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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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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1
한국콘텐츠학회 2023 종합학술대회 위원회 구성 2
초대의 말씀 / 유재수 3
환영사 / 이장호 4
목차 5
기조강연 : 차세대반도체 기술개발 및 산업동향 / 김형준[내용없음] 27
구두발표 Session 28
Session I-1. (IT기반기술) 28
1.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의미론적 영상 씬 분할(A Semantic-based Video Scene Segmentation using Topic Modeling) / 박성욱 ; 김자희 29
2. 컴퓨터 관련 전공 학생의 ChatGPT 활용 조사(A survey on the use of ChatGPT among Computer related Major Students) / 최종명 ; 김영주 ; 손현승 31
3. 넙치 질병 증상 감지를 위한 Computer Vision AI 모델 비교분석(Computer Vision AI Models for Detection of Paralichthys Olivaceus Disease Symptoms: A Comparative Analysis) / 조경원 ; 정종호 ; 김찬진 ; 최한석 ; 손현승 ; 임한규 33
4. 대용량 비디오 스트림에 대한 연속 질의 처리 방법(Design of Continuous Query processing Method for Large Video Streams) / 유승현 ; 김성종 ; 이하은 ; 송석일 35
Session I-2. (IT기반기술) 37
5. 서브그래프 표현 기법을 이용한 시공간적 내용 기반 이미지 검색 방법 설계(Design of Spatio-temporal Contents based Image Retrieval Method using Subgraph Representation Techniques) / 이하은 ; 김성종 ; Pal Abhishek ; 송석일 37
6. 분리된 검지 영역을 갖는 다중 카메라에서 객체 재식별 방법(Re-Identification method for objects among Cameras Disjointed Detection Areas) / 김성종 ; 이하은 ; Pal Abhishek ; 송석일 39
7.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워크로드 데이터에 대한 연속적 보호 기술 설계(A Design of Continuous Protection Method for Workload Data in Kubernetes Clusters) / 오윤석 ; Pal Abhishek ; 송석일 41
8. GPU 환경에서 효율적인 대규모 그래프 분할 기법(Efficient Partitioning of a Large Graph in GPU Environments) / 황현중 ; 이현병 ; 복경수 ; 유재수 43
9. VANET 환경에서 교통안전 메시지 배포를 위한 효율적인 캐싱 기법(An Efficient Caching Scheme for Dissemination of Traffic Safety Messages in VANET Environments) / 정상준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45
10. 이미지-텍스트 대조 학습을 활용한 멀티모달 검색 시스템(A Multimodal Retrieval System Utilizing Image-Text Contrastive Learning) / 유사라 ; 신혜수 ; 이기용 47
Session II-1. (정보통신시스템기술) 49
1. Graph Transformer Networks for 5G Network Operation and Maintenance / Minghao Xu ; Han-Gue Jo 50
2. TPM 기반 오프라인 P2P 결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PM-based off-line P2P payment) / 윤재호 ; 김용민 52
3. 활동 패턴과 카테고리 유사성을 고려한 사용자 활동성 기반의 POI 추천 기법(Recommending POIs Based on User Activities With Activity Patterns and Category Similarity) / 이서희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54
4.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분류를 위한 기계학습 모델 성능 분석(Machine Learning-based Performance Analysis for 5G Network Slice Classification) / 박석우 ; 문강현 ; 나인호 56
5. 제어 모멘트 자이로스코프와 블루투스 실내 측위 시스템을 활용한 화재 대피용 장치(Device for fire evacuation using control moment gyroscope and bluetooth indoor positioning system) / 김진규 ; 주다영 58
Session III-1. (인터렉티브콘텐츠/사진콘텐츠) 60
1. 디지털헬스케어분야 가상현실 에듀테크 유형 및 특성연구 -간호 VR콘텐츠 대표사례 중심으로(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of VR Edtech Based on Digital Healthcare - Focus on Nursing Training Case -) / 김정기 ; 장인규 61
2. 코로나19 시대 군 정신전력교육 홍보 연구 - 국방일보 홍보 사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ublic Relations of the Mental Strength Education of Military in the Age of COVID-19 - Focusing on the Articles photos of the Kookbangilbo -) / 정은진 ; 성삼영 ; 양종훈 63
3. 감성 커뮤니케이션 UX emoji rain 연구 - 중국 SNS 채팅 사례를 중심으로(Emotion Communication UX emoji rain research - Focusing on the case of Chinese SNS chatting) / 진본출 ; 김승민 65
4. AR 방식을 적용한 전통놀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안: 제기차기의 개발 사례(Traditional game interface design scheme using AR method: the development case of kick shuttlecock) / 척춘화 ; 김승민 67
5. 자동차 실내 송풍구 장착형 방향제 디자인 연구(Study on the Design of the Air Freshener for the Installation of Ventilation System in the Car Interior) / 정용진 69
6. 포토저널리즘에 있어서 AI 생성 이미지에 관한 연구(A Study on AI-generated Images in Photojournalism) / 정순임 ; 박선미 71
Session III-2. (게임콘텐츠) 73
7. 메타버스 플랫폼용 스포츠브랜드 협업형 CSG(Collectible Shoes Game)러닝게임 기획(Planning a collaborative CSG (Collectible Shoes Game) running game for sports brands for the metaverse platform) / 박건형 ; 허영 73
8. 감정 캐릭터 '디프'를 통한 감정 자각 앱 기획(A Planning an Emotion-aware App through the Emotion Character 'Deep') / 공경현 ; 허영 75
9. 메타버스 플랫폼용 기능성 게임 웨이비(Waybe)의 개발 전략(Development Strategy of Functional Game Waybe for Metaverse Platforms) / 최현경 ; 허영 77
10.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시리어스 게임 연구: 신체적 장애 캐릭터 등장 게임을 중심으로(A Serious Game Study for Improving Disability Recognition: Focusing on Games Featuring Physically Disabled Characters) / 정지현 ; 정의준 79
Session IV-1. (방송영상콘텐츠/애니메이션콘텐츠) 81
1. 미니언즈의 캐릭성을 위한 비주얼스토리텔링 전략분석(Analysis of Visual Storytelling Strategy for Minions Character Personality) / 곽효정 82
2. 인포테인먼트 콘텐츠의 정보설계전략 분석(Analysis of Information Design Strategies for Infotainment Contents) / 김수진 ; 허영 84
3. 신기술 활용 가상 K-pop 아이돌의 등장과 "K-" 의미 변화(The Relation between the Rise of Virtual K-pop Idols and Changing Meaning of "K-") / 송정은 86
4. 가상 아이돌 콘텐츠 소녀리버스(RE:VERES)의 관계적 특성 분석(Relation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Virtual Idol Content Girl Reverse (RE:VERS)) / 배재윤 88
Session IV-2. (문화예술콘텐츠) 90
