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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1

한국콘텐츠학회 2024 종합학술대회 위원회 구성 2

초대의 말씀 / 유재수 3

환영사 / 장제국 4

목차 5

기업사례발표 : LG유플러스 대학 메타버스(UVERSE) / 윤희 27

I. 메타버스 캠퍼스의 확장성 31

II. 메타버스 캠퍼스 기능별 도입 사례 33

III. 결언 41

기조강연 : AI와 창작자들 / 민세희[내용없음] 43

구두발표 : Session I 44

Session I-1. IT기반기술 45

1. 리눅스 기반 멀티코어 환경에서 코어 및 스레드 실시간 제어 구현(Implementation for Real-time Control of Cores and Threads on Multi-core Linux-based Systems) / 남창주 ; 이철훈 45

2. 머신러닝을 활용한 유튜브 섬네일 기반 구독자수 대비 조회수 예측 모델(Predictive Views per Subscriber Counts Model Based on Youtube Thumbnails Using Machine Learning Approach) / 이승규 ; 오현진 ; 임형섭 ; 정은혜 47

3. 병렬 구조 CNN-Transformer 기반의 심전도 다중 레이블 심혈관질환 분류(Parallel CNN-Transformer Based ECG Multi-Label Cardiovascular Disease Classification) / 박진주 ; 이승준 ; 김유리 ; 양형정 49

4. LangChain을 이용하는 KTAS 결정 시스템 설계(Design of a KTAS Decision System using LangChain) / 최종명 ; 이영호 ; 김선경 51

5. 간호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위한 RAG 활용 가상 환자 정보 생성(Generate virtual patient information using RAG for nursing simulation scenarios) / 조영우 ; 신윤정 ; 장미영 ; 양형정 53

Session I-2. IT기반기술 55

6. 독립성분분석을 활용한 다층퍼셉트론의 학습(Training of Mulit-Layer Perceptrons with 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 / 오상훈 55

7. LLM을 활용한 간호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생성 플랫폼 개발(Development of a Nursing Simulation Scenario Generation Platform Using LLM) / 이승준 ; 신윤정 ; 장미영 ; 양형정 57

8. RAG를 활용한 웹 및 PDF 데이터 분석 : 지능형 교육 에이전트를 통한 학생 맞춤형 정보 제공 시스템 개발(Web and PDF Data Analysis Using RAG: Development of a Customized Information Delivery System for Students through Intelligent Education Agents) / 박상범 ; 양재동 ; 양형정 59

9. Llama3 모델을 활용한 보호자용 진료 소견서 자동 생성 AI(Automated Medical Report Generative AI for Pet Guardian Using Llama3) / 박진우 ; 안진수 ; 허혜연 ; 최도진 61

10. 포인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레이더 센서에 대한 객체 궤적 생성 방법(Object Tracking Method for Radar Sensors Generating Object Trajectory) / 황지인 ; 서정훈 ; 이하은 ; Abhishek Pal ; 송석일 63

11. MongoDB TS의 질의처리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컬렉션 분할 및 색인 방법(Methods for collection partitioning and indexing to improve query processing performance in MongoDB TS) / 배현우 ; 송석일 65

구두발표 : Session II 67

Session II-1. 콘텐츠제작기술/정보통신시스템기술/콘텐츠서비스기술/IT기반기술 68

1. 생성형 AI 기반 가상인플루언서 제작 및 활용 - 인스타그램 SNS 마케팅 활용 사례 중심으로(Creation and Utilization of Virtual Influencers using Generative AI - Focused on Instagram SNS Marketing Case Studies) / 길운 ; 윤태수 68

2. LEO 위성통신시스템의 활용과 서비스 전개 현황(The Utilization and Deployment Status of LEO Satellite Communication Systems) / 최가은 70

3. NPC의 행동패턴분석을 위한 ChatGPT 연동시스템 구현(Implementation of ChatGPT Tuning System for analying NPC behavior patterns) / 리훠펑 ; 저우자니 ; 윤태수 72

4. 이종 연구 성과물을 이용한 동명이인 판별 기법 설계(Design of a Name Disambiguation Scheme Using Heterogeneous Research Results) / 김재우 ; 유재수 ; 최도진 74

5. Stable Diffusion 기반 그래프 증강을 통한 영화 추천 시스템(Movie Recommendation System Through Graph Augmentation Based on Stable Diffusion) / 안진수 ; 박진우 ; 유재수 ; 최도진 76

6. 조건부 생성적 적대 신경망을 활용한 실시간 침수 예측 모델(Real-time Flood Prediction Model Using Conditional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 서재민 ; 서현우 ; 박민철 ; 유재수 ; 최도진 78

Session II-2. 게임콘텐츠/방송영상콘텐츠/인터렉티브콘텐츠 80

7. 실감 콘텐츠의 실내 체육 적용을 위한 몰입성 연구(Immersion Research for Indoor Sports Applications of Immersive Content) / 전석준 ; 김동민 ; 은광하 80

8. 리그오브레전드에서 게임보기 행위 분류(Classification of Behavior Watching Game in League of Legends) / 정유경 ; 최규혁 ; 장주영 ; 김미진 82

9.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숨겨진 인간의 욕망과 우리 사회의 실재 : 라캉의 욕망이론을 중심으로(Human desires and the reality of our society hidden in the Netflix drama 'Squid Game' : Based on Lacan's theory of desire) / 조연주 84

10. 정신건강을 위한 셀프케어 키트 연구 - 후각적 체험과 향기 기반의 기분 조절을 중심으로(Self-Care Kit for Mental Health - Focuing on Olfactory Experiences and Scent-Based Mood Regulation) / 정무현 ; 이용기 86

11. 미디어 이벤트의 시청자 설득 효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udience Persuasion Effectiveness of Media Events) / 허만섭 88

12. 인공지능 시대 New-Tech 다큐멘타리 제작과 전망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다큐멘타리 잊혀진 제국 삼별초를 중심으로-(Prospects of New-Tech Documentary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Focusing on the World's First Artificial Intelligence Documentary 'The Forgotten Empire Sambyeolcho' -) / 박진호 ; 정희택 ; 박성우 ; 이용규 90

13. 중등 역사 교육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연구 -실크로드를 중심으로-(Research and Development of Edutainment Contents for Middle School History Education : Focused on Silk Road) / 이정환 ; 김신영 ; 박선영 ; 김가현 ; 김동민 ; 전석준 ; 최영서 ; 한인희 ; 허영 92

14. HMD 기반 다중 감각 가상 박물관에서의 기술수용요인과 사용성 상관연구(A Correlation in TAM-factor and Usuabilityin HMD-Based Multisensory Virtual Museum) / 류은진 ; 김기홍 94

15. 미디어 소비와 문화 가치관: 중국 관객들의 한국 드라마 선호연구(Media Consumption and Cultural Values: A study of Chinese Audiences' Preferences for Korean and Japanese Dramas) / 장위제 ; 이아림 96

구두발표 : Session III 98

Session III-1. 문화예술콘텐츠 99

1. 예술작품과 관람객의 행위성: 신유물론 관점에서 본 올해의 작가 전시 사례(Agency of Artwork and Audience: Korea Artist Prize of New Materialism Perspective) / 이혜빈 ; 김진희 99

2. 친환경 관점에서 바라본 도시 공공공간의 파빌리온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avilion in Urban Public Spaces from an Eco-Friendly Perspective) / 초기 ; 홍관선 101

3. 홀로그램 기반 문화유산 전시 동향과 활용방안 연구(A study on hologram-based cultural heritage exhibition trends and utilization methods) / 위상희 ; 박진호 ; 김현 ; 안형기 103

4. 포스트 휴머니즘과 디지털 휴머니즘의 사이에서: 레픽 아나돌 스튜디오(Refik Anodol Studio)의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 기반 예술이 보여주는 인간, 기계, 그리고 자연의 관계에 대한 연구(Between Posthumanism and Digital Humanism: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s, Machines, and Nature through the Data Science and AI-Based Art of Refik Anodol Studio) / 오경은 105

5. 게임 캐릭터의 2차 창작 특징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Creation of Game Characters) / 왕추쉬안 ; 김해윤 107

6. 지속가능한 도시브랜드 평가요소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rand Evaluation Elements in Sustainable Cities) / 좡하오 ; 홍정표 ; 이성필 109

