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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0,1,1

판권지=0,2,1

CONTENTS=i,3,3

PROLOGUE FROM THE ACADEMIC CHAIR/김중순(KIM, TSCHUNG-SUN)=iv,6,2

PLENARY 전체발표=1,8,1

T'OEGYE AS TEACHER/MARTINA DEUCHLER/MARTINA DEUCHLER=1,8,7

GLOSSARY=8,15,2

ENDNOTE=10,17,1

산조의 문화론:샤머니즘에 비추어 본 한국문화의 일면/김열규=11,18,1

'신남/신지핌'의 의미=11,18,2

산조의 다양한 양상=12,19,2

무당춤의 동선=13,20,2

언어와 문화의 정체성/남기심=15,22,4

ORIGINS:CONFUCIAN STORIES AND 21ST CENTURY QUESTIONS/MICHAEL KALTON(이미지참조)=19,26,6

ENDNOTES=25,32,2

T'OEGYE AND KOREAN THOUGHT I 퇴계와 한국의 사상I=27,34,1

퇴계의 "성학십도"에 나타난 한국의 전통 문화문법/강신표=27,34,1

서론=27,34,4

"성학십도"의 일반적 이해와 비판=30,37,7

언어문법과 문화문법=36,43,3

한국의 전통문화문법으로서 "대대적 인지구조"=38,45,6

"성학십도"에 나타난 전통문화문법=43,50,3

결론=45,52,6

"ORIGINALITY" IN KOREAN THOUGHT:A PRELIMINARY PHILOSOPHICAL AND METHODOLOGICAL REFLECTION/RO, YOUNG-CHAN=51,58,2

SEARCH FOR KOREAN SPIRIT=53,60,1

KOREAN WORLDVIEW AND THE LACK OF COSMOGONY.=54,61,2

SHAMANISTIC MOTIVE AND SPIRITUALITY=55,62,2

REFLECTION=56,63,1

ENDNOTE=57,64,2

퇴계의불교관:평가와 의의/김종명=59,66,1

머리말=59,66,2

I. 퇴계 불교관의 형성 배경=60,67,3

II. 퇴계의 불교관 분석=62,69,4

III. 퇴계의 불교관 평가=66,73,6

IV. 퇴계 불교관의 의의=71,78,4

맺음말=75,82,1

참고문헌=76,83,1

ENDNOTES=77,84,2

T'OEGYE AND KOREAN THOUGHT II 퇴계와 한국의 사상II=79,86,1

퇴계학과 한국인, 한국 문화/홍원식=79,86,1

왜 퇴계인가?=79,86,2

'퇴계학'은 과연 존재하는가?=80,87,2

퇴계 리학과 심학=82,89,3

'퇴계학'은 심학이다=84,91,2

퇴계학과 한국인, 한국 문화=85,92,2

ELEMENTS OF THE FAR EASTERN TRADITIONAL THOUGHT IN NORTH KOREAN JUCHE IDEAS OF 1980s-1990s/SERGUEI O. KOURBANOV=87,94,1

INTRODUCTION=87,94,1

A BRIEF OUTLOOK OF HISTORY OF THE JUCHE IDEAS=87,94,2

JUCHE AND CHEONDOGYO=89,96,3

JUCHE AND CONFUCIANISM=91,98,2

CONCLUSION:WHAT IS THE FUTURE OF THE JUCHE IDEAS?=92,99,2

REFERENCES=94,101,2

ENDNOTES=95,102,2

퇴계, 다산 그리고 수운:향내와 향외의 문제를 중심하여/김상일=97,104,1

1. 나르시스와 자기언급=97,104,3

2. 나르시즘과 프랑크푸르트 학파=99,106,4

3. 자기언급의 철학으로서의 '동학'=102,109,3

4. 나르시즘을 넘어서:향내와 향외=104,111,6

참고문헌=110,117,2

ENDNOTES=111,118,2

DISCUSSION ON PANEL OF "T'OEGYE AND KOREAN THOUGHT II"/MARTINA DEUCHLER=113,120,1

HONG WON-SIK:T'OEGYE LEARNING AND KOREAN CULTURE(이미지참조)=113,120,2

KIM SANG-IL:T'OEGYE, TASAN, SUUN:THE PROBLEM OF INTROVERT AND EXTROVERT=114,121,1

SERGUEI O. KOURBANOV:ELEMENTS OF THE FAR EASTERN TRADITIONAL THOUGHT IN NORTH KOREAN JUCHE IDEAS OF THE 1980S AND 1990S=114,121,3

