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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3
요약문 10
SUMMARY 17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 배경 2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7
제2장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동향 29
제1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관련 산업 동향 29
1. 자동차 분야 29
2. UAM/드론 분야 53
3. 선박 69
제2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관련 주요국 정책 동향 79
1. 자동차 79
2. UAM/드론 84
3. 선박 92
제3절 주요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 100
1. 자동차 - SDV, 자율주행, 커넥티드 100
2. UAM/드론 - 자율비행 108
3. 선박 분야 - 자율운항, 모니터링 기술 110
제4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동향 요약 및 시사점 114
1. PEST 분석을 통한 글로벌 동향 요약 114
2. 글로벌 모빌리티 동향 시사점 117
제3장 모빌리티 혁신 관련 오픈소스 기술 동향 122
제1절 모빌리티 분야 주요 원천 SW 기술 분야 선정 122
제2절 원천SW 기술 분야별 주요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 124
1. 운영체제 124
2. 가상화(Virtualization) 기술 131
3. 인공지능 134
4. 클라우드 139
5. 빅데이터 145
제3절 모빌리티 혁신 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 152
1. 자동차 152
2. 자율비행 및 스마트 선박 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 163
제4절 모빌리티 관련 오픈소스 기술 동향 요약 및 시사점 169
1. 모빌리티 분야 오픈소스 기술 동향 요약 169
2.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동향 시사점 170
제4장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정책 제언 174
제1절 정책 제언을 위한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 SWOT 분석 174
제2절 SWOT 분석 결과 기반 오픈소스 정책 제언 177
제5장 결론 183
참고문헌 185
[그림 1] 모빌리티 분야 주요 오픈소스 24
[그림 2] KoDATA 기준 국내 SW산업의 거래총액 연평균 성장률(CACG, 2029-2020) 26
[그림 3] 연구 내용 구성 및 방법 27
[그림 4] SDV 모빌리티 생태계 29
[그림 5] 글로벌 SDV 시장 전망 30
[그림 6]/[그림 4] 글로벌 자동차 SW 시장 및 자율주행차 시장 전망 31
[그림 7] 현대자동차 비즈니스 모델 33
[그림 8] 엔디비아 사업 전략 35
[그림 9]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 40
[그림 10] 보쉬 비즈니스 모델 42
[그림 11] BYD 비즈니스 모델 44
[그림 12] Huawei 비즈니스 모델 45
[그림 13] 폭스바겐 뉴오토 전략 48
[그림 14] 콘티넨탈 전략 49
[그림 15] 모빌아이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51
[그림 16] 토요타 전략 52
[그림 17] UAM 산업 생태계 53
[그림 18] 드론 분야 생태계 54
[그림 19] 전세계 UAM 시장 규모 55
[그림 20] 글로벌 드론 시장 규모 56
[그림 21] 조비 에비에이션 비즈니스 모델 58
[그림 22] 릴리움 비즈니스 모델 60
[그림 23] 슈퍼널의 S-A2 개요 63
[그림 24] DJI 사업 개요 65
[그림 25] 글로벌 미래형 선박 시장 규모 및 전망 69
[그림 26] 하이나스 내비게이션 및 제어 솔루션 이미지 74
[그림 27] 허니웰의 해양 분야 주요 사업 영역 76
[그림 28] Sail Green, Drive Transformations 2026 78
[그림 29]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80
[그림 30]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형 인프라스트럭처 기술 80
[그림 31]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특별법 개요 81
[그림 32] 일본 정부의 SDV 4개 강조사항 83
[그림 33] UAM 팀코리아 운영개념서 1.0 85
[그림 34] SESAR 연구주제 및 개발 프로세스 88
[그림 35] ConOps 2.0 UAM 협력 환경 89
[그림 36] 미국 항공우주국 AAM National 켐페인 추진단계 89
[그림 37] 일본 항공 산업혁명을 위한 로드맵 2021 91
[그림 38] 자율운항 선박 분야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 92
[그림 39] 첨단 해양 모빌리티 육성전략 비전 및 목표 93
[그림 40] 고성능 컴퓨팅 구조에 따른 차량용 E/E 구조의 변화 100
[그림 41] 차량용 OS 개요 101
[그림 42] SAE의 자율주행 수준 구분 102
[그림 43] 자율주행 제공을 위한 차량 구성요소 103
[그림 44] 차량 빅데이터 개념도 104
[그림 45] 차량용 센서별 현황 105
[그림 46] 클라우드와 커넥티드카의 상호 작용 106
[그림 47] 텔레매틱스 개요와 V2X 사례 106
[그림 48] AWS의 차량용 클라우드 서비스(SaaS) 107
[그림 49] 자동차 분야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과 핵심 원천 SW 기술 분야 108
[그림 50] 드론 제작ㆍ운용기술 발전 5단계 109
[그림 51] 비행체의 자율비행 기술 개요 109
[그림 52] UAM/드론 분야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과 핵심 원천 SW 기술 분야 110
[그림 53] 자율운항 기술 개요 111
[그림 54] 충돌 및 사고방지 상황인식 기술 111
[그림 55] 통합 디지털 브릿지 구조 112
[그림 56] 선박 분야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과 핵심 원천 SW 기술 분야 113
[그림 57] 모빌리티 분야 원천 SW 기술 분야 선정 개요 122
[그림 58] 모빌리티SW 프레임워크의 예 : SDV 123
[그림 59] 운영체계의 역할 124
[그림 60] 자동차 제조 기업의 운영체제 기술 확보 방안 125
[그림 61] 빅데이터 프로세스 및 구성 146
[그림 62] AGL의 SW 구조 개요 152
[그림 63] 오토웨어 고수준 구조 개요 154
[그림 64] 오토사 구조 개요 156
[그림 65] 바이두 아폴로 구조 개요 158
[그림 66] Eclipse Automotive의 SDV 개요 159
[그림 67] COVESA 개요 (Vehicle Signal Spec 기준) 160
[그림 68] SOAFEE 구조 162
[그림 69] Dronecode 개요 165
[그림 70] 오픈브릿지(OpenBridge) 구성의 예 166
[그림 71] 모빌리티SW 프레임워크(SDV)의 오픈소스 활용 예 170
[그림 72] 산업 분야별 오픈소스 활용률과 비중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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