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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14
요약문 4
제1장 서론 22
제2장 1단계 사업 성과분석 25
제1절. 사업단 운영 현황 25
1. 인공지능 25
2. 빅데이터 31
3. 차세대반도체 39
4. 미래자동차 46
5. 바이오헬스 52
6. 실감미디어 57
7. 지능형로봇 65
8. 에너지신산업 69
제2절. 1단계 사업 성과분석 77
1. 성과분석 개요 77
2. 통합 성과분석 결과 79
3. 사업단별 실적 진단 83
4. 자율성과지표 진단 91
제3장 1단계 백서 작성 97
제1절. 개요 97
제2절. 사업의 추진경과 102
제3절. 사업의 비전과 추진체계 105
1. COSS 사업의 비전 및 주요 내용 105
2. 사업단별 비전 107
3/2. 사업추진 체계 115
제4절. 사업단의 주요 성과 119
1. 정성적 성과 119
2. 정량적 성과 123
제5절. 주요 활동별 우수사례 128
1. COSS 공동 프로그램 운영 128
2. 교육과정 및 교과목 구성ㆍ개발 132
3. 교원확보 및 지원 147
4. 학생 참여 지원 및 학사제도 운영 153
5. 교육방법 및 교육환경 개선 159
6. 성과확산 166
7. 지ㆍ산ㆍ학 협업 및 운영 175
8. 취ㆍ창업 우수사례 179
제4장 2단계 발전방안 수립 232
제1절. RISE체계 편입에 따른 운영방안 마련 232
제2절. 22대 신기술분야 공백영역 해소 236
제3절.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외국인 유학생 참여 확대 240
제4절. 생산인구 감소에 따른 평생교육 강화 245
제5절. 사업운영의 고도화 250
1. 교육과정 및 교과목 질관리 강화 250
2. 교과목 및 교육과정 공유 체계 강화 251
3. 18개 컨소시엄 연계 교육운영 방안 마련 253
4. 혁신인재양성을 위한 창업교육 확대 256
참고문헌 259
〈그림 2-1〉 비전 및 추진 전략 25
〈그림 2-2〉 대학별 특화분야 및 공유협력 체계 26
〈그림 2-3〉 사업단 운영 및 관리체계 26
〈그림 2-4〉 공동교육과정 질 관리 및 제고를 위한 프레임워크 27
〈그림 2-5〉 인프라 구축 사례 28
〈그림 2-6〉 빅데이터 사업단 비전 및 실행과제 31
〈그림 2-7〉 대학별 특화분야 및 공유협업 전략 32
〈그림 2-8〉 사업단 운영 및 관리 체계 32
〈그림 2-9〉 빅데이터 교과목 모듈 슈퍼셋 체계도 33
〈그림 2-10〉 공유용 교육 인프라 확보 35
〈그림 2-11〉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P3BL 교육법 35
〈그림 2-12〉 교원 참여 유인제도 개선 효과 37
〈그림 2-13〉 학생 참여 유인제도 개선 효과 37
〈그림 2-14〉 비전 및 추진전략 39
〈그림 2-15〉 인재상 39
〈그림 2-16〉 대학별 특화분야 및 공유협력 체계 40
〈그림 2-17〉 사업단 운영 및 관리체계 40
〈그림 2-18〉 교육과정 및 교과목 연계성 41
〈그림 2-19〉 인재상에 따른 교육대상 및 학위/인증서 42
〈그림 2-20〉 학생 참여 유인제도 개선 및 운영실적 45
〈그림 2-21〉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비전 및 전략 46
〈그림 2-22〉 사업단 운영 및 관리체계 47
〈그림 2-23〉 교육과정 및 교과목 구성의 체계성과 연계성 48
〈그림 2-24〉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인프라 구축 49
〈그림 2-25〉 바이오헬스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 52
〈그림 2-26〉 바이오헬스 컨소시엄 교육과정 개요 53
〈그림 2-27〉 바이오헬스 컨소시엄 특성화 개요 54
〈그림 2-28〉 바이오헬스 컨소시엄 학사제도 개요 55
〈그림 2-29〉 실감미디어 사업단 비전 및 목표 57
〈그림 2-30〉 대학별 특성 기반 공유 필요성 58
〈그림 2-31〉 사업단 조직 및 추진 체계 58
〈그림 2-32〉 융합인재 교육 체계 60
〈그림 2-33〉 교육 및 지원 인프라 구축 61
〈그림 2-34〉 교수법ㆍ학습법 표준 선순환 체계 구축 62
〈그림 2-35〉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 65