A NEW APPROACH TO THE TAN'GUN MYTH 단군사상의 새로운 해석=117,124,1

단군 조선과 관련된 몇가지 문제/최희수=117,124,1

I. 한민족의 연원 문제=117,124,2

II. 단군 신화의 발상지 문제=118,125,3

III. 단군 조선의 지정학적인 위치문제=120,127,3

IV. 산동성 무씨 사당의 석각문제=122,129,2

V. 조선만이 문제=123,130,2

VI. 고려본고죽국 문제=124,131,2

ENDNOTES=125,132,2

THREE STRUCTURAL PATTERNS OF KOREAN FOUNDATION MYTHS/JAMES HUNTLEY GRAYSON=127,134,1

PATTERNS OF KOREA FOUNDATION MYTHS=127,134,1

THE CHUMONG TYPE=128,135,4

OTHER EXAMPLES OF THE FOUR-FOLD PATTERN=131,138,2

THE ARYAN EXPULSION-AND-RETURN-FORMULA=132,139,3

THE TAN'GUN TYPE=134,141,4

THE MYTH OF JIMMU, PROGENITOR OF YAMATO(8TH CENTURY)=137,144,3

THE THREE CLAN ANCESTORS TYPE=139,146,3

CONCLUSIONS=141,148,2

ENDNOTES=143,150,2

REFERENCES CITED=145,152,2

THE TAN'GUN MYTH AS AN INVENTION OF TRADITION, AND ITS SIGNIFICANCE IN KOREAN SHAMANISM/KIM, HYUN-KEY=147,154,1

INTRODUCTION=147,154,1

THE TAN'GUN MYTH=147,154,2

IS THE TAN'GUN MYTH AN INVENTION OF TRADITION?=148,155,3

THE SIGNIFICANCE OF TAN'GUN TO THE KOREAN PEOPLE=150,157,2

TAN'GUN'S ROLE IN KOREAN SHAMANISM=151,158,2

REFERENCES=153,160,2

ENDNOTES=155,162,2

논평:"단군신화의 새로운 해석" 패널/김종서=157,164,1

HYUN-KEY KIM HOGARTH:THE TAN'GUN MYTH AS AN INVENTION OF TRADITION, AND ITS SIGNIFICANCE IN KOREAN SHAMANISM=157,164,2

JAMES HUNTLEY GRAYSON:THREE STRUCTURAL PATTERNS OF KOREAN FOUNDATION MYTHS=158,165,2

최희수:단군 조선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159,166,2

KOREAN IDENTITY IN LITERATURE 문학에 나타난 한국인의 정체성=161,168,1

한국현대소설에 나타난 한국인의 생사관(生死觀) 연구:작품에서 보이는 장례의식을 중심으로/권오현=161,168,1

1. 머리말=161,168,2

2. 한국인의 장례의식=162,169,7

3. 장례의식의 소설적 형상화 양상=168,175,8

4. 장례 의식을 통하여 표출된 한국인의 정체성=175,182,8

5. 맺음말=182,189,3

참고문헌=185,192,1

ENDNOTES=186,193,5

THE ORIGINS OF "THE FOREIGN" IN KOREAN LITERATURE/JOHN M. FRANKL=191,198,1

INTRODUCTION=191,198,2

HISTORICAL EXAMPLES=192,199,2

LITERARY EXAMPLES=193,200,2

ENDNOTE=195,202,2

한국인의 애정관:문학 텍스트를 통한 통시적 고찰/김성렬=197,204,10

논평:"문학에 나타난 한국인의 정체성"패널/원명수=207,214,1

권오현:한국현대소설에 나타난 한국인의 생사관 연구:작품에 보이는 장례의식을 중심으로=207,214,1

김성렬:한국인의 애정관:문학텍스트를 통한 통시적 고찰=207,214,2

John M. Frankl:The Origin of"The Foreign"in Korean Literature=208,215,1

ASPECTS OF MODERNIST LITERATURE I 근대문학의 양상I=209,216,1

한국 현대문학의 원천/김교봉=209,216,1

I. 머리말=209,216,1

II. 한국현대문학 원천으로서의 개화기문학=210,217,1

III. 개화기 문학의 전환적 양상=211,218,5

IV. 개화기 문학의 전통성과 근대성=215,222,2

