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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0,1,1
목차=0,2,1
제 1주제:국가발전을 위한 대학교육 개혁의 방향/이지헌=1,3,3
1.지식기반 사회의 국가발전=3,5,3
2.대학 및 연구 기관의 자율화의 다양화=5,7,3
3.다양한 학문 분야의 균형 발전=7,9,4
4.대중 교육과 창의적 엘리트 육성의 병행=11,13,4
5.지역간 대학의 균형 발전=14,16,3
참고문헌=16,18,1
국가발전을 위해 대학교육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한도현=17,19,4
제 2주제:선진국 사례 및 국내 대학의 동향/이성호=21,23,4
1.대학의 전산화와 정보화=24,26,2
2.수월성(excellence)의 강조=25,27,3
3.기초 지력의 강조=27,29,2
4.교수의 교육 기능 강조=28,30,3
5.신입생 교육의 강화=30,32,2
6.국내 대학의 동향=31,33,2
7.제언=32,34,3
선진국 사례 및 국내 대학의 동향에 대한 토론/전방지=35,37,4
제 3주제:21세기 대학교육의 이념과 개혁목표/정영근=39,41,3
1.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대학=41,43,2
2.21세기와 대학교육의 이념=42,44,3
가.연구:창의적 지식의 산출=44,46,2
나.교육:창의적 전문인력 양성=45,47,2
다.사회봉사=47,49,1
3.대학교육 개혁의 목표=48,50,1
가.대학의 자율성 확립=48,50,2
나.대학의 특성화와 공조체제 구축=49,51,2
다.대학의 세계화=51,53,2
라.교육과정과 학사제도의 혁신=52,54,2
마.교양교육의 강화=53,55,2
4.대학의 사명과 한국 대학=54,56,3
참고문헌=56,58,3
대학교육의 이념과 개혁목표에 대한 토론/김병관=59,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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