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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3

요약문 10

SUMMARY 17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 배경 2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7

제2장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동향 29

제1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관련 산업 동향 29

1. 자동차 분야 29

2. UAM/드론 분야 53

3. 선박 69

제2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관련 주요국 정책 동향 79

1. 자동차 79

2. UAM/드론 84

3. 선박 92

제3절 주요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 100

1. 자동차 - SDV, 자율주행, 커넥티드 100

2. UAM/드론 - 자율비행 108

3. 선박 분야 - 자율운항, 모니터링 기술 110

제4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동향 요약 및 시사점 114

1. PEST 분석을 통한 글로벌 동향 요약 114

2. 글로벌 모빌리티 동향 시사점 117

제3장 모빌리티 혁신 관련 오픈소스 기술 동향 122

제1절 모빌리티 분야 주요 원천 SW 기술 분야 선정 122

제2절 원천SW 기술 분야별 주요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 124

1. 운영체제 124

2. 가상화(Virtualization) 기술 131

3. 인공지능 134

4. 클라우드 139

5. 빅데이터 145

제3절 모빌리티 혁신 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 152

1. 자동차 152

2. 자율비행 및 스마트 선박 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 163

제4절 모빌리티 관련 오픈소스 기술 동향 요약 및 시사점 169

1. 모빌리티 분야 오픈소스 기술 동향 요약 169

2.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동향 시사점 170

제4장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정책 제언 174

제1절 정책 제언을 위한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 SWOT 분석 174

제2절 SWOT 분석 결과 기반 오픈소스 정책 제언 177

제5장 결론 183

참고문헌 185

표목차 4

〈표 1〉 현대자동차 개요 32

〈표 2〉 엔디비아 개요 34

〈표 3〉 스텔란티스 개요 36

〈표 4〉 웨이모 개요 37

〈표 5〉 테슬라 개요 39

〈표 6〉 기업분석 - 보쉬 40

〈표 7〉 BYD 개요 42

〈표 8〉 기업분석 - 화웨이 45

〈표 9〉 폭스바겐 개요 46

〈표 10〉 콘티넨탈 개요 49

〈표 11〉 모빌아이 개요 50

〈표 12〉 토요타 개요 51

〈표 13〉 UAM산업 생태계 참여자 53

〈표 14〉 UAM 주요 기업 동향 56

〈표 15〉 조비 에비에이션 개요 57

〈표 16〉 릴리움 개요 59

〈표 17〉 볼로콥터 개요 61

〈표 18〉 슈퍼널 개요 62

〈표 19〉 드론 주요 기업 동향 64

〈표 20〉 DJI 개요 64

〈표 21〉 기업분석 - 패럿 66

〈표 22〉 기업분석 - 니어스랩 67

〈표 23〉 니어스랩 주요 기술 및 솔루션 68

〈표 24〉 자율운항 주요 기업 동향 70

〈표 25〉 콩스버그 그룹 개요 71

〈표 26〉 기업분석 - HD 현대중공업 72

〈표 27〉 CSSC 개요 74

〈표 28〉 허니웰 개요 76

〈표 29〉 기업분석 - NYK 77

〈표 30〉 호라이즌 유럽(2021 - 2027) 주요 프로젝트 82

〈표 31〉 국내 UAM 관련 주요 정책 84

〈표 32〉 클러스터4, 5의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 87

〈표 33〉 Horizon2020: Autonomous Shipping Initiative for European Waters 94

〈표 34〉 호라이즌 유럽 프로그램의 자율운항선박 관련 주요 프로젝트 95

〈표 35〉 미국의 자율운항선박 관련 주요 프로젝트 96

〈표 36〉 중국의 자율운항선박 관련 주요 정책 97

〈표 37〉 일본의 자율운항선박 관련 주요 정책 97

〈표 38〉 일본의 Meguri2040 프로젝트 99

〈표 39〉 글로벌 모빌리티 동향 PEST 분석 114

〈표 40〉 리눅스 커널 개요 126

〈표 41〉 Zephyr 개요 127

〈표 42〉 Android Automotive OS 개요 128

〈표 43〉 ROS 개요 129

〈표 44〉 FreeRTOS 개요 130

〈표 45〉 XEN 개요 132

〈표 46〉 KVM 개요 133

〈표 47〉 Qemu 개요 134

〈표 48〉 텐서플로우(Tensorflow) 개요 135

〈표 49〉 파이토치(Pytorch) 개요 136

〈표 50〉 오픈파일럿(Openpilot) 개요 137

〈표 51〉 트랜스포머스(Transformers) 개요 138

〈표 52〉 오픈스택(OpenStack) 개요 140

〈표 53〉 쿠버네티스(Kubernetes) 개요 141

〈표 54〉 Ceph 개요 142

〈표 55〉 도커(Docker) 개요 143

〈표 56〉 테라폼(Terraform) 개요 144

〈표 57〉 스팍(Spark) 개요 147

〈표 58〉 Kafka 개요 148

〈표 59〉 Hbase 개요 149

〈표 60〉 일레스틱서치(ElasticSearch) 개요 150

