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1

일정표 3

목차 6

기조 강연 9

한국의 교사와 교사되기 - 급변하는 시대 환경 속에서 교사 되기, 교사로 성장하기 / 이혁규 10

주제 발표 1분과 11

1. 지속가능한(sustainable) 초기교사교육(ITE) 방향성 탐색 - 싱가포르와 핀란드 사례에 기초하여 / 홍미영 12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5

III. 지속가능한 초기교사교육 '투입-과정-성과' 모형 고안 19

IV. 싱가포르와 핀란드 초기교사교육 체제에의 적용 및 논의 22

V. 결론 28

참고 문헌 31

토론 / 이슬아 34

2. 예비교사는 교육실습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어떻게 성장하는가 - 협력적 교육실습 프로그램 상황을 중심으로 / 윤미영 ; 정재림 37

I. 서론 37

II. 이론적 배경 38

III. 프로그램 개관과 연구 방법 40

IV. 연구 결과 43

V. 시사점 53

참고 문헌 55

토론 / 강민규 57

3. 초등 교사의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문해력 교육 전문성 신장 방안 - 보조 자료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 김미혜 ; 오지혜 59

I. 서론 59

II. 선행 연구 61

III.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문해력 지도를 위한 보조 자료의 개발 64

IV.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문해력 지도를 위한 보조 자료의 활용 74

V. 결론: 요약 및 제언 77

참고 문헌 79

토론 / 이선림 81

1. 한국어가 제1언어인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보조 교재에 대해서 81

2. 교사/예비교사들이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가르치기 위한 노력에 대해서 81

3. 보조 자료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해서 82

4. 한국어 교원, 그리고 한국어를 교육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기 -현장 연구자를 위한 수업 사례 연구방법론에 대한 소고 / 구민지 83

토론 / 조형일 84

주제 발표 2분과 86

1. 초임 국어 교사, 헤매고 고뇌하고 성장하는 기록 - 배움의 숲 나무 학교를 중심으로(A Record of a Beginning Korean Teacher who Wanders, Agonizes, and Grows: Focusing on Teacher Learning Community of Namu School) / 한준휘 ; 가은아 87

1. 서론 87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88

3. 연구 방법 90

4. 연구 결과 및 논의 93

5. 결론 116

참고문헌 118

토론 / 이슬기 120

2. 국어 교사는 언제, 어떻게 행복해지는가 - 국어 교사의 행복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오윤주 122

I. 서론 122

II. 이론적 탐색 124

III. 연구 방법 126

IV. 연구 결과 129

V. 결론 및 제언 139

참고 문헌 142

토론 / 이인화 144

1. 교사 K의 좌표 144

2. 국어교사의 행복과 학생 144

3. '순간의 망함'과 '방향성' 145

3. 배움의 공동체와 교사의 실천적 지식(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Learning Community') / 한영욱 146

1. 연구의 필요성 146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7

3. 연구방법 149

4. 연구 결과 150

5. 논의 및 결론 158

참고문헌 161

토론 / 송지언 163

4. 한국어 교사로 살아내기 / 이소연 165

I. 들어가기 165

II. 만나기 167

III. 이야기하기 170

IV. 나오기 178

토론 / 윤지원 180

1. '한국어 교사'로서의 삶에 관하여 180

2. '한국어 교사'로서의 어려움에 관하여 180

3. '한국어 교실의 변화'에 관하여 181

개인발표 1분과 182

1. 시조 감상 교육에서 학습자의 감각 체험 양상 연구 / 이루리 183

I. 문제 제기 183

II. 학습자 감각 체험 논의의 전제 185

III. 학습자 감각 체험 양상 190

IV. 시조 교육을 위한 시사점 197

참고 문헌 202

토론 / 유정란 204

2. 호주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역량 반영 양상과 교육적 함의 - '비판적 및 창의적 사고' 역량과 '윤리적 이해' 역량을 중심으로 / 이은홍 ; 김금내 206