5. 성인용품 불법광고의 행태에 관한 개선방안(Improvement plan on behavior of illegal-advertising related adult-supplies) / 이제영 90
6.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한 상품광고의 효율성 가치 연구(Effectiveness-value of product advertising useful bluetooth function) / 이제영 92
7. 인터넷신문에 게재되는 광고성 기사의 윤리적 폐해에 관한 개선방안(Improvement plan on ethical harm of an advertising article appearing in an internet newspaper) / 이제영 94
8. 건강기능식품의 허위·과장광고에 관한 소비자 인식(Consumer awareness type about false advertising of health functional food) / 이제영 ; 장대자 96
9. 의료기기 광고의 신뢰성 제고 개선에 관한 인식 유형(promotion improvement in reliability of medical-equipment advertising) / 이제영 ; 정미애 98
Session V-1. (콘텐츠기반이론) 100
1. 업사이클링(Up-cycling) 공간디자인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Upcycling Space Design) / 이서영 ; 안세윤 101
2. 스마트 홈 서비스를 통한 고령자 주거의 안전문제 예방 및 대처 방안(The Prevention and Coping Strategies of Housing Safety for the Older Adults based on Smart Home Service) / 최선아 ; 안세윤 ; 김소연 103
3. 경험 몰입 프로토타이핑 기법 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A Case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Experiential Immersion prototyping tools) / 김수림 ; 하광수 105
4. 지역 자영업자들의 문화 콘텐츠 생산자 및 매개자로서의 가능성(The Potential for the Cultural Contents Making and the Mediation of Local Business in South Korea) / 박서재 107
Session V-2. (콘텐츠기반이론) 109
5. 국내 의류 폐기물 순환경제 구현을 위한 폐기물 활용 방안 연구(A study on waste utilization methods for implementing a circular economy of domestic textile waste) / 김도윤 ; 하광수 109
6. 부동산 중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사용자경험디자인 - 메타버스 보기방식을 중심으로(User Experience Design for Real Estate Brokerage Applications - Focusing on Metaverse View Method) / 김정인 ; 하광수 111
7. 중·고령층을 위한 동작 인식기반 헬스케어 인터랙션의 방향성 연구(A Study on the Direction of Healthcare Interaction Based on Motion Recognition for the Middle and Elderly) / 오지수 ; 하광수 113
8.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부동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분석(Analysis of mobile real estate application service centered on single-person households) / 김은진 ; 하광수 115
9. 심층학습 인공지능 창작물의 저작권에 관한 고찰(A study on the copyright of creations by deep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 / 문상혁 ; 이기호 117
10. 고령자를 위한 스마트홈 이슈와 동향 연구(A Study on Smart Home Issues and Trends for the Elderly) / 우임유 ; 안세윤 ; 김소연 119
11. 게임 캐릭터 디자인 및 개선 전략에서의 Stable Diffusion 적용(Application of Stable Diffusion in Game Character Design and Improvement Strategies) / 왕펑 ; 조승우 121
12. 방재디자인 기반 한·중 어린이 오식 금지표지 디자인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Design of Anti-Misidentification Signs for Korean And Chinese Children based on Disaster Prevention Design) / 손시함 ; 노황우 123
Session VI-1. (무용콘텐츠) 125
1. 디즈니 뮤지컬 영화 「메리포핀스 리턴즈」의 안무분석(Analysis of Choreography about Disney musical 「Merry Poppins Returns」) / 전보규 ; 안병순 126
2. 실용무용전공대학생의 무대공연활동이 무용능력성취 및 공연자신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tage Performance Activities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Practical Dance on Performance Achievement and Performance Confidence) / 안지윤 ; 안병순 128
3. MZ세대의 스트릿댄스에 대한 인식과 참여열망 및 참여의도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of street dance among the MZ Generation and their desire to participate, as well as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 구하늘 ; 안병순 130
4. 실용무용 전공자의 재즈댄스 수업경험이 무용수행능력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The jazz dance class experience of a dance major Effects of Dance Performance and Major Satisfaction) / 선희주 ; 안병순 132
Session VI-2. (무용콘텐츠) 134
5. 스트릿 우먼 파이터 시청경험이 실용무용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treet Woman Fighter Watching Experience on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Practical Dance) / 조주연 ; 안병순 134
6. 스트릿 댄스 배틀의 대중화 적용 모색(Exploring Social Awareness and Popularization of Street Dance Battle) / 김다은 ; 안병순 136
7. 무용수 신체요법 활용연구(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Physical Therapy for Dancers) / 권리사 ; 조성희 138
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무용예술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Dance Art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윤선이 ; 조성희 140
9. 여가·문화 소비로 인식되는 시니어 움직임프로그램 'Inside Move-MOM ' / 정유라 ; 김충언 142
10. 〈사라지는 것들〉 작품분석(ANALYSIS OF WORKS 〈Things that disappear〉) / 박기은 ; 조성희 144
Session VII-1. (행정콘텐츠/GIS&LBS콘텐츠/Police&Law콘텐츠) 146
1. 미국 국가핵심기반보호제도 운영체계의 시사점(Implications of the Operational Framework on the National Critical Infrastructure Protection Policy) / 김윤희 147
2. 지진재난 특성을 고려한 역량진단 시범적용(Application of the Capacity Diagnosis Considering Earthquake Disaster Characteristics) / 김혜원 ; 박재은 ; 이진미 149
3. 세인트루이스 근린지역의 인구변화 분석(Analysis of Population Changes in the Neighborhood of St. Louis) / 한승희 151
4. 개발사업에 의해 이주한 고령 농업인의 외상, 외상 후 성장 및 삶의 적응에 관한 단기종단연구(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n the Trauma, Post-traumatic Growth and Life Adaptation of the Elderly Farmers Who Were Forced to Migrate Due to Development Work) / 전병주 153
5. 멀티빔 에코사운딩시스템에 의한 3차원 해저 지형정보 추출(Extraction of 3D Seafloor Topographical Information by Multi-Beam Echo-Sounding System) / 이진덕 ; 방건준 ; 최용진 155