7. 소외된 몸과 해체된 사랑의 언어: 포스트휴먼 시대의 역설적 소외(Alienated Bodies and Disintegrated Language of Love: The Paradoxical Alienation in the Post-Human Era) / 이수연 ; 이석창 111

Session III-2. 문화예술콘텐츠 113

8. AI시대 공익광고의 리터러시 인식 유형(Type about literacy perception of public advertising in AI age) / 이제영 113

9. 디지털시대 OOH광고서비스의 윤리적 개선 방안(Ethical improvement plan of OOH-advertising service in digital age) / 이제영 115

10. 디지털시대 기업광고 카피의 변화 정책(Change a policy of change about corporate advertising copy in digital age) / 이제영 117

11. 디지털시대 응급구조 공익광고의 윤리의식(Ethical consciousness of public advertising on emergency rescue in digital age) / 이제영 ; 김지희 119

12. 디지털시대 웰빙식품 광고이슈의 개선 방안(Improvement plan of advertising issue on wellbeing-foods in digital age) / 이제영 ; 장대자 121

13. 디지털시대 위생광고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Effective communication plan of hygiene advertising in digital age) / 이제영 ; 정미애 123

14. 아트 로봇에 관한 연구(A Study on Art Robots) / 전현주 ; 윤호창 125

구두발표 : Session IV 127

Session IV-1. 콘텐츠기반이론 128

1. 지역기반 디자인연구의 현황분석을 위한 기초조사(A Basic Investigation for Regional-Based Design Research Status Analysis) / 윤우람 ; 장주영 128

2. 포스트 인류 시대 방송 영상 내용의 진화와 도전(Evolution and Challenges of Post-Human Era Broadcast Content) / 왕준일 130

3. 중국 역사 각색의 3D 우샤 애니메이션 캐릭터 모델 스타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haracter Model Styles of 3D WuXia Animation in Chinese Historical Dramatization) / 리보위안 ; 이병춘 132

4. 상업시설 Void 공간 연출에 관한 사례연구 -국내 백화점 사례 중심으로(A Case Study on the Design of Void Space in Commercial Facilities -Focusing on the Department Stores in Korea) / 최선아 ; 안세윤 ; 주한나 134

5. 지속적 운동습관 형성 서비스 개발을 위한 습관형성 요인 연구(A Study on Habit Formation Factors for the Development of Continuous Exercise Habit Formation Services) / 오지수 ; 하광수 136

6. AR을 활용한 아동 미술 창작 수업의 UX 디자인 분석 및 개선 방향성 연구(Research on UX Design Analysis and Improvement Direction for Children's Art Creation Classes Using AR) / 김은진 ; 하광수 138

Session IV-2. 콘텐츠기반이론/영화콘텐츠 140

7. 중·고령층의 테이블 오더 사용성 향상을 위한 사례 분석 단말형 테이블 오더 서비스를 중심으로(A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able Order Useability for Elderly Individuals - Based on the terminal table order service) / 김정인 ; 하광수 140

8. 체험 마케팅 관점에서의 미디어 아트 사례 비교 연구 - 국내 플래그십 스토어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media art cases from an experiential marketing perspective - Focusing on the flagship store in Korea -) / 이세빈 ; 안세윤 ; 주한나 142

9. 무인 결제 디바이스 디지털 자판기의 유연한 사용을 위한 사용성 평가 연구 : 하나시스 유니버셜 자판기를 중심으로(A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for flexible use of digital vending machines of unmanned payment devices: focusing on Hanasis Universal Vending Machine) / 서아영 ; 하광수 ; 이강민 ; 오지수 ; 김정인 ; 김은진 144

10.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국제공동제작영화의 트렌드 분석(Trend Analysis of International the Co-Production Film Using Text Mining) / 이석창 146

11.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도시디자인에 관한 사회적 인식 분석(Analysis of Social Perception on Urban Design Using Text Mining) / 송현지 148

12. 싱크대 활동에 대한 디지털 인체 자세 평가 - RULA와 REBA의 평가 비교 -(Digital Human Posture Assessment for Sink Activities - A Comparison of RULA and REBA Assessment Methods -) / 황신혜 ; 정의철 150

구두발표 : Session V 152

Session V-1. 보건콘텐츠/Police&Law콘텐츠 153

1. 핵심간호술 연구동향-국내 문헌을 중심으로(A Research Trend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South Korea: Focusing on Korean Studies) / 권민지 ; 변진이 153

2. 간호대학생의 환자 공감 경험(A Exploring Patient Empathy Experiences among Nursing Students) / 권신영 ; 변진이 155

3. 경찰공무원의 우울증과 직무만족이 음주 및 흡연행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Depression, Job Satisfaction on Drinking and Smoking among Police Officers) / 신성원 157

4. 소셜미디어 상의 기후변화 인포데믹 네트워크(Climate Change Infodemic Network on Social Media) / 박세정 159

Session V-2. 행정콘텐츠 161

5. 산업재해 감축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 위계적 회귀모형과 의사결정나무 모형 분석결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System for the Reduction of Industrial Accidents -Focusing on hierarchical regression model and decision tree model analysis Results-) / 김형근 ; 김부성 161

6. 지진재해 위험성 평가를 활용한 지진피해 시나리오 구성 방안(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Earthquake Disaster Scenario Using Earthquake Disaster Risk Assessment) / 김혜원 ; 김금지 163

7. COVID-19 소상공인 손실보상 지원정책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Policies to Compensate for Losses of Small Business due to COVID-19) / 장현진 ; 김윤희 165

8. 자연재난이 지방자치단체 재난안전예산에 미치는 영향: 폭염을 중심으로(The Impact of Natural Disasters on Local Government Disaster Safety Budgets: Focusing on Heatwaves) / 김선인 ; 이달별 167

9. 1인 가구의 재난관리에 대한 어려움(Difficulties in disaster management for a single households) / 김영민 ; 김윤희 169

10. 연안도시의 연안침식 관리 역량의 영향 분석(A Study on the Impact of Coastal Erosion Management Capabilities in Coastal Cities) / 정슬기 ; 김윤희 171

11.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 분류 기준안 및 재난담당 부서의 표준 조직 구성안 연구(A Study on the Criteria for Disaster Classification under the Basic Act on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and the Standard Organizational Structure of Disaster Management Departments) / 은남민 ; 엄영호 173

구두발표 : Session VI 175

Session VI-1. 교육콘텐츠 176

1. 인공물중심활동이론 기반 증강현실 활용 디지털 수모형 개발(Developing a Digital Base Ten Application Using Augmented Reality) / 김형석 ; 이광호 176

2. 소셜 미디어 이용이 인터넷 정보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 의존 이론을 중심으로(The Effects of Social Media Use on Critical Thinking of Internet Information : Focusing on The Media Dependency Theory) / 장레이 ; 고흥석 178

3. 팀 기반 학습의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게임 툴킷 활용 제안(A Proposal of the Use Game Toolkits to Improve Communication in the Team-Based Learning) / 김은진 ; 김태완 180

4. 고등교육에서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Case study on an education program content production with generative AI in higher education) / 김선영 ; 윤혜원 182

5. ChatGPT의 수학적 능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Mathematical Capabilities of ChatGPT) / 이헌수 ; 박영용 184

6. 가상박물관 기반 세계유산 교육과정 설계 제안(A Study on World Heritage Curriculum Using Virtual Museum) / 고정희 ; 이종욱 186

7. 데스모스 액티비티를 활용한 수학 수업 개선 방안(Exploring ways to improve mathematics lessons using Desmos activities) / 최태준 ; 이광호 188

8. 조각 전공 대학생의 긍정적 정서와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Emotion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culpture Students) / 陶然 ; 林波 ; 李晓静 ; 高興 190

Session VI-2. 교육콘텐츠 192

9. 대학교원의 AI 및 디지털 역량 현황 분석(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AI and digital competencies of university professors) / 민혜리 ; 박태정 192

10. AI 활용 수업과 AI 역량 강화 교사 연수를 위한 'AI 활용 교육 5단계 기준' 제안('5 Stages of AI-Utilized Education Criteria' Proposal for AI-Enhanced Classes and Teacher Training in AI Competency) / Jieun Kiaer ; 전영주 194

