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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검토 배경 7
Ⅱ. 최근 광주ㆍ전남지역 자영업 현황 9
1. 자영업자 수 증가 9
2. 자영업자의 고령화 10
3. 자영업 규모 영세화 12
4. 업황회복 부진 13
5. 자영업 부채 증가 15
Ⅲ. 광주ㆍ전남지역 자영업 경영여건 18
1. 성장둔화와 고용여건 악화, 근로소득 유출 18
2. 인구감소(양적 측면)와 고령화(질적 측면) 23
3. 높은 역외 소비유출률 및 낮은 역내 소비유입률 27
4. 베이비붐 세대 퇴직 31
5. 청년고용 부진 장기화 33
Ⅳ. 정책적 시사점 36
1.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소득ㆍ소비 유출 완화 36
2. 전자상거래 활용 제고 및 관광소비 유입 활성화 39
3. 창업교육 및 폐업지원을 통한 과잉경쟁 완화 41
4. 중ㆍ고령층 재취업 지원을 통한 자영업 진입 완화 유도 42
[참고 1] 자영업자의 정의 8
[참고 2] 자영업자 대출 분석 범위 및 현황 17
[참고 3] 전남지역의 세부 권역 구분 22
[참고 4] 광주ㆍ전남지역 소비유출입 구조 분석 방법 27
[참고 5] 전남지역 의료 여건 38
[참고 6] 2024년 「경기도 적합직무 고용지원금」 제도 42
참고문헌 43
그림 1-1. 취업자 중 자영업자 비중 7
그림 1-2.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 추이 7
그림 2-1. 지역별 자영업자 수 추이 9
그림 2-2. 광주ㆍ전남 업종별 자영업자 비중 10
그림 2-3. 업종별 비중 변화 10
그림 2-4. 광주ㆍ전남 연령별 자영업자 분포 11
그림 2-5. 지역별 인구 및 자영업자의 60대 이상 고령층 비중 11
그림 2-6. 임금근로자 및 자영업자의 고령층 비중 11
그림 2-7. 고용원 유무별 자영업자의 고령층 비중 11
그림 2-8. 광주ㆍ전남 고용원無 자영업자 변화 12
그림 2-9. 고용원無 자영업자 비중 12
그림 2-10. 지역별 고용원無 자영업자 비중 12
그림 2-11. 광주ㆍ전남 자영업체당 사업소득 변화 13
그림 2-12. 지역별 자영업자 사업소득 13
그림 2-13. 광주ㆍ전남지역 근로ㆍ사업소득 13
그림 2-14. 도소매업 생산지수 14
그림 2-15. 숙박음식업 생산지수 14
그림 2-16. 개인서비스업 생산지수 14
그림 2-17. 광주ㆍ전남 폐업공제금 수령건수 14
그림 2-18. 광주ㆍ전남 소규모 상가 임대가격지수 14
그림 2-19. 광주ㆍ전남 소규모 상가 공실률 14
그림 2-20. 자영업자 부채 규모 15
그림 2-21. 자영업자 부채 증가율 15
그림 2-22. 자영업자 1인당 부채 15
그림 2-23. 업권별 자영업자 부채 증가율 16
그림 2-24. 지역별 금융업권별 자영업자 부채 비중 16
그림 2-25. 연령별 자영업자 부채 비중 16
그림 2-26. 연령별 자영업자 부채 증가율 16
그림 2-27. 연령별 자영업 차주수 증가율 16
그림 2-28. 소득수준별 자영업자 부채 증가율 17
그림 2-29. 소득수준별 자영업자 부채 비중 17
그림 3-1. 2000년 이후 지역별 GRDP 변화 18
그림 3-2. 성장잠재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 18
그림 3-3. 서비스업 개인사업체 매출과 상용근로자 비중 간 관계 19
그림 3-4. 지역별 임금근로자의 종사상지위와 근로형태 19
그림 3-5. 지역별 임금근로자의 급여수준 19
그림 3-6. 광주ㆍ전남지역 소득유출입 비율 20
그림 3-7. 지역별 1인당 생산 및 개인소득(2022년) 20
그림 3-8. 지역별 근로ㆍ기업소득 유출입 규모 추정결과 20
그림 3-9. 지역별 순비거주취업인구 비중 21
