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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1

목차 2

세션A - 광고커뮤니케이션 7

01. 광고관련 기관 연계를 통한 광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유현중 ; 지원배 ; 정해원 8

1. 문제제기 8

2. 산학 협력 11

3. collaboration 11

토론 / 전주언[내용없음] 2

02. 개인 특성과 가상 인간에 대한 감정 반응이 기후변화 광고태도와 캠페인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전종우 ; 이동환 ; 서문니 12

토론 / 박한나[내용없음] 2

03. 사용자-아바타 관계에 따른 XR(확장현실) 속 브랜드 체험 차이 / 전주언 16

토론 / 홍지미[내용없음] 2

04. ASMR in Advertising: A Comparison of attitudes toward ASMR advertisement and general advertisement / 이서희 ; 조창환 19

Introduction 20

Framework 20

Model 21

Methods 21

Findings 22

Discussion 23

토론 / 박혜영[내용없음] 2

05. 기사성 광고정보의 윤리적 행태에 관한 개선 방안 연구 / 이제영 24

I.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4

II.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 25

III. 연구방법 및 설계 27

토론 / 이소영[내용없음] 2

06. 디지털 광고 리터러시 구성요인 검증에 관한 연구 / 유정아 ; 조창환 29

토론 / 정혜승[내용없음] 2

세션B - 마케팅 39

01. 성공적인 가상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석연구: 국외 가상 인플루언서 '릴 미켈라'와 국내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비교 중심으로 / 김동후 ; 이경민 40

토론 / 이정아[내용없음] 3

02. 지역 소상공인 연계 네이밍과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사례연구: 한신대 상가거리 활성화 도시브랜딩을 중심으로 / 지원배 ; 유현중 ; 정해원 ; 이미옥 4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9

2. 연구의 방법 및 의의 49

3. 이론적 배경 50

4. 브랜드네이밍 52

5. '한신 꿈꾸는대로' 홍보 방향 55

6. 결론 및 시사점 58

토론 / 김현정[내용없음] 3

03. 제품유형과 인플루언서 유형이 정보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품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이정규 ; 박시은 59

1. 서론 60

2. 이론적 배경 60

3. 연구 모형 61

4. 연구방법 62

5. 연구 결과 63

6. 결론 64

토론 / 이성미[내용없음] 3

04. 브랜드 SNS 캐릭터 특성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제품 유형과 의인화 수준을 조절변인으로 / 최모세 ; 오명열 65

토론 / 오현정[내용없음] 3

05. 프로그램의 캐릭터에 의한 감정이 중간광고에 미치는 영향: 뉴로마케팅적 접근을 기반으로 / 조현진 ; 이상학 73

1. 서론 74

2. 이론적 배경 75

3. 방법론 77

4. 연구 결과 78

5. 결론 78

토론 / 지원배[내용없음] 3

06. 가상 모델의 정보원 속성 요인들: 2단계 모형에 따른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성 확인 / 오상익 ; 김민경 ; 김태용 8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81

2. 연구문제 83

3. 연구방법 83

4. 연구결과 84

5. 논의 86

6. 제언 87

토론 / 송영아[내용없음] 3

07.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지속가능소비의 인식과 효과 / 김재영 ; 왕의니 ; 안대천 88

토론 / 이진균[내용없음] 3

08.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기능성 건강식품 세분시장 탐색 / 김해룡 ; 최진수 ; 임병우 94

1. 서론 94

2. 연구 배경 94

3. 연구 결과 95

토론 / 권민우[내용없음] 3

세션C - 소비자심리 97

01. 위험 프레이밍이 위험 대안 선호에 미치는 영향: 의사결정 맥락에 따른 해석수준의 조절효과 / 노환호 ; 임혜빈 ; 이병관 98

토론 / 송영아[내용없음] 4

02. 챗봇의 의인화 수준과 메시지 소구 유형이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상관리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황재희 ; 성용준 104

1. 연구 목적 104

2. 이론적 배경 105

3. 연구 방법 107

4. 연구 결과 107

5.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09

토론 / 유동호[내용없음] 4

03. Humanizing Chatbots for Political Campaigns: How Do Voters Respond to Feasibility and Desirability Appeals from Political Chatbots? / Yunju Kim ; Heejun Lee 110

1. Introduction 110

2. Theoretical background 111

3. Methodology & Results 113

4. Discussion 114

References 115

토론 / 김태연[내용없음] 4

04. Risky Alone, Benefit Together 공동 사용 점화가 혁신적인 스마트 가전 제품 수용 의도에 미치는 효과: 지각된 위험의 매개를 중심으로 / 김재휘 ; 조단비 116

1. 연구 목적 116

2. 이론적 배경 117

3. 연구 방법 및 예상 결과 120

4. 결론 120

토론 / 부수현[내용없음] 4

05. 인공지능(AI) vs. 지능형 에이전트(IA): 지각된 통제감과 조절초점 메시지가 맞춤형 광고에 미치는 효과 / 최시영 ; 김경연 ; 부수현 121

1. 서론 121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122

3. 연구 방법 125

4. 참고문헌 125

토론 / 김연주[내용없음] 4

06. 인스타그램 이용이 밀레니얼 세대 엄마들의 마음건강에 미치는 영향 / 이정아 ; 정영주 ; 김재이 ; 조연수 ; 성용준 127

1. Background and Objectives 127

2. Method 129

3. Measures 129

4. Results 130

5. Discussion 131

6. Selected References 132

토론 / 최두훈[내용없음] 4

07. 3+1≠4? 다중단위 거래에서의 수량단위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부가 프레임과 할인 프레임을 중심으로 / 소지원 ; 김재휘 133

