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CHAPTER 1. 「특별기획」 생성형 AI와 허위정보 6
생성형 AI 시대, 허위정보의 사례와 위험성: AI 제공 정보는 비판적 수용, 관련 법제도 마련 시급해 / 최종선 8
생성형 AI 시대, 허위정보 대응 방안: 사람보다 뛰어난 거짓말, AI 리터러시 교육으로 잡아라! / 노혜령 14
생성형 AI의 법ㆍ윤리적 쟁점과 해결 방안: 최종 책임은 이용자 몫...결론은 역시 '문해력' / 정채연 20
생성형 AI 교육과 AI 리터러시 교육 방향: 누구나 AI 활용 시대, AI 리터러시 교육 서둘러야 / 김용성 24
CHAPTER 2. 「인터뷰/대담」 미ㆍ리ㆍTalk: 장애 학생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Q&A - 미디어교육은 '세상 향한 징검다리 놓기' / 지정훈 30
CHAPTER 3. 「교육헌장」 미디어교육, 들여다보기 38
미디어교육 학습공동체 소개 2: 협력적 소통하며 허위정보 식별 능력 키우기 40
한신대 '홈 포 유스' 프로그램: '대학 전문가-지역 학교'의 하나 된 힘으로 성공적! / 지원배;이승연 5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개발 '인공지능 윤리 교재' 활용법: 인간의 존엄과 사회 공공선을 최우선으로 / 이현경 56
중장년ㆍ노년층 대상 '생성형 AI 교육': 챗GPT, 어렵다고 피하지 말고 일단 써봅시다! / 김선미 60
CHAPTER 4. 「기획연재」 미디어 바로알기: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 미디어와 사람 간 만남 통해 변화 일으키는 힘 / 강진숙 68
CHAPTER 5. 「포럼ㆍ행사/동향」 미디어 리터러시, 지금 우리는 74
'제5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 수상 소감: 바로잡고 입증하고...팩트체크의 본질을 깨닫다 / 김연우;홍윤우;이채아;최재연 76
'제4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 수상 소감: 과목과 학년을 넘나든 뉴스일기 덕에 실력이 쑥쑥! / 유영희 82
CHAPTER 6. 「해외사례+」 미디어교육과 만나다 86
2023년 미디어교육 해외연수 참여 후기: 싱가포르의 체계적 교육 시스템에서 배우다 / 신윤경 88
유네스코 '2023 글로벌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 주간': 더 나은 디지털 세상을 위한 전 세계의 노력 / 이혜선 94
2023 미국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모두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법' 나누는 축제의 장 / 이혜선 100
CHAPTER 7. 활동 후기: 〈미디어리터러시〉 시민 기획위원 활동 소감: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 길을 밝혀줄〈미디어리터러시〉 / 한지유 106
판권기 5
미디어교육 학습공동체 소개 2: 협력적 소통하며 허위정보 식별 능력 키우기 42
[표 1] 미디어 리터러시 기반 팩트체크 활동지 42
[표 2] '챗GPT가 제공하는 정보의 가짜뉴스 여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활용하기' 수업 44
[표 3] '생명과학 정보를 올바르게 판별하는 기준 만들기' 수업 45
[표 4] '가짜 생명과학 정보 분석 및 진짜 생명과학 정보로 바꾸기' 활동 46
CHAPTER 4. 「기획연재」 미디어 바로알기: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 미디어와 사람 간 만남 통해 변화 일으키는 힘 / 강진숙 72
[표 1] 연구자별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역량의 세부 영역 72
[표 2] 강진숙 외(2017)의 6가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정의 및 목표 73
한신대 '홈 포 유스' 프로그램: '대학 전문가-지역 학교'의 하나 된 힘으로 성공적! / 지원배;이승연 53
[그림 1] 차시별 학생 활동 및 관련된 교수학습 이론 53
[그림 2] 프로그램 만족도 및 'AI 리터러시와 윤리' 사전 사후 검사 결과 5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개발 '인공지능 윤리 교재' 활용법: 인간의 존엄과 사회 공공선을 최우선으로 / 이현경 58
[그림 1] 「인공지능 윤리기준」의 3대 원칙 및 10대 핵심 요건 58
[그림 2] 학습자의 인지 수준과 도덕성 발달 특성을 반영한 학교급별 인공자능 윤리 교재 59
〈사진 1〉 명품 발렌시아가 롱패딩을 입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가짜 이미지.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확대해 자세히 보면 컵을 쥔 손이 뭉개져 있고 컵도 거꾸로 매달려 있어 가짜임을... 15
〈사진 2〉 워싱턴D.C.에서 체포되는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이미지. 다리가 등장인물들과 정상적으로 매치되지 않고(맨 아래 빨간 동그라미 부분) 트럼프의 머리카락이 뭉개져 있으며(중간)... 16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