6. 지인능욕에 대한 고찰(A Study on Sexual Insults Targeting Acquaintances) / 신성원 157
Session VII-2. (교육콘텐츠) 159
7. 신입생 대상 교양 교과목에서 긍정탐구(AI) 적용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ppreciative lnquiry(AI) in Liberal Arts Subjects for Freshmen) / 허혜연 ; 임세은 159
8. 시선추적 장치를 활용한 일반학습자와 영재학습자의 텍스트 유형에 따른 읽기 과정 차이 분석-정보와 문학텍스트를 중심으로(Differences of Reading Process between General and Gifted Learners based on Text Types Using Eye-Trakcer) / 방준 ; 백희정 161
9. AI 보조교사를 통한 공교육에서의 '보편적 학습 설계(UDL)' 실현(A Study of Self Directed English Learning Based on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UDL)') / 전영주 163
10. 한국대학생과 외국유학생의 온라인강의 선호도 차이에 대한 시험적 조사(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ifferences in Preference for Online Lectures between Korean University Students and Foreign Students) / 남상조 165
11. 카오스 엔지니어링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 설계(Design of Programming Education Method based on Chaos Engineering) / 박찬정 ; 현정석 ; 김수진 167
12. 플립러닝을 활용한 협동학습 중심의 영어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n Cooperative Learning-centered English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 정경옥 169
13. Chat GPT의 수학교육 활용 방안 탐색(Exploring the Method of Using Chat GPT in Mathematics Education) / 손태권 ; 이광호 171
14. 직무중요성과 경력변경의도 관계에서 성장가능성과 직무소외 매개효과(The Influence of Job Significance on Career Turnover Intention through Growth Needs and Alienation) / 박선효 173
15. 게이미피케이션 개념과 사회변화 게임을 활용한 대학 수업 설계 연구(A Study on University Class Design Using Gamification Concepts and Social Change Games) / 이영수 175
Session VIII-1. (비즈니스콘텐츠/관광콘텐츠/국방콘텐츠) 177
1. 메타버스 개인화 및 사회화 경험의 영향: 가치와 디지털 기술 역량 관점(The Influence of Experiences of Personalization and Socialization in the Metaverse: The Perspectives on Values and Digital Technology Competence) / 황인호 178
2. 하회별신굿탈놀이 '허도령의 전설'에 대한 관광스토리텔링(A Study on Tourism Storytelling for Hahoe mask dance 'Legend of Heo Doryeong') / 최성민 ; 김진희 180
3. 열린 관광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Barrier Free Tourism) / 권신형 ; 김진희 182
4. 學-軍 협력형 전투카메라팀 창설 방안 연구(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Combat Camera team in connection with academia) / 임채원 ; 정순임 184
5. 민간 전문인력을 활용한 육군 군악대 조직 개편 방안 연구(A Study on the Reorganization of Army Band Using Private Experts) / 김은지 ; 임채원 ; 정순임 186
6. 컨조인트 분석과 k-means 군집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한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Using Conjoint Analysis and k-means Clustering Analysis Algorithm) / 현정석 ; 박찬정 188
Session VIII-2. (과학기술정보콘텐츠) 190
7. 국가R&D 데이터 분석 자동화를 위한 ChatGPT 니드마이닝과 R Low-Code 도입(ChatGPT Needmining and R Low-Code Adoption for National R&D Data Analysis Automation) / 이병희 ; 김태현 190
8. 치주인대줄기세포의 계대 배양에 의한 증식 방정식 연구(A study on the proliferation equation by subculture of periodontal ligament stem cells) / 민보경 ; 김동언 ; 이승용 ; 장현기 ; 김성문 ; 이은영 ; 김진희 192
9. 종양줄기세포 발생 기전 연구(Cancer stem cell development mechanism research) / 김동언 ; 이승용 ; 민보경 ; 배기은 ; 윤경아 ; 김진희 194
10. 고형암의 표적 치료와 양성자 치료의 병용에 대한 유효성 및 기전 연구(A study on the combination of targeted therapy and proton therapy for solid cancer Efficacy and mechanism studies) / 이승용 ; 김동언 ; 민보경 ; 장현기 ; 윤경아 ; 김진희 196
11. AI 기반 Google Optimization Tools을 통한 배송 최적화 기술 개발(Development of delivery optimization technology through AI-based Google Optimization Tools) / 서동민 ; 박경석 ; 엄정호 198
12. 인공지능(AI)을 활용한 R&D인프라 공유·임대 플랫폼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Research on how to build an R&D infrastructure sharing and leasing platfor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AI)) / 문재춘 ; 조한진 200
Session IX-1. (콘텐츠기술경영/예술작품콘텐츠평론/휴먼서비스콘텐츠) 202
1. 5G 밀리미터파 시장 전망 및 Use Case(5G mmWave Market Forecast and Use Cases) / 김진영 ; 송영근 203
2. 거대생성 AI인 chat GPT를 통한 AI디지털 휴먼 개발 연구 - 인공지능 디지털 휴먼을 중심으로 -(AI Digital Human development through chat GPT, a Mega-generated AI) / 박진호 ; 김정우 ; 이용규 ; 김영욱 205
3. 무라카미 다카시 영화에 나타난 혼종성 연구: Jelly Fish Eyes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Mixed Characteristics in Takashi Murakami's Film: Focusing on Jelly Fish Eyes) / 박은숙 207
4.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G도를 중심으로(Operation of Community Service Investment Projects and Improvement Plan(in G-province)) / 김영희 209
5. 연극 〈Mad베젠꼬〉에 관하여(Review of the work of 〈Madvedenko〉) / 우혜민 211
6. 개인과 가족의 헬스케어 데이터와 유전정보에 기반한 건강관리 서비스 제안(Health Management Service Proposal Based on Personal and Family Health Data and Genetic Information) / 김민경 ; 이재선 213
Session IX-2. (한국학융합콘텐츠) 215
7. 홀로그래피 기술을 활용한 AI 도슨트 제안(AI docent proposal using hologram technology) / 안형기 ; 위상희 215
8. 웹툰 〈정년이〉의 창극화 양상과 의의(Aspects and Significance of Changgeuk in Webtoon 〈Jeongnyeoni〉) / 서혜은 217
9. 창극배우론(Changgeuk actor theory) / 최혜진 219
Session X-1. (보건콘텐츠) 221
1. Deep learning approach to predict diabetes from early stage diabetes risk prediction dataset / Dhivya Selvaraj ; Han-Gue Jo 222
2. 다빈도 식약 공통 한약재의 임신 중 태아 안전성에 관한 전문가 합의: 델파이 연구(Expert consensus on fetal safety in pregnancy of high-frequency herbs used as both food and medicine: a Delphi study) / 전형준 ; 이상훈 224
3. 뇌성마비 아동과 일반 아동의 체성감각처리 능력 비교(A Comparison of somatosensory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Cerebral palsy) / 윤혜령 ; 이은주 226