11. 서예전공 대학생의 학업정서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학습동기의 매개효과(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Emotion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alligraphy Major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 王棟 ; 胡俊乐 ; 董哲 ; 徐培华 ; 高興 196

12. 중국 서예전공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of Chinese Calligraphy College Students) / 靳敏 ; 常征 ; 姚思远 ; 鲁坦 ; 王刚 ; 高興 198

13. '정보기술 기초' 교과과정에서의 학습 스트레스와 학습 동기 레스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Learning Stress and Learning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in Information Technology Basics Course) / 刘昱 ; 魏亚丽 ; 侯雪梅 ; 孙晓梅 ; 刘莹莹 ; 袁莲莲 ; 高興 200

14. 온라인 수용형 음악 개입이 대학생의 부정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심리적 유연성을 매개로(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Receptive Music Intervention on Negative Emotions of College Students -Mediated by Psychological Flexibility) / 董燕娜 ; 祝嘉程 ; 徐强 ; 畅瑞晨 ; 高興 202

15. Numbers 활용 고등학교 수학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Utilizing the 'Numbers' Digital Textbook on High School Mathematics) / 김성문 ; 이광호 204

구두발표 : Session VII 206

Session VII-1. 교육콘텐츠 207

1. 혁신적 영어교육을 위한 플립러닝: 학습 전략과 효과에 관한 탐구(Investigating the Impact of Flipped Learning Strategies in English Education) / 정경옥 207

2. 대학에서의 AI 캐릭터 봇을 활용한 콘텐츠 창작 수업 설계 연구(A study on the design of content creation class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character bots in university) / 이영수 209

3.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연구(A Study of Learners and Instructors' Perceptions on Extra-curricular English Programs) / 이지은 211

4. 영어교육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효과: 메타분석(Effects of Self- and Peer-Assessment in English Education: A Meta-Analysis) / 이제영 213

5. 신입생 대상 교양 교과목에서 긍정탐구(AI) 적용 효과성 분석(Analyzing the effectiveness of Appreciative Inquiry(AI) in a freshman liberal arts course) / 허혜연 ; 임세은 215

6. 중국 대학교수의 직무 스트레스, 직무 만족도 및 자기 효능감의 현황과 관계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ccupational Stress, Job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among Chinese University Teachers) / 劉思琪 ; 鞠秀晶 ; 杜昕蔚 ; 高兴 217

7. 수채화 전공 대학생의 학습 스트레스와 학습 만족도의 영향에 관한 연구: 심리적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of Learning Stres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Watercolor Painting: Mediated by Psychological Elasticity) / 杜昕蔚 ; 劉思琪 ; 鞠秀晶 ; 高兴 219

8. 미술 전공 대학생의 학업성취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학습동기 매개(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in Fine Arts Majors on Academic Satisfaction : Mediating Learning Motivation) / 張文秀 ; 黃河 ; 程林娜 ; 高興 221

Session VII-2. 교육콘텐츠 223

9. 청년과 노인의 COVID-19에 관한 자전적 기억으로 보는 긍정편향(Positivity Bias in Autobiographical Memories about COVID-19) / 김영경 223

10. 고등학생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역량 평가를 위한 ChatGPT 기반 객관식 문항 생성 및 검증(ChatGPT-based Multiple Choice Question Generation and Verification for Computer Programming Capabilities Competency Assessment of High School Students) / 박찬정 ; 현정석 225

11. 대학교 옥조각 강좌 수강생의 학습참여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의 매개효과(A Study of the Influence of Learning Engagement on Academic Satisfaction in a Jade Carving Course Students of Colleg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Learning Motivation) / 李曉靜 ; 陶然 ; 林波 ; 高興 227

12. 신체활동이 유학생의 대인관계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on International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chool Adaptation) / 袁莲莲 ; 刘莹莹 ; 孙晓梅 ; 刘昱 ; 候雪梅 ; 高興 229

13. 외국대학원생의 온라인강의에 대한 인식의 시험적 조사(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ception of Online Lectures by Foreign Graduate Students) / 남상조 231

14.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개발과 활용 사례 분석을 통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방향 탐색(Exploring the direction of e-learning content development through microlearning content development and use case analysis) / 심미자 233

15. 중국 대학 교수의 업무 스트레스, 직업만족도 및 소진의 현황과 관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Relationship of Work Stres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among Chinese University Teachers) / 孙晓梅 ; 刘莹莹 ; 袁莲莲 ; 刘昱 ; 候雪梅 ; 高兴 235

구두발표 : Session VIII 237

Session VIII-1. 공유협업을 위한 산학협력 우수 성과 발표 237

1. 배재대학교 신기술혁신융합대학사업단 우수 성과 발표 / 이병엽[내용없음] 12

2. 목원대학교 LINC 3.0 사업단 우수 성과 발표 / 정철호[내용없음] 12

3. 목포대학교 LINC 3.0 사업단 우수 성과 발표 / 정석원[내용없음] 12

4. 충북대학교 LINC 3.0 사업단 우수 성과 발표 / 유재수[내용없음] 12

Session VIII-2. 공유협업을 위한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논문 경진대회 238

1. 웹툰 기반형 한국 도깨비 힐링 3D 게임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Korean Monster Healing 3D Games based on Webtoon) / 박가연 ; 이유민 ; 조완희 ; 조원근 ; 민병원 238

2. 도깨비 캡처 : 이매망량 대질주(Dokkaebi Capture : Chatch a Monster) / 김진제 ; 송기현 ; 윤승근 ; 이상기 ; 안성진 ; 민병원 240

3. 여행 일정 추천 서비스 설계(Design of an Itinerary Recommendation Service) / 신은섭 ; 최은지 ; 차동현 ; 유재수 242

4. 기상환경에 따른 태양광발전 전력량 분석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for Analyzing Solar Power Generation According to Weather Conditions) / 이광민 ; 이지훈 ; 김동희 ; 맹현철 ; 장한채 ; 김지수 ; 장가은 ; 이현호 ; 유영재 244

5. 공공데이터, Chat GPT를 활용한 거주지 추천 및 분석(Recommendation and analysis of residence using public data and chat gpt) / 홍승우 ; 오제욱 ; 한아연 ; 조재현 ; Season Kudka ; 이대일 246

6. 바코드를 활용한 SQL Injection 공격 가능성에 따른 방어 메커니즘 제안(Suggestion of Defense Mechanism based on Potential SQL Injection Attacks using Barcodes) / 정지용 ; 신동엽 ; 나영진 ; 현재영 ; 이병엽 ; 강아름 248

7. 가중치 평균 삼변 측량과 칼만 필터를 이용한 실내 위치 추정 기법(Indoor Positioning Method Using Weighted Average Trilateration and Kalman Filter) / 오상우 ; 정재호 ; 성우제 ; 유재수 250

8. 자율주행 차량에서 사고 실시간 대응 서비스를 위한 e-Call 시스템 설계(Design of an e-Call System for Real-Time Accident Response Services in Autonomous Vehicles) / 강민구 ; 오재욱 ; 유재수 252

9. 콘텐츠 보호를 위한 엔트로피 기반 랜섬웨어 탐지 및 예측 모델 연구(Research of Ransomware Detection and Prediction Models Based on Entropy for Content Protection) / 김진욱 ; 이영재 ; 윤정훈 ; 이경률 254

10. 대학생을 위한 대회 소개 및 팀 구성 지원 앱(Competition Summary and Team Formation Support App for College Students) / 이재희 ; 김영현 ; 김수하 ; 김예지 ; 강지윤 256

11. 편부가정 여성 자녀를 위한 지원 패키지 제작 및 2차성징 교육 콘텐츠 제공(Creating a support package for women's children from single-sided families and secondary characterization education content) / 김유리 ; 장은미 ; 추민채 258

12. 사용자 맞춤형 운동 개선을 위한 헬스 헬퍼(Health helper to improve customized exercise) / 임규빈 ; 심진용 ; 김기탁 ; 김민서 ; 송민준 ; 이상욱 260

13. 개인 맞춤형 식습관 관리 서비스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Personalized Eating Habit Management Service) / 김효민 ; 이다영 ; 김은미 ; 유재수 262

