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2

Ⅰ. GA, 보험사 핵심 판매 채널로 성장 4

Ⅱ. GA 시장에 부는 변화의 바람 6

1. IFRS17 도입으로 GA의 영향력이 증대 6

2. 제도개선으로 GA는 질적으로 성장 7

3. 핀테크 기업의 GA 시장 진출 확대 9

Ⅲ. GA 시장에서 보험회사 대응 전망 11

참고문헌 13

표 1. 생명보험사의 주요 자회사형 GA 5

표 2. 손해보험사의 주요 자회사형 GA 5

표 3. 2차 보험개혁회의 GA 관련 주요 내용 8

표 4. 보험시장에 진출한 핀테크 기업의 특징 9

그림 1. 보험설계사 수 추이 4

그림 2. 설계사 500명 이상의 대형 GA 추이 4

그림 3. 보험 상품에서 CSM 크기(예시) 6

그림 4. 채널별 보장성보험 초회보험료 비중 6

그림 5. 생ㆍ손보사 설계사의 채널별 불완전판매비율 8

그림 6. 토스인슈어런스 성장 추이 10

그림 7.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원수보험료 추이 10

그림 8. GA의 신계약보험료 비중 11

그림 9. 상위 10개 GA의 생ㆍ손보사 상품 판매 수 비중 추이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