Special Session X-2. (AI와 XR Technology) 228
4. 인공비서의 동향 및 보안 위험성(Artificial Assistant Trends and Security Risks) / 최형규 ; 이병엽 ; 강아름 228
5. AI를 활용한 스마트홈의 보안 위협(Security Risks for AI-Enabled Smart Homes) / 김영진 ; 이병엽 ; 강아름 230
6. 챗봇과 보안 위험(The Security Risks of ChatBots) / 김라영 ; 이병엽 ; 강아름 232
7. 생성형 AI의 동향 및 보안 위험(Generative AI Trends and Security Risks) / 정명인 ; 강아름 234
8. 복셀 기반 연체로봇의 형상 및 자가조직적 모션의 동시 진화(Evolution of Self-organized Motion and Morphology of Voxel Based Soft-body Robots) / 심윤식 236
9. 해양치유와 XR 워케이션 연계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program linking ocean therapy and workation) / 임상섭 ; 임광혁 ; 김석훈 238
Special Session XI-1. (시뮬레이션 기반 가상실험 콘텐츠 개발) 240
1. 가상공간을 활용한 천체망원경 조작 및 관측 실험 콘텐츠 설계(Designing the Experiment Contents of Operation and Observation using Astronomical Telescope in Virtual Space) / 이은영 ; 김지영 ; 안부영 ; 권순형 241
2. 원격교육을 활용한 학습권 보장 체계에서 VlabON 활용방안 연구(A Study on the Use of VlabON in Guarantee System of Right for Learning through Distance Education) / 권순형 ; 김재성 ; 이원철 ; 이준 243
3. 디지털 트윈 기술 활용 가상실험 콘텐츠 개발 방안(Development Plan for Virtual Experiment Contents using Digital twin Technology) / 안부영 ; 이준 ; 최윤근 ; 김재성 245
4. 3D 화학전지 만들기 실험 콘텐츠 개발과 교육 활용(Development of experimental contents of 3D chemical cell making and its utilization for education) / 윤예정 ; 배기범 ; 박혜진 ; 이은영 247
5. 3단계 시뮬레이션 운동량 보존 실험 콘텐츠 개발(Development of Virtual Experimental Content for Conservation of momentum of Three-Step Simulation) / 윤예정 ; 김태종 ; 이원철 ; 박혜진 249
6. 신약 개발 과정 학습용 단백질-화합물 상호작용 실험 콘텐츠 개발(Development of protein-compound interaction experiment contents for learning new drug development process) / 김지영 ; 김태종 ; 배기범 ; 최윤근 251
Session XII-1. (신진과학자 박사학위논문) 253
1. 빅데이터 기반 태양광 발전량 예측 인공지능(AI) 모델 분석(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Model for Prediction of Solar Power Generation Based on Big Data) / 홍정조 ; 민병원 254
2. 처방적 분석기반의 지능연구정보 서비스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telligent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Based on Prescriptive Analytics) / 이정원 ; 민병원 256
3. 액적 기반의 미세유체 칩을 이용한 형광 편광 면역분석법의 개발(Development of a Fluorescence Polarization Immunoassay Using a Droplet-Based Microfluidic Chip) / 최재원 258
4. 군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도입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Media Literacy Education in the Military) / 박선미 ; 김은지 260
5. 대용량 그래프 스트림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서브 그래프 매칭 기법(Efficient Subgraph Matching Scheme in Massive Graph Stream Environment) / 최도진 ; 유재수 262
Session XIII-1. (대학생논문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264
1. 수영장 안전관리시스템을 위한 객체 인식 및 상태이상 감지 기법(Object Recognition and State Abnormaly Detection Technique for Swimming Pool Safety Management System) / 박석우 ; 안동준 ; 장성우 ; 최충민 ; 나인호 265
2. 킥보드 음주운전 방지를 위한 Non-Alcohol Gear(Non-Alcohol Gear for protecting from DUI of Electric Scooter) / 최현수 ; 강상기 267
3. 인공지능 스마트팜(AI Smart Farm) / 전지영 ; 한수연 ; 한수영 ; 배한별 269
4. 디지털 무전기를 이용한 음성인식 제어 연구(Voice Recognition Control Utilizing DMR) / 이지원 ; 김지원 ; 장유희 ; 조한규 ; 강영흥 271
5. 아두이노를 활용한 날씨를 알려주는 우산꽂이(A weather-display umbrella stand) / 조연혁 ; 유경현 ; 이영석 273
6. 국가과학기술 표준분류체계 기반 논문 주제 분류 모델(Paper Topic Classification Model based on The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Standard Classification System) / 이수민 ; 박민수 ; 박진우 ; 이동영 ; 안진수 ; 유재수 ; 최도진 275
Session XIII-2. (대학생논문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277
7. 스마트 팜 데이터를 위한 이상치 탐지 기법 분석(Analysis of Error Detection Schemes for Smart Farm Data) / 최영은 ; 최지현 ; 최환용 ; 정상준 ; 이서희 ; 황현중 ; RETITI DIOP EMANE Christopher ; 김윤아 ; 임종태 ; 유재수 277
8. 모바일 웹툰 플랫폼 허브의 분석 및 설계(Analysis and Design of Mobile Weptoon Platform Hub) / 김태현 ; 김준수 ; 김재생 ; 김인범 ; 이형일 279
9. FastText 단어 유사도 기반의 협업 필터링 논문 추천 시스템(Collaborative Filtering Paper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FastText Word Similarity) / 이동영 ; 안진수 ; 박진우 ; 박민수 ; 이수민 ; 유재수 ; 최도진 281
10. 저전력을 위한 ARM 기반 서버 클러스터 설계(Design of an ARM-Based Server Cluster for low-power) / 이찬혁 ; 김준성 ; 차동현 ; 유재수 283
11. 학습 보조형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Assisted Community Aplications) / 하송희 ; 김지원 ; 윤소희 ; 송하은 ; 유재수 285
12. 분야별 논문 핫 트렌드 예측 기법(Hot Trend Prediction Scheme in Papers by Field) / 박민수 ; 이수민 ; 안진수 ; 박진우 ; 이동영 ; 유재수 ; 최도진 287
13. SaaS 환경에서의 블록체인 기반 로그 관리 시스템 설계(Design of a Log Management System Based on Blockchain for SaaS Environments) / 차동현 ; 이현병 ; 유재수 289
AI, 콘텐츠 생태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다. 291
콘텐츠 공학 292
01. 미래차 산업에 미치는 국가 R&D 투자의 영향 분석(Analysis of the Impact of National R&D Investment on the Future Automotive Industry) / 김은경 292
02. 스마트 제조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ICT 기술 우선순위 분석(Determination of ICT technology prioritization to vitalization the smart manufacturing industry) / 송근혜 ; 한억수 294
03. 사용자 친화적 웹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Development of User-friendly Web-based Data Analysis Software) / 송주한 ; 신혁진 ; 김성훈 ; 주인 ; 김기남 ; Chhol Dimang ; 류관희 296
04. SE-Nets 기반 딥러닝 모델을 이용한 영상분할(Image Segmentation based on SE-Nets based Deep Learning Model) / 김동근 298
