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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보기

표제지 1

목차 4

Ⅰ.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 내용 및 범위 11

가.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분석 11

나. 교권 4법 이후, 교원의 교권 상황과 학부모와의 관계 변화에 대한 현장 상황 분석 12

다. 외국 사례 조사 분석 13

라. 국내 학부모 학교 참가 사례 조사 13

마. 교사와 학부모 관계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4

3. 연구 수행 방법 14

가. 연구방향 및 범위 14

나. 연구방법 15

Ⅱ. 선행연구 분석 16

1. 학부모의 학교 참여 의의 16

가. 학부모 학교 참여 수준과 유형 16

나. 학부모 학교 참여 실태 18

다. 학부모 학교 참여 효과 23

라. 학부모 학교 참여 영향 요인과 활성화 방안 24

2. 교사와 학부모 관계와 대응 29

가. 교사와 학부모 관계와 갈등 인식 및 대처 29

나. 학부모 민원 유형과 대응 32

다. 교사-학부모 갈등 해결 방안 34

3. 요약 및 소결 36

Ⅲ. 서이초 1년 교사 학부모 관계 변화 양상 39

1. 변화 개관 39

2. 학교와 교육청의 대응 사례 43

가. 학교 민원 대응 체계 구축 관련 우수학교 사례 43

나. 교육지원청 민원대응체계 구축 사례 46

3. 요약 및 소결 55

Ⅳ. 국내 학부모 학교참여 활동 사례 분석 57

1. 학교별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동 사례 57

가. '초등학교 1'의 사례 세부사항 59

나. '초등학교 2'의 사례 세부사항 60

다. 학교별 갈등 해결 사례와 특별한 협력활동 61

2. 서울시교육청 학부모 교육참여 지원 63

가. 서울교육백서 중 학부모 관련 정책 63

나. 참여협력담당관 학부모 사업 66

다. 시울시교육청 참여협력담당관 서울학부모지원센터 운영 71

라. 서울시교육청 학부모 교육참여 지원 사례 75

3. 요약 및 소결 81

Ⅴ. 일본의 교원-학부모 관계와 정책 85

1. 실태 85

2. 원인 추론 89

3. 문제점 94

4. 대책 95

5. 요약 및 소결: 일본 학부모 관련 정책 특이점 101

Ⅵ. 교원-학부모 관계 개선 프로그램 개발 103

1. 미국 가정-학교 파트너십을 위한 이중역량강화 프레임워크(Dual Capacity-Building Framework for Family-School Partnerships) 103

