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3

3. 연구내용 및 방법 13

Ⅱ. 관련 연구 고찰 15

1. 관심기반수용모형의 이해 15

가. 개념 및 특징 15

나. 관심 단계(Stages of Concern) 17

다. 실행 수준(Levels of Use: LoU) 22

라. 관심기반수용모형 (CBAM) 관련 선행연구 고찰 27

2. 생성형 AI 기반 교육 서비스의 이해 30

가. 생성형 AI(Generative AI) 30

나.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30

다.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관련 선행연구 고찰 31

라. 생성형 AI 기반 교육 서비스 관련 교육 정책 현황 33

Ⅲ.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자 표집 방법 및 연구 대상자 표집 35

2. 연구 도구 37

가. 관심 단계 측정 도구 37

나. 실행 수준 측정 도구 38

다. 배경 변인 질문 문항 40

3. 자료 분석 41

Ⅳ. 연구 결과 42

1. 생성형 AI 기반 교육 서비스에 대한 전체 교원들의 관심도 42

2. 배경 변인에 따른 생성형 AI기반 교육 서비스에 대한 교원들의 관심도 차이 분석 44

가. 학교급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44

나. 소속 학교의 생성형 AI 기반 교육 서비스 관련 사업 진행 유형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47

다. 직급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50

라. 소속 학교의 규모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53

마. 교직 경력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56

바. 근무 지역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59

사. 성별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1

아. 관련 연수 경험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3

자. 관련 업무 담당 경험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5

차. 관련 연구 활동 참여 경험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7

3. 생성형 AI 기반 교육 서비스에 대한 교원들의 실행 수준 69

4. 배경 변인에 따른 생성형 AI기반 교육 서비스에 대한 교원들의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0

가. 학교급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0

나. 소속 학교의 생성형 AI 기반 교육 서비스 관련 사업 진행 유형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1

다. 직급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3

라. 소속 학교의 규모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4

마. 교직 경력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5

바. 근무 지역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6

사. 성별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6

아. 관련 연수 경험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7

자. 관련 업무 담당 경험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8

차. 관련 연구 활동 참여 경험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9

Ⅴ. 요약 및 결론 81

1. 요약 81

2. 결론 83

3.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록] 설문지 91

표목차

〈표 1〉 관심 단계별 특징(Hall, Hord, 2005) 18

〈표 2〉 관심 단계별 지원 방안(Hord et al, 1987; Hall, Hord, 2005; 고지연, 2020) 21

〈표 3〉 교육혁신의 실행 수준(Hall, Hord, 2005; 김효정, 2023) 24

〈표 4〉 관심기반수용모형(CBAM) 관련 선행연구 고찰 결과 27

〈표 5〉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관련 선행연구 고찰 결과 32

〈표 6〉 연구 대상자의 배경정보 및 일반적 특성 36

〈표 7〉 관심 단계 측정 도구 문항 구성, 신뢰도, 대표 문항 38

〈표 8〉 실행 수준 측정 도구 문항 구성 39

〈표 9〉 개인 배경 변인별 질문지 문항 구성 40

〈표 10〉 생성형 AI 교육 서비스에 대한 전체 교원들의 관심도 43

〈표 11〉 학교급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46

〈표 12〉 소속 학교의 관련 사업 진행 유형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49

〈표 13〉 직급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52

〈표 14〉 소속 학교의 규모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55

〈표 15〉 교직 경력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58

〈표 16〉 근무 지역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0

〈표 17〉 성별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2

〈표 18〉 관련 연수 경험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4

〈표 19〉 관련 업무 담당 경험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6

〈표 20〉 관련 연구 활동 참여 경험에 따른 관심도 차이 분석 68

〈표 21〉 생성형 AI 교육 서비스에 대한 전체 교원들의 실행 수준 70

〈표 22〉 학교급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1

〈표 23〉 관련 사업 진행 유형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2

〈표 24〉 직급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3

〈표 25〉 소속 학교의 규모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4

〈표 26〉 교직 경력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5

〈표 27〉 근무 지역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6

〈표 28〉 성별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7

〈표 29〉 관련 연수 경험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8

〈표 30〉 관련 업무 담당 경험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79

〈표 31〉 관련 연구 활동 참여 경험에 따른 실행 수준 차이 분석 80

그림목차

[그림 1]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의 개념(Hall, Hord, 2005) 16

[그림 2] 사용자 유형별 관심 단계 패턴(George et al, 2006) 20

[그림 3] 실행 수준(LoU)에 대한 분화 면접 질문(Hall, Hord, 2005) 27

[그림 4] 전체 교원들의 관심도 프로파일 42

[그림 5] 학교급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45

[그림 6] 소속 학교의 관련 사업 진행 유형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47

[그림 7] 직급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50

[그림 8] 학교 규모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53

[그림 9] 교직 경력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56

[그림 10] 근무 지역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59

[그림 11] 성별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61

[그림 12] 관련 연수 경험 유무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63

[그림 13] 관련 업무 담당 경험 유무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65

[그림 14] 관련 연구 활동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관심도 프로파일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