05. 다중 루프 간섭저감기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ulti Loop Interference Reduction Module) / 고범준 ; 홍헌진 ; 정영준 ; 강상기 300
06. 온라인쇼핑몰 상품 상세 페이지 디자인에 따른 고객 유입 통계(Statistics of customer inflow according to the design of the product details page of the online shopping mall.) / 주윤성 ; 김기명 ; 정선민 ; 정민기 ; 이예빈 ; 엄채린 ; 이영우 302
07. 졸음 및 PC 사용 자세 정보 제공 스마트 모니터 받침대(Smart Monitor Stand with Sleep and PC Posture Information Providing Functionality) / 백영준 ; 전남식 ; 허지욱 ; 김민정 ; 전영은 ; 오상훈 ; 김상식 304
08. AI를 활용한 악성 댓글 차단 시스템 제안(Proposal of a malicious comment blocking system using AI) / 정민기 ; 이예빈 ; 이영우 306
09. IEEE 802.11p/OFDM 시스템에서 새로운 TRFI 채널 추정 기법(A New TRFI-Channel Estimation Scheme with TDA method in IEEE 802.11p/OFDM System) / 고균병 308
10. 크라우드 소싱 및 기계 학습을 활용한 교통 이벤트 검출 기법(Traffic Events Detection Scheme Using Crowd Sourcing and Machine Learning) / 김윤아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310
11. 국경감시용 YOLO 기반 드론 탐지 시스템(YOLO-based Drone Detection System for Border Surveillance in Korea) / 주한선 ; 최하영 ; 윤금빛달 ; 전민종 312
12.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속열차 PHM 시스템 연구 및 응용(Research and Application of High-Speed Train PHM System Based on Big Data Technology) / 왕해도 ; 민병원 314
13. VR360 기반 아동 체험교육용 콘텐츠 사례(VR360-based content for children's experience education) / 정선민 ; 주윤성 ; 김기명 ; 이영우 316
14. 모바일 기반 패션 스타일링 시스템 제안(Proposed Mobile-Based Fashion Styling System) / 엄채린 ; 정민기 ; 이영우 318
15. VR360을 활용한 평화공원 투어 애플리케이션(Peace Park Tour Application Using VR360) / 김기명 ; 주윤성 ; 정선민 ; 이영우 320
16. 자격증 취득을 위한 VR기술 활용사례(VR technology use cases for certification) / 이예빈 ; 엄채린 ; 이영우 322
17. CTR 예측을 위한 외적 기반 심층 신경망 연구(A Study on Outer Product-based Neural Network for CTR Prediction) / 김태석 324
18. 연결핀 부분을 개선한 아두이노 보드 개발 사례(Development of Arduino Board with Improved Connecting Pin) / 이은상 326
19. Machine Learning 기술과 Near-Infrared 초분광 영상 기술을 활용한 벼 분질 특성 분류(Classification of Floury Rice Seed Based on Near-Infrared Hyperspectral Imaging Technology Combined with Machine Learning) / 김영욱 ; 김재영 ; 송지선 ; 홍준기 ; 이홍로 ; 백정호 328
20. 무선 청소기의 청소 위치 파악 장치 개발 사례(Development of a Cleaning Position Detection Device for a Wireless Vacuum Cleaner) / 이은상 330
21. 실시간 러닝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연구(Real Time Running Control Aplication Technology) / 이태형 ; 박정후 ; 박희원 ; 양승엽 ; 정민아 ; 박경우 332
22. 트위터에서 리트윗 간선 가중치 할당과 매개 중심성을 통한 인플루언서 탐지 기법(Influencer Detection Method Based on Retweet Edge Weight Assignment and Betweenness Centrality on Twitter) / 최환용 ; 정인수 ; 정상준 ; 이서희 ; 김윤아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334
23. 라즈베리파이가 결합한 디스플레이를 거치할 수 있는 실험 보조 장치(Training Support Apparatus of Raspberry Pi with Mounting Display Device) / 이은상 336
24. 규칙 및 심층 학습 기반 이종 학술 문헌 동명이인 판별 기법(Name Disambiguation of Heterogeneous Academic Documents Based on Rules and Deep Learning) / 송상호 ; 김상혁 ; 장준혁 ; 김윤아 ; 이현병 ; 최도진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338
25. 차량 안전용 TOF 센서(TOF Sensor for Vehicle Safety) / 신성윤 ; 나인호 ; 조승표 340
26. 차량 안전용 카메라 모듈(Camera Module for Vehicle Safety) / 신성윤 ; 나인호 ; 조승표 342
27. 편향된 QPSK를 이용한 머신 러닝 기반 채널 위상 추정에 대한 연구(Machine Learning-based Channel Phase Estimation using Biased QPSK) / 왕한호 ; 고균병 344
콘텐츠 디자인 346
28.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화콘텐츠로의 스포츠게임 방향(The direction of sports games to cultural contents through big data analysis Sports) / 사재훈 346
29. 감성공학 기반으로 게임패드 디자인 최적화 분석 연구(Gamepad design optimization analysis research based on emotional engineering) / 여종예 ; 김기수 348
30. 인터랙티브 디지털 서사 이론의 생성과 변천(Creation and Transformation of Interactive Digital Narrative Theory) / 상위안즈 ; 김기홍 ; 이준석 350
31. 감성공학적 원리에 기초한 유아제품 디자인 최적화를 위한 분석 연구 -유아용 젖병을 중심으로-(An Analysis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Infant Product Design Based on Emotional Engineering Principles - Focusing on Infant Baby Bottles -) / 우철위 ; 김기수 ; 최문천 352
32. 계층분석법과 감성공학을 기반으로 한 반려동물 가구 조형 디자인 평가(Evaluation of Pet Furniture Modeling Design Based on Hierarchical Analysis and Perceptual Engineering) / 기육철 ; 김기수 ; 김영휘 ; 오가동 354
33. 제품디자인에서 디자이너의 인지적 사고과정 분석 -라이딩 헬멧 제품을 중심으로-(Analysis of the Cognitive Thinking Process of Designers in Product Design - Focusing on Riding Helmet Products -) / 유초 ; 김기수 356
34. '팔선문화'의 시각부호 연출 및 장치설계(On the Visual Symbol Deduce and Device Design of "Eight Immortals Culture") / 문창위 ; 김기수 358
35. "Nezha" IP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A Study on the Transmedia Storytelling of "Nezha" IP) / 천커 ; 조승우 360
36.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연구(Research on Potential Applications of the Metaverse in Education) / 세화첸 ; 송승근 362
37. AI 회화에서 잠재 의식의 표현(The Expression of Subconsciousness in AI Painting) / 왕위천 ; 최원호 364
38. 메타버스 콘텐츠 시장 분석과 개발 다이어그램 연구(A Study on the Market Analysis and Development Diagram of Metaverse Contents) / 오서현 366
39. 실용무용 전공자들의 코레오그래피 창작 메소드 적용 탐색(Exploring the Application of Choreography Creation Methods by Practical Dance Majors) / 김보현 ; 안병순 368
40.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가상 예능의 최적화 방향 탐구(A Study on Optimization direction of virtual Variety Show based on user experience) / 류첸루 ; 김기홍 370
