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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사말씀 / 안민석 3
인사말씀 / 송재호 4
인사말씀 / 송연숙 6
인사말씀 / 조희연 7
발제 8
발제1. 느린 학습자 이해와 지원 / 이대식 8
I. 느린 학습자 지원의 위치 깨닫기 9
II. 느린 학습자 선정 기준의 이해 12
III. 느린 학습자 지원 요구 14
IV. 공교육 맥락에서의 느린 학습자 지원, 어떻게? 17
V. 지원시 고려사항 22
VI. 필요한 정책적 지원 24
발제2. 경계선지능학생 특성과 보편교육 제언 / 박현숙 27
Contents 1. 경계선지능 개념과 출현율 29
Contents 2. 경계선지능학생의 특성과 어려움 30
Contents 3. 경계선지능학생 보편적 교육 관련 제언 31
발제3. 생애주기별 느린학습자의 어려움 및 정책화 방향 / 이재경 36
느린학습자의 생애주기별 어려움 37
느린학습자 정책화 방향 탐색 40
토론 43
토론1. 사단법인 느린학습자시민회는 느린학습자의 이름으로 사회적변화를 만드는데 여러분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 송연숙 43
토론2.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에 대한 제언 / 이교봉 47
1. 경계선지능인이 사회적 약자로서 이들에 대한 돌봄과 보호의 책임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 있음을 명시 49
2. 경계선 지능인들에게 필요한 법률적 지원 내용 49
3. 경계선 지능인들의 지원을 위한 입법은 더 미룰 수 없는 사회적 과제이다. 51
토론3. 느린학습자 학령기 아동들, 학교에 외치다 / 민정숙 52
토론4. 전수조사와 조기 선별 시스템 구축 조기 선별을 통한 발달 지원으로 건강한 성장 지원 / 신순옥 56
1. 약자가 살아가는 현실 57
2. 전수조사와 조기선별 시스템 구축 57
3. 적기 58
4. 단계적 접근 필요 58
토론5. 학교, 시설, 가정 밖으로 나온 느린학습자는 어디로 / 최수진 59
공교육 밖의 느린학습자 60
2021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여성가족부) 60
가정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느린학습자에 대한 지원 61
전문적인 지원센터 지원 필요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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