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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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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0,1,1
발간사=1,2,2
차례=3,4,4
(제1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사회교육-미래사회의 열쇠:미래를 여는 사회교육/정범모=7,8,3
1. 미래지향적=9,10,3
2. 인간교육으로서=11,12,2
3. 내재적 가치를=12,13,3
4. 결정과 참여=14,15,3
5. 보다 나은 세대로서의 관심=16,17,3
(제2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삶의 질과 사회교육/김경동=19,20,3
1. '잘살기 문화'의 허실=21,22,2
2. 아름다운 삶의 결=22,23,3
3. 사회교육과 삶의 결=24,25,6
4. 사회교육의 확충을 위하여-맺는 말=29,30,4
(제3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여가와 사회교육/장진호=33,34,3
1. 현대 여가의 개념과 문제성=35,36,6
2. 여가와 사회교육의 문제=41,42,6
(제4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매스미디어와 사회교육/최정호=47,48,14
(제5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시민의식과 사회교육/이영덕=61,62,3
1. 머리말=63,64,3
2. 공동체로서의 시민사회의 성립=65,66,6
3. 교육받은 시민과 교육개념변화의 당위성=70,71,4
4. 사회교육의 확충=73,74,4
(제6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좋은 학교 만들기:학교교육 개선의 조건/전성연=77,78,3
1. 우려되는 교육상황=79,80,3
2. 학교교육의 새로운 조건모색=81,82,2
3. 학교교육 개선을 위한 교육외적 전략=82,83,3
4. 학교교육 개선을 위한 교육 내적 전략=85,86,4
(제7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교육자치와 지역사회교육운동:지방자치와 교육자치/김종철=89,90,3
1. 의의와 필요성=91,92,3
2. 실태와 문제점=94,95,4
3. 과제와 전망=97,98,4
(제8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청소년을 위한 부모교육:청소년 문제와 부모교육/이상주=101,102,3
1. 젊은이들의 처지와 고민=103,104,4
2. 이루어야 할 발달 과업=106,107,6
3. 청소년에 대한 부모노릇=111,112,4
4. 부모교육이 필요한 까닭=114,115,3
(제9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지역사회교육운동과 국가발전/정범모=117,118,3
넓은 시각으로=119,120,2
사회난국=121,122,4
교육난국=125,126,3
자원자와 지도자=128,129,3
(제10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소외극복을 위한 사회교육/최일섭=131,132,3
1. 머리말=133,134,3
2. 소외의 본질=135,136,7
3. 소외극복과 사회교육=141,142,2
(제11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21세기를 준비하는 부모교육/이상주=143,144,3
1. 부모됨과 부모노릇의 문제점=145,146,3
2. 한국 가정의 교육환경과 자녀양육=147,148,5
3. 미래를 대비하는 부모교육=151,152,4
(제12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자원봉사:성숙한 사회로 가는 길/이윤구=155,156,3
1. 머리말=157,158,1
2. 자원활동의 의의=157,158,2
3. 민주시민사회, 사회복지국가와 자원봉사=159,160,4
4. 자원활동의 정신과 사상=162,163,3
5. 자원봉사 선진국의 경험적 교훈=164,165,6
6. 우리 사회개발의 현주소=169,170,2
7. 한국자원봉사의 나아갈 길=170,171,2
8. 맺는 말=171,172,2
(제13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지역문화와 사회교육:지역문화 가꾸기와 사회교육의 역할:지역사회 형성과 사회교육을 중심으로/김문환=173,174,10
(제14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교육개혁을 위한 시민참여:교육개혁의 실현을 위한 시민의식 개혁방안과 매스미디어의 역할/고학용=183,184,3
1. 한국은 교육개혁의 천국?=185,186,2
2. '5.31 개혁' 앞날도 불투명=187,188,2
3. 잘못된 교육관, 잘못된 시민의식=188,189,3
4. '교육 바로세우기 운동'의 시사점=191,192,2
5. 시민의식 개혁방안의 모색=192,193,4
6. 교육개혁과 매스미디어의 역할=196,197,3
(제15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학교폭력-실태, 대책, 실천방향=199,200,2
학교 폭력의 실태와 현상/정제원=201,202,1
1. 학교폭력이란?=201,202,2
2. 학교 폭력의 실태와 현장=202,203,3
3. 학교 폭력의 원인과 특징=204,205,3
4. 학교 폭력은 '범죄'인가=206,207,1
학교폭력의 대책과 실천방향/김종기=207,208,1
1. 학교폭력의 실태=207,208,2
2. 학교폭력의 원인=208,209,1
3. 대처의 실상과 주요 현안 몇 가지=209,210,2
(참고자료) 부모가 가정에서 폭력 피해를 감지하는 12가지 방법=211,212,2
(제16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교육공동체 형성과 사회교육: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사회교육의 실태/권두승=213,214,3
1. 시작하는 말=215,216,3
2. 실태분석을 위한 틀=217,218,1
3.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사회교육의 몇 가지 사례=218,219,6
4.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국 사회교육의 한계=223,224,3
5/4. 맺는 말=226,227,3
참고문헌=229,230,2
(제17차 사회교육 심포지움)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30주년 기념 심포지움:지역사회교육운동이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친 영향과 성과/권두승=231,232,3
1. 시작하는 글=233,234,2
2. 지역사회교육운동과 사회발전의 관계=234,235,3
3.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변천과정=237,238,2
4/5. 지역사회교육운동과 한국의 사회발전=239,240,9
5/6. 맺는 글=248,249,1
참고문헌=249,250,2
(제18차 평생교육심포지움) 가르치는 사회에서 생각하며 배우는 사회로:학습인간과 학습사회 건설의 과제/한준상=251,252,4
배움의 우선성=254,255,3
학력사회의 벽을 넘어서=256,257,3
배움과 궁리의 연결고리:의미찾기=258,259,2
학습지역공동체 건설:고대 그리스 아고라의 교훈=259,260,2
지식창조를 위한 학습의 일상화=261,262,2
생각하기의 일상성=262,263,2
평생학습의 성격과 속성=264,265,7
(제19차 평생교육심포지움) 지역주민자치와 성인학습동아리/정지웅=271,272,3
I. 들어가는 말=273,274,2
II. 지방자치, 지역주민자치의 의미와 목표 및 방법=274,275,3
III. 학습동아리 의미, 종류, 역사 및 사례=276,277,3
IV. 학습동아리 조직모형과 지역주민 자치에의 기여방안=279,280,2
V. 지역주민자치, 지역주민센타, 주민자치위원회와 학습동아리와의 연계방안=281,282,2
VI. 맺음 말=282,283,3
(제20차 평생교육심포지움) 평생학습시대 지역사회교육 패러다임의 전환논리와 과제/이희수=285,286,3
I. 평생학습의 시대=287,288,7
II. 평생교육의 진화와 이념=293,294,6
III. 지역사회교육의 부활과 발전과제=298,299,6
평생교육 심포지움 연혁(1983년 제1차~2002년 제20차)=304,305,2
판권지=306,3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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