41. Metaverse에서 Chat GPT를 활용한 NPC에 관한 연구 : 페이스리그(Facerig)를 중심으로(A Study on NPC Using ChatGpt in the Metaverse : Focusing on Facerig) / 쑨시지에 ; 송승근 372
42. 롤랑 바르트의 신화적 기호체계을 통해 중국 신화 주제 애니메이션의 현대적 연출 특성 연구 -애니메이션〈 374
43. 엔지니어링 관리에서 인공 지능 개발의 역할(The role of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ngineering management) / 리우신잉 ; 송승근 376
44. 페미니즘 관점에서의 AI와 메타버스(A Study on the AI and Metaverse from a Feminist Perspective) / 쉐저우밍 ; 최원호 378
45. 영화 속 가정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An Semiotic Study of the Family in Cinema) / 샤오중이 ; 최원호 380
46. 애니메이션 창작에서 AI 회화의 응용과 탐구 연구(Application and Exploration of AI Painting in Animation Creation) / 훠청윈 ; 최동혁 382
47. 아동 그림책이 아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2~6세 아동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ffect of Children's Picture Book on Children's Growth- Centered on children aged 2 to 6 -) / 장보봉 ; 김기수 ; 유우진 384
48. 전통 고대 선박 개념은 고려한 바이오닉 건축 설계 기법 -샤먼 하이즈 기념원 건축경관 개념설계(Bionic architectural design technique of traditional ancient ship concept -Conceptual Design of Architectural Landscape of Xiamen Haisi Memorial Park) / 장판 ; 김용석 ; 양건석 ; RenHongFei ; 마캉 386
49. 호프스테더 문화 차원 이론의 관점으로 본 크로스 컬처 커뮤니케이션 연구 - 디즈니 영화〈뮬란〉(2020)를 중심으로(A Study on Cross-Culture Communi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Hofstede's Cultural Dimensions Theory - Focusing on Disney Movie 〈Mulan〉 (2020)) / 황신옌 ; 최동혁 388
50. 제품 디자인에 귀여운 문화의 적용과 연구(Research on the Application of Cute Culture in Product Design) / 고설 ; 김기수 390
51. 탄막 영상과 수용자 퍼스낼리티 - 프로이트의 퍼스낼리티 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Bullet Hell video and Audience Personality - Focused on the Freud's Personality Theory -) / 하오화웨 ; 최원호 392
52. VIP디자인 법칙 이론적 배경에서의 IP 이미지 디자인 연구(Research on IP image design under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VIP design rules) / 정사항 ; 김기수 394
53. GPT4, Dell-E-2, Gen2의 워크플로우 기반 지능형 협업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Research for Workflow-based Intelligent Collaboration of GPT4, Dell-E-2, and Gen2) / 류정란 ; 송승근 396
54. 중국 여성영화에 나타난 '응시'와 여성 이미지(A Study on the 'Gaze' and Female Image in a Chinese Women's Films) / 천위안위안 ; 최원호 398
55. 인공지능을 이용한 디지털 장면 구축의 발전(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Scene Construc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 쉬치웨이 ; 최원호 400
56.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서 본 드림코어 아트 연구(A Study of Dreamcore Art in the Perspective of Freudian Psychoanalytic Theory) / 송지아위 ; 최원호 402
57. 감정지향적 사무공간의 형태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Research on emotion-oriented office space form design) / 왕재향 ; 김기수 404
58. 음악 속의 낭만주의(Romanticism in Music) / 이은정 406
59. AHP와 Kansei Engineering을 기반으로 한 볼링화 디자인 연구(Research on the design of bowling shoes based on AHP and Kansei Engineering) / ZHANG XIANG ; Kim kiesu ; SUN XU 408
60. 패션 사진 기획 및 미술 디자인에서 AI 회화 도구 활용(The Application of AI Painting Tools in the Art Design for Fashion Photography) / 인리시안 ; 최원호 410
61. 현대의 영상예술 속에 나타난 '재전유'와 신화('Re-appropriation' and Mythology in Contemporary Image Art) / 조우신 ; 최원호 412
62. 시뮬라크르 속 소비 사회의 문화 변형(A Study on the Cultural manipulation of Consumption Society in Simulacra) / 조우위펑 ; 최원호 414
63. 공상과학 영화 속 인공지능 윤리의식(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in Science Fiction Movies) / 왕하오 ; 최원호 416
64. 춤 축제의 성공요인 및 사례분석(Analysis of Success Factors and Cases of Dance Festival) / 서다현 ; 조성희 418
65. 댄스필름 빔 반데키부스(Wim Vandekeybus)의 작품〈블러쉬(Blush)〉(Review of the work of Wim Vandekeybus From a romantic point of view Dancefilm Blush) / 전현욱 ; 조성희 420
66. 작품 〈The Frame〉에서의 춤의 의미 / 남현우 ; 조성희 422
67. 작품〈갈매기〉에서 보여지는 현대사회의 의미(Interpretation of Modern Society in the Work 〈Gull〉) / 오정환 ; 조성희 424
68. 1920년 "로숨의 유니버설 로봇"의 로봇 디자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obot Design of "Rossum's Universal Robots" in 1920) / 전현주 ; 윤호창 ; 김태헌 ; 고상미 426
69. 발레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Ballet Education Programs on the 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 김미율 ; 조성희 428
70. UX 피라미드 요소를 적용한 AI 치매 예측관리 플랫폼 서비스 제안(Proposal of AI Dementia Predictive Management Platform Service with UX Pyramid Elements) / 박민혁 430
71. Height Field 데이터의 자동 컨터링 데이터 변환 도구의 개발(Developing Automatic Contouring data transfer Work-flow using Height Field data) / 정진효 ; 조청운 432
72.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웹툰 씬별 환경 어셋 자동 생성 기술 제안(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Proposal of automatic generation technology of aset in every scene environment of webtoons) / 윤미선 ; 조승우 434
73. A.I.와 버추얼 프로덕션을 사용한 1인 영상콘텐츠제작 공정 제안 -조명 효과 합성을 중점으로-(Proposed production of one-person video content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virtual production - Focusing on the lighting effect synthesis -) / 김동익 ; 조승우 436
콘텐츠 응용 438
74. 상악동 거상술에서 치조골 이식재로서의 이종골과 합성골의 효과 비교(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Xenograft and Alloplast as a alveolar bone graft in Sinus bone graft) / 정미애 438
