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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민의 정부 문화정책 평가 토론회 / 민예총 문화정책연구소 [외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민예총 문화정책연구소, 2002
형태사항
165 p. : 도표 ; 30 cm + 낱장자료7장(토론문)
제어번호
PAMP100000983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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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지=0,1,1

프로그램=0,2,1

시간계획=0,3,1

목차=0,4,1

총론:문화의 세기, 문화정책의 철학과 비전=0,5,1

(발제) 문화의 세기, 문화 정책의 철학과 비전/이영진=1,6,1

1. 문화 산업의 두 얼굴=1,6,5

2. 세계화와 문화의 종 다양성=5,10,2

3. 문화 정책 주체는 누구인가?=7,12,1

4. 예술의 불온성 그리고 표현의 자유=7,12,2

5. 공영방송의 문화적 인식=8,13,1

6. 글을 마치며=8,13,3

(토론) '국민의 정부' 문화정책 평가의 전제와 방향/강내희=11,16,1

1. 문화정책의 위상 설정=11,16,2

2. 문화정책의 목표:문화사회의 건설=12,17,2

3. 문화를 보는 새로운 관점=13,18,3

4. 문화의 사회적 기능=15,20,4

5. 문화정책 평가의 개념도=18,23,1

6. 국민의 정부 문화정책 평가의 기본 방향=19,24,1

1) 문화정책의 위상 제고 여부=19,24,1

2) 문화정책의 목표:문화사회 건설=19,24,2

3) 문화정책의 수행:문화민주주의와 문화적 공공성 강화=20,25,1

7. 문화정책의 효과 검증:문화정책의 생산성=20,25,3

(토론) 문화정책의 철학은 무엇인가/양기환=23,28,1

문화재앙을 불러오는 문화정책은 폐기되어야 한다=23,28,1

시청각서비스의 무역자유화(GATS)는 문화적 가치와 정체성을 보존할 수 없다=24,29,1

문화분야에서 WTO에 대응하는 세계문화협약을 체결하자는 국제사회의 흐름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24,29,2

