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4

1. 연구과제 4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6

1. 구조화된 상담 6

2. ADHD 아동 7

3. ADHD 아동의 학교 적응력 9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 기간 12

2. 연구 방법 13

3. 연구 대상 14

4. 연구 추진 절차 15

5. 전문가 자문 31

Ⅳ. 연구결과 34

1. 최종 프로그램 구성 34

2. 결과분석 38

Ⅴ. 결론 42

Ⅵ. 논의 및 제언 42

[부록-1] 연구참여동의서 46

[부록-2] 사전사후검사지 47

참고문헌 48

표목차

〈표 1〉 연간 연구 추진 내용 12

〈표 2〉 검사 문항별 하위영역 14

〈표 3〉 학교별 연구 참여자 정리 14

〈표 4〉 학년/성별별 연구 참여자 정리 15

〈표 5〉 연구 참여 도서 16

〈표 6〉 프로그램 기획에 참고된 워크샵 내용 요약 17

〈표 7〉 초기-부주의 유형 프로그램 회기별 주제 및 활동 목표 19

〈표 8〉 초기-과잉행동 및 충동성 유형 프로그램 회기별 주제 및 활동목표 20

〈표 9〉 활동 지도안 예시 21

〈표 10〉 부주의 유형 상담 프로그램 중간 완성본 23

〈표 11〉 과잉행동-충동형 유형 상담 프로그램 중간 완성본 24

〈표 12〉 부주의 유형 프로그램 실습 후 수정사항 26

〈표 13〉 과잉행동-충동형 유형 프로그램 실습 후 수정사항 27

〈표 14〉 상담교사(연구 진행자)들의 프로그램 적용 소감 29

〈표 15〉 부주의 유형 프로그램 최종 수정사항 30

〈표 16〉 충동성-과잉행동 유형 프로그램 최종 수정사항 30

〈표 17〉 전문가 목록 31

〈표 18〉 1차 자문 협의회 내용 31

〈표 19〉 2차 자문 협의회 내용 33

〈표 20〉 최종 프로그램 구성내용_부주의 유형 34

〈표 21〉 최종 프로그램 구성내용_충동성 과잉행동 유형 37

〈표 22〉 연구대상자 사전사후검사결과(학교적응력검사) 39

〈표 23〉 연구대상자 사전사후검사 하위영역별 결과(교사관계) 39

〈표 24〉 연구대상자 사전사후검사 하위영역별 결과(교우관계) 40

〈표 25〉 연구대상자 사전사후검사 하위영역별 결과(학교수업) 40

〈표 26〉 연구대상자 사전사후검사 하위영역별 결과(학교규칙) 41

사진목차

〈사진 1〉 워크샵 진행 모습 18

〈사진 2〉 실습 진행 사진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