14. 청소년을 위한 VR 마약 예방 교육: 실제 사례 기반 가상 현실을 통한 직관적 학습 전략(VR Drug Prevention Training for Teens: Based on Real-World Cases Intuitive learning strategies with virtual reality) / 조재천 ; 김석훈 264

15. VR 수어 교육을 통한 수어 보편화(Generalization for VR sign language education) / 홍순거 ; 박선재 ; 김성중 ; 김석훈 266

16. 불량품 검출을 위한 비지도 학습 기반의 FastFlow 모델 연구(A Study on FastFlow Model Based on Unsupervised Learning for Defect Detection) / 문경지 ; 정현구 ; 강현수 268

17. 배달원의 사고 예방을 위한 배달 앱 설계(Design of a Delivery App for Accident Prevention of Delivery Workers) / 김성원 ; 문성연 ; 김도원 ; 손정현 ; 이정인 ; 손현승 270

18. 킥보드 도로 균열 탐지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Design of a Scooter Road Crack Detection System) / 마수빈 ; 서정원 ; 송진인 ; 조민근 ; 명다은 ; 윤숙 272

구두발표 : Session IX 274

Session IX-1. 콘텐츠기술경영/부동산콘텐츠/경호경비콘텐츠/비즈니스콘텐츠 275

1. 플랫폼 시대와 음악 산업(Platformization and Music Industry) / 최환호 275

2. HW-aware 기반 SW 스택 기반 SDx R&D 로드맵 수립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establishing an SDx R&D Roadmap based on HW-aware SW Stack) / 조일구 277

3. 개업공인중개사의 직무요인이 경영성과 및 직업안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충청남도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act of Job Factors of Licensed Real Estate Agents on Business Performance and Job Security -Focusing on Chungcheongnam-do-) / 정호순 279

4.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the Government's Real Estate Regulation Policy on Housing Prices) / 정진오 281

5. 세종시 부동산투자자의 투자만족도에 관한 연구(A study on investment satisfaction of real estate investors in Sejong City) / 박태복 283

6. CPTED 이론을 활용한 도시재생 사례연구(A Case Study on Urban Regeneration through CPTED Theory) / 양이위 ; 이성필 285

7. 젊은 예술인을 위한 아트 펀드 재무 구조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inancial Structure of the Art Fund for Young Artists) / 김태헌 ; 윤호창 ; 전현주 ; 고상미 ; 김재철 287

구두발표 : Session X 289

Session X-1. 휴먼서비스콘텐츠 290

1. 로컬크리에이터 사례분석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A Basic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Local Creator Case Analysis Framework) / 강한나 ; 이용기 290

2. 경험마케팅을 기반으로한 온라인 매장의 플래그십 스토어 디자인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 무신사 스토어를 중심으로(A plan to apply flagship stores to online stores based on experiential marketing: Focusing on the Musinsa store) / 이진주 ; 홍관선 292

3. 청소년 참여이론의 발전과 한국에의 적용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Youth Participation Theory and Its Applicability in Korea) / 김윤나 294

4. 서비스스케이프 :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오피스 환경 연구(Servicescape: Optimized Stress Environment) / 류쩐썅 ; 이성필 296

5. 새로운 주관적 창의성 사고과정에 관한 연구: KJ 방법의 사례(Study on the New Subjective Creativity Thinking Process: In Case of KJ method) / 구지아휘 ; 홍정표 ; 이성필 298

6. 최적화된 무인점포 구축을 위한 서비스스케이프연구(Servicescape: Optimal Unmanned Store) / 판유제 ; 홍정표 ; 이성필 300

7. VoC 분석작업 노이즈 완화방안에 대한 연구(Research on Noise Mitigation Measures for VoC Analysis) / 류잉 ; 홍정표 ; 이성필 302

8.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양로원 서비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Study on senior house service design guidelines applying universal design) / 리쉬항 ; 홍정표 ; 이성필 304

구두발표 : Session XI 306

Special Session XI-1. AI와 실감 콘텐츠 기술 특별세션 307

1. GPU를 공유하는 컨테이너 기반 클라우드 환경에서 원격 VR 애플리케이션의 동시 실행 성능 분석(Analyze the performance of remote VR apps running concurrently in the container-based cloud environments with shared a GPU) / 강지훈 ; 심윤식 307

2. 딥러닝 기반 한국어 딥보이스 탐지 시스템(Korean Deep Voice Detection System Based on Deep Learning) / 정우진 ; 이병엽 ; 강아름 309

3. 클라우드 보안 위협과 AI를 활용한 대응 방안(Cloud security threats and countermeasur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 제승광 ; 이병엽 ; 강아름 311

4. 오디오 딥페이크 위험 및 탐지 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n Audio Deepfake Risks and Detection Methods) / 정명인 ; 강아름 313

5. 생성형 AI의 콘텐츠 품질 평가 및 개선: 품질 평가 지표 개발과 피드백 반영 방법에 대한 연구(Assessment and Improvement of Content Quality in Generative AI: Research on Developing Quality Evaluation Metrics and Feedback Incorporation Methods) / 이정하 ; 이병엽 ; 강아름 315

6. AI를 적용한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A Study on the Design Process applying AI) / 최규한 317

7. 생성형 AI의 기술적 발전과 윤리적 고려사항의 교차점 탐색 연구(Research exploring the intersection of technological advancements and ethical consideration in Generative AI) / 이경아 319

구두발표 : Session XII 321

Session XII-1. 과학기술정보콘텐츠/GIS&LBS콘텐츠 322

1. 연구활동 지원을 위한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활용 시나리오 연구(A Scenario Study on Science & Technology Knowledge Infrastructure to Support Research Activities) / 박정훈 ; 김진영 322

2. 오픈 사이언스 정책 및 연구자 인식 현황분석 사례 연구(A Study on analyzes trends in Open Science policies and researchers' perceptions) / 이은지 ; 김완종 324

3. 마이크로 열화상분석을 통한 피복물질의 온도일교차변화탐지(Detection of temperature day-to-day changes in coverage materials through micro thermal image analysis) / 한승희 326

4. 사과 갈색무늬병 예측 AI 모델 개발(Development of apple marssonia blotch prediction AI model) / 서동민 ; 이상환 328

5. 해상건설공사를 위한 MBES 기반 3차원 해저측량시스템(MBES-based 3D Seafloor Surveying System for Offshore Construction Work) / 이진덕 ; 방건준 ; 최용진 330

6. ChatGPT 기반 나비 알고리즘의 학습을 통한 모순해결책 생성 및 검증(Creation and Verification of Contradiction Resolution Solutions through Learning of the Butterfly Algorithm based on ChatGPT) / 현정석 ; 박찬정 332

7. YOLOv8과 Detectron2를 활용한 노지 사과 과실 객체 세분화 연구(Reserch on Instance Segmentation of Open-Field Apple Orchards Using YOLOv8 and Detectron2) / 최지현 ; 서동민 ; 이상환 334

포스트 휴먼 시대의 디지털 콘텐츠 대전환(온라인) 336

콘텐츠 공학 337

01. 어텐션 UNet을 이용한 영상분할(Image Segmentation based on Attention UNet) / 김동근 337

02. 스마트팜 AI 모델 활용을 위한 농작물 생육 데이터 증강 기술에 관한 연구(A Study on Crop Growth Data Augmentation Technology for Smart Farm AI Model) / 이현조 ; 구현정 ; 이경철 ; 채철주 339

03. YOLO-EfficientNet 기반의 실시간 안전모 탐지 모델 연구(A Study on Real-Time Safety Helmet Detection Model Based on YOLO-EfficientNet) / 최우석 ; 최상현 341

04. 언론 기사 분석을 통한 ICT 분야 미래 유망기술 발굴(Find future technology with analyze article data) / 이찬영 ; 현종민 ; 이정환 343

05. 신뢰의 탈중앙화: 무인 경제에서 블록체인의 역할 탐구(Decentralizing Trust: Exploring Blockchain's Role in the Unmanned Economy) / 이혁진 ; 김성태 345

06. 생성형 AI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의 안경 착용 시뮬레이션 제안(A proposal for a simulation of wearing glasses in an online shopping mall using Generative AI) / 권용헌 ; 이현덕 ; 이윤섭 ; 주윤성 ; 박경태 ; 이영우 347

