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SUMMARY 2

01. 조사 개요 5

1. 조사 목적 5

2. 조사 설계 및 조사 내용 5

02. 주요 결과 8

1. 주요 결과 비교 8

03. 시사점 12

1. 유료 이용 감소 12

2. 다양한 구독 형태 12

3. 알고리즘 인식 상승 13

4. 숏폼 영향력의 부상 14

5. 결론 14

참고문헌 15

〈표 1〉 조사 설계 6

〈그림 1〉 본 조사에서 정의한 OTT 서비스의 개념과 조사 기준 6

〈그림 2〉 콘텐츠 유형 분류 7

〈그림 3〉 OTT 서비스 이용률 추이 8

〈그림 4〉 주요 OTT 서비스별 이용률 9

〈그림 5〉 OTT 서비스 구독 지출 현황 9

〈그림 6〉 OTT 서비스 구독 이유 10

〈그림 7〉/〈그림 8〉 OTT 콘텐츠 선택기준 10

〈그림 8〉/〈그림 9 〉 숏폼 콘텐츠 이용률 11

〈그림 9〉/〈그림 10〉 숏폼 콘텐츠 시청 이유 11

〈그림 10〉/〈그림 11〉 주요 OTT서비스 구독료 인상 현황 12

〈그림 11〉/〈그림 12〉 통신사와 OTT 결합상품 목록 일부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