V. 마무리=217,224,1

ENDNOTE=217,224,2

"LITERATURE PLAY" IN A NEW WORLD:THE SOCIAL ORIGINS OF THE MODERNISM OF KIM KIRIM AND PAK T'AEWON/ROBERT J. FOUSER=219,226,1

INTRODUCTION=219,226,1

LIVES OF KIM KIRIM AND PAK T'AEWON AS TOLD BY THEIR SONS=220,227,3

LITERATURE PLAY=222,229,4

CONCLUSIONS=225,232,1

REFERENCES=226,233,1

"과거의 상처"로서의 한국어중심주의/정백수=227,234,1

"과거의 상처"란 무엇인가=227,234,4

문학사 연구의 일본어문학의 처리=230,237,4

식민지기 모어중심주의의 형성=233,240,6

ENDNOTE=239,246,2

ASPECTS OF MODERNIST LITERATURE II 근대문학의 양상II=241,248,1

ON READING NORTH KOREAN SHORT STORIES ON THE CUSP OF THE NEW MILLENNIUM/STEPHEN EPSTEIN=241,248,10

REFERENCES=251,258,1

ENDNOTE=252,259,3

한국 근대 소설의 일인칭 고백체 형식에 관한 연구/박재섭=255,262,1

들어가기=255,262,1

고백체 소설의 발생 배경=255,262,3

한국문학의 서간 전통과 고백체 소설=257,264,3

고백체 소설의 유형=260,267,9

결론=268,275,2

ENDNOTE=270,277,1

COLONIAL AND MODERNIST ORIGINS OF THE EARLY SHORT FICTION OF HWANG SUN-WON/BRUCE FULTON(이미지참조)=271,278,1

HWANG AS A MODERNIST=271,278,3

HWANG AS A POLITICAL WRITER=274,281,2

CONCLUSION=275,282,2

ENDNOTES=277,284,1

BIBLIOGRAPHY=278,285,1

DISCUSSION ON PANEL OF "MODERNIST LITERATURE"/ROBERT J. FOUSER=279,286,2

SORI AND CH'UM 소리와 춤=281,288,1

THE 20TH CENTURY TRANSFORMATIONS OF THE KISAENG AND KISAENG-NORAE/JOSHUA D. PILZER=281,288,1

INTRODUCTION=281,288,2

SECTION I:TRANSFORMATION=282,289,4

SECTION II:ICONICITY=285,292,2

SECTION III:PERFORMANCE=287,294,1

CONCLUSION=287,294,1

REFERENCES=288,295,1

ENDNOTES=289,296,2

대구 지역 굿에 나타나는 한국 춤의 정신/장유경=291,298,1

I. 서론=291,298,2

II. 굿에서의 춤의 역할=292,299,6

III. 굿에 내포된 한국 춤의 정신=298,305,3

IV. 결론=300,307,2

참고문헌=302,309,1

LEE HYE-KU AND THE DEVELOPMENT OF KOREAN MUSICOLOGY/KEITH HOWARD=303,310,2

KOREAN MUSIC AND HISTORY=304,311,3

LEE HYE-KU'S MUSICOLOGY=306,313,7

MUSICAL DEMOCRACY=312,319,2

REFERENCES=314,321,3

ENDNOTES=317,324,4

KOREAN SPIRIT AND AESTHETICS 한국의 미와 정신=321,328,1

울산 대곡리 암각화의 새로운 해석/장석호=321,328,1

머리말=321,328,1

암각화 속에 간직된 문화층=322,329,1

선후 관계 및 형상 분석=323,330,3

새롭게 드러나는 태화강의 선사 문화=325,332,4

THE REVIVAL OF SAN-SHIN AS A KEY FIGURE IN KOREAN RELIGIOUS CULTURE/DAVID A. MASOM=329,336,6

한민족의 원초적인 심미의식 "흥"에 대한 신화학적 연구/허휘훈=335,342,4

ENDNOTE=339,346,2

논평:"한국의 미와 정신"패널/박일우=341,348,1

장석호:울산 대곡리 암각화의 새로운 해석=341,348,2

David A. Mason:The Revival of San-shin as a Key Figure in Korean Religious Culture=342,349,2