I. 들어가는 말 206

II. 호주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일반역량의 기능 207

III. 호주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일반역량 반영 양상 214

IV. 나오는 말: 교육적 함의 228

참고 문헌 231

토론 / 이상아 233

1. 문학교육의 내용이 신설되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지요 233

2. 이 논문에서 두 역량에 초점을 맞춘 이유는 무엇일지요 233

3. 위계화는 어느 정도의 위상을 지닌 것일지요 233

4. 역량 관련 인용 연구물 사이의 연관 233

3. 주요 내용어 인지 단서 제공 여부에 따른 읽기 이해의 차이 / 심혜경 ; 박영민 235

I. 서론 235

II. 연구 방법 236

III. 연구 결과 238

IV. 결론 241

참고 문헌 243

토론 / 이현진 244

4. 텍스트 이해의 계열성과 구조성 - 들뢰즈와 과타리의 『천 개의 고원』 10장 '어느 박물학자의 회상'을 토대로 / 김도남 246

I. 서언 246

II. 텍스트 이해의 계열과 구조 248

III. 계열적 이해와 구조적 이해 255

IV. 결언 261

참고 문헌 263

토론 / 이창근 264

개인발표 2분과 266

1. 자기 성찰·계발 역량 기반 초등 국어 교과서 활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 초등 5-6학년 단원을 중심으로 / 양수연 ; 최영인 267

I. 들어가며 267

II. 핵심역량과 자기 성찰·계발 역량 268

III. 초등 국어 교과서에 드러난 자기 성찰·계발 역량의 구현 양상 272

1. 단원 분포 개괄 및 분석 기준 272

2. 교과서 학습 활동 양상과 특성 276

IV. 논의 및 제언 281

V. 나가며 282

참고 문헌 283

토론 / 박성석 285

1. 분석 틀 관련 285

2. 분석 결과 관련 286

참고문헌 287

2. 직업계고에서의 국어 수업과 국어 교사 - 직업계고 교육과정 보통교과로서의 국어 교과의 의미 / 김경주 288

I. 서론 288

II. 직업계 고등학교에서 학습, 학력 289

III. 직업계 고등학교에서의 국어 수업 293

IV. 결론 298

토론 / 구영산 300

3. '기초문식성'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과정 개발 사례 연구 / 서현석 301

I. 시작하며 301

II. 이론적 배경 302

1.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기초 문식성' 지도 302

2. 교사가 개발한 교육과정의 의미 303

III. 교사교육과정 개발과 실행 연구의 과정과 결과 305

1. 교사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방법과 과정 305

2. 사례 : 천천히 학습 전체가 함께 배우는 1학년 '한글 낱자 익히기' 306

IV. 맺으며 312

참고 문헌 313

토론 / 이경남 314

개인발표 3분과 316

1. '학습'의 관점에서 본 예비 국어교사 모의 수업 교육의 문제점 / 남지애 317

I. 서론 317

II. 이론적 배경 318

III. 예비 국어교사 모의 수업 교육의 문제점 320

IV. 학습을 중심으로 한 모의 수업 교육의 개선 방향 323

V. 결론(생략) 326

참고 문헌 327

토론 / 백정이 329

2.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교사의 교과내용지식 탐색적 연구 - 한국어 상대높임법에 대한 예비교사와 경력교사의 인식 양상을 중심으로 / 이영희 331

I. 서론 331

II. 이론적 배경 333

III. 연구 대상 및 방법 336

IV. 연구 결과 분석 340

V. 결론 및 제언 343

참고 문헌 344

토론 / 최선희 346

3. 대학 수학 능력 시험 문법 문항의 내용 타당도 점검 / 이관희 348

I. 문제 제기 348

II. 연구 방법 349

III. 연구 결과 352

IV. 제언 361

참고 문헌 364

토론 / 최은정 365

1. 시험의 목적과 타당도의 관계 365

2. 연구 방법과 내용 타당도 점검 결과 366

참고 문헌 367

4. 중학교 국어과 기초학력부진반 수업 사례연구 - '느린 학습자'의 학습 참여 양상 변화를 중심으로 / 김은성 368

[ppt자료] 368

토론 / 박의용 383

1. [제목없음] 383

2. 기초학력부진반 지도 경험 383

3. 학습부진아반 내 학습자의 위치와 역할, 가용 자원에 따른 학습 참여도 변화 383

4. 학습부진아반의 개선 대상을 학생의 국어 역량 일반으로 잡아야 하는가, 정규 국어 수업에서의 학습 능력으로 잡아야 하는가? 384

5. 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 동기 중에서, 국어 공부의 방법을 가르쳐야 하지 않을까? 384

6. 국어 학습부진아반 지도가 개선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운영 방식의 검토.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