그림 3-10. 지역별 전체 인구규모 추이 23
그림 3-11. 광주ㆍ전남 지방소멸위험 23
그림 3-12. 지역별 인구 전망 24
그림 3-13. 인구증감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 전망 24
그림 3-14. 2023년 지역별 인구의 연령대 분포 25
그림 3-15. 전체 인구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층 비중 전망 25
그림 3-16. 가구주 연령대별 소득 및 소비지출 규모 26
그림 3-17. 가구주 연령대별 평균 소비성향 변화 추이 26
그림 3-18. 개인총처분가능소득 대비 민간최종소비지출 26
그림 3-19. 연령대별 소비구조 26
그림 3-20. 생활업종별 입지계수(사업체수 기준) 26
그림 3-21. 광주ㆍ전남지역 소비유출입 비율 추이 28
그림 3-22. 광주ㆍ전남지역 소비유출입 대상지역 28
그림 3-23. 광주ㆍ전남지역 업종별 역외유출내 비중 28
그림 3-24. 민간소비 및 온라인쇼핑 거래액 추이 28
그림 3-25. 유통업 역외유출 중 전자상거래 비중 28
그림 3-26. 서비스업 사업체의 디지털플랫폼 거래여부 29
그림 3-27. 자영업자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 29
그림 3-28. 자영업 매출 가운데 전자상거래 비중 29
그림 3-29. 주요 대도시 역내 소비 유입 중 인근지역 비중 30
그림 3-30. 지역별 소비 유입의 집중도(HHI) 30
그림 3-31. 업종별 인근지역에서 광주로의 소비 유입 30
그림 3-32. 역내 소비 유입 중 관광 관련 업종 비중 30
그림 3-33. 전남지역 관광 관련 업종 소비 유입 추이 30
그림 3-34. 전남 관광업종 자영업자 경영현황(2021년) 30
그림 3-35. 연령대별 인구분포(2023년말 기준) 31
그림 3-36. 연령대별 경제활동 참가율 변화 31
그림 3-37. 50대 이상 개인사업자 신규창업 추이 31
그림 3-38. 광주ㆍ전남지역 연령대별 실업률(2023년) 32
그림 3-39. 지역별 50대 이상 고용의 질 32
그림 3-40. 중장년층의 재취업 어려움과 임금수준 32
그림 3-41. 50대 이상 자영업자 중 고용원이 없는 비중 33
그림 3-42. 지역별 50대 이상 개인사업체 영업이익 33
그림 3-43. 광주ㆍ전남 연령대별 개인사업자 폐업률 33
그림 3-44. 지역별 청년(20~34세) 고용률 추이 34
그림 3-45. 청년층 임금근로자의 종사상지위 및 임금수준 34
그림 3-46. 지역별 산업구조에 대한 청년층 선호도 34
그림 3-47. 만13~34세 청년층이 선호하는 직장 35
그림 3-48. 대기업 임금 대비 중소기업 평균임금 수준 35
그림 3-49. 정규직 및 비정규직의 임금 분포 35
그림 3-50. 청년층 취업자 가운데 비임금근로자 비중 35
그림 3-51. 청년층 개인사업자 수 추이 35
그림 3-52. 청년 임금근로자 임금 수준과 자영업자 비중 35
그림 4-1. 연령별ㆍ기간별 평균 인구증감 요인 37
그림 4-2. 유통업태별 매출 구성 39
그림 4-3. 플랫폼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 수요 39
그림 4-4. 관광지에서의 주요 활동 40
그림 4-5. 지역별 SNS 관광 관련 언급량 40
그림 4-6. 전국 시군구 관광시 숙박일수 및 체류시간 40
그림 4-7. 지역별 창업준비 기간 및 시장조사 수행비중 41
그림 4-8. 소상공인의 창업과정시 경영방법에 대한 어려움 41
그림 4-9. 소상공인 개인사업체 영업이익 누적분포 41
그림 4-10. 중ㆍ고령층 실업자의 구직경로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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