허휘훈:한민족의 원초적인 심미의식 "흥"에 대한 신화학적 연구=343,350,2

TRADITION AND IDENTITY 전통과 정체성=345,352,1

한국신화에서 아버지의 부재와 탐색이 갖는 의미/천혜숙=345,352,1

1. 머리말=345,352,1

2. 아버지 부재 및 탐색의 신화적 문맥들=346,353,7

3. 신화문맥 상의 '아버지 부재'또는 '심부'가 갖는 사회문화적 의미=353,360,6

4. 결어=358,365,2

ENDNOTE=360,367,3

FROM SERVING THE GODS TO ENTERTAINING AND EMPOWERING THE PEOPLE:POPULAR SHAMANIC TRADITION IN KOREAN LITERATURE/MICHAEL J. PETTID=363,370,1

INTRODUCTION=363,370,2

SHAMANIC NARRATIVES=364,371,4

P'ANSORI NARRATIVES=367,374,2

POPULAR CONTEMPORARY LITERATURE=368,375,3

CONCLUSION=370,377,2

REFERENCES=372,379,1

ENDNOTES=373,380,2

할렐루야 기도원에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체성:동일성에서 헌신으로/반신환=375,382,1

I. 들어가며=375,382,2

II. 정체성=376,383,2

III. 죽음 앞에서의 정체성:통합=377,384,5

IV. 할렐루야 기도원에서 나타나는 죽음 앞에서의 정체성:분열=381,388,4

V. 결론:헌신의 관점에서=384,391,2

참고문헌=386,393,1

ENDNOTES=386,393,1

논평:"전통과 의식"패널/강은해=386-1,394,3

CULTURAL ENVIRONMENT AND KOREAN IDENTITY 문화환경과 한국인의 정체성=387,397,1

한국사회의 온라인시민운동과 유교문화/임성숙=387,397,1

서론=387,397,1

한국형 정보화 사회=388,398,5

온라인 시민운동=392,402,8

온라인 시민운동에 대한 정부의 대응=399,409,4

온라인 시민운동의 한계=402,412,2

결어=403,413,2

ENDNOTE=405,415,2

TRACING THE HISTORY OF KOREAN GEOGRAPHIC THOUGHT THROUGH RELIGIOUS LANDSCAPES/RYU, JE-HUN=407,417,1

INTRODUCTION=407,417,1

SHAMANISM=407,417,2

BUDDHISM=408,418,2

NEO-CONFUCIANISM=409,419,3

CONCULSION=411,421,2

신분계층적 문화전통과 근대 지역사회:남원 이족의 사례를 중심으로/혼다 히로시=413,423,1

1. 서언=413,423,2

2. 사회적 실체로서의 이족집단=414,424,9

3. 조선말~일제기 남원이족의 제활동=422,432,6

4. 신분계층적 전통의 구축과 사회적 위신ㆍ정통성ㆍ정체성=427,437,4

참고문헌=431,441,2

ENDNOTE=433,443,2

RICE AND KIMCH'I 쌀과 김치=435,445,1

CHOSON PASTORAL:MINSOKCH'ON, ALLEGORY AND THE POLITICS OF ETHNOGRAPHIC DISPLAY/TIMOTHY R. TANGHERLINI(이미지참조)=435,445,5

REFERENCES=440,450,2

ENDNOTE=442,452,1

KOREAN CHARACTER AND RICE:RURAL COMMUNITY IN THE AGE OF INDUSTRY/LEE, KWANG-KYU=443,453,1

INTRODUCTION=443,453,1

NATIONAL INDUSTRIALIZATION DEVELOPMENT PLAN=444,454,1

NEW DEVELOPMENTS IN RICE CULTIVATION=444,454,3

SOCIAL CHANGE IN RURAL AREAS=446,456,3

CULTURE CHANGES IN MODERN RURAL COMMUNITIES=448,458,2

SOCIAL PROBLEMS IN RURAL COMMUNITIES=449,459,1

