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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1
목차 2
글로벌 콜로키움 8
세션 1. Advertising and Technology I 9
01. THE TRANSPARENCY PARADOX: DECODING THE DUAL EFFECTS OF ALGORITHMIC TRANSPARENCY ON THE PERCEIVED CREDIBILITY IN AI JOURNALISM / 김우진 ; 표예인 ; 이동찬 ; 정운채 ; 함창대 10
02. Digital Human vs. Human Storytelling Advertising: Narrative Transportation Process / Eunyoung Sung ; Dai-In Danny Han ; Yung Kyun Choi ; Brian Gillespie ; Anja Couperus ; Marc Koppert 20
03. Unleash the potential of digitalization: A digital augmentation strategy / 박하은 22
종합토론 / 강한나 ; 조준혁[내용없음] 26
세션 2. Advertising and Technology II 27
01. Human vs. Artificial Intelligence: The Role of Algorithmic Awareness in Consumer Responses to AI Influencers / 김우진 ; 이동찬 ; 정운채 ; 함창대 28
02. 가상인간이 실제 광고모델을 대체할 수 있을까? / 문원기 ; 송용휘 ; Lucy Atkinson 40
03. Mediating Role of Perceived Play between Perceived Immersion and Brand Experience in Virtual Reality Commercial / Doyle Yoon 42
종합토론 / 이자연 ; 김수진[내용없음] 51
세션 3. ESG/Diversity 52
01.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회사의 DE&I(Diversity, Equity & Inclusion) / 박한나 ; 문빛 53
02. Transfer learning of effects of ESG posting on consumer engagement on social media and firms' abnormal return: Evidence from Interbrand 100 companies' 126,751 Instagram posts / Hyunsang Son ; Young Eun Park 58
03. Matching Effects of Descriptive Norm Appeal, Temporal Framing, and Regulatory Focus in Cause-Related Marketing Communication: A Construal-Level Theory Perspective / 윤정인 ; 김연수 ; 송용휘 60
종합토론 / 윤현정 ; 홍지미[내용없음] 68
세션 4. Advertising Evaluation/Branding 69
01. Exploring the effects of cross-device retargeting on ad credibility: The influence of OTA knowledge and the mediating role of coping self-efficacy / 임에스더 ; 성윤희 ; 홍지미 70
02. Examining the Change-of-Meaning Effect: Testing Sequential Persuasion Knowledge Structure in Coping Mechanism with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 정운채 ; 주일우 ; 허서정 ; 이유진 ; 함창대 74
03. The Interplay of Partnering Brand Types and Advertising Appeals on Luxury Co-branding Effectiveness / 강은연 ; 성윤희 ; 한지윤 ; 이승애 89
종합토론 / 이소영 ; 박한나[내용없음] 96
학문후속세대 콜로키움 I 97
세션 1. 광고 메시지/브랜딩 전략 98
01. 광고모델의 전문분야 일치성이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품 관여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조다윤 ; 이자연 99
02.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자기노출과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 피연진 104
03. SNS 팔로워들의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인스타그램 팔로워들의 상호작용 행동을 중심으로 / 황현서 ; XIE YI 112
1. 연구 배경 113
2. 이론적 배경 114
3. 연구목적 115
4. 연구가설 116
5. 연구모형 116
6. 연구 방법 117
7. 예상 실험 결과 119
종합토론 / 최일도 ; 최화열[내용없음] 120
세션 2. 광고와 알고리즘 121
01. 챗봇의 사회적 언어 요소가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김수빈 122
02. ChatGPT 이용 경험이 AI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ChatGPT 사용 용도를 중심으로 / 김인혜 ; 최영균 125
03. The application of Chatbots in customer service: A comparison in the use of chatbots and Bard from Google in the preferences of the customers / 쩐 아인 카이 ; 콘스탄차 알타미라노 ; 이멍한 127
종합토론 / 최지혜 ; 손현상[내용없음] 133
세션 3. 광고와 콘텐츠 마케팅 134
01. 웹드라마 PPL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인게이지먼트와 침입성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 박세리 ; 손동영 135
02. 불일일치 효과를 활용한 이색 코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강가령 140
03. 엔터테인먼트 팬 플랫폼 산업의 굿즈 판매 전략 연구: 팬덤 문화와 네트워크 효과를 중심으로 / 임한솔 ; 정창원 145
종합토론 / 박하은 ; 성은영[내용없음] 159
세션 4. CSR/ESG 160
01. 소비자는 브랜드 액티비즘을 통해 경험하는 인지 부조화를 어떻게 극복할까?: 이슈에 대한 브랜드-소비자 입장 일치 여부와 브랜드 동일시를 중심으로 / 유정아 161
02. 화장품 산업에서 기업의 ESG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임수민 ; 김용준 ; 엄금철 166
03. The Effect of Crowd-funding Round on Reward-based Crowd-funding Investment: A Sustainable Financing Plan Using Crowd-funding ventures / 허재강 ; 채인영 ; 김아영 167
04. 브랜드 액티비즘에 대한 의견 불일치성이 보이콧에 미치는 영향 / 홍다예 ; 성윤희 169
종합토론 / 문원기 ; 정창원[내용없음] 173
학문후속세대 콜로키움 II 174
세션 1. 소비자 심리와 행동 175
01. The Effects of Stealing Thunder on the Public's Acceptance Level of Crisis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Negative Emotions / 김주현 176
02. 온라인 심리테스트 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희성(playfulness)을 중심으로 / 장서윤 ; 강가령 ; 김서현 ; 윤도일 183
03. 광고모델의 표정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품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김윤정 ; 손동영 186
종합토론 / 강윤희 ; 강은연[내용없음] 192
세션 2. 광고와 뉴미디어 193
01. AR을 통한 많은 양의 정보 제공이 소비자의 인지 부하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김창준 194
02. 미세먼지가 모바일 타겟팅 디스플레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 / 배경한 ; 정희찬 ; 김지영 202
03.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내에서의 패션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아바타 동일시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윤지원 ; 최세정 204
종합토론 / 임에스더 ; 전주언[내용없음] 209
세션 3. 광고와 경제사회 210
01. 브랜드 인지도 수준별 적정 1년 총 광고량 제안: 일반의약품 브랜드를 기준으로 / 권영빈 ; 박현수 211
02. 공공저작물로서의 정부광고 저작권에 대한 연구: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정부광고물 관리영역과 활용범위를 중심으로 / 남유원 ; 최일도 ; 이만재 ; 이수진 ; 최지혜 218
03. 틱톡(TikTok) 먹거리 콘텐츠의 정보성이 먹거리 매력성, 장소 애착 및 도시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쯔보시(淄博市) 중심으로 / 왕수홍 232
종합토론 / 남철우 ; 이준섭[내용없음] 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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