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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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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내용 11
3. 연구방법 12
Ⅱ.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현황 분석 14
1.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14
가. 사업운영 현황 14
나. 사업 추진체계 16
2.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사용기관 현황 18
가. 사용기관의 정의와 역할 18
나. 사용기관 현황 20
3.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사용기관 관리 33
가. 사용기관 관리 체계 33
나. 사용기관 관리 및 모니터링 활동 36
다. 사용기관 관리 및 모니터링 활동 현황 38
4. 소결 43
Ⅲ. 국내ㆍ외 사례 분석 46
1. 국내 사례 46
가. 국민내일배움카드 46
나. 문화누리카드 72
다. 사회서비스 바우처 -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91
2. 해외 사례 113
가. 스코틀랜드 Individual Training Accounts(ITA) 113
나. 싱가포르 SkillsFuture Credit 120
3. 국내 유관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128
가. 사용기관 관리 및 부정행위의 개념 128
나. 사용기관 관리 및 부정행위 관련 문제와 개선방안 134
다. 소결 142
4. 국내ㆍ외 사례 분석을 통한 평생교육바우처 사업에의 시사점 143
가. 국내 사례를 통한 시사점 143
나. 해외 사례를 통한 시사점 149
다. 국내ㆍ외 사례를 통한 평생교육바우처 사업에의 시사점 152
Ⅳ. 평생교육바우처 관계자 요구분석 154
1. FGI 조사 개요 154
가. 조사 목적과 의의 154
나. FGI 참여자 특성 155
다. FGI 방법 및 결과 분석 157
2. 사용기관 관리 및 모니터링 의미 157
가. 사용기관 관리 및 모니터링 의미와 개념에 관한 인식 158
나. 사용기관 모니터링에서의 확인 사항 160
다. 사용기관 역할 수행 문제점과 지원 방안 162
3. 부정행위 처리 165
가. 부정사용 의미와 행위의 적절성 165
나. 부정사용 방지 방안 166
다. 부정사용 행위 관리 방향성 167
라. 사용기관 및 부정사용 관리 법적 근거 적절성 169
4. 사용기관 관리체계와 주체별 역할 171
가. 향후 사용기관 관리 담당 주체 172
나. 시도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규명 175
5. 소결 177
Ⅴ.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 관리 개선방안 180
1.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 관리의 개념과 목표 180
가. 사용기관 관리의 개념과 역할 180
나. 사용기관 관리의 체계 184
2. 평생교육바우처 부정사용 처분 방법 186
가. 부정사용 행위의 개념과 유형 186
나. 부정사용 행위 유형별 조치사항 188
다. 부정사용 행위에 대한 처분 조치 절차 191
라. 부정사용 행위 관리 관련 추가 과제 194
3. 사용기관 모니터링 방법 195
가. 모니터링의 개념 195
나. 모니터링의 대상 및 유형 196
다. 모니터링 방법 197
라. 자율관리 방법 202
마. 모니터링 개선을 위한 추가 과제 205
4. 법ㆍ제도 정비 206
가. 평생교육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206
나. 평생교육이용권 운영규정 개정에 관한 사항 208
5. 사용기관 관리를 위한 정책 과제 209
가. 평생교육바우처 우수 사용기관 지정 사업 실시 209
나. 사용기관 역량을 위한 컨설팅 사업 운영 210
다. 평생교육바우처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정비 211
참고문헌 214
[그림 Ⅱ-1] 2021~2022년의 평생교육바우처 사업운영 제도 변화 15
[그림 Ⅱ-2]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추진절차 16
[그림 Ⅱ-3]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추진체계 17
[그림 Ⅱ-4] 지역별 사용기관 현황 21
[그림 Ⅱ-5] 설립유형별 사용기관 현황 22
[그림 Ⅱ-6] 온ㆍ오프라인 유형별 사용기관 현황 22
[그림 Ⅱ-7] 평생교육법 근거 유형별 사용기관 현황 23
[그림 Ⅱ-8] 기타 법령 근거 유형별 사용기관 현황 24
[그림 Ⅱ-9]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여부 유형별 사용기관 현황 25
[그림 Ⅱ-10] 평생학습계좌제 평가인정 여부 유형별 사용기관 현황 25
[그림 Ⅱ-11]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여부 유형별 사용기관 현황 26
[그림 Ⅱ-12] 결제 건수별 사용기관 현황 27
[그림 Ⅱ-13] 결제승인금액별 사용기관 현황 30
[그림 Ⅱ-14]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바우처 모니터링 운영체계 37
[그림 Ⅱ-15] 모니터링 위반 내용 현황 39
[그림 Ⅱ-16] 재모니터링 위반 내용 현황 42
[그림 Ⅲ-1]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업 추진체계 55
[그림 Ⅲ-2]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기능 및 역할 56
[그림 Ⅲ-3] 부정수급 관리 체계 68
[그림 Ⅲ-4] 직업훈련 품질관리 빅데이터 DB 구축 및 관리 프로세스 68
[그림 Ⅲ-5] 부정훈련기관 명단공표 및 사후관리 절차도 70
[그림 Ⅲ-6] 연도별 합동 지도ㆍ감독 행정처분 변화 72
[그림 Ⅲ-7]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승인절차 74
[그림 Ⅲ-8] 문화누리카드 사업 추진체계 77
[그림 Ⅲ-9] 부정행위 처리 흐름도 88
[그림 Ⅲ-10] 현장점검의 절차 및 주요 내용 101
[그림 Ⅲ-11] 이상결제 업무처리 절차 108
[그림 Ⅲ-12] 전자바우처 클린센터 업무처리 절차 109
[그림 Ⅲ-13] 사회서비스 이용자 준수사항 안내확인 동의서 110
[그림 Ⅲ-14] 훈련 제공 기관 적격 여부 확인 순서도 116
[그림 Ⅲ-15] SkillsFuture 훈련 제공 기관 등록 절차 123
[그림 Ⅲ-16] 부정행위의 유형 132
[그림 Ⅲ-17] 바우처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 프레임워크 136
[그림 Ⅲ-18] 통합적 접근방벙 관점에서 부정수급 관리방안 체계도 141
[그림 Ⅳ-1] FGI 절차 및 참여자 구성 155
[그림 Ⅴ-1] 평생교육바우처 관리체계(안) 185
[그림 Ⅴ-2] 평생교육기관 대상 행정처분 절차 191
[그림 Ⅴ-3] 과태료의 부과ㆍ징수 절차 192
[그림 Ⅴ-4] 고발의 처리 절차 193
[그림 Ⅴ-5] 사용기관 역할에 따른 모니터링 유형 구분 196
[그림 Ⅴ-6] 정기 모니터링 대상 선정 기준 198
[그림 Ⅴ-7] 모니터링 추진 단계 202
[그림 Ⅴ-8] 평생교육이용권 회수ㆍ환수 통지서 개선(안)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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