75. 직무만족과 대상초점 긍정공감의 관계: 인지된 친사회적 영향과 대상초점 부정공감의 조절된 매개효과(The Relationship between Work Satisfaction and Other-focused Positive Empathy: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Perceived Prosocial Impact and Other-focused Negative Empathy) / 김선경 ; Rousalova Sara ; 선종헌 ; 손영우 440
76. 기술 모듈화에 대한 R&D 성과에 대한 연구 :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산업을 중심으로(A Study on R&D Performance on Technology Modularization : Focusing on the Non-Memory Semiconductor Design Industry) / 이휘재 442
77. 간호대학생의 e-헬스 리터러시 수준에 따른 인터넷 건강정보 추구행위(A Study on Internet Health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e-Health Literacy level) / 변진이 444
78. 논문 정보를 활용한 사업화 관련 군집 도출 및 키워드 트렌드 탐색(Clustering of Commercialization-related Information using Paper Data and Exploration of Key Keyword Trends) / 박창걸 446
79. 특화지역 분석을 통한 시도군별 특화산업분석(Analysis of specialized industries by city and county through analysis of specialized regions) / 김지희 448
80. 데이터기반 충청남도의 특화(주력)산업 구조분석(Regional public data-based industry and market analysis system) / 김지희 450
81. 농사를 직업으로 선택한 청년의 삶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life experiences of young people who chose farming as their occupation) / 이미영 ; 차명희 452
82. 스포츠와 기술과의 융합(The fusion of sports and technology) / 사재훈 454
83. 기술거래 활성화를 위한 주요 영역별 전략 방향(Strategic Directions for Promoting Technology Transactions by Key Areas) / 박창걸 456
84. 개인 맞춤형 증강현실 운동 프로그램이 근지구력, 유연성, 협응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Personalized Augmented Reality Exercise Program on Muscle Endurance, Flexibility, and Coordination) / 유재호 ; 이재원 ; 오성연 458
85. 문화 콘텐츠의 방향성 모색을 위한 스포츠 영화 사례분석(The fusion of sports and technology) / 사재훈 460
86. 국제 창업기업의 리더십 존재 실천 의식 지도(Spirituality Leadership Mapping Practices of Global Venture Business) / 이재윤 ; 이재호 462
87. 정신 의식(영성)의 자원화 5차원 교육방안(Spirituality Education Methods for Assetization of Spirit (5th Spirit life World)) / 이재윤 ; 이재호 464
88. ChatGPT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광고의 제작(A Study on the Social Media AD Creation Using ChatGPT) / 취잉 ; 최원호 466
89. 오케스트라 녹음의 진화: 음향 녹음에서 디지털까지(The Evolution of Orchestral Recording: From Acoustic to Digital) / 안수환 468
90. GPT-3 기반의 토픽 모델링을 통한 SBIR/STTR의 지원주제 분석(Analysis of SBIR/STTR support topics through GPT-3 based topic modeling) / 한혁 ; 노경란 470
91. 부산 지식서비스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성장 요인 도출(Deriving Growth Factors for Activating the Busan Knowledge Service Startup Ecosystem) / 전성훈 ; 손재학 472
92.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간호전문직관 및 돌봄효능감 간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empath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ring efficacy) / 권신영 ; 변진이 474
93. 뉴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세사기 이슈 탐색 및 정책 제언(A Social Issues Study for Jeonse Fraud Using News Big Data Analysis And Policy suggestions) / 용미란 476
94.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한 공인중개업 발전방안 연구(A Study on the Improvement Directions of Licensed Real Estate Brokerage through Case Analysis) / 용미란 478
95. 드론을 통한 다중분광 정보의 보정에 관한 식생지수 비교 분석 연구(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Vegetation Index on the Correction of Multi-Spectral Information through Drone) / 조종훈 ; 김우성 ; 조동길 ; 김용석 480
96. FGI을 통한 실감콘텐츠 효과성 검증(Realistic Content Effectiveness Verification through FGI) / 우소현 ; 은광하 482
97. 지진해일파의 전파특성(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Tsunami) / 정태화 484
98. 시각화 기술을 통한 음악의 음향 분석: Johann Sebastian Bach의 〈BWV 988〉 Aria 중심으로(Acoustic analysis of music through visualization technology: Johan Sebastian Bach's 〈BWV 988〉 Focusing on Aria) / 왕혜은 486
99. 패션제품 제조과정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패션제조혁신 사례 연구 -패션제조협업 플랫폼을 중심으로-(A Case Study on Fashion Manufacturing Innovation through Digital Transformation of Fashion Product Manufacturing Process) / 송영호 ; 김하연 ; 천동필 488
100. 이동형, 모듈형 배터리 제품의 사용상황 시나리오 기반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 of mobile and modular battery based on scenarios) / 장세윤 ; 김하연 ; 송영호 ; 박재현 490
101. 정보수요 분석을 통한 지진방재 콘텐츠 개선방안(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arthquake Disaster Contents using Information Demand Analysis) / 김혜원 ; 박재은 ; 이진미 492
102. GIS를 활용한 한려해상국립공원 문화유산의 분포와 현황 -한려해상 동부지역 고고·역사분야를 중심으로-(Distributions and Management of Cultural Heritage in Hallyeohaesang National Park Using GIS) / 김영완 ; 김동휘 494
103. 구글어스 글로브의 GIS DB 가시화(Google Earth Globe's GIS DB Visualization) / 한승희 496
104. XR메타버스를 이용한 디지털치료제의 활용방안(A Study on Digital Therapeutics Using XR Metaverse) / 양희세 ; 최상열 ; 어수혁 ; 김예지 ; 최훈 498
105. 멘탈케어를 위한 디지털치료제 개발 동향: 마로(MARO) 사례를 중심으로(Digital Therapeutics for Mental Care: Focusing on the MARO App) / 양희세 ; 최상열 ; 어수혁 ; 김예지 ; 최훈 500
106.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에듀테크와 디지털 교과서의 사례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Study on cases and problems of Edtech and Digital text books using the 4th industrial technology) / 양희세 ; 최상열 ; 어수혁 ; 최훈 ; 김기명 ; 전병호 ; 박주현 ; 임정민 ; 이성우 502
107.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독립형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분석(Analysis of independent software medical devices based on big data and AI) / 이사영 ; 최훈 ; 김지현 ; 문수아 ; 이제민 ; 유지인 ; 정지원 504