1. 서론 133

2. [제목없음] 134

3. 연구 방법 136

4. 연구 예상결과 136

토론 / 이상학[내용없음] 4

08.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과 정서 반응, 그리고 대응 전략에 관한 연구: MZ세대를 중심으로 / 박준현 ; 성용준 137

1. 연구 목적 137

2. 이론적 배경 139

3. 연구 방법 141

4. 연구 결과 142

5. 결론 및 제언 143

토론 / 오현정[내용없음] 4

세션D - 미디어/제도 144

01. IPTV 셋톱박스 로그 데이터 기반 TV 시청률 특성 분석: IPTV 3사 셋톱박스 전수 데이터 활용을 중심으로 / 박현수 ; 이인성 ; 권영빈 ; 한석영 145

1. 서론 145

2. 로그 데이터(Log data) 기반 시청률 조사방식의 대두 146

3. IPTV 로그 데이터(Log data) 기반 시청률의 가능성 147

4. 연구문제 도출 148

5. 연구결과 149

토론 / 이제영[내용없음] 5

02. 기사형 광고 금지 업종에 대한 법적 고찰: 의료·의료기기·의약품 광고를 중심으로 / 조재영 152

1. 서론 155

2. 기사형 광고 심의체계 및 주요 심의규정 158

3. 기사형 의료·의료기기·의약품 광고 금지 규정 161

4. 관련 판례 검토[내용없음] 153

5. 소비자 오인 기사형 광고의 유형[내용없음] 153

6. 결론 162

토론 / 최지혜[내용없음] 5

03. 광고산업 혁신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광고산업의 국정과제 추진방안 / 박종구 ; 이창로 ; 이해수 ; 김동성 ; 김병희 ; 엄남현 ; 유승철 ; 이형민 ; 이희복 ; 홍문기 163

토론 / 안정용[내용없음] 5

04. TV/디지털 통합 광고 도달 빈도분포 예측모형에 대한 실증연구: BBD모형을 대체하는 새로운 관점의 광고 도달빈도 예측모형 제안을 중심으로 / 이찬솔 ; 이인성 ; 정진완 17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1

2. 이론적 배경 172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75

4. 연구결과 177

5. 결론 및 제언 179

토론 / 김동후[내용없음] 5

세션E - PR헬스컴 181

01. 유튜브를 활용한 정부기관 홍보 효과성 연구 / 신동민 ; 이진균 182

I. 연구목표 183

II. 문헌연구 185

III. 방법론 186

IV. 연구결과 187

V. 시사점 188

VI. 향후계획 189

VII. 참고문헌 190

토론 / 박민아[내용없음] 5

02.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일자리정책과 저출산정책을 중심으로 / 최지혜 ; 박한나 ; 최일도 191

1. 서론 191

2. 이론적 논의 192

3. 연구방법 194

4. 연구문제 195

참고문헌 195

토론 / 전종우[내용없음] 5

03.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에 대한 국내 언론기사 분석 / 김병희 ; 정원준 196

1. 연구의 필요성 196

2. 연구방법 197

3. 연구결과 197

4. 결론 199

토론 / 김활빈[내용없음] 5

04. 관찰자와 행위자의 도덕 속성의 관계가 도덕 라이센싱에 미치는 영향: 도덕 기반 이론을 중심으로 / 최현정 ; 임혜빈 ; 이병관 201

1. 도덕 라이센싱 202

2. 도덕 라이센싱과 도덕 가치 203

3. 도덕 기반(The Moral Foundations) 203

4. 연구 문제 204

5. 측정도구 204

6. 연구결과 205

7. 논의 206

토론 / 노환호[내용없음] 5

특별세션1 - NAVER : Naver Cloud Data Box 활용 학술 연구 발표 207

01.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박스를 활용한 마케팅 경쟁 분석 사례 / 김지영 ; 배경한 ; 정동영 208

토론 / 최동원[내용없음] 6

02. NAVER CLOUD DATABOX 건강기능식품 구매 데이터 기반 소비자 insight / 김효규 ; 김인혜 209

토론 / 조준혁[내용없음] 6

03. 온라인 커머스 유형화 및 구매여정 특성 분석 / 최세정 ; 윤소라 222

토론 / 정원준[내용없음] 6

04. 벡터자기회귀(VAR)모형을 이용한 네이버 검색·클릭·구매 데이터 시계열 분석: 제품유형과 세대별 차이를 중심으로 / 이정교 ; 이종혁 ; 고경아 228

1. 문제 제기 229

2. 이론적배경 229

3. 연구 방법 232

4. 연구 결과 235

5. 요약 및 논의 238

토론 / 윤태웅[내용없음] 6

특별세션2 - kobaco : 지속가능한 광고 제작시장을 위한 정책방향 239

01. 광고 제작시장의 거래 및 노동환경 실태 / 조아라 240

01. 조사개요 241

02. 거래 실태조사 주요 결과 242

03. 노동환경 실태조사 주요 결과 249

04. 시사점 255

02. 지속가능한 광고 제작시장을 위한 정책방향 / 강신규 256

01. 광고제작의 정의와 범위 257

02. 광고제작 프로세스 및 조사범위 257

03. 1년차 조사의 시사점 및 향후 개선방향_거래실태조사 258

04. 1년차 조사의 시사점 및 향후 개선방향_노동환경실태조사 259

05. 정책방향 논의를 위한 질문들 262

03. 종합토론 / 김성희 ; 최장필 ; 노호준 ; 이정교 ; 김효규 ; 안희경[내용없음]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