COMMERCIALIZATION OF RICE=449,459,2

CONCLUSIONS=450,460,1

REFERENCES=451,461,2

한국인과 김치 그 문화적ㆍ종교적 의미/오강남=453,463,1

들어가면서=453,463,1

1. 김치의 역사=453,463,2

2. 김치의 구성요소=454,464,1

3. 김치의 정신적 의미=455,465,1

나가는 말=456,466,1

참고문헌=456,466,1

THE KOREAN RICE BURGER:HYBRIDIZATION AND STABILIZATION OF RICE AS A CULTURAL ICON/MICHAEL C. REINSCHMIDT=457,467,1

1.THEORETICAL BACKGROUND=457,467,3

RICE AND THE INDIVIDUAL SELF AS EXPRESSED IN LIFE NARRATIVES=459,469,3

RICE AND THE SOCIO-CULTURAL SELF AS EXPRESSED IN THE STABILITY OF TRADITIONS=461,471,2

RICE LINKED TO CLASS AND NATION=462,472,1

RICE IN LOCAL AND GLOBAL MARKETS=462,472,2

COMMODIFICATION OF RICE:URBANIZATION, NEW KOREAN FOODS AND PERSONAL IDENTITY=463,473,1

CONCLUSIONS=463,473,2

REFERENCES=465,475,2

DISSCUSSION ON PANEL OF "KOREAN CHARACTER AND RICE,THE KOREAN RICE BURGER, AND KIMCHI"/HUH, JUNG MYUNG=467,477,4

ARCHEOLOGY AND KOREAN STATE FORMATION 고고학과 한국의 성립=471,481,1

HAN'S XUANTU COMMANDERY AND THE EMERGENCE OF THE KOGURYO STATE/MARK BYINGTON(이미지참조)=471,481,2

HAN AND THE COMMANDERIES:THE HISTORICAL SETTING=472,482,5

PROBLEMS IN SITING XUANTU=476,486,3

SITES ASSOCIATED WITH THE SECOND XUANTU=478,488,7

XUANTU'S INFLUENCE-A MATTER OF PROXIMITY=484,494,4

ENDNOTE=488,498,13

"前四史"對朝鮮半島生活習俗的記錄與進步歷史家所表現的民族關係準則/韓兆琦=501,511,1

(三國志)對秦漢以至魏晋時期的朝鮮半島人民生活習俗的描述=501,511,3

(史記ㆍ朝鮮列傳) 所表現的進步歷史家的民族關係準則=503,513,2

한글요약=504,514,5

IRON AGE BURIALS AROUND THE KOREAN STRAITS:THE CULTURE OF HAN AND WA/BARBARA SEYOCK=509,519,1

INTRODUCTION=509,519,1

TERMINOLOGICAL AND CHRONOLOGICAL SETTING=510,520,2

IRON AGE SITES IN CHOLLA AND KYONGSANG PROVINCES(이미지참조)=511,521,3

YAYOI SITES IN THE KOREAN STRAITS=513,523,1

MIRRORS, TOMBS AND KUNI IN NORTHERN KYUSHU(이미지참조)=514,524,1

THE CULTURE OF HAN AND WA=514,524,2

ENDNOTES=516,526,11

논평:"고대사회의 문화와 정치"패널/노중국=527,537,1

한조기:전사사의 한반도 생활습관 및 풍속에 대한 기록과 진보역사가 사마천이 표현한 민족 관계의 준칙=527,537,2

BARBARA SEYOCK:IRON AGE BURIALS AROUND THE KOREAN STRAITS:THE CULTURE OF HAN(韓)AND WA(倭)=529,539,2

PARTICIPANTS LIST 참가자=531,541,4

학술대회조직위원회 기구표=535,545,1

386-1,3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