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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12

요약문 4

SUMMARY 7

Ⅰ.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9

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9

가.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19

나. 현직교원을 위한 AI 디지털 교과서 관련 연수 및 교육 19

다. 예비교원을 위한 AI 디지털 교과서 교육의 필요성 20

라.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 및 편성 시 참고자료 개발의 필요성 20

Ⅱ. 연구개발의 방법 20

1. 연구개발의 절차 20

가.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 20

나. 요구분석 21

다. 전문가 검토 22

2.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23

가. AI 디지털 교과서 활용을 포함한 교원양성기관 개선 방향 및 개선안 도출 23

Ⅲ. 연구개발의 결과 23

1. 선행문헌 및 사례 분석 결과 23

가. 교육과정 개선 관련 문헌 및 사례 분석 23

나. AI 디지털 교과서 관련 문헌 분석 26

다. AI 디지털 교과서 관련 연수 사례 분석 29

2. 요구분석 결과(면담 내용) 31

가.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른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 확인 31

나.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른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31

다.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른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32

라.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른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32

3. 초기 적용 방안 32

가. 요약 32

나. 개요 33

다.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 방향(초안) 36

라.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초안) 39

마. 운영상 제언(초안) 54

4. 전문가 검토 결과 55

가. 1차 전문가 검토 결과 55

나.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80

5. 최종 적용 방안 86

가. 요약 86

나. 개요 87

다.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 방향 91

라.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95

마. 운영상 제언 110

Ⅳ. 결론 및 제언 114

1. 결론 114

가. 선행문헌 및 사례 분석 결과 114

나. 요구분석 결과 114

다. 전문가 검토 결과 114

라. 최종 적용 방안 117

마. 연구의 한계 119

바. 향후 연구의 활용 방안 119

2. 연구 결과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제언 120

가. 교원양성기관에서의 AI 디지털 교과서 접근성 확대 120

나. 교원양성기관의 AI 디지털 교과서 관련 교과목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의 실행 121

다. 교원양성기관 간 정보 공유를 위한 장 마련 121

라. 교원양성기관과 현직교원 간의 협력 강화 121

마. 정부 차원의 예산 지원 122

참고문헌 123

[부록]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른 교원양성기관(교ㆍ사대)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125

Part 1. 개요 128

1. 교원 역할 변화에 따른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 128

2. AI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 및 역할 130

Part 2.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 방향 132

1.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의 원칙과 목표 132

2.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132

3. 개선된 교육과정의 공통 내용 영역 135

Part 3.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138

1. 전공 교과 교육과정 『교재연구 및 지도법』 개선안 138

2. 교직 교육과정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개선안 144

3. 교직 교육과정 『교육심리』 개선안 145

4. 교직 교육과정 『교육평가』 개선안 146

5. 교직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선안 149

Part 4. 운영상 제언 156

1.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 고려 156

2. AIㆍ디지털 소양 함양 교육의 필요성 강조 156

3. 교육과정 개선 전담 조직 구성 156

4. 교육과정 운영 157

5. 강사진 구성 157

6. 강의실 환경 구성 158

7. 인프라 구축 158

8. 교원양성기관 간 네트워크 형성 158

표목차 15

〈표 Ⅱ-1〉 요구분석 문항 21

〈표 Ⅱ-2〉 요구분석 대상 22

〈표 Ⅱ-3〉 1차 전문가 검토 대상 22

〈표 Ⅱ-4〉 2차 전문가 검토 대상 23

〈표 Ⅲ-1〉 교실혁명 핵심가치와 역량 33

〈표 Ⅲ-2〉 교실혁명 선도교사 핵심가치 및 역량 36

〈표 Ⅲ-3〉 내용영역에 따른 내용요소 및 수준 37

〈표 Ⅲ-4〉 A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재연구 및 지도법) 40

〈표 Ⅲ-5〉 B대학교 수학교육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재연구 및 지도법) 42

〈표 Ⅲ-6〉 B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재연구 및 지도법) 43

〈표 Ⅲ-7〉 C대학교 교육학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45

〈표 Ⅲ-8〉 C대학교 교육학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심리) 46

〈표 Ⅲ-9〉 C대학교 교육학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평가) 47

〈표 Ⅲ-10〉 D교육대학교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평가) 48

〈표 Ⅲ-11〉 C대학교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과정) 49

〈표 Ⅲ-12〉 E교육대학교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과정) 50

〈표 Ⅲ-13〉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커리큘럼 52

〈표 Ⅲ-14〉 교육과정 개선의 원칙과 목표 항목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56

〈표 Ⅲ-15〉 교육과정 개선의 원칙과 목표 항목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57

〈표 Ⅲ-16〉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항목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57

〈표 Ⅲ-17〉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항목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58

〈표 Ⅲ-18〉 개선된 교육과정 공통 내용 영역 항목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59

〈표 Ⅲ-19〉 개선된 교육과정 공통 내용 항목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59

〈표 Ⅲ-20〉 1영역(AI 디지털 교과서 이해)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60

〈표 Ⅲ-21〉 1영역(AI 디지털 교과서 이해)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61

〈표 Ⅲ-22〉 2영역(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윤리)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62

〈표 Ⅲ-23〉 2영역(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윤리)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63

〈표 Ⅲ-24〉 3영역(AI 디지털 교과서 실습)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64

〈표 Ⅲ-25〉 3영역(AI 디지털 교과서 실습)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64

〈표 Ⅲ-26〉 4영역(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설계)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65

〈표 Ⅲ-27〉 4영역(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설계)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66

〈표 Ⅲ-28〉 『교재연구 및 지도법』-영어교육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67

〈표 Ⅲ-29〉 『교재연구 및 지도법』-영어교육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68