07. 강화학습 기반 게임 플레이 피드백 시스템 제안(Proposed game play feedback system based on reinforcement learning) / 박경태 ; 권용헌 ; 주윤성 ; 이현덕 ; 이영우 349

08. AR 기반 성형 결과 예측 시스템(AR-based Cosmetic Surgery Result Prediction System) / 이현덕 ; 주윤성 ; 박경태 ; 권용헌 ; 이윤섭 ; 이영우 351

09. IEEE 802.11p/OFDM 시스템에서 다중경로 페이딩 채널의 채널 길이 추정에 관한 연구(A Study on Channel Length Estimation of Multipath Fading Channel in IEEE 802.11p/OFDM System) / 고균병 353

10.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별 토픽 감지 기법(Regional Topics Detection Scheme Using Social Media Data) / 김윤아 ; 성우제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355

11. 마약 검사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안저판독 AI 기술 적용에 관한 소고(A review on the application of fundus reading AI technology for digital transformation of drug testing methods) / 한억수 357

12. 웹디자인 수준에 따른 온라인 오픈마켓 판매성과 분석(Analysis of Online Open Market Sales Performance Based on Web Design Quality) / 주윤성 ; 이윤섭 ; 박경태 ; 권용헌 ; 이현덕 ; 이영우 359

13. 전동휠체어 안전을 위한 전방 장애물 인식기술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obstacle recognition for electronic wheelchair safety) / 최이루 ; 김성준 ; Dinh Tuan Ahn ; 허석무 ; 이성아 ; 최민 361

14.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게임 제작 교육 활용 연구(A Practice of Game Contents Production Training based on Gen-AI) / 오연재 ; 김용민 363

15. 모바일 QR코드 기반 헬스 머신 시뮬레이션 제안(Proposed Health Machine Simulation Based on Mobile QR Code) / 이윤섭 ; 박경태 ; 이현덕 ; 권용헌 ; 주윤성 ; 이영우 365

16. Matlab기반 SDR 통신을 위한 송신기 구조(Structure of Transmitter for Matlab-based SDR Communications) / 왕한호 ; 고균병 367

17. 안전 약자를 위한 GPS 기반의 이동패턴 분석을 통한 이상 감지(Anomaly Detection Through GPS-based Moving Pattern Analysis for the Vulnerable) / 김상혁 ; 성우제 ; RETITI DIOP EMANE Christopher ; 정인수 ; 차동현 ; 종석뢰 ; 임종태 ; 유재수 369

18. GCN 기반의 비신뢰성 주제 판별 기법(Unreliable Topic Determination Scheme Based on GCN) / 정인수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371

19. GPU 기반의 동적 그래프 데이터 구조 분석(Analysis of Data Structures for Dynamic Graph on GPU) / Shilei Zong ; Christopher RETITI DIOP EMANE ; 복경수 ; 유재수 373

20. TensorFlow 및 BERT 임베딩 모델 기반 동명이인 판별 기법(Author Name Disambiguation Method Based on TensorFlow and BERT Embedding Model) / Delin Meng ; 차동현 ; 정인수 ; Shilei Zong ; 전종우 ; 김상혁 ; Christopher RETITI DIOP EMANE ; 송상호 ; 김윤아 ; 임종태 ; 유재수 ; 최도진 375

21. 소셜 네트워크에서 주제 기반 신뢰 예측 모델(Topic-based Trust Prediction Model in Social Networks) / 송상호 ; 이현병 ; 최도진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377

22. 알고리즘에 따른 그래프 분할 기법 분석(Analysis of Graph Partitioning Methods Based on Algorithms) / 송상호 ; 이현병 ; 최도진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379

23. 클라우드 환경에서 클라우드 컨트롤러를 활용한 재해 복구 시스템(Disaster Recovery System Using Cloud Controllers in Cloud Environments) / 이찬구 ; 이현병 ; 조중권 ; 성우제 ; 차동현 ; 전종우 ; 오상우 ; 김은미 ; 김현지 ; 박유빈 ; 유재수 381

24. 효과적인 RTK-GPS Base Station 다중화 방안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ive RTK-GPS Base Station Multiplexing Method) / 김도현 ; 장준영 383

25. YOLOv8를 이용한 양식장의 넙치 크기별 밀집도 분석(Analysis of Size-Specific Density in Aquaculture using YOLOv8) / 김석윤 ; 김명환 ; 임한규 ; 손현승 385

26. 클라우드 환경에서 재해 복구 시스템을 위한 리소스 정보 최신화 기법(Resource Information Update Scheme for Disaster Recovery Systems in Cloud Environments) / 전종우 ; 이현병 ; 조중권 ; 성우제 ; 차동현 ; 오상우 ; 김은미 ; 유재수 387

27. 사용자의 방문 패턴과 선호도를 고려한 장소 추천 시스템(Place Recommendation System Considering Visit Patterns and Preferences of Users) / 김현지 ; 송상호 ; 전종우 ; 정인수 ; 차동현 ; 오상우 ; 복경수 ; 유재수 389

28. 동적 그래프에서 GPU를 사용한 빈발 서브 그래프 패턴 마이닝(Mining Frequent Subgraph Patterns Using GPU in Dynamic Graphs) / 김상혁 ; 차동현 ; 이현병 ; 복경수 ; 유재수 391

29. 재해 복구 시스템에서 효과적인 복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Recovery Database Design for Effective Disaster Recovery System) / 성우제 ; 이찬구 ; 박유빈 ; 김현지 ; 김은미 ; 오상우 ; 차동현 ; 전종우 ; 조중권 ; 이현병 ; 유재수 393

30. 학습된 색인의 학습 효율성 및 검색 속도 향상을 위한 기계 학습 모델 비교 분석(Comparative Analysis of Machine Learning Models for Improving Learning Efficiency and Search Speed in Learned Index) / 이현병 ; 김상혁 ; 성우제 ; 송상호 ; 전종우 ; 최도진 ; 복경수 ; 유재수 395

31. 이동패턴을 고려한 상황 인지 기반의 장소 추천 기법(Context-aware Location Recommender Scheme Using Moving Patterns) / 성우제 ; 임종태 ; 복경수 ; 유재수 397

32. 지능형 전문가 검색 시스템을 위한 온프레미스 운영 환경(On Premise Operating Environment for an Intelligent Expert Search System) / Christopher RETITI DIOP EMANE ; 송상호 ; 김상혁 ; 전종우 ; 차동현 ; Delin Meng ; 정인수 ; Shilei Zong ; 최도진 ; 유재수 399

33. 동적 그래프에서 지속 가능한 서브 그래프 매칭 방법(Durable Subgraph Matching Method in Dynamic Graph) / 차동현 ; 송상호 ; 김상혁 ; 전종우 ; Shilei Zong ; 조중권 ; Christopher RETITI DIOP EMANE ; 이현병 ; 복경수 ; 유재수 401

34. Deep Learning Approach for Scene Text Detection Using Sketch Representation / Minh-Trieu Tran ; Guee-Sang Lee 403

콘텐츠 디자인 405

35. 백색소음의 특성에 의한 시각 이미지 효과 연구(Research on visual image effect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white noise) / 정우용 405

36. Kano 모델과 QFD를 활용한 해양캐릭터 이미지를 디자인 연구(Design and research of Marine Character image based on KANO-QFD model) / 최문천 ; 김기수 ; 정사항 ; 유우진 407

37. 멤피스 스타일의 다양한 평면 시각 디자인과 표현(Memphis style diversified graphic visual design and presentation) / 문창위 ; 김기수 ; 부일수 409

38. kano-ahp-topsis 혼합모델을 이용한 농산물포장디자인 연구: 중국 옌타이의 사과를 사례로(A Study on Agricultural Packaging Design Using a Mixed Model of Kano-ahp-topsis: An Example of Chinese Yantai's Apple) / 정사항 ; 김기수 ; 장홍원 411

39. 지능형 가정 제품 디자인과 노인의 삶의 질 관련 연구(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 Home Product Design and Quality of Life for the Elderly) / 기육철 ; 김기수 ; 한강월 ; 장성달 413

40. 드림코어 예술 생성을 위한 DALL·E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연구(A Study on the DALL·E Prompt Engineering for Creating Dreamcore Art) / 송지아위 ; 최원호 415

