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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4

요약 13

제1장 통신서비스의 성격과 국내 통신산업의 변화 / 박재범 23

1. 통신서비스 산업의 특성과 변화 24

1) 네트워크(망) 산업인 통신산업의 특성 24

2) 통신산업의 '보편적 서비스' 의미와 특성 27

2. 국내 통신서비스 산업의 역사와 정책변화 37

1) 근대 전기통신 도입기 37

2) 정부 주도의 통신산업 추진 38

3) 한국통신(공사) 주도의 통신산업 현대화 추진 42

4) 통신산업의 독점 해체와 시장화ㆍ민영화 도입 49

3. 통신 독과점체제 형성과 통신산업 변화 추이 65

1) 한국통신 민영화와 통신3사 독과점 형성 65

2) 유선전화시장 변화 추이 69

3) 이동통신시장 변화 추이 73

4) 초고속인터넷시장 변화 추이 78

5) 유료방송시장 변화 추이 83

참고문헌 90

제2장 유료방송시장 구조변화와 통신사의 경영전략 / 김동찬 93

1. 통신 3사의 유료방송 진출 이후 시장구조의 변화 94

1) 방송ㆍ통신융합과 IPTV의 성장 94

2) 유료방송 인수합병과 독과점 구조의 형성 100

3) OTT의 성장과 유료방송 시장의 둔화 103

2. 통신사의 유료방송 시장 전략 116

1) 결합판매 116

2) 인수합병 126

3) 유료방송 성장 둔화 및 OTT 등 디지털 환경변화 대응 133

3. 유료방송 정책에 대한 정부의 역할 140

1) 방송의 공적 가치 제고를 위한 장기적 (유료)방송 정책의 수립 143

2) 미디어 거버넌스 개편 144

3) 이용자 중심의 방송 서비스 정책 144

참고문헌 146

제3장 인공지능과 통신 노동 / 장여경 147

1. 통신산업 데이터 전략과 데이터 규제 151

1) 기업 데이터 전략과 개인정보 151

2) 데이터 규제 정책의 변화 155

3) 통신사 데이터 전략 논쟁 사례 167

4) 기업의 데이터 전략과 노동자 데이터 179

2. 알고리즘 시스템의 규제 동향 183

1) 유럽연합 184

2) 미국 195

3) 국내 현황 200

4) 노동관계에 미치는 알고리즘 시스템의 위험 통제 206

참고문헌 209

제4장 통신산업의 성장과 노동시장의 변화 / 정흥준 210

1. 통신산업의 성장과 특징 211

1) 정보통신 방송서비스업의 성장 211

2) 통신 3사의 경제적 성과 216

2. 통신산업의 노동시장 변화 222

1) 통신산업의 고용 현황 222

2) 통신 3사의 고용증가율, 인건비 및 노동소득분배율 227

3. 통신산업의 민영화와 문제점 232

1) 통신사 민영화 현황 232

2) 민영화 이후의 통신3사의 경제적ㆍ사회적 성과 235

4. 통신산업의 미래 전망 236

1) 이동통신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 236

2) AI와 이동통신의 결합 239

3) 인공지능의 활용과 고용 241

참고문헌 245

제5장 통신ㆍ유료방송 산업의 공공성 확보 방안 / 정흥준;박재범;장여경;김동찬 246

1. 한국의 통신ㆍ유료방송 산업 특징 247

2. 통신ㆍ유료방송 공공성 확보 방안 250

1) 통신산업에 대한 공적 규제 확대 252

2) 양질의 고숙련 인력양성 255

3) 유료방송 시장 체질 개선 정책 수립 256

4) 통신 요금 원가 공개 및 저소득층을 위한 차별화된 요금 서비스 제공 258

5) 데이터 오남용에 대한 규제 및 노동자의 참여 확대 259

6) 알고리즘 및 인공지능 활용 산업에 대한 근로감독과 일자리 보호 방안 마련 261

표목차 7

[표-1] 보편적 서비스 의무 부과방식 30

[표-2] 국내 보편적 역무 범위 및 대상 34

[표-3] 취약 계층 통신요금 감면 규모 35

[표-4] 주요국의 보편적 서비스 정의 및 범위 36

[표-5] 1970년대 전화적체와 통화품질 42

[표-6] 전화시설 및 가입자의 증가 추세 44

[표-7] 국제 전기통신회선 변동 추세 45

[표-8] 1980년대 주요 통신사업자 현황 47

[표-9] 통신부문 투자비중 48

[표-10] 미국 통신장비 무역의 추세 51

[표-11] 우리나라 WTO 양허안의 주요 내용 53

[표-12] 제1차 구조개편시 통신사업자 분류체계 55

[표-13] 제2차 구조개편시 통신사업자 분류체계(1995.4.~1997.8.) 56

[표-14] 통신사업 경쟁사업자 진입 추이 58

[표-15] 새로운 통신사업자의 분류체계(1997년 8월) 59

[표-16] 연도별 정보통신산업 생산규모 추이 63

[표-17] 주요 통신서비스의 시설 및 가입자수 추이(1990년대) 64

[표-18] 유선전화시장 주요 진출입 현황(주요통신사업자 기준) 70

[표-19] 유선전화 사업자별 매출액 추이 73

[표-20] 이동통신사업자의 진출입 연혁 74

[표-21] 이동통신 회선 현황(2024년 12월 기준) 76

[표-22] 초고속인터넷 주요 사업자 현황 80

[표-23]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별 매출액 추이 83

[표-24] 2017년도 하반기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100

[표-25] '20년 이후 반기별 가입자 수 및 전기 대비 증감률 비교 103

[표-26] 국내 유료방송 방송사업매출액 추이(2017년~2022년) 105

[표-27] SO와 IPTV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액 추이(2020~2022년) 107