문화진흥을 위한 대안은 WTO 자유무역의 확대가 아니라 각국들과의 공동제작협정 체결이다=25,30,2

문화예술의 다양성과 자율성은 어떻게 확보되는가?=26-1,32,1

(발제) 절반의 성공, 절반의 실패/정남준=27,33,1

1. 총괄 평가=27,33,3

2. 구체 평가=29,35,1

1) 국립극장 등 국공립 문화예술시설(기구) 민영화=29,35,4

2) 영진위 설립 및 운영=32,38,2

3) 문예진흥원 개혁=33,39,3

4) 기타 사안에 대한 평가=35,41,3

3. 글을 마치며=37,43,2

(토론) 문화조직 운영 평가 및 과제/이흥재=39,45,1

I. 국립극장의 운영성과와 과제=39,45,2

II. 문화예술진흥원=40,46,3

(토론) 영화진흥위원 활동의 경험에 기초하여/이은=43,49,2

순수문화예술과 문화산업의 상생발전=44-1,51,1

(발제) 문화예술진흥정책 분야 평가/박인배=45,52,1

1. 문화예술의 중층적 순환구조=45,52,2

2. 국민의 정부 문화예술 진흥정책 추진방향=47,54,2

3. 문화예술분야 추진 실적의 검토=49,56,1

(1) 문화예산 1%의 확보=49,56,1

(2) 영화진흥위원회 설치=50,57,1

(3) 문예진흥기금의 지원방식 개선=50,57,2

(4) 국립중앙극장 책임운영기관화=51,58,1

(5) 문화콘텐츠진흥원의 설립=52,59,1

4.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52,59,3

(토론) 순수예술과 문화산업의 균형/안이영노=55,62,1

다양한 문화적 가치=55,62,1

유용성과 무용성, 그리고 실용성=55,62,1

인문학, 순수예술, 그리고 예술산업=56,63,1

문화의 산업화에서 문화의 정보화로=56,63,3

(토론) 창의적 문화산업사회 건설을 위한 문화산업의 인프라 구축과 국제경쟁력 증진/임학순=59,66,1

1. 순수예술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상호 관계=59,66,1

2. 문화산업 정책의 성과=59,66,2

3. 향후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책방향과 과제=60,67,1

1) 문화콘텐츠산업 인프라 구축=60,67,1

2) 문화콘텐츠 창작 역량 강화=61,68,1

3)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61,68,2

4) 지원체계의 효과성 증진=62,69,1

(토론) 순수문화예술과 문화산업은 어떻게 만나는가/박형식=63,70,1

1. 문화예산의 문화산업분야 집중화 정책에 대한 비판=63,70,1

2. 순수문화예술과 문화산업의 인위적 분리에 대한 평가=63,70,2

3. 문화산업 및 지식기반사회의 인프라로서 순수문화예술에 대한 지원 확대방안=64,71,2

4. 해당 기구와 정책의 분리통합에 대한 평가 및 방향성 제시=65,72,2

문화복지 실태와 지역문화 발전 방향=66-1,74,1

(발제) 문화의 서울화와 지역사회의 문화 시민권/이훈상=67,75,1

1. 지역사회:문화 시민권은 있는가?=67,75,3

2. 중앙의 헤게모니에 대한 성찰을 결여한 '지역문화의 해' 기획:'국민' 정부의 표상=69,77,2

3. 서울이라는 블랙홀과 타자로서의 지방=70,78,3

4. 지역사회 학술 생산 메카니즘의 종속성과 문화 예술과의 분리 구도=72,80,3

5. 지역사회에서 구심력과 원심력의 균형 유지는 가능한가?=74,82,3

(토론) 문화복지 실태와 지역문화 발전 방향/박종관=77,85,4

(토론) 지역문화의 원활한 재생산을 위한 정책 개발/문윤걸=81,89,2

통일문화정책의 새로운 방향 정립을 위해=82-1,91,1

(발제) '국민의 정부' 남북문화교류정책의 평가와 전망/박영정=83,92,1

1. 시작하는 말=83,92,2

2. '국민의정부' 남북문화교류정책 평가와 과제=84,93,1

1) '국민의정부' 남북문화교류 정책의 개요=84,93,3

2) 남북문화교류의 현황=86,95,7

3) 남북문화교류의 방향과 과제=92,101,10

3. 끝맺는 말=101,110,2

(참고자료) 남북문화교류일지(1998∼2001년)=103,112,8

(토론) 남북문화교류정책 토론문/이우영=111,120,2

(토론) 통일문화정책의 변화/박영대=113,122,1

1. 시작하는 말=113,122,1

2. 남북문화교류의 진전과 한계에 대한 논의=113,122,3

3. 대안에 대한 논의=115,124,2

4. 끝내는 말=116,125,1

(토론) 문화예술의 다양성과 자율성은 어떻게 확보되는가?:문화관련 기구 운영 개혁방안=116-1,126,3

(토론) 문화의 세기, 문화정책의 철학과 비전 토론/김춘미=116-4,129,2

(토론) 문화의 서울화와 지역사회의 문화시민권/최천식=116-6,131,2

참고자료:국민의 정부 문화정책 평가 설문조사=116-8,133,1

국민의 정부 문화정책 평가 설문조사 분석=117,134,1

1. 설문 목적, 내용 및 표본 특성=117,134,1

2. 설문 조사 주요 결과 및 의미=118,135,17

(통계분석 보고서) 국민의 정부 문화정책 평가 설문조사=135,152,1

I. 조사의 목적=136,153,1

II. 조사의 내용=136,153,1

III. 조사의 설계=137,154,1

IV. 자료처리 및 분석=137,154,1

V. 표본의 특성=138,155,1

VI. 통계표=139,156,26

VII. wording=165,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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