2. 일본 오사카대학 오노다 마사토시 교수의 프로그램 108

가. 가정과 양호한 관계 형성을 위한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 108

나. 에코로지컬 맵을 활용한 학부모 대응 프로그램 연수 112

3. 본 연구진 프로그램의 실행 116

가. 기존 교사-학부모 관계 개선 프로그램 검토 116

나. 교사-학부모 관계 개선 프로그램 제안 122

다. 학교의 행사와 일상규범 제정을 통한 관계 회복 126

4. 요약 및 소결 127

Ⅶ. 교원-학부모 관계 개선과 학부모 학교 참여 제도화 방안 129

1. 교원-학부모 관계의 현황과 과제 129

2. 교원- 학부모 관계 개선의 방향 133

가.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 역할에 대한 인식 격차 해소 133

나. 교사-학부모 갈등의 주요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대책 마련 136

3. 독일의 학부모 학교 참가 제도 141

4. 학부모 학교 참가 제도화 방안 143

가. 제도 현황 143

나. 제도화 방안 145

Ⅷ. 결론 151

참고문헌 153

표목차 7

〈표 Ⅱ-1〉 워싱턴 D.C와 캘리포니아 주의 학부모 학교참여 휴가제 법 22

〈표 Ⅱ-2〉 학부모 민원의 처리 유형별 특성 33

〈표 Ⅲ-1〉 종결된 아동학대 수사 건에 대한 검사 결정 결과 39

〈표 Ⅲ-2〉 2022ㆍ2023년도 교육활동 보호센터 이용 현황 40

〈표 Ⅲ-3〉 서울시교육청 교육활동 침해자(학생ㆍ보호자 등) 및 유형별 침해 현황 40

〈표 Ⅲ-4〉 교권보호위원회 개최 및 조치 현황: 학생 조치 현황 41

〈표 Ⅲ-5〉 교권보호위원회 개최 및 조치 현황: 보호자 등 조치 현황 41

〈표 Ⅲ-6〉 서울시교육청 교육활동보호 긴급지원팀 SEM119 지원 현황(2024. 8. 31.기준) 41

〈표 Ⅲ-7〉 17개 시도교육청 학교 민원 응대 여건 조성 현황 42

〈표 Ⅲ-8〉 학교통합지원센터 교육활동 보호 업무 담당자 47

〈표 Ⅲ-9〉 교육활동보호지원단 47

〈표 Ⅲ-10〉 유치원(1건, 1교) 지원사례 48

〈표 Ⅲ-11〉 초등학교(12건, 9교) 지원사례 48

〈표 Ⅲ-12〉 중학교(8건, 8교) 지원사례 50

〈표 Ⅲ-13〉 고등학교(4건, 4교) 지원사례 51

〈표 Ⅳ-1〉 학교별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상황 58

〈표 Ⅳ-2〉 연중 활동 및 학부모의 교육과정 운영 참여 59

〈표 Ⅳ-3〉 온라인 집단상담 운영방법 74

〈표 Ⅴ-1〉 학교ㆍ교직원에의 불만 내역(상위 3 항목) 93

〈표 Ⅴ-2〉 도쿄도 길잡이 내용 98

〈표 Ⅴ-3〉 교토부 길잡이 내용 99

〈표 Ⅵ-1〉 가정-학교 파트너십을 위한 이중역량강화 프레임워크 105

〈표 Ⅵ-2〉 좋은교사운동 등의 공동체 대화모임 진행 과정 119

〈표 Ⅵ-3〉 학교공동체 대화모임 진행과정 124

〈표 Ⅶ-1〉 1일형 현장체험학습 운영 현황 130

〈표 Ⅶ-2〉 수련활동ㆍ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 운영 현황 130

〈표 Ⅶ-3〉 학부모의 악성민원 제기 136

그림목차 7

[그림 Ⅱ-1] The Social Context of Parental Involvement(Hoover-Dempsey et al., 2005) 16

[그림 Ⅲ-1] 서울 A초등학교 민원응대체계 43

[그림 Ⅲ-2] 서울 A초등학교 민원대응팀 민원처리 절차 44

[그림 Ⅲ-3] 서울 B초등학교 민원상담실 운영 모습 44

[그림 Ⅲ-4] 교육활동보호지원단 연계 「서부 SEM119」 운영 46

[그림 Ⅳ-1] 학부모회 학교참여 공모사업 추진 경과 64

[그림 Ⅳ-2] 학부모 교육 참여자수 65

[그림 Ⅳ-3] 학부모·시민협력 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66

[그림 Ⅳ-4] 공동체형 학교문화 조성 67

[그림 Ⅳ-5] 서울 학부모 배움과정 68

[그림 Ⅳ-6] 학부모 마음 상담 프로그램 69

[그림 Ⅳ-7] 찾아가는 온라인 양육자 집단상담 운영 4단계 69

[그림 Ⅳ-8] 서울교육 소통광장 추진단운영 방안 70

[그림 Ⅳ-9] 서울 학부모 배움과정 72

[그림 Ⅳ-10] 서울학부모배움과정 전문과정 - 학부모리더교육 개요 73

[그림 Ⅳ-11] 연도별 학부모리더교육 및 학부모 상담 수료자 수, 만족도 결과 74

[그림 Ⅳ-12] 「찾아가는 이야기 카페」 업무절차도 78

[그림 Ⅴ-1] 2010년-2022년 센터 상담 건수 92

[그림 Ⅴ-2] 상담 내역 93

[그림 Ⅴ-3] 학교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의 흐름 97

[그림 Ⅵ-1] The Dual Capacity-Building Framework for Family-School Partnerships 1 104

[그림 Ⅵ-2] The Dual Capacity-Building Framework for Family-School Partnerships 2 106

[그림 Ⅵ-3] T시 교육센터 연수회 110

[그림 Ⅵ-4] 에콜로지컬 맵 워크숍 사례 114

[그림 Ⅵ-5] U프로세스 118

[그림 Ⅶ-1] 교사-학부모 관계의 어려움 인식 133

[그림 Ⅶ-2] 진상부모 단골멘트와 체크리스트 135

[그림 Ⅶ-3] 독일 학부모회의 조직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