[표-28] 국내 스마트TV FAST채널 서비스 현황 116

[표-29] IPTV사업자 수익 현황(2011~2013년) 121

[표-30] 방송수신료매출액 기준 월간 ARPU 현황(VOD제외) 122

[표-31] IPTV 가입자 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추이 130

[표-32] 인수합병 전후 영업이익률 추이(비방송부문 제외) 131

[표-33] IPTV 광고비 추이(2018년~2022년) 139

[표-34] 2016년~2017년 전문기관 비식별 결합 통계 158

[표-35] 2021년~2024년 전문기관 가명정보 결합 통계 162

[표-36] 정보통신 방송서비스 매출액 변화 212

[표-37] 정보통신 방송서비스 사업체 수 변화 214

[표-38] 정보통신공사업 사업체 수 변화 215

[표-39] 통신3사 매출액 변화 216

[표-40] 통신3사의 당기순이익 219

[표-41] 정보통신방송서비스의 고용변화 223

[표-42] 정보통신공사업의 연도별 고용변화 224

[표-43] 통신서비스의 종사상 지위 225

[표-44] 정보통신공사업의 종사상 지위 226

[표-45] 통신3사 고용 증가율 227

[표-46] 통신3사 인당 인건비 증가율 229

[표-47] 통신3사 노동소득분배율 230

[표-48] 세계 100대 통신사의 민간/공공 운영 현황 232

[표-49] 이동통신 발전 개요 237

[표-50] AI 활용기업의 특징 242

[표-51] 산업별 AI 활용도 243

그림목차 10

[그림-1] 통신사업 5개년 계획 사업비 40

[그림-2] 한국통신공사 종사자 및 기관 규모 49

[그림-3] KT 경영진 교체와 직원수 변화 추이 67

[그림-4] 유선전화서비스 가입자 수 추이 72

[그림-5] 이동통신 가입자 수 추이 77

[그림-6] 이동통신 매출액 추이 78

[그림-7]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및 세대당 보급률 추이 81

[그림-8] 케이블방송 가입가구수 추이(1995년~2007년) 86

[그림-9] 유료방송 가입자 비중 추이 88

[그림-10] 최근 10년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95

[그림-11] '인터넷+TV' 결합상품 계약건수 추이 및 사업자 비중(2011~2016년) 98

[그림-12] '인터넷+이동' 결합상품 계약건수 추이 및 사업자 비중(2011~2016년) 99

[그림-13] 유료방송 가입자 점유율 변화(2017~2021년) 102

[그림-14] 유료방송 상위 3사 점유율 합계 추이(2015~2022년) 102

[그림-15] SO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비중 추이(2018~2022년) 106

[그림-16] IPTV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비중 추이(2018~2022년) 107

[그림-17] 국내 OTT 이용률과 유료 이용률 추이 108

[그림-18] 유료방송 VOD 매출액 추이 109

[그림-19] 지상파방송 및 상위 10개 유료방송채널 연평균 가구 시청률 추이 110

[그림-20] 유료방송 일평균 이용시간(가구 기준) 111

[그림-21] 방송매출액 대비 송출수수료 비율 113

[그림-22] TV홈쇼핑사의 방송 취급고 및 전체 대비 비율 114

[그림-23] 초고속인터넷 및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추이 117

[그림-24] KT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6년~2014년) 119

[그림-25] 이동전화 및 초고속인터넷 결합상품 비중 추이 123

[그림-26] SKT이동전화 결합상품 및 이동전화 점유율 추이 124

[그림-27] 인터넷+TV+이동전화 결합 건수 추이 및 사업자 비중 125

[그림-28] 결합상품 계약 및 가구수 기준 가입률 추이(~2015년) 127

[그림-29] 유료방송별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추이(2014년~2023년) 129

[그림-30] 전체/디지털 유료방송시장 HHI 추이(전국시장, 가입자 기준) 132

[그림-31] 전국시장 기준 전체 유료방송시장 HHI 추이(매출 기준) 132

[그림-32] IPTV 3사 OTT 제휴 서비스 134

[그림-33] OTT 플랫폼별 주로 이용하는 매체 비율(1순위 OTT 응답 기준) 134

[그림-34] 포털ㆍ카드사의 OTT 제휴 서비스 135

[그림-35] KT 콘텐츠 밸류체인 136

[그림-36] 어드레서블TV광고비 추이(2021년~2022년) 138

[그림-37] 생명보험회사 데이터 전략 예시 152

[그림-38] 데이터 처리 비용 예시 154

[그림-39] 비식별 결합 사례 157

[그림-40] SK텔레콤 스마트인사이트 제공 데이터 사례 172

[그림-41] SK텔레콤 빅데이터 허브 제공 데이터 사례 174

[그림-42] SK텔레콤 지오비전 퍼즐 상품 소개 176

[그림-43] 통신서비스산업 매출액 연도별 변화 213

[그림-44] 유/무선통신 서비스의 매출액 변화 214

[그림-45] 통신서비스와 통신설비공사업 사업체 수 변화 215

[그림-46] 통신3사의 연도별 매출액 변화 218

[그림-47] 통신3사 연도별 당기순이익 변화 220

[그림-48] 통신3사의 누적 순이익 221

[그림-49] 통신서비스 및 통신설비공사업 종사자 수 224

[그림-50] 통신서비스업 및 통신설비공사업 종사상 지위 226

[그림-51] 통신3사 고용 증가율 228

[그림-52] 통신3사와 다른 산업의 노동소득분배율 비교 231

[그림-53] 무선접속네트워크 발전 개요 238

[그림-54] 이동통신과 결합한 인공지능 시장 전망 239

[그림-55] LG유플러스의 익시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