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2

01. 개요 3

02. 일본 이동통신시장 구조 3

03. 이동통신시장 경쟁촉진 관련 주요 정책 경과 및 추진 현황 6

가. 전기통신사업법 등 일부 개정('19.10월 시행) 6

나. 모바일 시장의 공정한 경쟁 환경 정비를 위한 액션 플랜('20.10월) 9

다. 일상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한 모바일 시장 경쟁촉진 계획('23.11월) 12

04. 이동통신서비스 및 단말기 시장의 최근 동향과 정책효과 16

05. 결론 및 시사점 20

참고문헌 22

표목차

[표 1] 일본 이동통신 브랜드 현황('24.7월 기준) 4

[표 2] 일본 이동통신서비스(휴대전화) 사업자별 점유율 및 시장 집중도 추이(가입자 수 기준) 5

[표 3] 일본 스마트폰 출하량 및 유통채널별 점유율('21년 기준) 6

[표 4] '19년 일본 전기통신사업법 제27조의3(신설) 주요 내용 8

[표 5] 모바일 시장의 공정한 경쟁 환경 정비를 위한 액션 플랜 10

[표 6] 액션 플랜 이행 관련 주요 조치 11

[표 7] 일상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한 모바일 시장 경쟁촉진 계획 14

[표 8] '23년 일본 전기통신사업법 시행규칙 등 일부 개정안 16

[표 9] 일본 MNO 4사의 통신사업 관련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19~'23년) 20

그림목차

[그림 1] 일본 MNO의 스마트폰 판매 구조 5

[그림 2] 일본 이동통신사업자의 주요 요금제 비교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