〈그림 2-36〉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공유교육 모델 67
〈그림 2-37〉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장비구축 사례 67
〈그림 2-38〉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학사제도 운영현황 68
〈그림 2-39〉 에너지신산업 참여대학별 특화분야 69
〈그림 2-40〉 에너지신산업 컨소시엄 운영 및 관리체계 70
〈그림 2-41〉 에너지신산업 표준교육과정 이수체계도 71
〈그림 2-42〉 교육과정 자체평가 및 환류방안 72
〈그림 2-43〉 전문대학-4년제 대학 연계교육과정 로드맵 75
〈그림 2-44〉 사업성과 1단계 달성률 79
〈그림 2-45〉 교육과정/교과목 개발 성과 80
〈그림 2-46〉 교육과정 운영 성과 80
〈그림 2-47〉 교육과정 이수 성과 81
〈그림 2-48〉 교육과정 공유ㆍ확산 성과 81
〈그림 2-49〉 교원 확보 성과 82
〈그림 2-50〉 진로성과 82
〈그림 2-51〉 인공지능 컨소시엄 지표분석 83
〈그림 2-52〉 빅데이터 컨소시엄 지표분석 84
〈그림 2-53〉 차세대 반도체 컨소시엄 지표분석 85
〈그림 2-54〉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지표분석 86
〈그림 2-55〉 바이오헬스 컨소시엄 지표분석 87
〈그림 2-56〉 실감미디어 컨소시엄 지표분석 88
〈그림 2-57〉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지표분석 89
〈그림 2-58〉 에너지 신산업 컨소시엄 지표분석 90
〈그림 3-1〉 재정지원사업 유사사례 분석 97
〈그림 3-2〉/〈그림 3-3〉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 지원 분야 105
〈그림 3-3〉/〈그림 3-4〉 인공지능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 107
〈그림 3-4〉/〈그림 3-5〉 빅데이터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 108
〈그림 3-5〉/〈그림 3-6〉 차세대반도체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 109
〈그림 3-6〉/〈그림 3-7〉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 110
〈그림 3-7〉/〈그림 3-8〉 바이오헬스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 111
〈그림 3-8〉/〈그림 3-9〉 실감미디어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1단계) 112
〈그림 3-9〉/〈그림 3-10〉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비전 및 추진전략 113
〈그림 3-10〉/〈그림 3-11〉 에너지신산업 컨소시엄 비전 및 인재상 114
〈그림 3-11〉/〈그림 3-12〉 인공지능 컨소시엄 사업추진체계 115
〈그림 3-12〉/〈그림 3-13〉 빅데이터 컨소시엄 사업추진체계 115
〈그림 3-13〉/〈그림 3-14〉 차세대반도체 컨소시엄 사업추진체계 116
〈그림 3-14〉/〈그림 3-15〉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사업추진체계 116
〈그림 3-15〉/〈그림 3-16〉 바이오헬스 컨소시엄 사업추진체계 117
〈그림 3-16〉/〈그림 3-17〉 실감미디어 컨소시엄 사업추진체계 117
〈그림 3-17〉/〈그림 3-18〉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사업추진체계 118
〈그림 3-18〉/〈그림 3-19〉 에너지신산업 컨소시엄 사업추진체계 118
〈그림 3-19〉/〈그림 3-20〉 사업단 주요 성과 123
〈그림 3-20〉/〈그림 3-21〉 사업성과 1단계 달성률 124
〈그림 3-21〉/〈그림 3-22〉 교육과정/교과목 개발 성과 125
〈그림 3-22〉/〈그림 3-23〉 교육과정 운영 성과 125
〈그림 3-23〉/〈그림 3-24〉 교육과정 이수 성과 126
〈그림 3-24〉/〈그림 3-25〉 교육과정 공유ㆍ확산 성과 126
〈그림 3-25〉/〈그림 3-26〉 교원 확보 성과 127
〈그림 3-26〉/〈그림 3-27〉 진로성과 127
