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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목차
제 1 부 게임산업의 개요 및 특성 5
1. 게임산업의 역사 5
2. 게임산업의 영역 분류 6
(1) 아케이드(업소용) 게임 6
(2) 비디오(콘솔형) 게임 6
(3) PC용 게임 6
(4) 전자완구 7
3. 게임산업의 특성 7
(1) 문화산업이라는 특성 7
(2) 고부가가치 벤처 산업이라는 특성 8
(3) 타 산업과의 연관이 많은 산업 9
제 2 부 국내 게임산업의 현황과 최근 동향 10
1. 게임산업의 현황 10
(1) PC 게임 및 온라인 게임 10
(2) 비디오 게임 13
(3) 아케이드 게임 15
2. 국내 게임산업의 현안 과제 15
(1) 개발 업계의 과제 15
가. 높은 위험성에 대한 생존전략 수립 16
나. 기본 개발비의 상승에 따른 풍부한 자금 확보 16
다. 우수한 개발인력 확보 16
라.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 17
마. 업계 공동의 활동기반 구축 17
(2) 유통업계의 과제 17
가. 유통 단계의 축소 17
나. 불법 복제에 대한 대처 17
다. 과도한 수입 경쟁의 자제 18
제 3 부 게임산업 지원 주요 정책과 대안 18
1. 게임산업 관련 정부 주요 정책 현황 18
(1) 정책 추진 목표 18
(2) 세부 추진계획 18
(3) 게임종합지원센타 활동 현황 19
2. 정책 평가 및 제안 20
(1) 총괄 평가 20
(2) 산업기반 조성 관련 제안 20
가. 게임관련 우수 저작물 출판 및 번역, 연구지원 필요 20
나. 게임종합지원센타 전문 인력 보강 요망 21
(3) 게임개발 활성화 정책 제안 21
가. 개발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게임개발 펀드 설립) 21
나. 게임 핵심 기술의 개발 및 활용도 극대화 방안 22
(3) 게임 전문 인력 양성안 23
(4) 유통구조 개선방안 24
가. 문화상품권의 게임구매 포함 혹은 게임상품권 도입 24
나. 국산 게임 유통에 대한 각종 세제지원 등 차별적 보호 정책 24
다. 비디오게임 유통시장의 제도권화 24
(5) 기 타 25
참고자료 26
〈표 I -1〉게임산업 발달 요약 6
〈표 I -2〉주요 문화컨텐츠 상품의 시장성과 비교(미국) 9
〈표 II -1〉'99년 상반기 게임 시장 주요 결산 11
〈표 II -2〉스타크래프트 개발 내역 16
〈그림 II -2〉국내 PC게임 유통경로 13
〈그림 III -1〉게임개발펀드 개념도 22
〈그림 III -2〉선진기술 활용 개념도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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