〈표 61〉 Automotive Grade Linux 개요 153

〈표 62〉 오토웨어(Autoware) 개요 155

〈표 63〉 오토사(AutoSAR) 개요 157

〈표 64〉 아폴로(Apollo) 개요 158

〈표 65〉 COVESA 개요 161

〈표 66〉 CARLA 개요 161

〈표 67〉 SOAFEE 개요 163

〈표 68〉 아두파일럿(arduPilot) 개요 164

〈표 69〉 PX4 개요 165

〈표 70〉 오픈브릿지(OpenBridge) 개요 167

〈표 71〉 PyPilot 개요 168

〈표 72〉 모빌리티 관련 오픈소스 기술 요약 169

〈표 73〉 국내 모빌리티 분야의 SWOT 분석 176

〈표 74〉 SWOT 분석 기반 4가지 전략 방안의 정책적 시사점 178

그림목차 7

[그림 1] 모빌리티 분야 주요 오픈소스 24

[그림 2] KoDATA 기준 국내 SW산업의 거래총액 연평균 성장률(CACG, 2029-2020) 26

[그림 3] 연구 내용 구성 및 방법 27

[그림 4] SDV 모빌리티 생태계 29

[그림 5] 글로벌 SDV 시장 전망 30

[그림 6]/[그림 4] 글로벌 자동차 SW 시장 및 자율주행차 시장 전망 31

[그림 7] 현대자동차 비즈니스 모델 33

[그림 8] 엔디비아 사업 전략 35

[그림 9]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 40

[그림 10] 보쉬 비즈니스 모델 42

[그림 11] BYD 비즈니스 모델 44

[그림 12] Huawei 비즈니스 모델 45

[그림 13] 폭스바겐 뉴오토 전략 48

[그림 14] 콘티넨탈 전략 49

[그림 15] 모빌아이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51

[그림 16] 토요타 전략 52

[그림 17] UAM 산업 생태계 53

[그림 18] 드론 분야 생태계 54

[그림 19] 전세계 UAM 시장 규모 55

[그림 20] 글로벌 드론 시장 규모 56

[그림 21] 조비 에비에이션 비즈니스 모델 58

[그림 22] 릴리움 비즈니스 모델 60

[그림 23] 슈퍼널의 S-A2 개요 63

[그림 24] DJI 사업 개요 65

[그림 25] 글로벌 미래형 선박 시장 규모 및 전망 69

[그림 26] 하이나스 내비게이션 및 제어 솔루션 이미지 74

[그림 27] 허니웰의 해양 분야 주요 사업 영역 76

[그림 28] Sail Green, Drive Transformations 2026 78

[그림 29]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80

[그림 30]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형 인프라스트럭처 기술 80

[그림 31]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특별법 개요 81

[그림 32] 일본 정부의 SDV 4개 강조사항 83

[그림 33] UAM 팀코리아 운영개념서 1.0 85

[그림 34] SESAR 연구주제 및 개발 프로세스 88

[그림 35] ConOps 2.0 UAM 협력 환경 89

[그림 36] 미국 항공우주국 AAM National 켐페인 추진단계 89

[그림 37] 일본 항공 산업혁명을 위한 로드맵 2021 91

[그림 38] 자율운항 선박 분야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 92

[그림 39] 첨단 해양 모빌리티 육성전략 비전 및 목표 93

[그림 40] 고성능 컴퓨팅 구조에 따른 차량용 E/E 구조의 변화 100

[그림 41] 차량용 OS 개요 101

[그림 42] SAE의 자율주행 수준 구분 102

[그림 43] 자율주행 제공을 위한 차량 구성요소 103

[그림 44] 차량 빅데이터 개념도 104

[그림 45] 차량용 센서별 현황 105

[그림 46] 클라우드와 커넥티드카의 상호 작용 106

[그림 47] 텔레매틱스 개요와 V2X 사례 106

[그림 48] AWS의 차량용 클라우드 서비스(SaaS) 107

[그림 49] 자동차 분야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과 핵심 원천 SW 기술 분야 108

[그림 50] 드론 제작ㆍ운용기술 발전 5단계 109

[그림 51] 비행체의 자율비행 기술 개요 109

[그림 52] UAM/드론 분야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과 핵심 원천 SW 기술 분야 110

[그림 53] 자율운항 기술 개요 111

[그림 54] 충돌 및 사고방지 상황인식 기술 111

[그림 55] 통합 디지털 브릿지 구조 112

[그림 56] 선박 분야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과 핵심 원천 SW 기술 분야 113

[그림 57] 모빌리티 분야 원천 SW 기술 분야 선정 개요 122

[그림 58] 모빌리티SW 프레임워크의 예 : SDV 123

[그림 59] 운영체계의 역할 124

[그림 60] 자동차 제조 기업의 운영체제 기술 확보 방안 125

[그림 61] 빅데이터 프로세스 및 구성 146

[그림 62] AGL의 SW 구조 개요 152

[그림 63] 오토웨어 고수준 구조 개요 154

[그림 64] 오토사 구조 개요 156

[그림 65] 바이두 아폴로 구조 개요 158

[그림 66] Eclipse Automotive의 SDV 개요 159

[그림 67] COVESA 개요 (Vehicle Signal Spec 기준) 160

[그림 68] SOAFEE 구조 162

[그림 69] Dronecode 개요 165

[그림 70] 오픈브릿지(OpenBridge) 구성의 예 166

[그림 71] 모빌리티SW 프레임워크(SDV)의 오픈소스 활용 예 170

[그림 72] 산업 분야별 오픈소스 활용률과 비중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