〈그림 3-27〉/〈그림 3-28〉 CO-WEEK 아카데미 개요 129
〈그림 3-28〉/〈그림 3-29〉 인공지능 교육혁신모델 133
〈그림 3-29〉/〈그림 3-30〉 바이오헬스 교육과정 심의기구 및 프로세스 134
〈그림 3-30〉/〈그림 3-31〉 바이오헬스 연계형 특성화 마이크로디그리 135
〈그림 3-31〉/〈그림 3-32〉 바이오헬스 5D 공동 표준교육과정 135
〈그림 3-32〉/〈그림 3-33〉 바이오헬스 공동 교육과정 내 참여대학 간 이수자 수 및 이수자 비율 135
〈그림 3-33〉/〈그림 3-34〉 해외 공동활용대학 확대를 통한 글로벌 역량강화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대표 실적 136
〈그림 3-34〉/〈그림 3-35〉 미래자동차 공동교육과정의 교과목 연계성과 인큐베이팅 프로세스를 통한 체계적 확대 137
〈그림 3-35〉/〈그림 3-36〉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공동교과목 관련 인큐베이팅 과목 육성 체계 138
〈그림 3-36〉/〈그림 3-37〉 프로그램 운영 경과 142
〈그림 3-37〉/〈그림 3-38〉 JA교원 제도 추진 과정 149
〈그림 3-38〉/〈그림 3-39〉 바이오헬스 학사제도 표준화 153
〈그림 3-39〉/〈그림 3-40〉 바이오헬스 초유연학사제도 154
〈그림 3-40〉/〈그림 3-41〉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대학과 융합학부 신설 154
〈그림 3-41〉/〈그림 3-42〉 지능형로봇 참여대학 내부 경진대회 156
〈그림 3-42〉/〈그림 3-43〉 지능형로봇 세계로봇경진대회 입상 156
〈그림 3-43〉/〈그림 3-46〉 차세대 반도체의 "반도체 공정 장비 활용 실습" 교육 157
〈그림 3-44〉/〈그림 3-47〉 차세대 반도체의 실습 교과목 구성 158
〈그림 3-45〉/〈그림 3-48〉 바이오헬스 원바이오 통합 플랫폼 주요 내용 159
〈그림 3-46〉/〈그림 3-49〉 바이오헬스 원바이오 통합 플랫폼 구성 160
〈그림 3-47〉/〈그림 3-50〉 차세대반도체의 공동활용 이원화 공정 교육 환경 162
〈그림 3-48〉/〈그림 3-51〉 마이크로디그리 EXPO 행사 개요 168
〈그림 3-49〉/〈그림 3-52〉 숫자로 보는 마이크로디그리 EXPO 성과 169
〈그림 3-50〉/〈그림 3-53〉 지능형로봇 제2회 88 로봇데이 (2023년 8월 8일 한양대학교에리카) 170
〈그림 3-51〉/〈그림 3-54〉 지능형로봇 제1회 88로봇데이 YTN 뉴스 방송(2023.8.9.) 171
〈그림 3-52〉/〈그림 3-55〉 지능형로봇 제2회 88로봇데이 참여대학 개최기사 171
〈그림 3-53〉/〈그림 3-56〉 국민대 WE-Meet 운영 프로세스: 기업탐색, 기업문제해결 프로젝트 참여, 취업연계 원스톱 모델 175
〈그림 3-54〉/〈그림 3-57〉 인공지능컨소시엄 AI Factory 산학플랫폼 178
〈그림 4-1〉 지역주도 대학지원 추진 방향 232
〈그림 4-2〉 교육부 대학재정지원 사업 개편 방향 233
〈그림 4-3〉 RISE 추진체계 233
〈그림 4-4〉 5대 핵심분야 22대 신기술 236
〈그림 4-5〉 첨단분야 인재양성 로드맵 236
〈그림 4-6〉 우주산업 클러스터 비전 및 추진계획 238
〈그림 4-7〉 우리나라 양자기술 인력 현황 238
〈그림 4-8〉 2021년 외국인유학생 유입비율 241
〈그림 4-9〉 생산연령인구 추이 및 전망 245
〈그림 4-10〉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추이 245
〈그림 4-11〉 첨단산업분야 인력부족 현황 246
〈그림 4-12〉 연령별 역량수준 국제비교 246
〈그림 4-13〉 '20~'70년 생산연령인구 전망 246
〈그림 4-14〉 디지털 혁신에 따른 세대 간 격차 247
〈그림 4-15〉 기술진보 시대의 직무 간 격차 247
〈그림 4-16〉 성인 역량향상을 위한 대학의 역할 강화 247
〈그림 4-17〉 사업성과 1단계 달성률 252
〈그림 4-18〉 융합교육 컨소시엄 구성 도식화(예시) 255
〈그림 4-19〉 공유교육 컨소시엄 구성 도식화(예시) 255
〈그림 4-20〉 융합교육 컨소시엄 및 공유교육 컨소시엄 구성(예시)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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