅳ-95〉 학교유형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수교육 활성화 요소의 필요도-실행도 분석 129
〈표 Ⅳ-96〉 학교급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수교육 활성화 요소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129
〈표 Ⅳ-97〉 특수교육 혁신에 방해가 되는 요인 130
〈표 Ⅳ-98〉 배경변인에 따른 특수교육 혁신에 방해가 되는 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 131
〈표 Ⅳ-99〉 민주적 학교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132
〈표 Ⅳ-100〉 배경변인에 따른 민주적 학교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133
〈표 Ⅳ-101〉 전문성 신장을 통한 특수교육 혁신을 위한 개선 방안 134
〈표 Ⅳ-102〉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신장을 통한 특수교육 혁신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135
〈표 Ⅳ-103〉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개선 방안 136
〈표 Ⅳ-104〉 배경변인에 따른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137
〈표 Ⅳ-105〉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수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138
〈표 Ⅳ-106〉 배경변인에 따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수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139
〈표 Ⅳ-107〉 강원도 특수교육 혁신에 대한 의견, 개선 방안 및 지원 방안 139
〈표 Ⅴ-1〉 강원도 특수교육 혁신을 위한 핵심 영역 및 추진 과제 150
〈표 Ⅴ-2〉 2019 교원학습공동체 직무연수 학점화 운영의 주요 내용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