〈표 Ⅲ-30〉 『교재연구 및 지도법』-수학교육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70

〈표 Ⅲ-31〉 『교재연구 및 지도법』-수학교육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70

〈표 Ⅲ-32〉 『교재연구 및 지도법』-컴퓨터교육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71

〈표 Ⅲ-33〉 『교재연구 및 지도법』-컴퓨터교육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72

〈표 Ⅲ-34〉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72

〈표 Ⅲ-35〉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73

〈표 Ⅲ-36〉 『교육심리』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74

〈표 Ⅲ-37〉 『교육심리』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75

〈표 Ⅲ-38〉 『교육평가』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75

〈표 Ⅲ-39〉 『교육평가』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76

〈표 Ⅲ-40〉 『교육과정』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77

〈표 Ⅲ-41〉 『교육과정』 교과목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77

〈표 Ⅲ-42〉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78

〈표 Ⅲ-43〉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78

〈표 Ⅲ-44〉 운영상의 제언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79

〈표 Ⅲ-45〉 교육과정 개선의 원칙과 목표 항목 2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81

〈표 Ⅲ-46〉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항목 2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81

〈표 Ⅲ-47〉 교육과정 공통 내용 영역 항목 2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82

〈표 Ⅲ-48〉 1영역(AI 디지털 교과서 이해)에 대한 2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83

〈표 Ⅲ-49〉 2영역(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윤리)에 대한 2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84

〈표 Ⅲ-50〉 3영역(AI 디지털 교과서 기능 탐색 및 이해)에 대한 2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84

〈표 Ⅲ-51〉 4영역(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설계 및 시연)에 대한 2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85

〈표 Ⅲ-52〉 운영상의 제언에 대한 2차 전문가 타당화 개방형 문항 응답 및 반영 사항 86

〈표 Ⅲ-53〉 교실혁명 핵심가치와 역량 88

〈표 Ⅲ-54〉 교실혁명 선도교사 핵심가치 및 역량 91

〈표 Ⅲ-55〉 내용영역에 따른 내용요소 및 수준 93

〈표 Ⅲ-56〉 A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 96

〈표 Ⅲ-57〉 B대학교 수힉교육과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 97

〈표 Ⅲ-58〉 B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 98

〈표 Ⅲ-59〉 C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 100

〈표 Ⅲ-60〉 C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심리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 101

〈표 Ⅲ-61〉 C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평가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1) 102

〈표 Ⅲ-62〉 D교육대학교 교육평가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 103

〈표 Ⅲ-63〉 C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과정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1) 105

〈표 Ⅲ-64〉 E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커리큘럼 및 최종 수정안(2) 106

〈표 Ⅲ-65〉 서울대학교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안 예시 107

그림목차 17

[그림 Ⅲ-1] TPACK 프레임워크(Mishra, & Koehler, 2006) 24

[그림 Ⅲ-2] 교원양성과정 지향점 설문(교육부, 2021) 25

[그림 Ⅲ-3] AI 디지털 교과서 대시보드 26

[그림 Ⅲ-4] AI 디지털 교과서 문항 및 AI 튜터 27

[그림 Ⅲ-5] 디지털 시대 교육의 대전환 방향(교육부, 2023.02.) 27

[그림 Ⅲ-6] '디지털 교육 혁신을 위한 터치교사단 양성 연수' 참석을 위해 전국에서 모인 터치교사단 및 터치교사단 주도 연수 포스터 29

[그림 Ⅲ-7]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현판 수여 및 방문 30

[그림 Ⅲ-8] 교실혁명 선도교사 연수 컨퍼런스 30

[그림 Ⅲ-9] 각 지역 교육청별 교사 AI 디지털 교과서 연수 31

[그림 Ⅲ-10] 교실혁명을 위한 교원 역량 체계(교육부, 2024) 34

[그림 Ⅲ-11] 디지털 시대 교육의 대전환 방향(교육부, 2023.02.) 35

[그림 Ⅲ-1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워크숍 포스터 54

[그림 Ⅲ-13] 교실혁명을 위한 교원 역량 체계(교육부, 2024) 89

[그림 Ⅲ-14] 디지털 시대 교육의 대전환 방향(교육부, 2023.02.) 90

[그림 Ⅲ-15]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과목 및 적용일정 (연합뉴스, 2023.06.08.) 92

[그림 Ⅲ-16]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워크숍 포스터 (2024년 7월 중 AIEDAP 사업 일환으로 시행) 110

부록표목차 128

〈표 1〉 교실혁명 핵심가치와 역량 128

〈표 2〉 교실혁명 선도교사 핵심가치 및 역량 132

〈표 3〉 내용영역에 따른 내용요소 및 수준 135

〈표 4〉 A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재연구 및 지도법) 139

〈표 5〉 B대학교 수학교육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재연구 및 지도법) 140

〈표 6〉 B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재연구 및 지도법) 142

〈표 7〉 C대학교 교육학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144

〈표 8〉 C대학교 교육학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심리) 145

〈표 9〉 C대학교 교육학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평가)(1) 147

〈표 10〉 D교육대학교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평가)(2) 148

〈표 11〉 C대학교 교육학과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과정)(1) 149

〈표 12〉 E교육대학교 기존 커리큘럼 및 수정안(교육과정)(2) 150

〈표 13〉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커리큘럼 152

부록그림목차 129

[그림 1] 교실혁명을 위한 교원역량 체계(교육부, 2024) 129

[그림 2] 디지털 시대 교육의 대전환 방향(교육부, 2023.02.) 130

[그림 3]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과목 및 적용일정(연합뉴스, 2023.06.08.) 134

[그림 4]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워크숍 포스터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