41. 비디오게임에서의 배리어프리 디자인 활용에 관한 인지적 연구(A Cognitive Study on the Use of Barrier Free Design in Video Games) / 공다유 ; 장호범 ; 김기수 417

42. 오감디자인 이념에 기초한 아동 그림책의 디자인 관련연구(A Study on the Design of Children's Picture Books Based on Five Sense Design Ideology) / 우철위 ; 김기수 ; 여종예 419

43. 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분석 연구(A Study on Museum Cultural Goods Design Analysis) / 시우동 ; 임아문 421

44. 아동 인터랙티브 그림책의 기능적 디자인 요소 및 평가(Functional Design Elements and Evaluation of Children's Interactive Picture Books) / 임아문 ; 시우동 423

45. 인공지능 예술작품의 블랙박스 현상이 예술 해석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Artificial intelligence black box phenomenon Study of influence on interpretation and reception of art) / 박희운 425

46. ChatGPT 활용 연극예술 응용 연구(Research on the Application of ChatGPT in Theater Arts) / 박진태 427

47. 호소다 마모루의 영화 미학(A Study of the Hosoda Mamoru's Cinematic Aesthetic) / 샤오중이 ; 최원호 429

48. Stable Diffusion과 DALL·E 3 비교분석 연구 -중세시대 카우보이 이미지를 중심으로-(Comparative Analysis of Stable Diffusion and DALL·E 3 -Centering on the image of cowboy in the Middle Ages-) / 녕우안 ; 김기수 ; 장보봉 431

49. 영화 〈아바타〉에서의 "거울 텍스트" 은유 분석(Mirror Text in Avatar Metaphor Analysis) / 지아쉐잉 ; 조승우 433

50. AR 게임 스토리텔링 전략(A Study on the Storytelling Strategy of AR Game) / 펑샹동 ; 최원호 435

51. 감성 지능: 기술 개념 설계에서 AI의 역할과 감정 표현 혁신(Emotional intelligence: Innovation in AI technology concept design and representation of various emotions) / 탕지추 ; 김기홍 437

52. 영화 정치 담론학 연구-영화 굿즈에 초점(A Study on Political Discourse in Films - Focusing on Movie Merchandise) / 왕위천 ; 최원호 439

53. 세로형 미니드라마의 전파에 관한 연구 스튜어트 홀의 인코딩/디코딩 이론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Propagation of Vertical Miniature Drama - Based on the Stuart Hall's Coding/Decoding Theory -) / 돤젠저우 ; 최원호 441

54. 디지털 인터랙티브 경험을 배경으로 한 박물관 이야기 공간의 디자인에 대한 탐구(Research on the design of museum narrative space under the background of digital interactive experience) / 왕재향 ; 김기수 ; 기육철 ; 장정 443

55.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로고디자인 분석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nalysis of Chinese New Energy Car Logo Design) / 문창위 ; 김기수 445

56. 가상현실 예술의 몰입형 체험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mmersive Experience of Virtual Reality Art) / 용사우 ; 최원호 447

57. 고령화 지역사회의 공공 공간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프로그램(Innovative programs transforming public spaces in aging communities) / 니칭 ; 김영휘 449

58. 바이오닉 디자인의 제품 색채에 관한 연구 - 해양 생물 색채를 중심으로 -(Research On Product Color In Bionic Design - Focusing On The Color Of Marine Life -) / 고설 ; 김기수 ; 서자정 451

59. KANO 모형을 이용한 지능형 반려로봇의 설계수요에 관한 연구(Research on the Design Requirements of Intelligent Companion Robots Based on the KANO Model) / 호천뢰 ; 김기수 453

60. 브랜드 서점의 공간구성 변화와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중국 쑤저우 성품 서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nge of Space Composition and Design Characteristics of Brand Bookstore - Based on Chengpin Bookstore in Suzhou, China -) / 장타오 ; 윤지영 455

61. 중국 텐진 오다도(天津 五大道) 스마트 안내시스템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mart guidance system content for Wudadao, Tianjin, China) / 이원조 ; 서한석 457

62. E commerce 앱의 노인 친화적 디자인이 고령층 사용자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타오바오 특가판 앱의 고령층 사용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Brand Loyalty Among Elderly Users Due to Age-friendly E-commerce App Design - Focusing on Elderly Users of Taobao Special Offer Edition -) / 양이페이 ; 서한석 459

63. 가상 현실의 관점에서 본 초현실주의(Surrealism from the Perspective of Virtual Rreality) / 천즈웨이 ; 최원호 461

64. 대중문화의 시각 기호화 연구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중심으로-(A Study on the Visual Symbolization of Popular Culture - Focusing on 'Ready Player One') / 천쓰러 ; 이병춘 463

65. AI 그림 소프트웨어가 생성한 실제 얼굴의 일관성과 안정성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f Uniformity and Stability of Real Faces Generated by AI Painting Software) / 류첸루 ; 김기홍 465

66. 버네큘러 디자인을 기반으로 중국 소수민족 오로켄족의 전통문양 디자인 연구(A Study on the Traditional Patterns Design of the Oroken Ethnic Minorities in China based on Vernacular Design) / 왕몽격 ; 임우시 467

67. 가상 교사의 발달 분석(Analysis of the Development of Virtual Teachers) / 뤼인 ; 이용기 ; 왕카이싱 469

68. 포스트휴먼 시대의 가상현실 기술과 서사 혁명(A Study on the Virtual Reality Technology and Revolution of Storytelling in Post-Human Era) / 류커량 ; 최원호 471

69. 모션 캡션의 마커 지점 식별을 위한 최적화 방법(Optimization method for identifying marker points in motion capture) / 왕카이싱 ; 김기홍 ; 뤼인 473

70. 한국 웹툰 원작 OSMU 드라마 중국인 수용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드라마 〈무빙〉을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n the Acceptance Process of Korean Webtoon Original OSMU Dramas by Chinese - Focused on the Drama Moving) / 최교성 475

71. 대규모 언어모델부터 대규모 영상모델 - Sora를 중심으로(Large Language Model To Video-LLaMA - The Case of Sora) / 상위안즈 ; 김기홍 ; 류정란 477

72. 게슈탈트 심리학을 통한 상호작용형 영화의 시각적 인식 연구(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Visual Perception in Interactive Cinema based on Gestalt Psychology) / 취잉 ; 최원호 479

73. 침수재난보도용 버추얼 프로덕션 활용 방안 연구 - 온천천 침수 보도 제작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 of Virtual Productions for Inundation Disaster Reporting - Focusing on the Case of Inundation Reporting in Oncheon Stream -) / 김동익 ; 조승우 481

74. 버추얼 탤런트 환생 시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캐릭터 디자인 연구(Researching Character Design to Maintain Identity in Virtual Talent Reincarnation) / 권은수 ; 김영은 483

75. 패션상품기획 프로세스를 위한 생성형 AI 도구 활용 리터러시 개발(Development of generative AI tool literacy for fashion product season planning) / 신용남 ; 김선희 485

76. 고령자를 위한 스마트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 목적지 입력 인터페이스 연구(Research on User Interface for Smart Car Navigation Systems for the Elderly: Input Interface for Destination Entry) / 용공복 487

77. 매시업 영상 콘텐츠 분석을 통한 마이크로트렌드 현상 고찰 - 유튜브 영상 〈궁예-레퀴엠〉을 중심으로 -(Study of Microtrends through an Analysis of Mashup Videos - Focusing on YouTube video 〈Gungye-Requiem〉 -) / 허준연 ; 정새해 489

78. 문화체험을 기반으로 한 지역(시골) 경관계획에 관한 연구(Research on the Cultural Experience of (countryside) Homestay Focus on Landscape) / 동하이보 ; 홍관선 491

79. 해외 웹사이트의 한국 영화 온라인 관람평 분석 - K-평균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Online Review of Korean Movies on Overseas Movies Website - Based on K-Means Algorithm -) / 쉬치웨이 ; 최원호 493

80. 신신화주의 배경에서 나타 이미지의 변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volution of Nezha Image Based on New Mythology) / 천커 ; 조승우 495