108. 심리적 안전감과 상사와 동료의 컴패션이 직장 내 괴롭힘과 우울증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The Role of Psychological Safety and Supervisor Compa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Bullying and Depression) / Rousalova Sara ; 신두은 ; 김광태 ; 이혜원 ; 손영우 506
109. 우리나라 10대 연령군의 식품군 섭취를 통한 수은 노출 추정(Estimation of Hg Exposure from Dietary Intake in Each Food Group in Korean teenagers) / 문찬석 508
110. 해안지역과 내륙지역 거주 주민들의 혈중수은 농도 비교(Comparison between Coastal and Inland Residents of Blood Hg Concentration) / 문찬석 510
111.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 시스템(Walking System aids for the visually impaired) / 박태근 ; 송명원 ; 장재남 ; 김우빈 ; 김세훈 ; 정민아 512
112. 배타수의 관점에서 주관과 객관에 대한 해석(Application of Beta Number about the Subjective and the Objective) / 윤호창 514
113. 제작 장비 대여 시장 동향 관한 연구(A Study on the Trend of Production Equipment Rental Market) / 최훈 ; 배도현 ; 여환동 ; 서정빈 ; 김부원 ; 형성우 516
114. 코로나 이후 대학 온라인 교육콘텐츠 서비스품질이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교수실재감의 조절효과(The Effects of Contents Quality Factors on Academic Persistence in Online Education Responding to COVID-19: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ing Presence) / 유지경 518
115. 틴커캐드를 활용한 예비교사를 위한 3D 모델링 교육 적용 사례(Application of Tinkercad for 3D Modeling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 이은상 520
116. 수능 수학 기출문제 학습을 위한 모바일 앱 개발(Development of a Mobile App for Learning Mathematical Questions of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김현경 ; 강태민 ; 박찬정 522
117. 용역서비스 대행을 위한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Online to Offline Service for Service Agency) / 남재경 ; 임정수 ; 최이루 ; 김성준 ; 허석무 ; 최민 524
118. 백금 나노입자(Platinum nanopartiles;PtNPs)첨가 글라스아이오노머 시멘트(Glss ionomer cement; GIC)의 Enterococcus Faecalis에 대한 항균효과(Antimicrobial effect of Platinum nanopartiles(PtNPs) added glass ionomer cement(GIC) Enterococcus Faecalis) / 김유진 ; 정미애 ; 김동애 526
119. 틴커캐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실습 적용 사례(Hands-on Activity Application of Tinkercad Simulation Program) / 이은상 528
농촌진흥청 특별 세션 530
1. HDBSCAN을 이용한 온실 내 온도 균일도 분석(Analysis of Temperature Uniformity in Greenhouse Using HDBSCAN) / 양오석 ; 임동혁 ; 김태현 ; 김만중 ; 이정호 ; 박성진 ; 백정현 531
2. 확장성 및 성능에 대한 벤치마크를 통한 시계열 데이터 관리 시스템 비교(Surveys of Time Series Data Management Systems Through Benchmarking for Scalability and Performance) / 배현우 ; 유승현 ; Nyamdavaa Batsaikhan ; 송석일 533
3. HTAP DBMS에 대한 특징 비교 및 벤치마크(Feature Comparison and Benchmarks for HTAP DBMS) / 이원범 ; 권혁규 ; 송석일 535
4. 스마트 온실 제어를 위한 지능형 추론 플랫폼(An Intelligent Inference Platform to Control Smart Greenhouses) / 임종태 ; 최영은 ; 최지현 ; 최환용 ; 정상준 ; 이서희 ; 황현중 ; RETITI DIOP EMANE Christopher ; 김윤아 ; 유재수 537
5. 스마트 온실 예측 모델을 위한 농업 데이터의 오류 해결 방법 분석(Analysis of Error Troubleshooting Methods of Agricultural Data for Smart Greenhouse Prediction Models) / RETITI DIOP EMANE Christopher ; 임종태 ; 김윤아 ; 최지현 ; 최환용 ; 정상준 ; 이서희 ; 황현중 ; 최영은 ; 유재수 539
6. 스파크에서 질의 인식 LSH 기반 효율적인 색인 기법 설계(Design of an Efficient Index Scheme Using Query Aware LSH on Spark) / 전종우 ; 이현병 ; 김상혁 ; 성우제 ; 송상호 ; 최도진 ; 복경수 ; 유재수 541
7. 규모의 확장과 축소 지원 신경망 구조탐색(An NAS Technique for Model Reduction and Expansion Support) / 최준영 ; 이건명 543
8. 스파크에서 고차원 데이터 처리를 위한 학습된 색인 기법(Learned Index Scheme for Processing High-Dimensional Data on Spark) / 이현병 ; 김상혁 ; 성우제 ; 송상호 ; 전종우 ; 최도진 ; 복경수 ; 유재수 545
9. 스파크에서 Multi-probe LSH 기반의 고차원 색인 기법(High-Dimensional Indexing Scheme Based on Multi-probe LSH on Spark) / 성우제 ; 전종우 ; 이현병 ; 김상혁 ; 송상호 ; 최도진 ; 복경수 ; 유재수 547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 특별 세션 549
1. Android 모바일 기기 기반 친환경 챌린지 애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ndroid Mobile Based Eco-friendly Challenge Application) / 남성우 ; 임종태 ; 유재수 550
2. 데이터 복구 웹 서비스를 위한 리포트 생성기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Report Generator for a Data Recovery Web Service) / 임종태 ; 정인수 ; 차동현 ; 전종우 ; 정상준 ; 이서희 ; 송상호 ; 유재수 552
3. SIoT 환경에서 시공간 패턴 분석을 통한 서비스 추천 기법(Recommending ServicesUsing Spatiotemporal Pattern Analysis in SIoT Environments) / 성우제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554
4. GPU기반 이종 그래프에서 서브 그래프 탐색 방법 분석(Analysis of GPU Based Subgraph Search Methods in Heterogeneous Graph) / 전종우 ; 이현병 ; 최도진 ; 복경수 ; 유재수 556
5. 전문가 추천을 위한 전문가 지수 설계(Design of Expert Indices for Expert Recommendations) / 김상혁 ; 송상호 ; 최도진 ; 복경수 ; 유재수 558
6. GPU 환경에서 대규모 그래프 처리를 위한 효율적인 스케줄링 기법(An Efficient Scheduling Scheme for Large-scale Graph Processing in GPU Environment) / 최지현 ; 송상호 ; 이현병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560
7. 학술 빅데이터 기반 연구자 네트워크를 이용한 연구 그룹 분석 시스템 설계(Design of a Research Group Analysis System Using Researcher Network Based On Academic Big Data) / 정인수 ; 송상호 ; 김상혁 ; 최도진 ; 임종태 ; 유재수 562
8. 비탈면 경보 모니터링 시스템(Slope Alert Monitoring System) / ACHU MUAMAAH ; 임종태 ; 유재수 564
9. 항공 예약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irline Booking Management System) / 종석뢰 ; 임종태 ; 유재수 566
[광고] 568
[뒷표지] 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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