81. 지속가능한 디자인재료로써 대나무의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디자인어워드, 골든핀 디자인어워드, K-디자인 어워드 중심으로-(A Study on the Use of Bamboo as a Sustainable Design Material - Focused on Seoul Design Awards, Golden Pin Design Awards, K-Design Awards -) / 우치 ; 송만용 497

82. 다큐멘터리를 통한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향상 - SDGs의 시각적 전달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Improvement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through Documentary - Focusing on the visual delivery analysis and policy implications of SDGs -) / 덩아이 ; 서한석 499

83. 경험의 매핑을 통한 게임 감정 설계 - 게임 플로렌스(Florence)를 중심으로(Emotional Design in Games Through the Mapping of Experience: A Case Study of The Florence) / 송위위 ; 이재준 501

84. 밈을 활용한 게임 마케팅 전략 연구 -위쳇(WeChat) 미니 게임을 중심으로(Game Marketing Strategies Using Memes-Focused on WeChat Mini Game) / 조잉 ; 최동혁 503

85. 성인ADHD 인지행동개선(CBT)을 위한 VR디지털치료제(DTx) 개발(Development of VR digital therapy(DTx) for adult ADHD cognitive behavioral improvement(CBT)) / 문현정 505

86. 집단성 자율 익명 소셜 플랫폼의 플레이 커뮤니케이션 연구 -샤오홍슈(小红书) momo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Play Communication of Mass Autonomous Anonymous Society -Focused on Momo, a Little Red Book-) / 우웨샤오 ; 김해윤 507

87. VR 영상에서의 몰입형 시각체험 요소에 관한 연구 - VR 단편 애니메이션 'Pearl'을 중심으로 -(Research on Immersive Visual Experience Elements in VR - Focused on the VR Animated Short Film "Pearl" -) / 류슈팡 ; 김해윤 509

88.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된 여성 캐릭터의 로코코 디자인 분석(A Study of Rococo Design in Female Characters Presented in Animation) / 청슈줘 ; 최동혁 511

89. 동·서양 문화에서 표현된 용의 디자인 특징연구(A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Dragons Represented in Eastern and Western Cultures) / 왕친 ; 최동혁 513

90. AI 회화의 감정적 특징 분석(Analyzing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AI Painting) / 훠청윈 ; 최동혁 515

91. 딥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음성에서 얼굴 애니메이션으로의 변환 연구(Research on Converting Korean Speech to Facial Animation Using Deep Learning) / 장가오허 ; 김기홍 ; 류첸루 517

92. 환경재료의 반복적인 질감효과(Tilling)를 제거하는 방법 연구 - 언리얼 엔진 5 중심으로(Investigating how to Eliminate the Repetitive Texture Effect (Tilling) of Environment Materials - The Case of Unreal Engine 5) / 류정란 ; 김기홍 ; 상위안즈 519

93. 중국남양한화상석 문화상품의 사용자 수요에 관한 연구(A Study on User Demand for Cultural Products of Han Portrait Stones in Nanyang, China) / 류지에 ; 송만용 521

94. 사용자 경험향상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A study on Interaction design to improve user experience) / 이영주 523

95. 중국 전통문화 공연예술의 세계화를 위한 기초연구 "천수관음"의 성공사례 중심으로(A study on the globalization of Chinese traditional culture and performing arts, focus on the success case of "Qian Shou Guan Yin") / 양량 ; 홍정표 ; 이성필 525

96. 국제공항 사인시스템의 색채가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Color on Emotions in the Sign System of International Airport) / 호우췐리엔 ; 서한석 527

97. SF영화 속 가속화된 '디지털 노동'에 관한 연구 -〈Ready Player One〉를 중심으로(On the accelerated "digital labor" in SF movies - taking 〈Ready Player One〉 as an example) / 스제링 ; 조승우 529

98. 예술의 디지털 변환: 현대 미술에서 AI 회화의 역할 탐구(The Digital Transformation of Art: Exploring the Role of AI Painting in Contemporary Art) / 장제위 ; 조승우 531

99. SF영화 속의 포스트휴머니즘 -영화 〈아바타〉를 중심으로(Posthumanism in SF movies - centered on the movie 〈Avatar〉) / 왕웨이 ; 조승우 533

100. 보드리야르의 예술 철학적 시각으로 '매트릭스'에 대한 분석(An Analysis of 'Matrix' from Jean Baudrillard's Artistic Philosophical Perspective) / 왕웨이 ; 조승우 535

101. 사이버펑크 영화의 성별에 관한 연구 -페미니즘 시각으로(A Study on the Gender of Cyberpunk Movies - From a feminist perspective) / 왕웨이 ; 조승우 537

102. 호흡을 기반으로 한 작품 〈지금, 여기〉(〈Now, Here〉-A Work Based On Breathing) / 구본윤 ; 조성희 539

103. 무용 예술 창작 과정에서의 AI 도구 활용 방식(How to use AI tools in the dance art creation process) / 지웅 ; 조성희 541

104. 무용의 설치미술적 표현확장 - 미디어퍼포먼스 '사이사이'를 중심으로(Exploring the Expansion of Dance as Media Performance into Installation Art through 'Sai-Sai') / 김채린 ; 조성희 543

105. 무용수의 부상 발생 후 적응 과정 연구(A Study on the Adaptation process of Dancers after injuries) / 전진우 ; 조성희 545

106. 작품 〈베트로펜하이트〉에 나타난 연출 효과(Directorial Effects in The Betroffenheit) / 김미율 ; 조성희 547

107. 현대발레에 나타난 클래식 작품의 재해석 : 알렉산더 에크만(Alexander Ekman)의 「백조의 호수」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Reinterpretation of Classical Works in Modern Ballet : Around 「The Swan Lake」 by Alexander Ekman) / 전현욱 ; 조성희 549

108. 《천둥과 비》에서의 "상호텍스트성" 표현(The expression of intertextuality in 《Thunder and Rain》) / 공방 ; 조성희 551

109. 〈잃어버림 감각〉작품 해석(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of Lost sense) / 김채원 ; 조성희 553

110. 중국혁명발레극 《홍색낭자군》의 음악과 무용에 대한 분석(An Analysis of Music and Dance in the Chinese Classical Ballet Theater 《The Red Detachment of Women》) / 양영가 ; 조성희 555

111. 〈문제는 무기력이다〉 작품 분석(Analysis of the work 〈The problem is helpless〉) / 심다은 ; 조성희 557

콘텐츠 응용 559

112. 무릎 및 고관절전치환술 고령자의 일상생활을 위한 ICT 기반 전자동 기립 보조기기 개발(Planning to develop ICT-based automatic standing assistive device for daily life of older with total knee and hip replacement) / 박소영 ; 윤태형 559

113. '소통'을 생각해보다: Q방법론을 활용하여(The Subjective Study on 'The Communication': Using the Q-methodology) / 이도희 ; 이은서 561

114. 커뮤니티케어 기반 구강 건강 관리 프로그램: 노인 인구의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방안 연구(Community Care-Based Oral Health Care Program: An Integrated Approach to Improving Oral Health in the Elderly Population) / 정미애 563

115. 간호대학생의 건강관심도, 건강관리 자기효능감이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Nursing Student's Health Consciousness and Health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ng Behavior) / 박인숙 565

116. 보조기구 사용자의 심리사회적 영향(Psychosocial Effects of Assistive Devices' Users) / 이상헌 567

117. 국내 체감각을 활용한 재활 연구 동향: 예비 연구(Somatosensory Training Research Review in South Korea: A Preliminary Study) / 이상헌 569

118.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대상 자기공감 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a Self-Empathy Program for Adolescents Using the Metaverse) / 최선영 ; 강정애 571

119. 신규간호사의 직무배태성에 미치는 영향: 근무환경과 대인관계능력 중심으로(The Effects of Work Environ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y on Job Embeddedness among New nurses) / 박인숙 573

120. 유튜브와 같은 이머징 미디어는 라디오를 흡수할 것인가?: 라디오 제작자 내집단 인터뷰를 중심으로(Will the radio be absorbed into Emerging media like YouTube?: In-depth interview with radio producers) / 김영주 575

121. AI기회 인식과 직무불안정성의 관계: 희망감의 매개효과와 재직기간의 조절효과(The Relationship Between AI Opportunity Perception and Job Insecurity: The Mediating Role of Employee's Hope and the Moderating Role of Tenure) / 레응웬선뚱 ; 신제연 577

122. 비교과과정 실전적 프로그래밍 집중 교육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Non-Curricular Practical Programming Intensive Camp) / 장소연 579

123. 중국 공공디자인의 휴먼서비스 넛지디자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human service nudge design in Chinese public design) / 임우시 ; 왕몽격 581

124.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사용자들의 ChatGPT에 대한 인식 탐색(A study on the reactions of online video streaming platform users to ChatGPT users) / 박창걸 583

125. 한국의 기술경영학(MOT) 도입 창립 개척 초기 12년(1976-1988) 역사 : KIST에서 창시 기술경영연구실을 창설하였음(Founding History of the first Twelve Years(1976-1988) of the Korea Management Of Technology(MOT) at the KIST) / 이재윤 585

126. 깨달음 경영학의 분노 승화개념과 의식(영적)성장 5단계에 관한 연구 - 저자 이재윤 삶의 현장 체험 중심으로(Research on Quantum Jump Stages of Embodied Sprituality up to Fifth Stage Based on the Creatiion allSelves' Energies Motivated by the Angers' Propeled at the Different Levels of the Life : Real Case of rigorous 88 year Life Autobiography of Dr. & Chistian Minister Jae Yoon Rhee, Author of this Article) / 이재윤 587

127. 충북지역과 서울지역의 의도적 자해(자살) 특성 차이 분석(Analyzing differences in the characteristics of intentional self-harm (Suicide attempt) in Chungbuk region and Seoul region) / 이현주 589

128. 어린이집 남자교사들의 근무경험 속 느끼는 어려움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ifficulties and Solutions of Male Preschool Teachers) / 김솔 ; 서한석 591

129. 황해도 강령탈춤 제10과장의 분석 및 초등 융합교육 적용 연구 -취발이 〈언문풀이노래〉와 〈깨끼리춤〉을 중심으로-(Analysis of the 10th section of the Hwanghae-do Gangryeong Talchum and the application of elementary convergence education - Focusing on "Eonmunpuri Song" and "Kkaekki Dance" -) / 손주희 ; 윤아영 593

130. 논문 데이터 기반의 곤충과학 연구성과 현황 분석(Analysis of Current Status of Insect Science Research Results based on Thesis Data) / 한경훈 595

131. 디지털 크리에이터의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종사자 분류 편입 가능성 연구(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Digital Creators Being Included in the Worker Categories of the Act on Popular Culture and Art Industry Development) / 이경호 597

132. 어머니가 지각한 영아와 어머니 간 조화의 적합성 군집유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lusters of Goodness of Fit between Infants and Perceived Mothers) / 명성민 ; 김리진 ; 박현숙 599

133. 취약계층 디지털 문화유산교육에 참여한 강사들의 교육 경험 연구(A study on the educational experiences of instructors who participated in digital cultural heritage education for vulnerable groups) / 임지혜 601

134. 유튜브 아동 콘텐츠 분석을 통한 아동 리더십 파악 가이드라인 제안(Proposing Children Leadership Contents Design Guideline by Analysing K-Kids Contents: Pororo) / 이병욱 ; 김태수 603

135. 국내 연구자의 논문 철회 현황 연구 : AccessON 철회 논문 서비스를 중심으로(Study of Retracted Articles' Trends Among Korean Researchers: Focusing on AccessON Retracted Article Service) / 남은경 ; 지현 ; 김완종 605

136. 효과적인 음원 임베딩을 위한 비지도 학습 모델 비교 분석: Beats, MFCC, CLAP을 중심으로(Comparative Analysis of Unsupervised Learning Models for Effective Audio Embedding: Focusing on Beats, MFCC, CLAP) / 권경아 607

137. 확장현실을 활용한 NCS기반의 훈련 콘텐츠 개발 방향에 대한 연구 -식음료조리·서비스를 중심으로-(Research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NCS-based training content utilizing extended reality -Centered on food and beverage preparation and service-) / 박기범 ; 조승우 609

138. 포스트 휴먼 시대 교육: 아날로그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연극 활용 방안(Bridging the Analog Divide in the Posthuman Era: Exploring Educational Drama as a Transformative Pedagogical Tool) / 이예원 ; 이석창 611

139. 배타수(數)를 이용한 영적자산의 표현(The Application of the Beta Number in Spiritual Assets) / 윤호창 613

140. 사과 탄저병 예측 AI 모델 개발(Development of apple anthracnose prediction AI model) / 서동민 ; 이상환 615

141. 대학생의 활동과 삶의 질, 우울, 존중감과의 상관관계: 예비연구(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Activities and Quality of Life, Depression, and Self-esteem: A Preliminary Study) / 이상헌 617

142. 의료 빅데이터 활용 사례 분석을 통한 전망과 과제 연구(A Study on Prospects and Challenges from Analysis of Medical Bigdata Use Cases) / 최훈 619

143.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가 국가 특허에 미치는 영향 분석(AI, Big Data, and Their Influence on National Patents) / 주한선 ; 이은지 ; 전민종 621

144. 시간적 proximity분석에 의한 GIS맞춤형 교통안전시설계획(A Design of Traffic Safety Facilities Customized by Time Proximity GIS Analysis) / 한승희 623

145. 저음질 소리의 모델링 방법에 대한 서베이 연구(The Development of Modeling for Low-Quality Sound: The Literature Review in-Depth) / 신예현 ; Aziz Nasridinov ; 박소현 625

특별세션(Special Session)(온라인) 629

농촌진흥청 특별 세션 630

1. 스마트 팜에서 시계열 특성을 고려한 데이터 수집 기법(Data Collection Scheme Considering Time Series Characteristics in Smart Farm) / 조중권 ; 임종태 ; 유재수 630

2. LSTM과 GRU기반의 생장 예측 모델 설계(Design of a Growth Prediction Model Based on LSTM and GRU) / 조중권 ; 임종태 ; 유재수 632

3. EDA를 활용한 초장 길이 변화량의 주요 요소 분석(Analysis of Core Elements of Change in Plant Length Using EDA) / 강범구 ; 조중권 ; 정인수 ; 임종태 ; 유재수 634

4. 스마트 온실 제어 의사결정 플랫폼 설계(Design of a Control Decision Platform for Smart Greenhouse) / 임종태 ; 강범구 ; Meng Delin ; Zong Shilei ; 정인수 ; 조중권 ; 김상혁 ; RETITI DIOP EMANE Christopher ; 김윤아 ; 송상호 ; 유재수 636

5. 스마트 팜에서 환경 데이터 센싱 정확도 향상 기법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Environmental Data Sensing Accuracy Enhancement Scheme in Smart Farms) / 최형락 ; 유재수 638

6. 재해 복구 과정에서의 메시지 큐 활용: 클라우드 서비스의 효율적 관리(Utilizing Message Queue in Disaster Recovery Process: Efficient Management of Cloud Services) / 김은미 ; 이찬구 ; 박유빈 ; 김현지 ; 오상우 ; 전종우 ; 차동현 ; 성우제 ; 조중권 ; 이현병 ; 유재수 640

7. 클라우드 환경에서 스마트 온실을 위한 생장 예측 모델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Growth Prediction Model for Smart Greenhouse in Cloud Environments) / 임종태 ; 강범구 ; Meng Delin ; Zong Shilei ; 정인수 ; 조중권 ; 김상혁 ; RETITI DIOP EMANE Christopher ; 김윤아 ; 송상호 ; 유재수 642

8. 스마트 팜을 위한 최적 환경 조건 탐색 모델(Optimal Environmental Conditions Search Model for Smart Farm) / 조중권 ; 임종태 ; 유재수 644

9. 클라우드 환경에서 재해 복구 시스템의 평가(Evaluation of Disaster Recovery System on a Cloud Environment) / 박유빈 ; 성우제 ; 김현지 ; 이찬구 ; 김은미 ; 오상우 ; 전종우 ; 조중권 ; 이현병 ; 유재수 646

10. 지역성을 보장하는 쿠버네티스 기반 Spark, Alluxio, HDFS 통합 방법(Kubernetes based Integration Method for Spark, Alluxio, HDFS with Ensuring Locality) / 배현우 ; 김승오 ; 홍승기 ; 송석일 648

[뒷표지] 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